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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온라인 무역 사기 재조명
  • 현장·인터뷰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허유진
  • 2018-03-22
  • 출처 : KOTRA

- 온라인 시장 및 결제시스템의 발전속도는 빠르나 불완전해 불확실한 거래에 대해서는 사기 가능성을 염두해야 -

- 온라인 거래 시 사기를 당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나 사기를 당했을 경우 신속한 초동 대응 필요 -

 

 


ㅁ 온라인 무역 사기 개요


  ㅇ 전통적인 교역 과정은 바이어 또는 판매자와 대면 상담을 한 후, 수출 계약을 체결하고 수출입과 관련한 서류를 완벽하게 마련한 후, 선적 및 수입통관 과정을 거쳐 도착지의 물류 유통 시스템을 통해 제품이 기업 및 소비자에게 인도되는 것임.


  ㅇ 최근 몇 년 사이에 온라인 거래가 전세계적으로 성행함에 따라 인도네시아 온라인 교역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2012년부터 현재까지 인도네시아 온라인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연간 성장률은 47.1%, 2017년부터 2021년까지의 추정할 수 있는 연간 증가율은 약 20% .

    - 2016년 기준 온라인 시장 규모는 약 45억 달러로 2012년보다 4배 이상 성장했으며, 2021년에는 2012년보다 약 14배 성장할 것으로 기대  


인도네시아 온라인 시장 성장 추이

(단위 :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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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인도네시아 중앙은행(BI)

: 2017년부터 2021년까지는 추정치


  ㅇ 이에 따라 온라인 교역 사기도 급증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는 상용 이메일 계정을 해킹해 거래 메일을 조작해서 송금 수신처나 거래 금액 표기를 바꾸는 것이지만, 직접적으로 홈페이지에서 소비자 혹은 기업이 물건을 구매하고 대금을 선지불하면서 이에 따른 문제도 증가하고 있음.


  ㅇ 2017년 12월 경, 싱가포르 기업으로 추정됐던 Ayudental사와 온라인으로 거래를 하다가 거래 대금 지불 후 주문했던 물품을 인도받지 못하고 있었음.


  ㅇ KOTRA 싱가포르 무역관을 통해 확인해보니, 해당 거래처가 싱가포르 업체가 아닌 것 같다는 의견을 토대로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정되는 우리 기업은 2018 2월에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무역관으로 온라인 무역 사기 건으로 재접수


  ㅇ 자카르타 무역관에서 분석한 결과, 11월 30일에 발부된 인보이스에는 12 3일 자로 수천 달러를 송금하라는 요청사항이 기재되어 있음.


해당 사례 인보이스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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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피해 사례 접수자 및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 사례에 대한 비밀보장을 위해 민감 정보는 모자이크 처리


ㅁ 의심 정황


  ㅇ (거래처 주소) 당시 인보이스 상 피해기업 정보는 우편번호까지 굉장히 명확하게 명시되어 있었으나, 사기 거래 업체로 추정되는 ‘Ayudental’의 주소는 Jl.Sudirman Kav 9 Jakarta 10440 Indonesia 라고 돼 있어 명확하지 않음.

    - 10440이라는 우편번호를 공유하는 구역은 자카르타 중부에 있는 Jakarta Raya라는 구역이며, Jl.Sudirman 상 우편번호는 10210 10440의 우편번호에 해당하는 구역이 존재하지 않음.


  ㅇ (전화번호) 인보이스상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면 존재하지 않는 번호라는 안내 메시지가 들렸으며, 1달 뒤인 3 21일에도 해당 전화 번호로 전화를 했으나 동일한 안내 메세지가 들림.


  ㅇ (계좌번호) 계좌가 존재하기는 하나 거의 대부분의 경우 기업체가 자카르타에 소재하는 경우 계좌 관리 지점 또한 자카르타에 소재하나 인보이스 상 지점 소재 도시는 자카르타에서 비행기로 1시간 반 거리에 있는 수마트라 섬의 메단(Medan)이라는 도시임.

    - 게다가 인도네시아에서는 상거래 시 법인계좌를 사용하는데, 법인계좌가 아닌 개인 명의의 계좌를 활용하고 있는 점도 의심되는 이유 중 하나임.


  ㅇ (홈페이지) 결정적인 것은 홈페이지 상 사업장 소재지가 싱가포르로 돼 있고 전화번호도 싱가포르 전화번호인데 해당 주소지마저 Kim Seng Promenade, Singapore 237994 로 표기되어 정확히 사업장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불명확하고, 전화번호조차도 없는 번호라는 안내 메시지 언어가 인니어(Bahasa Indonesia)’.


전문 치과용 의료기기 취급 및 온라인 판매 업체처럼 보이는 해당 회사 홈페이지 메인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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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내 불명확한 주소와 없는 번호를 표기한 해당 회사 소개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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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Ayudental

 

ㅁ 사건 대처 과정 및 대처 시 유의점


  ㅇ 사건 대처 과정

    -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에서 사건을 검토한 결과 의심되는 바가 많아 무역 사기 건으로 인지하고, 접수 즉시 무역관 자문변호사 및 계좌번호를 발부한 해당 은행(BRI) 본사에 문의

    - 해당 은행에서는 이 사건을 사기 의심 사건으로 접수하고, 접수 번호를 발부했으며 신고자(KOTRA 무역관 담당자)의 신분증 사본, 송금증, 인보이스, 한국 경찰서 신고 확인서, 인도네시아 경찰서 신고 확인서 등을 요청

    - 서류가 완벽히 구비된 후, 송금 사기 처리 부서의 검토결과에 따라 현지은행(BRI) 측 수신 계좌 차단 및 해당 자금이 수신 계좌에 있는 것이 확인될 경우, 자금 억류 및 피해자로 재송금 가능

    - 그러나 해당 사건은 이미 시일이 많이 지나 상기와 같은 대처가 어려웠음.


  ㅇ 무역 사기 대처 시 유의점

    - 이미 거래 중이거나 공인된 거래처가 아닌 경우, 제품 또는 대금 거래 및 송부 전에 거래처와 연락을 직접 취하는 것이 좋으며, 이 때 담당자 명, 직위, 핸드폰과 같이 바로 연락 가능한 연락처를 알아둘 것

    - 의심이 가나 인도될 제품에 대한 송금을 진행했을 경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대처하는 것이 사기의 피해를 최소화

    - 혹시라도 사기 피해를 당했을 경우 KOTRA는 형사 사건을 직접 또는 대리로 해결해 줄 수 있는 권한이 없어, 이와 관련해서 대사관의 영사과 및 한인회를 접촉해보기를 권장


  ㅇ 무역 사기 관련 문의처


문의처

담당 소관 업무

접수 방법

KOTRA

(상담)피해사례 접수, 확인 및 해결 방법 안내

- KOTRA 자카르타무역관 게시판(www.kotra.or.kr)

- 대표번호 : +62-21-574-1522

- 이메일 : jakarta@kotra.or.kr

한국무역보험공사

(상담 및 실행)거래처 신용도 조회 업무

- 대표번호 : +62-21-570-5565

- 이메일 주소 : yjc0347@ksure.or.kr

주인도네시아

한국 대사관

(실행)영사 업무(경찰 영사 포함)

- 영사과 대표전화 : +62-21-2967-2580

- 당직전화 연락처 : +62-811-852-446 (16:30 이후부터)

- 대표이메일 : koremb_in@mofa.go.kr

재인니한인회

(상담) 민원 상담 및 실무적인 팁 제공

- http://www.innekorean.or.id/hanin/

- 대표번호 : +62-21-521-2486

- 이메일 : innehaninhoe@gmail.com

 

ㅁ 무역 사기 예방법


  ㅇ (거래처 주소) 거래처 주소가 정확히 명시돼 있는지 확인할 것

    - 대기업이라도 해당 부서를 언급한 층과 건물명은 주소상에 반드시 명시


인도네시아 홈페이지 상 일반적인 기업 표기법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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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 (좌)인도네시아 주요 온라인 마켓 tokopedia 및 가공식품 대기업 Indofood 홈페이지


  ㅇ (전화번호) 인니어를 구사하지 못하더라도 간단한 영어는 인니 업체 담당자도 구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반드시 거래 대상 기업에 전화를 해 볼 것

    - 만일 “Maaf, nomor anda hubungi tidak ada(마아프, 노모르 안다 후붕이 띠닥 아다)”라는 안내 메시지가 들리면 해당 홈페이지는 사기를 위해 만들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음.

    - 인보이스 및 홈페이지 상 전화번호 및 주소의 일치 여부를 확인해보고 그렇지 않을 경우 해당 업체에 연락을 시도할 것  


  ㅇ (계좌번호)기업명이 수신자로 돼있는지, 계좌번호 소재 도시가 법인 소재 도시와 일치하는지 반드시 확인

    - 이 무역 사기 사례에 있는 계좌 소재지는 무역 사기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도시인 메단(Medan)시이며, 좌측 상단으로 보이는 아체(Ache) 주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기질적으로 다혈질이고 두뇌가 명석하여 법조인 아니면 범죄자가 많이 나오는 지역으로도 알려져 있음.


메단(Medan) 시의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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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google map

 

  ㅇ (홈페이지) 인보이스상 사업장 소재지 및 전화번호 일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할 것이며, 거래 전에 연락이 됐다고 하더라도 연락이 전혀 되지 않는 업체는 사기 의심 가능 업체임.


  ㅇ (거래처 확인) 해당 업체의 현존 여부를 인니 법무부 또는 공공기관을 통해서 확인

    - KOTRA 자카르타무역관 : 현지 공공기관 조회 및 업체 유선 연락을 통한 업체 존재 유무를 확인해 볼 수 있으나 비상장기업, 연락이 되지 않는 업체에 대해서는 확인이 쉽지 않음.

    - 한국무역보험공사 자카르타 지사 : 현지 바이어 및 거래처 신용도 조회 가능


  ㅇ (기타) 알리바바(alibaba)와 같이 거래처 등록 및 거래 건수가 무수히 많은 사이트 사용을 지양해야 하며, 실제로 알리바바에는 사기 가능성이 농후한 거래처들이 등록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음에 따라 교역 규모가 클수록 알리바바보다는 판매처 혹은 바이어와 직접적으로 거래해야 할 것 

 

ㅁ 시사점


  ㅇ 이번 사기 접수 사례의 경우 제품 구매를 시도하다가 송금 부분에서 사기를 당한 건이며 , 이런 유형의 사기는 이미 대처 시일이 늦어 손을 쓰기 어려운 경우가 많음에 따라 사기를 당했을 경우 인지한 즉시 신속한 초동 대처가 매우 중요함.


  ㅇ 그러나 인도네시아 경찰 시스템이 사후에는 사기 피해에 대한 수사 및 대처가 적극적이지 않을 수 있어 가급적 사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


  ㅇ 이번 사기 건에서는 일반적인 수출입 규모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양을 피해봤으나, 기업 입장에서는 결국에는 영업손실로 작용함에 따라 소규모 거래 건에 대해서도 반드시 위의 안내 사항을 염두하면서 거래하려 하는 업체를 사전에 체크해볼 것 


  ㅇ 의심의 정황이 있거나, 피해를 본 것 같은 생각이 드는 즉시 위에 안내돼 있는 기관에 문의해 대처를 시도해보는 것을 권장


  ㅇ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이 폭발적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소규모 및 인지도가 없는 온라인 장터의 인도네시아의 전자상거래 결제 지불 시스템이 한국에 비해서는 안전하지 않은 바, 온라인 거래 전에 앞서서 반드시 확인


  ㅇ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제품만 제공하고 대금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거래 전에 거래처에 대한 조사가 철저하게 완료된 후 거래를 진행해야 할 것


  ㅇ 이번 사건처럼 실제로 존재하는 홈페이지처럼 그럴듯하게 단장된 홈페이지는 순간적으로 잠재적 고객에 그릇된 신뢰를 심어줄 수 있어 거래를 희망하는 홈페이지에 기재된 주소, 연락처 부분에 대해 위에 안내된 방식으로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Ayudental, KOTRA자카르타 무역관 보유자료, 자카르타 무역관 마케팅 및 고객전담팀 소견,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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