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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최고의 소비재 기업 고드레지의 성공 비결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오현승
  • 2017-09-01
  • 출처 : KOTRA

- 신규 수요 대응, 농촌 특화상품 개발,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

 

 

 

□ 개요

 

  ㅇ 고드레지 그룹(Godrej Group)은 인도에서 손꼽히는 대형기업으로 1897 Ardeshir Godrej에 의해 설립됐음. 원래는 자물쇠를 파는 회사였지만 현재는 비누, 식품, 동물사료, 가전제품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는 거대 기업으로 급성장함.

 

  ㅇ 현재 고드레지 그룹은 건설(1948), 가전(1958), 우주항공(1985)뿐 아니라 부동산, 소매유통업에서 증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음.

 

  ㅇ 고드레지 그룹은 특히 FMCG 분야*에서 인도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가장 유명하며 크게 가정용 케어, 헤어 케어, 퍼스널 케어의 3개 카테고리에서 시장을 주도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인도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인도네시아와 같은 신흥국에도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음.

    * Fast Moving Consumer Goods(일용소비재): 빠르게 소비되고 변화하는 소비재

 

고드레지 그룹의 연도별 매출 현황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매출액(천만 루피)

4,851

6,391

7,583

8,242

8,57

자료원: 고드레지 그룹 내부보고서

 

  ㅇ 주요 사업 분야 및 회사 현황은 다음과 같음.

 

  ㅇ Godreji Industrial Limited(GIL): 주력 사업 분야는 화학으로 인도 최고의 유지화학 기업으로 평가됨. 주로 화장품, 타이어, 제약, 담배 등에 사용되는 주요 화학제품을 100개 이상 생산해 인도 내 주요 기업에 공급하는 한편, 일용소비재 분야의 사업 확장을 위해 Keyline Brands 등 관련 기업의 인수합병을 추진했음. 주요 Godreji Industrial Limited 계열사는 다음과 같음.

    - Godreji Consumer Product Limited(GCPL): 2001 Godreji Soap Limited의 회사 분할을 계기로 설립됐으며, 과거 식물성 유지를 원료로 하는 비누를 최초로 출시하는 한편, 최근 동물성 유지를 원료로 하는 비누를 최초로 출시해 업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 GCPL은 인도의 일용 소비재 관련 대표적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음.

    - Godreji Properties: 인도 주요 12개 도시의 부동산(주거, 상업시설 등)을 소유하고 있음. 일반적으로 개발된 토지를 취득해오던 업계관행에서 벗어나 토지 소유자, 금융사업체를 함께 사업에 참여시켜 부동산 개발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새로운 부동산 사업모델을 추진하는 한편, 다양한 기능을 외부에 위탁하는 방식을 통해 효율성이 높다는 평가

    - Godreji Agrovet Limited(GAVL): GAVL은 동물용 사료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인도에서 손꼽히는 동물사료기업 중 하나임. 동물사료 외에도 비료, 제초제 등 농업용 제품을 취급하며, 인도 내 45개 이상의 제조공장을 보유, 종업원 수는 2000명 이상, 농업분야의 판매원(도매업자 포함) 1만 명 이상의 규모를 가지고 있음.

    - Godreji Tyson Foods: 글로벌 기업 Tyson Foods와 공동 사업 운영을 위해 합작투자 형식으로 설립된 회사임. 가공닭고기의 경우 시장점유율이 45%에 달하며 생계육을 취급하는 Real Good Chicken 제품 계열, 냉동닭고기뿐 아니라 베지터리안을 위한 제품 계열을 위한 브랜드 'Yummiez'를 보유하고 있음.

    - Goderji Hershey: 2007년 설립됐고 주로 식품, 식료품 분야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음. 과자의 경우 Nutrine, Maha 등 브랜드를 보유, 두유 음료 브랜드 Sofit 등이 주목을 받고 있음. 또한 글로벌 유명 브랜드 허쉬초콜릿도 보유하고 있음.


□ 성공 사례

 

  ㅇ 고드레지 그룹은 지난 1918년 개인용 케어 제품을 첫 출시, 당시만 해도 일반적으로 쓰이던 동물성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식물성 기름을 사용한 비누를 최초로 출시했음. 현재 인도 비누시장에서 10%가량의 시장점유율로 업계 2위를 차지하고 있음.

    * 참고로 비누시장의 업계1위는 힌두스탄 유니레버로 점유율은 약 46% 수준

 

  ㅇ 고드레지 그룹의 제품은 중산층을 위한 제품으로 대중 소비자를 메인 타깃으로 함. 특히 가장 인지도가 높은 비누 브랜드는 'Cinthol'과 'Godreji No1' 등이 있음. Cinthol의 경우 브랜드 가치는 약 25000만 루피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됨. 또한 Godreji No1의 경우 인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비누로 특히 펀잡 지방을 비롯한 인도 북부에서 인기가 있음. 그 밖에 농촌시장의 소비자들을 위한 Crowning Glory, Shikakai, Swastik와 같이 보디와 모발에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비누제품도 별도로 출시해 인기를 얻고 있음.

 

  ㅇ 비누제품의 성공을 바탕으로 Cinthol 파우더, Cinthol 데오드란트, Godreji Shaving Cream 등 면도용 크림 제조는 물론 건강위생용품 분야에도 진출했음. 특히 손을 위한 위생용품의 경우 병원균 99.99% 살균을 보증하면서 물과 비누 없이 손 소독이 가능한 세정제품도 출시해 학생, 병원관계자, 여행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음.

 

  ㅇ 헤어케어분야의 경우 고드레지 그룹은 국내 판매의 약 3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 머리 염색 및 헤어오일 분야의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가장 인기가 있는 제품은 Godreji Expert로 허브잎과 다양한 추출물을 말려 가루로 만든 형태의 염색약(헤나).

 

  ㅇ 가정용 케어제품으로는 살충제, 식기세정제, 의류용 세제 등이 있으며, 4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가정용 살충제의 경우 Good Knight 브랜드가 대표적으로 대부분의 인도인들에게 가정용 살충제하면 Good Knight를 떠올릴 만큼 유명한 것으로 알려짐. 지역 특화형 가정용 살충제 브랜드 Jet의 경우 일부 지역에서 70%에 가까운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기도 함. 한편 액체타입의 세제의 경우, 1983년 첫 출시 이후 Ezee 브랜드를 중심으로 9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기록

 

  ㅇ 고드레지 그룹은 현재 머리염색제품은 농촌의 경우 3가구당 1가구, 도시의 경우 4가구당 2가구, 살충제는 농촌의 경우 3가구당 1가구, 도시의 경우 4가구당 3가구가 사용하고 있어 앞으로도 성장 전망은 여전히 높은 것으로 자체 판단하고 있음.

 

  ㅇ 살충제의 경우 2016년은 전년대비 13% 매출 증가, 2017년 전년 동기(2분기) 대비해서도 18% 성장세를 기록했음. 머리염색의 경우 2016년은 전년대비 8% 증가, 2017년 전년 동기(2분기)대비해서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음.

 

고드레지의 다양한 제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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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oogle

 

  ㅇ 최근 들어 고드레지 그룹의 매출 비중이 도시에서보다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것이 큰 특징임. 이는 인도 전역에 걸쳐 6000여 개가 넘는 중간 도매상들의 유통망을 바탕으로 인근 농촌 및 소도시까지 판매가 가능했기 때문이며, 특정 도매상들의 요구에 대해 시골단위의 슈퍼마켓 수준까지 직배송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음.

    - 1200명의 인력을 바탕으로 인도 전역에 걸쳐 65만여 개에 달하는 중소 유통 네트워크가 강점이라 할 수 있으며, 인도 내 시장점유율로 만족하지 않고 아프리카를 비롯해 스리랑카,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등 해외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것도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시사점

 

  ㅇ 고드레지 그룹은 다양한 사업영역에 걸쳐 인도의 대표 복합기업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그룹에서 소비자들에게 가장 어필이 되고 인기가 있는 기업은 GCPL이라 할 수 있음.

 

  ㅇ GCPL(Godrej Consumer Products Limited) 2001년 뭄바이에 본사를 두고 인도의 FMCG 품목, 특히 퍼스널 케어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의 리더기업 역할을 하고 있음.

 

  ㅇ 고드레지 그룹이 소비재 분야의 성공 요인은 크게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음.

    - 첫째, 글로벌기업과 경쟁기업이 대도시 시장만 주목할 때 고드레지 그룹은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은 농촌시장을 미래 시장으로 적극 공략했음. 실제로 GCPL의 매니저 Vivek Gambhir 2017 2분기의 경우 도시에서 매출은 10% 증가에 그쳤으나, 농촌에서 매출은 16% 증가했다고 말하면서 앞으로 농촌지역의 구매력 상승을 예상하기 때문에 농촌 지역을 위한 재고 비축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언급함.

    · 예를 들어, 고드레지 일용소비재 3대 품목(비누, 머리염색약, 살충제)의 농촌 시장 공략을 위해 비누의 경우 머리와 몸을 한꺼번에 씻을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하고, 전기코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모기퇴치제 Fast Card를 출시하는 한편, 구매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저소득층을 위해 머리 염색약을 3g씩 최소포장해 개당 7루피에 판매하는 등 농촌 시장을 위한 제품개발과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진행함.

    - 둘째, 대표브랜드를 중심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해 인도 국내뿐 아니라 인도네시아 등 인근 국가에 동시에 출시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 한편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신규 시장 수요를 적극 개발하고 있음.

    · 예를 들어, 도시지역의 추가 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해 고급 헤어살롱을 대상으로 머리 염색, 샴푸, 헤어 마스크, 스타일 세럼 등 제품군을 적극 홍보하고 있음. 우선적으로 뉴델리, 뭄바이 등 핵심 4개 도시로 시작해 점차 다른 대도시와 인근 도시로 확대해나갈 계획임. Sunil Kataria 사업총괄본부장에 따르면 프로페셔널 헤어케어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헤어살롱 소유자, 스타일리스트를 대상으로 우선 주요 10대 도시 헤어살롱 700개를 대상으로 기술지도와 교육프로그램을 함께 제공해 3년 내 헤어케어 분야에서 10%의 시장점유율 추가 확보를 하겠다고 말함.

 

  ㅇ 결론적으로 고드레지의 마케팅 전략은 일명 3×3전략으로 요약할 수 있음. 이는 3개의 진출후보지역에 3개의 핵심카테고리 제품을 중점적으로 포지셔닝하는 전략으로, 시장이 성숙되지 않은 발전 단계에 있는 인도의 도시 진출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짐. 발전되지 않는 또한 발전과정에 있는 지방 중소도시에는 소비재가 많이 침투돼 있지 않고, 소비자의 인구 특성이 동일한 특징을 지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드레지의 전통적인 기업 가치인 '고품질 제품을 값싸게' 제공한다는 슬로건이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하는데 성공한 것으로 분석됨.

 

 

자료원: 유로모니터, 인터뷰,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체 조사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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