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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학기 맞이로 활기 띠는 미국 학용품 시장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이지연
  • 2017-09-14
  • 출처 : KOTRA

- 새 학기가 시작되는 되는 9, 학용품 수요 가장 높아

- 매년 유통업체들의 대목인 'Back to School' 시즌, 가정용품과 스낵 판매도 급증 -

 

 

 

□ 새 학기 맞아 활기 띠는 미국 시장


  ㅇ 매년 9월은 미국 'Back to School' 시즌

    - 새 학기를 맞아 대형 유통체인업체 및 소매점들은 학용품 및 기숙사 등 학생들이 사는 집에 필요한 가정용품에 대해 다양한 할인 및 묶음 판매 행사를 펼침.

    - 미국인들의 대규모 소비가 이뤄지는 주요 연휴 중 하나인 미국 노동절(Labor Day, 9월 첫째 월요일)까지 겹치면서 할인 폭이나 행사 홍보도 확대되는 만큼 학용품에 대한 수요와 판매 모두 급증함.


주요 유통업체들의 'Back to School' 할인 및 안내 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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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Walmart, Staples, Target, Bed Bath & Beyond, Amazon 홈페이지

 

□ 미국의 'Back to School' 쇼핑

 

  ㅇ 2017년 'Back to School' 씀씀이, 전년 대비 10% 증가

    - Deloitte에서 발표한 2017년 'Back to School' 관련 조사에 의하면 미국 내 2900만 가정이 해당 기간 'Back to Schoo(유치원~고등학교)' 쇼핑을 위한 지출을 한다고 함.

    - 미국 소매협회(National Retail Federation)에 따르면, 미국인들이 2017년 'Back to School+College(유치원~대학교 포함)' 쇼핑 비용으로 지출한 금액은 총 836억 달러에 달함. 이는 758억 달러였던 2016년에 비해 10%나 증가한 금액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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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National Retail Federation


    - 절대적인 금액으로 'Back to School' 쇼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옷과 컴퓨터, 각종 전자기기들임. 일반 학용품으로는 필기류, 미술용품, 종이류와 책가방, 필통, 런치박스 등이 있음.

 

  ㅇ 온라인 쇼핑 증가 추세, 하지만 대부분은 아직까지 일반 매장에서 구매

    - 2003년부터 설문조사 등을 통해 ‘Back to School’ 소비 트렌드를 조사해 온 미국 소매협회 보고서에 따르면 대학생들은 'Back to College' 쇼핑을 주로 온라인몰에서 해결하겠다고 응답했지만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학생들과 가족들은 대부분의 학용품 쇼핑을 백화점이나 할인 매장 등 오프라인 소매점에서 하겠다는 의사를 밝힘.

    - 다만, 전통적인 'Back to School' 쇼핑 장소였던 백화점에서 학용품 구매를 하겠다고 사전 조사에서 밝힌 미국인들은 2017년 전체 소비자 중 불과 28%, 2016 54%에서 확연히 감소한 비율이었음(자료원: Deloitte).

 

  ㅇ 남부지역 'Back to School' 평균지출이 가장 큼.

    - 지역별로 'Back to School' 지출에 차이를 보이는데 미국 전역 학교에 등록된 학생 전체 수의 44%가 남부지역에 등록돼 있고, 가정과 아이 중심 문화가 특히나 발달된 지역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 남부지역 사람들의 2017년 'Back to School' 평균 지출은 554달러로, 중서부보다 100달러 넘게 높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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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Deloitte

 

□ 미국 학용품 시장 동향

 

  ㅇ 2017년 미국 학용품 제품 비중(도매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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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world

 

  ㅇ 2016년 미국 학용품 시장은 필기류와 미술용품이 견인

    - 시장조사기관 NPD Group에 따르면, 2016년 미국 학용품 및 사무용품 시장 키워드는 '창의적(creative) 표현'과 '개인화(personalization)'였으며 필기류와 색칠, 미술용품 등이 2016년 시장을 견인했음.

 

  ㅇ 저학년은 학교에서 일괄 구매

    - 미국 유치원, 초··고등학교는 보통 대부분의 학용품 및 비품을 학교에서 전문 도매상으로부터 일괄 구매해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어 고품질의 제품을 학교나 학부모회를 통해 인정 받아 한 번 납품하게 되면 이후 꾸준히 판매고를 올릴 수 있는 길이 열림.


□ 수입 동향

 

  ㅇ 한국산 학용품, 2017년 상반기 대미 수출량 급증


미국 학용품* 주요 국가별 수입 규모

                                                                                                                                                (단위: US$ 천, %)

순위

국명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1~6월

2017년

시장점유율

증감률

2017/2016

-

전 세계

438,463

415,027

402,155

210,710

100.00

-8.39

1

중국

347,748

321,255

309,420

168,156

79.80

-4.68

2

멕시코

47,047

51,449

47,351

19,526

9.27

-33.41

3

대만

9,090

7,962

11,085

6,191

2.94

-3.40

4

캐나다

8,318

9,238

8,872

4,499

2.14

-2.07

5

인도

3,681

2,521

2,820

2,742

1.30

33.43

6

베트남

2,566

3,573

2,834

1,508

0.72

-3.94

7

독일

2,882

3,697

2,881

1,302

0.62

11.36

8

일본

2,964

2,646

2,678

1,201

0.57

-16.83

9

영국

1,266

1,575

1,660

822

0.39

4.74

10

한국

520

460

914

602

0.29

224.54

주*: HS Code 392610(Office or school supplies, of plastics, 플라스틱제의 사무용품 또는 학용품)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미국이 전 세계에서 수입하는 플라스틱제 학용품은 2016년 수입금액 기준으로 4억 달러임. 중국은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80%에 육박하는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리적 이점을 갖고 히스패닉 시장을 공략하는 멕시코가 그 뒤를 잇고 있음.

    - 한국은 2016 90만 달러 규모로 미국에 수출하며 금액적으로는 미미한 수준이지만 2015년 대비 2016년 수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고, 2017년 상반기 수출 또한 6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24.54% 급증하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특히 한국은 주요 대미 수출 아시아 국가 중 유일하게 세 자릿수의 증가율을 기록했음.  


□ 시사점


  ㅇ 적절한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 공략

    - 새학기가 시작하는 9월은 Labor Day 연휴가 겹치면서 학용품은 물론 각종 소매품들에 대한 미국인들의 소비가 활발하기 때문에 우리 기업들이 수출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적기임.

    - 수요 자체가 급증하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을 소개하기에도 좋은 시기이지만 일반 소모품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이 큰 폭의 할인을 기대하는 기간이기 때문에 가성비가 특별히 우수하거나 기능이나 디자인 면에서 이목을 끌 만한 면이 없으면 시장에서 주목받기가 어려움. 따라서 품목 및 가격대에 따라 적절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온라인 쇼핑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Target과 같은 대형 할인 매장이나 Staples, Office Depot와 같은 사무용품 및 문구류 전문 매장에서 학용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 및 매대 판매에 적합한 마케팅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함.

    - 동시에 온라인 쇼핑 트렌드에 맞춰 SNS를 활용해 입소문을 타고 제품 홍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미국의 'Back to School' 소비자들 4분의 1이 제품과 제품 사용후기를 검색하고 할인행사 등을 확인하기 위해 SNS를 활용한다고 조사된 바 있음.  

    - 학용품은 금액적으로 대규모 수출이 일어나지 않는 한 큰 수익이 나기 힘든 품목이지만 미국 내 수입시장은 미국 제조사보다 우수한 가격 경쟁력 및 품질 등으로 인해 수입제품 비중이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한다면 우리 기업의 수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Ibisworld, NRF, NPD, Global Trade Atlas, Deloitte,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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