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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창업, 중저가 패션시장에 가능성
  • 트렌드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최기현
  • 2017-11-06
  • 출처 : KOTRA

- 패션에 대한 관심은 높으나, 구매력이 낮아 중저가 브랜드 선호 - 

- 자국 내 의류산업이 늦게 발전해 수입에 의존 -



 

우크라이나의 경제 침체 및 낮은 급여수준(수도인 키예프 시 2017 10월 평균 월급 1만1073흐리브냐로 약 418달러임. 달러당 26.5흐리브냐 기준)으로, 한국인 구직자들의 평균 기대임금 수준을 충족하지 못한다. 또한 내전 등으로 타 유럽국가에 비해 불안한 정세를 보여, 우리나라 기업의 우크라이나 진출도 아직 더딘 상황이다. 우크라이나에서 청년들이 취업하기는 쉽지 않지만, 창업은 가능성이 있다. 다양한 창업이 가능하지만, 그 중 국내 중저가 브랜드 의류를 현지에 유통하는 창업은 어느 정도의 초기자금이 뒷받침된다면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자국 의류산업의 뒤늦은 발전으로 대부분 의류를 수입 중고 및 수입 중저가 브랜드에 의존

 

 우크라이나는 소련연방 시절부터 중공업 및 방위산업 쪽의 산업이 주로 발전해 의류산업이 속해 있는 경공업이 뒤늦게 발전했다. 2016년에 들어서야 우크라이나산 중저가 브랜드 'F 91'이 생기는 등 시장 진입이 늦고 품질이 좋지 않아 경쟁에서 뒤쳐져 있다. 또한 경제 위기 이후 흐리브냐 가치 절하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매우 낮아져 소비자들의 품질이 괜찮은 수입 중고 및 수입 중저가 의류에 대한 선호가 급증했다. 이에 2008년부터 다국적 기업인 'Inditex'가 진출해 우크라이나 현지의 유명 대형 쇼핑몰에 'ZARA', 'Bershka', 'Stradivarius', 'Pull & Bear' 등 다양한 SPA 브랜드 매장을 선보이며, 현재까지도 젊은 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또한 다수의 유럽 및 미국에서 들어온 중고 의류를 최대 3~4만 원 정도로 판매하는 시장이 많아, 구매력이 낮은 노년층 및 저소득층의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경기 회복세로 소비자 심리 또한 개선되면서 대형 쇼핑몰들이 다수 생기는 추세이지만, 현존하는 위의 SPA 브랜드 및 기 진출 기업을 제외한 새로운 중저가 패션브랜드가 없어 늘어가는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켜줄 새롭고 가격이 합리적인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할 전망이다.

 

우크라이나 의류 수입 현황

(단위: 달러, %)

순위

HS Code 61(편물제 의류)

HS Code 62(편물제 의외 의류)

국명

2016

2017 1H

증감률*

국명

2016

2017 1H

증감률*

-

전 세계

1,6022.15

7,983.86

18.27

전 세계

17,359.86

7,785.43

5.5

1

중국

5,471.10

2,260.09

13.21

중국

6,730.27

2,257.33

-1.9

2

방글라데시

2,213.41

1,389.19

31.17

방글라데시

2,028.84

1,317.85

32.2

3

터키

1,722.88

881.43

4.3

터키

1,684.41

922.97

1.7

4

벨라루스

1,245.88

577.66

16.82

인도

5.37.13

342.73

9.92

5

콜롬비아

749.98

389.40

20.92

이탈리아

6.38.32

337.12

0.52

6

베트남

424.45

261.35

54.94

베트남

9.45.77

311.80

30.05

7

이탈리아

599.41

260.96

21.44

모로코

4.25.77

241.56

8.45

8

인도

397.28

208.24

-0.52

파키스탄

3.42.93

224.29

25.17

9

독일

412.97

180.66

-4.56

폴란드

3.29.81

17641

17.8

10

폴란드

246.82

157.99

68.13

이집트

3.35.14

172.68

15.96

45/52

한국

11.01

2.4084

159.5

한국

14.00

1.41

-66.1

주: 2017년 상반기/2016년 상반기 증감률

자료원: WTA

 

여성 패션시장이 전체 패션시장 중 비중이 매우 높음

 

우크라이나는 여성들의 의류에 대한 투자 및 관심이 남성에 비해 월등히 높은 편이다. 우크라이나 패션시장에서 활동하는 기업 중 남녀 공용 및 여성 패션을 취급하는 기업이 약 75.8%로 전체 패션시장에서 여성 소비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커 창업 시에 여성고객 중심의 제품 구성 및 마케팅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상위 10개 품목별 우크라이나 의류 수입현황

(단위: 달러, %)

순위

HS Code

품목명

2016

2017 1H

증감률*

1

6204

여자용 재킷

3,803.59

2,229.70

9.06

2

6109

티셔츠, 싱글리트

3,480.49

1,884.44

18.23

3

6203

남자용 재킷

2,888.47

1,610.65

7.82

4

6115

팬티호스, 타이즈, 스타킹

2,733.83

992.27

18.24

5

6110

저지, 풀오버, 카디건

2,272.53

973.77

7.51

6

6104

여자용 슈트

1,797.08

922.23

12.21

7

6212

브래지어

1,602.93

796.04

-5.58

8

6206

여자용 브라우스

936.22

659.52

31.83

9

6103

남자용 슈트

845.77

519.52

43.28

10

6205

남자용 셔츠

815.30

490.96

8.34

주*: 2017년 상반기/2016년 상반기 증감률

자료원: WTA

 

한국 의류에 대한 현지인 대상 설문조사 결과 긍정적

 

한국외국어대학교 코어사업단 팀이 우크라이나 대학가에서 한 현지 20대 여성 170명 대상 한국 의류 및 의류 구매 시 주요 고려사항에 대한 설문지에 따르면, 한국 의류 브랜드를 구매하거나 들어본 적이 있다는 사람이 86.1%, 우크라이나 젊은 사람들의 한국의류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편으로 조사됐다. 또한 준비해간 2만~5만 원 사이의 한국 중저가 브랜드 의류를 입어본 후의 평소 스타일과 잘 어울리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77.8%(55.6% 매우 그렇다, 22.2% 그렇다)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우크라이나 20대 여성들의 의류 구매 관련 설문 조사 결과

문항

1순위 답변

2순위 답변

3순위 답변

구매 빈도

1개월(72.25%)

1 분기(계절) 27.75%

-

평균 구매 가격

8,000~15,000(40%)

30,000~65,000(34%)

15,000~30,000(20%)

구매 후 입는 기간

5년 이상(33.5%)

1년 이상(26.6%)

한 달 이상(26.6%)

구매 장소

쇼핑센터(42.2%)

의류시장(27.7%)

인터넷(18.1%)

구매 시 중요 판단요소

가격(25.8%)

편안함(24.1%)

스타일·디자인(22.4%)

자료원: 한국외대 코어사업단 'Наша Мода' 현지설문 조사자료

 

현지인들의 취향파악 및 인지도 구축이 최우선

 

우크라이나 패션시장에서 창업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경기침체로 인해 구매 시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중시한다는 점. 유럽에 따라 패션 트랜드가 바뀌지만, 비교적 한국과 같이 패션에 민감히 모두가 반응하지 않아 한국과 같이 유행이 빨리 바뀌지 않는다는 점. 타 유럽국가와는 다른 우크라이나인 들만의 스타일이 있다는 점을 파악해 창업 시 올바른 타깃팅을 해야 한다는 것이 필수 불가결하다는 것을 염두 해야 한다. 또한 한국 패션에 있는 귀여운 스타일 등 몇몇은 우크라이나에서 존재하지 않거나, 현지인들에게 매우 생소하다. 따라서, 현지 수요에 부합하는 스타일을 알기 위해서는 현지인들의 선호도를 설문 등으로 파악하고, 관심이 높은 상품 군을 추려내어 무료로 입어보는 행사 등 현지인들의 패션에 대한 관점 파악 및 인지도 확보가 중요하다.

 


자료원: WTA, 기타 관련 뉴스자료, 한국외대 코어사업단 'Наша Мода' 현지설문 조사자료, KOTRA 키예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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