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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철도 물류비, 어떤 구조로 이루어지나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8-04-10
  • 출처 : KOTRA

 

- 철도 물류비는 크게 ① 철도이용 기본 요금과 ② 화차 이용료로 구분 가능 -

 

□ 러시아 철도 물류비, 이것이 알고 싶다?!

  

ㅇ 무역관은 지난 3월 말, 현지 물류업체(FETCOM, KTD 사장)와의 면담을 진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러시아 내륙 철도 물류비 구조를 아래와 같이 정리함

 

① 러시아 철도 운송 담당기관은?

 

- 러시아 내 승객 및 화물 운송 담당기관은 러 철도공사(Rossiskaya Zeleznaya Doroga : 이하 RZD)임

- RZD는 러시아 교통부 산하 기관으로 지난 2004년으로 예정되었던 러 철도부 해체 관련, 2003년부터 기존 철도부가 가지고 있던 기능 및 산하 기업을 모두 이전받음

- 현재 RZD는 공개형 주식회사로 러시아 지역별 사무소 및 자회사를 두고 있음. 그 직원수는 약 89.4만명

- 2015년 기준 매출액은 1조 9,910억 루블이며 러시아 내 RZD 철도 총길이는 85,300km

- 러시아 교통 시스템 내 철도수송분담율은 여객 약 26%, 화물 45% 수준

- 열차를 통한 승객 및 화물 운송은 RZD가 유일한 독점 기관이므로 철도이용 기본 요금은 매년 RZD와 러 독점방지청간 협의를 통해 러시아 총리가 최종 결정함

- 참고로 2018년 화물 운송 기본 요금은 지난 2017년 12월 1X일, 전년 대비 4.5% 인상으로 최종 결정

 

② 그렇다면, 철도 이용요금은 RZD가 관리하는가?

 

- RZD에 납부하는 철도 이용요금은 크게 두 가지라고 볼 수 있음.

하나는 기본요금으로 기관차(locomotive) 및 철도레일 이용 등에 대한 내용이며, 두 번째는 종류에 따른 wagon 사용료임

- 그 외 컨테이너 수송 시에는 컨테이너 임대 등에 대한 요금을 별도로 해당 물류회사에 납부하게 됨

 

- 한편, RZD는 지정된 계약업체를 통해서만 철도 이용요금 납부를 받고 있음. 이에 같은 현지 물류회사라도 ① RZD와 계약되어 철도 이용요금을 직접 납부할 수 있는 업체와 ② RZD와 계약이 없어 RZD와 계약을 맺은 업체에 수수료를 내고 철도 이용요금을 납부하는 업체로 나눠짐

 

wagon 이용료는 어떻게 정해지는가?

 

- wagon 이용료는 크게 화물 종류에 따라 결정

- RZD는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wagon 종류를 명시하고 있는데 wagon은 크게 뚜껑 있는 것과 뚜껑이 없는 것으로 구분 가능

- wagon은 유형별 길이, 폭 등의 규격이 정해져 있음. 같은 유형의 half wagon이라 할지라도 길이, 형태 등에 따라 2-3가지 종류로 구분

형태

적재품목

Half wagon

(뚜껑 있음)

습도 및 온도에 덜 민감한 제품

Closed wagon

(뚜껑 있음)

곡물 등 습도에 매우 민감한 제품

냉동 화차

빨리 상하거나 변질될 수 있는 제품

Open wagon

(뚜껑 없음)

제재목 등 목재류

자동차용

승용차 등

 

 

- RZD는 철도 운송되는 주요 품목 카테고리를 'Technical Condition' 내 규정하고 있음. Technical Condition 내용은 ① 컨테이너 크기를 비롯한 ② 화물 적재 방식, ③ 뚜껑이 없는 화차 이용 시의 화물 고정 방식 및 ④ 고정용 자재 규격(크기, 길이, 소재) 등을 모두 포함

- 품목은 △ 원목 및 목재제품, △ 금속 및 금속제품, △ 건축용 자재, △ 시멘트, △ 차량 및 화물용 자재, △ 곡물류, △ 타이어 등으로 구분

- 러시아 내 철도 운송을 위해서는 발송자가 반드시 Technical Condition을 준수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화물 검사 통과 및 운송 승인 등을 받을 수 없음

- 한편, 화물 발송자가 기존 ‘Technical Condition’에 규정되지 않은 품목을 철도로 운송하고자 할 경우, RZD로부터 새로운 Technical Condition을 취득해야 함. 동 과정은 RZD의 화물 검사 등을 포함, 평균 1달 이상 소요됨

 

컨테이너 운송 시 무엇이 더 필요한가?

 

- 컨테이너 운송 시에는 ① 컨테이너 직접 보유 물류회사 또는 ② ①의 회사와 컨테이너 임대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물류회사를 이용할 수 있음

- ①의 회사는 (한국) 현대상선, 장금상선, (해외) Maerck, FESCO 등의 업체로 볼 수 있음

- 컨테이너 운송 물량이 일정하지 않고 많지 않은 경우라면 대부분은 ②의 물류회사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는데, ②의 회사들은 2군데 이상 컨테이너 직접 보유 물류회사와의 계약을 가지고 있어 화물 발송자의 물량에 맞는 가격 및 견적을 내줄 수 있기 때문

 

현지 물류회사 선정 시, 어떤 점을 고려할 수 있을까?

 

- 러시아 철도운송 구조를 볼 때, 현지 물류회사는 아래와 같이 나눠볼 수 있음

1) RZD와 직접 계약을 하고 자체 컨테이너도 가지고 있는 업체

2) RZD와 직접 계약을 했으나, 자체 컨테이너 없이 여러 회사의 컨테이너 임대 계약을 소유한 업체

3) RZD와 직접 계약 및 자체 컨테이너 없이 여러 회사의 컨테이너 임대계약을 소유한 업체

  

- 대기업 수준의 규모가 큰 업체가 아니라면 1)에 해당되는 업체는 많지 않고 비용도 비싼 편. 이에 2), 3)의 물류업체가 많음

- 물류업체 선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운송 대상 품목에 맞는 조건과 가격이므로 이 부분은 복수 견적 등을 통해 판단할 부분

- 한편, 블라디보스톡은 컨테이너 물량이 많고 wagon을 통해 운반되는 경우가 많지 않아 필요 시, wagon을 수급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 이러한 시장 특징에 대한 참고가 필요함

      

자료원 : 업체 면담, 러시아 철도공사 및 KOTRA 블라디보스톡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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