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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개인별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진르터우탸오(今日头条)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8-02-02
  • 출처 : KOTRA

- AI 기술을 통한 개인별 맞춤 뉴스 및 콘텐츠 제공 -

- 개인 및 기업의 콘텐츠 제작 서비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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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바이두(百度)

 

뉴스 및 정보 큐레이션 서비스 '진르터우탸오(今日头条)'

 

  ㅇ 모바일 뉴스부터 영상, 음악 콘텐츠까지

    - 2012년 모바일 뉴스 서비스로 시작해 현재 음악, 영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뉴스 및 정보 제공 서비스

    - 2016년부터 동영상, 음악 관련 서비스 시작 및 관련 기업을 인수하며 종합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성장함.

 

'진르터우탸오' 주요 서비스 발전 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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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바이두(百度)참고, KOTRA 선양 무역관 자체 제작

 

  ㅇ 개인별 최적화 서비스 제공

    - AI 기술 기반의 사용자 분석을 통해 사용자가 관심 가질 뉴스 및 콘텐츠를 미리 예측해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함.

    - 편집자나 운영자가 일반 뉴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개인·기업도 제목을 통해 뉴스 및 콘텐츠를 제작 및 제공할 수 있음.

    - 주요 뉴스 및 지역별 뉴스를 따로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의 정보 수집의 편의를 제공해줌.

 

'진르터우탸오' 사용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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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진르터우탸오

 

모바일 뉴스 및 정보 제공 서비스 현황

 

  ㅇ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급격한 성장

    - 중국 모바일 뉴스 정보 제공 서비스는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급속도로 발전해 2017 업체의 수입(收入) 규모가 200 위안에 달함. 아이리서치(iresearch) 따르면 2019 모바일 뉴스 정보 서비스 업체의 소득규모는 2017년의 2배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또한 월간 서비스 이용자 또한 급격히 증가해 2016 말에는 5여 명에 달함.

 

모바일 뉴스 및 정보 제공 서비스 소득규모

(단위: 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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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아이리서치(Iresearch)

 

모바일 뉴스 및 정보 제공 서비스 월 평균 이용자 수(M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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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今日头条算数中心

 

'진르터우탸오' 서비스 현황

  

  ㅇ '진르터우탸오' 서비스 이용자 현황

    - 今日头条算数中心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진르터우탸오' 누적 서비스 이용자는 7억 명, 일일 평균 활성 사용자는 7800만 명에 달함.

    - 하루 평균 사용 시간은 76, 일인당 하루 평균 구독 자료는 35건에 달함.

 

'진르터우탸오' 이용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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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今日头条算数中心

 

    - 남성 서비스 이용자가 조금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20~30대의 이용률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진르터우탸오' 이용자 성비 및 연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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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今日头条算数中心

 

  ㅇ 주요 제공 뉴스 및 콘텐츠 현황

    - 애플리케이션 이용 개인별 맞춤 추천, 핫뉴스, 해당 지역 뉴스, 엔터테인먼트, 각종 사회 건강 관련 뉴스 콘텐츠를 열람할 있음.

 

주요 제공 뉴스 및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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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진르터우탸오

 

    - 今日头条算数中心 따르면, 엔터테인먼트 및 사회 관련 뉴스 서비스 이용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엔터테인먼트 관련 정보 이용률이 가장 높은 것은 '진르터우탸오' 주 사용층인 20~30대의 주된 관심사가 엔터테인먼트, 오락 관련 내용인 것을 시사함.

 

'진르터우탸오' 주요 구독 분야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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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今日头条算数中心

 

    - 엔터테인먼트 부분의 경우 스캔들 드라마 관련, 사회 부문의 경우 법률 제도 관련 뉴스 콘텐츠 구독이 주를 이룸.

 

엔터테인먼트 사회 부문 구독률 TO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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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今日头条算数中心

 

  ㅇ 뉴스 콘텐츠 형식 추세

    - '진르터우탸오'의 동영상 산업 발전에 따라 플랫폼 내의 동영상 비중이 점점 증가함. 기존에 문자 중심의 뉴스 및 콘텐츠 대신 영상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음. 201612월 기준으로 전체 뉴스 및 콘텐츠 중 영상이 자치하는 비중이 47%로 문자로 된 뉴스 및 콘텐츠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남.


'진르터우탸오' 플랫폼 정보 형태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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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今日头条算数中心

 

'진르터우탸오'의 핵심 성공 서비스

 

  ㅇ 개인별 맞춤 서비스 제공(性化推荐)

    - '진르터우탸오'의 경우 기계학습과 사용자의 피드백을 통해 거짓 정보, 불필요한 정보를 차단하고, 서비스 이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 이는 기존의 서비스 이용자가 정보를 검색하는 것이 아닌, 정보가 스스로 사람을 찾아가는 혁신적 방식임.

    - AI기술의 일종인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은 컴퓨터 스스로 인간처럼 학습을 하는 기술임. 이 기계학습을 통해 '진르터우탸오'는 사용자의 소셜 플랫폼 데이터를 분석하고, 개인 사용자의 읽기 행위 패턴을 분석하며 사용자의 기본적인 정보 등과 결합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뉴스 및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제공함.

 

'진르터우탸오' 개인별 맞춤 서비스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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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바이두(百度) 참고, KOTRA 선양 무역관 자체 제작

 

    - 바이두(百度)에 따르면 '진르터우탸오'가 정보 수집부터 분석, 개인별 새로운 정보제공까지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5초임.

    - 또한 사용자가 필요로 하지 않거나, 관심없는 주제는 스스로 삭제할 수 있고, 이후 관련 뉴스 및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음.

 

'진르터우탸오' 자 삭제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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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진르터우탸오

 

  ㅇ 개방적인 미디어 플랫폼

    - '진르터우탸오'는 20158월 '터우탸오하오(头条号)' 서비스를 시작함. 이 서비스는 개인, 미디어기관, 국가기관, 기업 및 기타 조직들이 콘텐츠를 제작 및 업로드 할 수 있는 서비스임.

    - '터우탸오하오' 통해 업로드한 콘텐츠는 AI 기반의 개인별 맞춤 추천 서비스로 인해 이용자들에게 자동 홍보가 진행됨.

    - '터우탸오하오'에 업로드된 콘텐츠는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통해 콘텐츠의 적합성을 판별함. 적합성 판별 과정에서 콘텐츠가 부적절하거나 비윤리적, 불법, 저품질 콘텐츠라고 판단될 경우 이용자들에게 제공하지 않음.

 

头条号 콘텐츠 심사 및 업로드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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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진르터우탸오 참고, KORTA 선양 무역관 자체제작

 

    - 또한 AI 기술로 판단하기 힘든 윤리와 법의 경계선에 있는 애매한 자료의 경우, 2000여 명의 전문 콘텐츠 심사집단이 심사를 진행함으로써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함.

 

시사점

 

  ㅇ 개인별 맞춤 서비스

    - 빅데이터의 발달로 세세한 정보 수치까지 수집이 가능한 시대지만, 세계 최대인 13 인구를 보유한 중국에서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실행했고 성공시킴.

    - '진르터우탸오' AI기술을 바탕으로 개인별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 것처럼 한국 기업도 개인별 분석을 통한 일반화, 규격화가 아닌 소비자 개개인의 니즈를 충족시킬 필요성을 시사함.

    - 현재 사이트 애플리케이션에서도 개인별 뉴스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진르터우탸오' 중국에서 최초로 개인별 추천 서비스와 뉴스를 접목시켰고 이를 바탕으로 급성장을 이뤘음. 이는 기업이 동종 업계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플랫폼에 새로운 기술, 혁신적 방식을 접목시킬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함.

 

  ㅇ 개방적 미디어 플랫폼 이용

    - '진르터우탸오'의 '터우탸오하오'는 전문 기관이나 광고업체가 아니더라도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음. 또한 개인별 맞춤 추천 서비스로 인해 한 번 구독을 하면 꾸준히 구독하는 성향이 강함.

    - 또한 '진르터우탸오'의 하루 평균 이용시간은 76분으로, 중국 스마트폰 사용자의 90%가 이용하는 웨이신(微信) 다음임.

    - 이는 중국 진출 중국 관련 사업을 계획하는 기업에게, 저비용 고효율의 마케팅 효과를 있는 플랫폼임.

 

  ㅇ 동영상의 강세

    - 기존의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이었던 '진르터우탸오'에서도, 문자 중심의 콘텐츠보다 영상 중심의 콘텐츠가 많은 비중을 차지함.

    - 또한 동영상 애플리케이션 샤오화산(小火山) 출시와 FLIPAGRAM인수는 중국내 부는 쇼트 클립(短视频)열풍을 증명함.

    - 이에 중국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글·그림 중심의 마케팅이 아닌, 모바일·인터넷의 이용 계층인 20~30대를 위한 전문적이고 세부적인 동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됨.

 

 

자료원: 바이두(百度), '진르터우탸오', 今日头条算数中心, 아이리서치(Iresarch), 제몐(界面),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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