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8 장쑤-충남 무역사절단 1:1 상담회 생생 현장스케치
  • 현장·인터뷰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8-04-04
  • 출처 : KOTRA

 - 3월 14<2018 장쑤-충남 무역사절단 1:1 상담회> 개최 -

- '한국산' 제품의 원산지 프리미엄 유효하나 '중국산' 제품에 대한 신뢰·선호도 역시 상승 -

- 저렴하고 접근성 높은 중국산과 경쟁 위해 중국 시장 내 적절한 포지셔닝 고민해야 -

 



 

자료원: KOTRA 난징무역관

 

 2018 장쑤-충남 무역사절단 1:1 상담회 개요

 

  ○ KOTRA 난징무역관은 2018년 3월 14일(수) 2018 장쑤-충남 무역사절단 1:1 상담회를 개최했으며, 국내 식품·화장품 기업 8개사가 참가했음.

행사명

2018 장쑤-충남 무역사절단

일시

2018년 314() 오전 9~오후 5

장소

장쑤성 난징시 진링호텔

규모

국내 기업 8개사, 상담 건수 93

상담 품목

홍삼차·홍삼농축액·홍삼분말·홍삼젤리·홍삼캔디 등 홍삼가공식품, 꿀유자차·선식·아로니아 농축 과립 등 농산가공식품, 조미김·스낵김·김밥용 김 등 김가공식품, 기초화장품·BB크림·손/발마사지팩·마스크팩 등 화장품, 비누·치약·세제 등 생활용품

 

 

 

자료원: KOTRA 난징무역관

 

 참가기업 품목별 시장 동향

 

품목

시장 동향

홍삼가공식품

- 전첨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의 연구에 따르면 중국의 건강보조식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시장 규모가 약 4000억 위안(약 673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선물용 홍삼제품을 비롯한 홍삼가공식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음.

꿀유자차

- 건강을 중요시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커피나 탄산음료보다 건강상 이점이 많은 꿀유자차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

- 중국의 포털 사이트 바이두(百度)에 꿀유자차(蜂蜜柚子茶)를 검색하면 꿀유자차의 효능, 꿀유자차 다이어트가 연관검색어로 표시됨.

김가공식품

- 중국의 김 시장은 매년 15%의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20181월 기준 중국의 김가공식품 수입액은 약 98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6.8% 증가하는 등 김가공식품 수입에 대한 수요가 크게 높아지고 있음.

- 중국 내 한국, 일본 등 인근 국가의 김을 자주 먹는 식습관의 전파로 김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조미김 분야 한국산의 점유율 높음.

선식 등 곡물가공

분말 식품

- 중국인은 전통적으로 두유(豆浆)을 아침에 마시는 습관이 있는데, 현대에 들어서는 소포장된 콩가루나 곡물가루를 구입하여 간편하게 물에 타먹곤 함.

- 따라서 중국 내 곡물가공 분말 식품의 시장 규모는 매우 크고 소비자층도 넓음.

- 단, 해당 품목의 중국산이나 글로벌 대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매우 높고 그 형태 또한 테이크아웃 컵, , 스틱 등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는 상황임.

아로니아 가공식품

- 중국 면역기능성 보건식품 시장규모는 2015770.1억 위안(약 13조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3% 증가했으며, 2020년에는 1500억 위안(약 252300억 원)에 달할 것으 예상됨.

- 아로니아 가공식품은 유방암, 고혈압 등 질병의 발생 위험을 낮추고 항산화 능력 지수(ORAC)가 높은 식품으로 건강에 관심이 많은 중국인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임.

- 아로니아 자체의 인지도를 높여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음.

기초화장품, BB크림 등 화장품

- 화장을 하는 중국 여성이 늘어나면서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매년 15%씩 발전하고 있음.

- 특히 한국산 화장품의 인지도는 전 세계적으로 높으며 이니스프리, 에뛰드하우스 등 로드 브랜드부터 더후, 숨 등 백화점 브랜드까지 폭넓은 인기를 얻고 있음.

- 그러나 마스크팩 분야를 제외하고는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의 두드러진 활약을 찾아보기 어려움.

손팩, 발팩

마사지팩

- 손팩, 발팩 등 마사지팩의 시장규모는 마스크팩에 비해서 작음.

- 스마트폰 사용의 일상화로 스마트폰을 즐기면서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장갑형·양말형 마사지팩의 인기가 높음.

- 현재 중국산을 제외한 수입품의 수가 매우 적음.

비누·치약·세제

생활용품

- 중국인의 청결함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비누·치약·세제 등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음.
- 단, 한국과 마찬가지로 중국인의 생활 습관을 잘 파악하고 있는 토종 브랜드와 P&G, 유니레버 등 글로벌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이 매우 높음.

자료원: 전첨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KITA, KOTRA 난징무역관 정리

 

 참가기업 품목 현지 온라인 쇼핑몰 Tmall(天猫) 시장 동향

 

  ○ 중국의 주요 전자 상거래 플랫폼 중 하나인 Tmall(天猫)을 통해 참가기업 품목별 시장 동향을 살펴봄.

    - 중국은 애플리케이션과 배달의 발달로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해 물건을 구입하는 것이 일상적임.

    - 따라서 온라인 쇼핑몰의 시장 동향을 살펴보는 것이 전체 시장 동향 파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음.


  ○ 홍삼가공식품, 꿀유자차 등 한국 고유 특산물 품목에서 한국산 강세

    - 홍삼가공식품과 꿀유자차 품목은 한국의 고유 특산품이라는 인식이 확고하여 한국산과 중국산으로 시장이 양분되어 있음.

    - 홍삼가공식품 품목은 한국산이 중국산보다 훨씬 비싸나 한국산은 선물용, 중국산은 일상적으로 마시는 차 추출용으로 나뉘며 제품 포지셔닝이 상이함.

    - 홍삼가공식품 품목은 한국산의 점유율이 높은 편이지만 ‘정관장’ 인지도가 가장 높으며 이외 브랜드는 찾아보기 어려움.

    - 꿀유자차 품목의 중국산 중 다수가 한국어가 명기된 패키지를 사용하여 외관상 한국산과 차이가 미미함.

    - 꿀유자차 품목의 중국산과 한국산의 가격 차이는 1kg당 약 9위안(약 1600원)으로 크지 않음.


  ○ 김가공식품, 곡물가공 분말 식품, 아로니아 가공식품은 면밀한 시장 조사 필요

    - 김가공식품 품목에서 스낵김은 태국산 Tao Kae Noi(小老板) 사의 제품이 왕홍(网红) 식품으로 인기를 끌며 온라인 쇼핑몰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보편적으로 판매되고 있음.

    - 김가공식품 품목에서 한국산은 반찬으로 먹는 도시락김, 김자반이 인지도가 있으며 스낵김 위주의 중국산, 요리용 김 위주의 중국산과 다른 분류임.

    - 선식 등 곡물가공 분말 식품 품목의 경우, 중국에서 보편적으로 마시는 두유(豆浆) 문화의 영향으로 중국산의 제품 다양성 및 시장 점유율이 매우 높음.

    - 아로니아 가공식품은 한국산이 전체 품목의 60%를 차지하고 있으나, 전체 수량이 12개에 불과하여 향후 중국 시장 내 아로니아 가공식품의 수요를 가늠하기 어려움.

 

  ○ 화장품은 한국산의 인기 높으며 세부 품목별 주요 기업 분포가 상이함.

    - 화장품 품목에서 한국산은 대기업 제품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마스크팩 품목에서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의 활약이 두드러짐.

    - 화장품 품목의 경쟁사는 중국산이 아닌 글로벌 브랜드임.

    - 화장품 품목은 특히 유행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중국 코스메틱 업계의 흐름을 주시할 필요가 있음.

    - 유행 변화의 한 예로 현재 BB크림의 경우 쿠션류 베이스 제품으로 대체된 상황임.

 

  비누·치약·세제 등 생활용품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토종 브랜드와 글로벌 브랜드 제품을 찾아보기 어려움.

 

참가기업 품목별 인기순 상위 20위 제품의 한국산 점유율과 특징 

품목

한국산 점유율

특징

홍삼가공식품

상위 20

제품 중 45%

(정관장 유일)

 

- 원산지 분류 카테고리 없음.

- 한국산의 가격이 중국산보다 매우 높음.

- 한국산은 선물용, 중국산은 차 추출용으로 양분되는 양상임.

- 홍삼젤리, 홍삼캔디를 비롯한 홍삼가공식품의 경우 한국산이 대부분이지만, 소비자의 반응은 뜨겁지 않음.

- 홍삼의 원산지를 중요시 여기며, 중국산 홍삼의 경우 백두산 산지의 홍삼을 선호함.

꿀유자차

상위 20

제품 중 40%

 

- 원산지 분류 카테고리 있음(한국산, 중국산).

- 한국산 대비 중국산이 20~30% 저렴함.

- 한국산은 전남, 한국농협, KJ(국제식품) 사의 제품이 대부분을 점유함.

- 유자의 함유량을 강조하여 홍보함.

김가공식품

상위 20

제품 중 0%

(태국산 60%)

 

- 원산지 분류 카테고리 있음(중국산, 태국산, 한국산).

- 대부분의 제품이 스낵김으로 중국은 김을 간식으로 먹는 문화가 보편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음.

- 태국산은 Tao Kae Noi(小老板) 사의 스낵김으로 해당 제품은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널리 판매되고 있음.

- 한국산 김은 도시락김과 김자반으로 제품군이 양분되어 있으며, 이 제품군의 인지도가 높음.

선식 등

곡물가공

분말 식품

상위 20

제품 중 0%

 

- 원산지 분류 카테고리 없음.

- 곡물 가루류 품목에서 중국산이 절대다수, 절대 우위를 점함.

- 한국산 뿐만 아니라 수입품의 점유율 매우 낮음.

아로니아

가공식품

상위 12개*

제품 중 50%

 

- 원산지 분류 카테고리 없음.

- *아로니아 관련 제품이 총 12개로 매우 적음.

- 아로니아 관련 제품에서 수입 상품이 12개 중 10개로 절대다수

기초화장품

상위 20

브랜드 중 20%

상위 20

세트 제품 중 40%

 

- 원산지 분류 카테고리 있음(중국산, 미국산, 일본산, 한국산, 프랑스산).

- 한국산 기초화장품의 선호도와 인지도는 높은 편이나, 대부분 대기업 브랜드에 집중되어 있음.

-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A.H.C의 선호도 및 인지도가 특히 높음.

BB크림

상위 20

제품 중 8

 

- 원산지 분류 카테고리 없음.

- 현재 BB크림은 쿠션 파운데이션이 제품군을 대체하였음.

- 한국산 BB크림의 선호도와 인지도는 높은 편이나, 대부분 대기업 브랜드에 집중되어 있음.

- 애경, 아모레퍼시픽, 미샤의 선호도 및 인지도가 특히 높음.

손팩, 발팩

마사지팩

상위 20

제품 중 0

 

- 원산지 분류 카테고리 없음.

- 주요 품목 및 브랜드의 대부분이 중국산임.

- 장갑형·양말형 마사지팩이 인기순 1위를 차지하는 등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음.

- 수요에 비해 외국산의 시장 진출이 없는 편임.

비누·치약·세제

등 생활용품

상위 20

제품 중 0

 

- 원산지 분류 카테고리 없음.

- 중국산, 글로벌 브랜드의 입지가 확고함.

1: 해당 자료는 2018년 3월 22일 기준임.

2: 삽입된 사진은 해당 품목 1위 제품임.

료원: Tmall(天猫), KOTRA 난징무역관 정리

 

 상담회 참가 M사 구매 담당자 인터뷰,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 한국산 제품의 장점은 ‘가성비’ ‘품질’, 단점은 ‘특색 부족.

    - 한국과 중국은 생활습관이 비슷해 중국인의 수요에 적합한 제품이 많으면서도 가성비가 높음.

    - 단, 이미 많은 중국산 제품이 한국산 제품의 품질과 스타일을 벤치마킹 했기 때문에 한국산 제품이 평범하게 보이는 경향이 있음.

    - 한국산 제품의 원산지 프리미엄은 여전히 유효하나 중국산 제품의 품질이 향상되고 있기 때문에 충분한 제품력을 갖추지 못할 경우 시장 경쟁력이 없다고 판단함.


  ○ 한국 기업의 장점은 ‘유통 편의성’, 단점은 ‘시장 이해력과 통역 인프라의 부족.

    - 현재 중국 소비자의 경제적·문화적 수준은 크게 향상되었음에도 많은 한국 기업은과거 중국 소비자에 대한 수요 파악에 그쳐있음.

    - 중국의 전자 상거래 시장은 그 규모가 매우 크나 한국 기업은 알리바바를 비롯한 대형 유통망에 공급할 때 요구되는 안전 관련 서류에 대한 준비가 미비함.

    - 언어 소통의 측면에서 다른 국가의 경우 중국어 통역원이 없어도 영어로 소통할 수 있는 반면, 한국은 영어와 중국어 모두 통역 인프라가 갖춰져 있지 않아 소통이 어려움.

 

 중국 시장과 소비자의 변화 양상 뚜렷


  ○ 경영컨설팅 기업 ‘맥킨지 앤드 컴퍼니’사는 2017년 11월 중국의 44개 도시, 7개 농촌에 사는 18~65세의 중국인 1만 명을 대상으로 2017년 소비자 조사를 진행함.


  ○ 중국의 빠른 경제 발달에 따른 중국 소비자의 임금 증가, 자기관리용품 시장 호황

    - 중국 소비자의 임금 증가는 가처분 소득을 건강, 미용 등 자기관리에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함.

    - 응답자의 65%가 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한다는 사실이 나타남.

    - 이에 따라 자연식품을 가공한 건강식품, 화장품 등 자기관리용품 시장에 중국 소비자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음.

 

  ○ 중국의 ‘90년대생’ 소비자의 중국 소비량 점유율 빠르게 성장

    - 90년대생 소비자의 중국 총 소비량 점유율은 16%에 달하며, 2030년까지는 다른 어떤 세대보다 높은 2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 90년대생 소비자는 중국 소비자 중 가장 영향력이 강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계층임.

    - 서양 문화와 신흥 기술의 영향을 받으며 성장한 90년대생 소비자의 소비 행위는 ‘8090세대’ 부르곤 하는 80년대생 소비자를 비롯하여 다른 세대와 명확한 차이가 있음.

 

   해외 브랜드와 토종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차이 미미, 브랜드보다 가성비 우선

    - 이전과 달리 중국 소비자의 해외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뚜렷이 나타나지 않음.

    - 오히려 토종 브랜드가 중국인의 성향과 체질에 더 적합할 것이라고 판단하여 더 선호하는 경향이 드러남.

    - 토종 브랜드 시장 점유율은 2012년 43%에서 2017년 63%로 증가하였고, 이중 개인관리용품 품목의 경우 2012년 61%에서 2017년에는 76%로 증가함.

    - 현재 중국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치중하기보다 자신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제품을 선택하고 있으며, 특히 가성비 측면에서 우수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음.

    - 중국 소비자가 구입을 결정하는 기준은 크게 네 가지로 △제품의 가치 △제품의 품질 △개인의 취향 △애프터서비스가 해당됨.

 

□ 전망 및 시사점


  ○ ‘한국산’이라는 원산지 프리미엄에 의지하기보다 품질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함.

    - 바이어 인터뷰 결과 한국산의 인기 요인은 ‘한류’ ‘한국산’ 같은 원산지의 영향도 있으나,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음.

    - 현재 중국산 제품은 한국을 비롯한 해외 브랜드의 제품을 빠르게 흡수하여 저렴하면서도 비슷한 품질로 생산하고 있으므로 기존의 제품은 소비자의 이목을 끌기 어려움.

    - 원가 절감이 쉬운 중국산과 가격 경쟁을 하기보다 완성도 있는 품질과 디자인, 홍보로 차별화를 두는 것이 필요함.

 

  ○ 중국 시장 진출 세계화·첨단화된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

    - 현재 중국은 90년대생 소비자를 필두로 하여 외국 문화에 대한 개방, 전자 상거래의 일상화로 소비 행태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

    - 중국 소비자의 제품 구매 결정의 기준은 중국이 아닌 세계적 표준임.

    - 중국 바이어는 알리바바, 타오바오 등의 전자 상거래 유통망과 거래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해당 유통망의 안전·통관에 관련된 문서를 철저히 구비해야 함.



자료원: 전첨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Tmall(天猫), 맥킨지 앤드 컴퍼니, KITA, KOTRA 난징무역관 인터뷰, KOTRA 난징무역관 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8 장쑤-충남 무역사절단 1:1 상담회 생생 현장스케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