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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유기농 식품 마진율을 둘러싼 논란과 성장 가능성
  • 트렌드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송희몽
  • 2017-09-04
  • 출처 : KOTRA

 - '지나친 유기농 프리미엄 마케팅이다' vs '실제 유통비용 제대로 따져야 - 

- 수요에 비해 공급량 부족… 수입산 의존율 줄이기 노력 -

- 냉동·레토르트 식품 포장재 수요 증가 전망 -  




□ 높은 유통 마진율을 둘러싼 갑론을박


  ㅇ 프랑스 소비자연합(UFC)은 2016년 6월부터 2017년 6월까지 프랑스 내 유통되는 대표 농산물 24가지에 대한 가격조사를 실시, 유기농 농산물 가격마진의 약 46%가 까다로운 재배 과정에서 비롯된 필수비용이 아닌 단순 '유기농 프리미엄' 마진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발표함.

 

  ㅇ 이 조사는 프랑스 농수산물 관리연구원(FranceAgriMer)에서 운영하는 시장통계네트워크(RNM) 정기 발간자료의 농산물 품목별 가격을 기준으로 진행

 

  ㅇ 조사 결과 유기농 농산물의 유통마진은 출고가격의 96%에 달하며, 24개 대표 일반 농산물보다 연간 기준 약 두 배의 가계지출 부담을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남. 알랭 바조(Alain Bazot) 소비자연합회장은 "일반 소비자들이 건강한 식료품에 접근할 권리가 침해당하고 있다"고 밝힘.

 

  ㅇ 이에 프랑스 유통상거래연합(FCD) 관계자는 "해당 조사결과는 유기농 농산물의 수송, 저장, 중개비용이 제대로 집계되지 않아 과장됐으며, 일반 농산물의 평균 마진율과 큰 차이가 없다"고 조사 결과를 정면으로 반박

  

□ 지속 성장 중인 유기농 식품시장

 

  ㅇ 프랑스 유기농농업진흥회(Agence BIO)의 최신 통계자료에 따르면 프랑스 소비자들은 유기농 농산물, 가공식품 소비에 2016년도 한 해에만 70억 유로를 지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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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프랑스 유기농농업진흥회(Agence BIO)

 

  ㅇ 전년대비 약 20%, 최초 집계연도인 2007년 대비 지출액이 278% 증가함.

   

  ㅇ 프랑스 전역의 유기농 산업 종사 인구는 4만7185명 이상으로 추정됨. 구체적으로는 3만2326명이 유기농 식품 경영에, 1만4859명이 유기농 식품 개량과 유통에 종사하는 것으로 파악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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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stat


  ㅇ Eurostat에 따르면 2015년도 기준 EU 전체 농지 면적의 6.2%(1100만ha)가 유기농 작물 재배 토지로 승인됐거나, 전환 중이었는데, 이는 2010년 대비 200ha 가까이 증가한 수치

 

  ㅇ 프랑스의 유기농 작물 재배 면적은 2015년 133만ha, 2016년 154만ha로, 유럽 내에서 3번째로 재배 규모가 큰 국가에 속함.

 

  ㅇ 그럼에도 프랑스 농수산물 전체 재배면적의 단 5.7% 차지. 공급 물량이 소비자의 높은 수요량을 충족시키지 못한 까닭에 2016년 프랑스 내 유통된 유기농 과일의 57%, 채소는 25%가 인근지 수입산인 것으로 확인됨.

 

  ㅇ 이에 최근 프랑스 농업부 장관 스테판 트라베르(Stephane Travert)는 일반 농지의 유기농 농지전환을 보다 독려하고 생산량 증대에 일조하기 위한 민관 합동 유기농 농산물 장려기금 설립을 제안함.


□ 전망 및 시사점

 

  ㅇ 지난 5월 프랑스 유기농농업진흥회(Agence BIO)와 프랑스 시청각최고위원회(CSA)는 10명 중 9명에 달하는 프랑스인이 지난 12개월간 유기농 식품을 구매한 경험이, 10명 중 7명은 한 달에 한 번꼴로 유기농 식품을 구매하고 있다는 공동조사 결과를 밝힘.

 

  ㅇ 과일과 야채, 유제품, 계란, 가공식품, 고기의 순서로 선호도가 드러났으며 이러한 경향은 프랑스 유기농 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도와 성장세를 증명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ㅇ 더불어 최근 발생한 유럽발 살충제 계란 파동을 비롯해, 더 건강하고 착한 먹거리를 원하는 소비자가 전반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임에 따라 유기농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ㅇ 특히 프랑스 내 주요 도시들에 도심형 유통체인(Carrefour City, Monop, franprix, Naturalia, Bio c Bon 등) 매장들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건강한' 간편 가공식품 시장도 점차 확대될 전망임. 이에 따라 우리 기업은 이에 파생되는 유기농 냉동식품, 레토르트 식품 포장재와 충전재 시장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일간지 레제코(Les Echos), 르피가로(Le Figaro), 프랑스 유기농농업진흥회(Agence BIO), 프랑스 소비자연합(UFC), 프랑스 농수산물관리연구원(FranceAgriMer), Eurostat, KOTRA 파리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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