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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반려동물 동반활동 증가로 액세서리시장 성장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18-01-10
  • 출처 : KOTRA

- 반려동물과의 휴가지 여행이 편리해지며 다양한 액세서리 제품의 소비가 증가 –

- 다양한 전문 전시회 참가로 바이어 발굴 및 온·오프라인시장 공략 도모 가능 -

 

 


이탈리아, 반려동물 동반여행 증가

 

  ㅇ 이탈리아 국영철도, 2017년 크리스마스 휴가를 떠나는 가족들의 반려동물 동반여행 기차표가 약 25만 장이 판매됐다고 발표

    - 이탈리아인들의 각별한 반려동물 사랑은 익히 알려져 있으며 쇼핑이나 대중교통 이용 시 애완동물을 동반하는 것이 자연스러울 만큼 이탈리아는 반려동물에 친화적인 국가임. 최근 휴가시즌에 반려동물의 방치를 줄이기 위해 동반해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도입

    - 이탈리아 국영철도에서는 휴가시즌에 반려동물의 할인표를 판매한 바 있음. 또한 2017년 실시된 숙소 예약 사이트 Booking.com의 조사에 따르면 반려동물 동반가능 숙소의 비중이 가장 높은 국가에 이탈리아가 1(57%)로 나타났으며, 뒤를 이어 오스트리아(52.6%), 스위스(52.4%), 독일(52.3%) 순임.

 

반려동물과 함께 다니는 이탈리아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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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촬영 및 이탈리아 국영철도(Trenitalia) 홈페이지

 

  ㅇ 반려동물과의 생활이 일상화되며 이들에게 반려동물은 가족 구성원에 다름없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음에 따라 관련 제품의 소비 증가

    - 이탈리아 수의사 협회 ANMVI에 따르면 2011년에서 2017년 사이 반려동물의 소유비중은 1인 가구는 8.4%에서 11.1%, 2인 가구는 28.9%에서 34.4%로 증가했음. 특히 반려동물이 정서 안정과 노인의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조사되며 가정 내 중요도가 증가하는 추세임.

    - 이에 따라,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2016년 이탈리아의 개와 고양이용 식품은 197140만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2.7% 성장함. 액세서리 및 기타용품 또한 7230만 유로로 전년대비 6% 성장함.

 

액세서리 시장규모와 인기제품

 

  ㅇ 반려동물 동반이 일상화되며 가장 큰 시장성장을 보이는 제품은 액세서리로 편이성과 디자인을 결합한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돼 새로운 시장을 형성

    - 이탈리아 동물용 식품 및 관리용품 업체협회인 ASSALCO(Associazione Nazionale Imprese per l’Alimentazione e la Cura degli Animali da Campagnia)에 따르면 대형 유통망(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등)에서의 매출을 기준으로 2016년 이탈리아의 반려동물용 액세서리 매출액은 전년대비 6.0% 상승해 7230만 유로를 기록함.

    - 이 중 반려동물용 위생용품의 성장이 두드러져 전체 액세서리의 14.6%를 차지하고 있음. 반려동물용 액세서리에 해당하는 제품은 개껌, 살충제, 위생용품, 장난감, 목줄, 식기 등이 있음.

 

반려동물 액세서리 시장규모 및 성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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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SSALCO

 

  ㅇ 현지에서 인기 있는 반려동물 액세서리는 아래와 같음.


 구분


기타 제품


위생용품

제품 사진

특징

제품 사진

특징

개용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61cKK8JCwcL._SL1000_.jpg

- 제품: 브러시장갑

- 브랜드Deggodech(프랑스)

- 사이즈: 23x19cm

- 가격: 7.50유로/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81lfMrZcERL._SL1500_.jpg

- 제품: 배변패드

- 브랜드: AmazonBasics(미국)

- 사이즈: 56x56cm

- 가격: 27.99유로/100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71BOnipHPtL._SL1000_.jpg

- 제품: 차량용 시트

- 브랜드: Winipet(중국)

- 사이즈: 152x147cm

- 가격: 30.99유로/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31k%2B388gIlL.jpg

- 제품: 배변판

- 브랜드: Stefanplast(이탈리아)

- 사이즈: 60x40cm

- 가격: 16.20유로/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41w4gQQVeJL.jpg

- 제품: 벼룩 및 진드기방지 목걸이

- 브랜드: Bayer(독일)

- 사이즈: 70cm(체중8kg 이상용)

- 가격: 29.95유로/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61n3vDBCaUL._SL1000_.jpg

- 제품: 배변판

- 브랜드: Dobo(이탈리아)

- 사이즈: 47x34cm

- 가격: 13.89유로/

고양이용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71AcMfwGtcL._SL1500_.jpg

- 제품: 면도기

- 브랜드FURminator(미국)

- 사이즈: 8x13x23cm

- 가격: 16.29유로/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91slPydVfzL._SL1500_.jpg

- 제품: 화장실

- 브랜드Bama(이탈리아)

- 사이즈: 42x50.5x40cm

- 가격: 24.30유로/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61EwvhwajfL._SL1500_.jpg

- 제품: 캣타워

- 브랜드Wintem(이탈리아)

- 사이즈: 75x62x170cm

- 가격: 49.90유로/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71%2By9BUEcEL._SL1500_.jpg

- 제품: 화장실

- 브랜드: Catit(미국)

- 사이즈: 67.6x49x47cm

- 가격: 60.83유로/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81i-4DhtBZL._SL1500_.jpg

- 제품: 캣터널

- 브랜드: Premium Choice Products(영국)

- 사이즈: 25x55cm

- 가격: 11.95유로/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91o659E02SL._SL1500_.jpg

- 제품: 화장실 모래

- 브랜드: Siria(이탈리아)

- 용량: 5리터

- 가격: 6.99유로/

자료원: Amazon Italia,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편집

 

□ 반려동물 액세서리 수입동향 및 유통체인 현황

 

  ㅇ 2017 9월 기준 동물용 끈과 의류 수입은 전년동기대비 8.14% 증가한 2645만 유로로 나타남.

    - 액세서리류인 끈과 의류 수입은 2015년 약 13%, 2016 2.5%로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7 3분기 기준 8.14%의 증가를 기록함.

    - 주요 수입국은 중국, 독일, 우크라이나 순이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매년 큰 폭의 증가와 감소를 보이고 있음.

 

이탈리아 동물용 끈과 의류 수입현황(HS Code 420100 기준)

(단: 천 유로,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9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중국

10,723

24.2

9,997

-6.8

8,459

14.6

2

독일

5,814

0.2

6,244

7.4

4,493

0.7

3

우크라이나

4,599

2.4

4,657

1.3

4,492

29.6

4

인도

3,971

28.0

4,175

5.2

2,938

-5.9

5

프랑스

1,957

25.8

1,722

-12

987

-19.5

25

한국

73

-50.2

94

28.9

46

-30.2

합계

32,776

12.98

33,592

2.49

26,448

8.1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반려동물용품 유통채널은 오프라인 기준으로 대형 유통망과 전문 체인점으로 나뉘며, 최근 전문 체인점에서 온·오프라인 병행 판매로 시장을 넓혀가고 있음.

    - 반려동물용품 전문 체인점은 전통적인 펫숍이 가지고 있는 전문성과 함께 슈퍼마켓식의 구성과 디스플레이가 혼합된 방식으로 기존의 유통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게 되며, 온라인 판매 병행으로 가장 떠오르는 유통채널로 급부상함.

    - 이외에도 온라인 유통채널로는 아마존, 이베이 등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판매가 이뤄지고 있음.

 

반려동물용품 전문점 내부 및 온라인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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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rcaplanet 홈페이지(www.arcaplanet.it)

 

  ㅇ 이탈리아에는 약 503개의 반려동물용품 전문 체인점 매장이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음. 하나의 체인점 브랜드는 최소 7개 이상의 매장을 가지고 있음.

    - ASSALCO에 따르면 반려동물용품 전문 체인점은 매장당 연평균 664300유로의 매출로 대형 유통망 매장의 반려동물용품의 연 매출액인 66000유로에 비해 10배 이상의 수치를 기록

    - 관계자 인터뷰에 따르면, 전문 체인 및 수입업체의 제품 발굴은 대부분 전시회에서 이루어짐. 일부 체인의 경우 반려동물 식품은 해외업체에서 직수입을 하고 있으며, 액세서리는 제품에 따라 수입업체를 통해 공급이 이뤄지고 있다고 전함.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반려동물용품 전문 체인점

체인명

사이트

이메일

L’isola dei Tesori

www.isoladeitesori.it

infoconsegne@isoladeitesori.it

Zoodom

www.zoodom.com

servizio@zoodom.com

Centro Fortesan

fortesanshop.it

shop@fortesan.it

Maxi Zoo

www.maxizoo.it

sarad@nowpr.it

Italpet

www.italpet.com

info@italpet.com

Zoo Megastore

www.zoomegastore.eu

info@zoomegastore.com

Arcaplanet

www.arcaplanet.it

info@arcaplanet.net 

Fauna Food

www.faunafood.it

info@faunafood.it

자료원: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정리

 

□ 진출방안 및 시사점

 

  ㅇ 이탈리아의 반려동물용품 전문 전시회 참여로 이탈리아 및 유럽 시장에 업체와 제품 소개, 바이어 발굴을 기대해 볼 수 있음.

    - 전문 체인점의 구매 담당자 인터뷰에 따르면 신규 업체 발굴 및 접촉은 전시회를 통해 이뤄지는 경우가 다수인 점을 참고해 현지 전시회 참가로 적극적인 바이어 접촉을 도모해 볼 수 있음.


전시회명

ZOOMARK

기간

(격년제) 2019 5월(일자 미정) / 2017511~14

장소

볼로냐 피에라

홈페이지

www.zoomark.it

전시 소개

- 1985년 시작된 이탈리아 최대 규모의 반려동물용품 전시회

- 2017 43개국의 735개 업체가 참여

이탈리아를 제외, 가장 많은 업체가 참여한 국가는 중국(116), 영국(51), 독일(51), 프랑스(21)

한국은 애완동물 샴푸업체, 패션 액세서리 업체 등 3개 업체가 참여

- 애완동물 관련 신제품 쇼케이스가 열리기도 하며 어류 전문관이 있는 것이 특징

 

  ㅇ 일부 아이디어 디자인 제품은 패션 액세서리류로 분류돼 소비재 전시회를 통해 바이어 발굴이 가능함.


전시회명

HOMI

기간

(2) 2018 126~29 / 2018년 하반기 일정 미정

장소

밀라노 피에라

홈페이지

www.homimilano.com

전시 소개

- 1964년 마체프(Macef)로 시작한 이탈리아 최대 규모의 소비재 전시회

뉴욕, 모스크바, 밀라노에서 순차적으로 열리는 전시회로 주방기기를 포함 각종 생활용품 패션소품 디자인제품이 전시되는 소비재 전시회임

- 탈리아 유럽 시장에 한국 소비재 진출을 도모하기 위한 주요 전시회 하나로 소형 생활용품 편집숍부터 세계적인 유통업체 담당자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참관하고 있음.

 

  ㅇ 이탈리아의 온라인 시장 성장이 지속되고 있음에 따라 한국 기업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시장진출을 꾀해볼 수 있음.

    - 특히 별도의 인증이 필요 없는 액세서리류의 경우 최근 아마존 등 유명 글로벌 플랫폼을 활용해 중국, 인도 등 아시아 제품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음을 감안해 한국 업체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현지 시장 진출이 가능함.

    -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판매를 준비하는 경우, 고화질의 사진과 설명으로 제품의 디자인과 기능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함. 또한 주력 제품의 부피 및 무게 등을 고려해 EU국 중 상대적으로 운영비가 낮고 배송이 용이한 국가를 선택해 거점을 마련할 경우 이탈리아까지 시장의 확장이 가능함.

   

 

자료원: 동물용 식품 및 관리용품 업체 협회(ASSALCO: Associazione Nazionale Imprese per lAlimentazione d la Cura degli Animagli da Compagnia), 이탈리아 수의사협회(ANMVI: Associazione Nazionale Medici Veterinari Italiani), 일간지 Corriere della Sera,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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