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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성장하는 반려동물 식품시장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17-08-21
  • 출처 : KOTRA

- 이탈리아는 펫팸족(PetFam)이 많은 국가로 반려동물 식품시장이 꾸준히 성장

- 전문성과 편리성을 갖춘 애완동물 용품 전문 체인점에서의 구매 선호도 증가가 특징

- 현지 시장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확인하고, 전문 전시회를 통해 시장 공략이 가능 -

 

 

 

□ 이탈리아의 반려동물 식품시장 성장세 지속

 

  ㅇ 2016년 이탈리아의 개와 고양이용 식품은 197140만 유로의 매출액, 559200톤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2.7% 성장함.

    - 2014 2.8%, 2015 4.2%에 이어 2016년에는 2.7%의 증가세를 보이는 개와 고양이용 식품의 매출액은 201720억 유로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이탈리아의 개와 고양이용 식품 매출액 변화

                                                            (단위: 백만 유로, %)

                                                        external_image

자료원: ASSALCO

 

  ㅇ 특히 증가율이 가장 큰 식품은 간식으로 2016년 개와 고양이용의 간식 판매액은 10.3% 급증했음.

    - 전체 개와 고양이용 식품 매출 197140만 유로 가운데 개용이 46.8%, 고양이용이 53.2%를 차지함.

    - 개와 고양이용의 간식은 전체의 8.1%로 작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2016년 기준 10.3%의 높은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음. 간식 가운데 79%가 개용(전체의 6.4%), 21%가 고양이용 간식임(전체의 1.7%).  

    - 애완동물용 간식은 대부분 기능성을 갖고 있으며 구강위생 관리, 저작능력 강화, 보상용 등의 목적을 가진 특징이 있음.

 

2016년 이탈리아의 개와 고양이용 식품 종류별 판매 현황

구분 

판매량(백만 유로)

비중(%)

증감률(%)

고양이용 습식사료

656.3

33.3

1.2

고양이용 건식사료

358.8

18.2

3.0

개용 습식사료

315.6

16.0

1.8

개용 건식사료

481.3

24.4

2.6

개와 고양이용 간식

159.3

8.1

10.3

합계

1,971.4

100.0

2.7

자료원: ASSLACO


□ 이탈리아의 반려동물식품의 유통·판매 현황


  ㅇ 개와 고양이용 식품의 유통채널은 크게 일반 식료품점(슈퍼마켓, 할인점 등), 펫숍, 애완용품 전문 체인점으로 구분됨.

    - 가장 많은 판매 비중을 담당하는 것은 식료품점이며, 그 중에서도 슈퍼마켓은 전체 판매액의 30.1%, 판매량의 33.6%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이탈리아의 개와 고양이용 식품의 유통 채널별 판매 동향

구분

식료품점

펫숍

애완용품 전문 체인점

합계

2015

2016

증감률

2015

2016

증감률

2015

2016

증감률

증감률

판매액

(백만 유로)

1,106.6

1,122.5

1.4

616.7

627.7

1.8

196.5

221.2

12.6

2.7

판매량

(백만 kg)

416.6

420.2

0.9

99.9

98.8

-1.1

35.8

40.2

12.3

1.3



                                   external_image

자료원: ASSALCO

 

  ㅇ 반려동물 식품 유통채널 가운데 가장 급격한 성장을 보이는 곳은 애완용품 전문 체인점으로 2016년 기준 전년 대비 12.6%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음.

    - 2016년 이탈리아의 애완용품 전문 체인점에서 반려동물용 식품의 총판매액은 전체의 11.2%22120만 유로, 총 판매량은 전체의 7.2%40.2톤을 기록함

    - ASSALCO에 따르면 애완용품 전문 체인점은 1개 매장 당 연평균 664300유로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데, 이는 슈퍼마켓 1개 매장 당 애완동물 용품의 연평균 매출액인 66000유로에 비해 10배 이상 높은 수치임.


 이탈리아 애완용품 전문 체인점에서의 개와 고양이용 식품 매출 변화

external_image

자료원: ASSALCO

 

  ㅇ 2016년 기준 개와 고양이용 사료 수입은 전년대비 -3.9% 감소한 5700만 유로로 집계됨.

    - 주변국인 프랑스와 독일에서의 수입이 주를 이루고, 태국에서의 수입이 13.4% 급증함. 한국으로부터는 2014년 소량의 수입이 이뤄졌으나 그 이후 전무함. 이는 이탈리아의 까다로운 규제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이탈리아의 개나 고양이용 사료(HS Code 230910) 수입 현황

                                                                                                                                                                    (단위: 천 유로, %)

순위

국명

2014년

2015년

2016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프랑스

163,443

6.6

161,199

-1.4

141,143

-12.4

2

독일

85,864

7.2

87,115

1.5

89,415

2.6

3

태국

65,680

23.5

76,707

16.8

86,999

13.4

4

오스트리아

38,870

15.1

40,312

3.7

40,812

1.2

5

헝가리

23,969

20.7

25,180

5.1

35,290

40.2

42

한국

15

-

0

-100

0

-


합계

508,805

8.3

527,532

3.7

506,966

-3.9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이탈리아의 애완동물 현황 및 인기 판매 제품

 

  ㅇ 이탈리아의 애완동물용 식품과 관리용품업체 협회인 ASSALCO의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이탈리아의 애완동물 수는 총 6045만9000 마리로 집계됨.

    - 이에 따르면 이탈리아는 한 가정당 평균 2.3마리의 애완동물을 키우고 있으며 1마리를 키우는 가정은 58%, 4마리 이상의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은 14%로 조사됐음.

    - 이탈리아 통계청 ISTAT20171월 자료에서 이탈리아의 총인구수는 6057만9000명으로 집계된 바 있어 산술적으로 이탈리아인 1명이 애완동물 약 1마리를 키우는 것으로 확인됨. 


2016년 이탈리아의 애완동물 현황

종류

애완동물

비중(%)

어류

29,915,000

49.5

조류

12,898,000

21.3

고양이

7,482,000

12.4

6,967,000

11.5

기타 포유류

1,833,000

3.0

파충류

1,364,000

2.3

합계

60,459,000

100

자료원: ASSALCO


  ㅇ 전자상거래 사이트 아마존 이탈리아의 개와 고양이용 식품 베스트셀러는 다음과 같음.


구분 

건식사료

습식사료

제품

특징

제품

특징

개용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81eUg7VtzmL._SL1500_.jpg

- 브랜드: Migliorcane(이탈리아)

- 주성분: 닭고기,

- 포장: 봉투

- 가격: 1.43유로/kg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91ewi5ExE8L._SL1500_.jpg

- 브랜드: Migliorcane(이탈리아)

- 주성분: 닭고기, 칠면조 고기

- 포장:

- 가격: 1.23유로/kg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81OU8nzjUCL._SL1500_.jpg

- 브랜드: Purina(미국)

- 주성분: 닭고기

- 포장: 봉투

- 가격: 1.92유로/kg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81gZ9NISBAL._SL1500_.jpg

- 브랜드: Purina(미국)

- 주성분: 소고기, 닭고기, 채소

- 포장:

- 가격: 1.73유로/kg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41pubTcM%2BbL.jpg

- 브랜드: Monge(이탈리아)

- 주성분: 닭고기,

- 포장: 봉투

- 가격: 1.59유로/kg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91gQSJMPF2L._SL1500_.jpg

- 브랜드: Cesar(미국)

- 주성분: 닭고기, 채소

- 포장:

- 가격: 5유로/kg

고양이용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91ELB-FNwGL._SL1500_.jpg

- 브랜드: Affinity(스페인)

- 주성분: 닭고기,

- 포장: 봉투

- 가격: 4.38유로/kg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81tpt%2Bz5wNL._SL1500_.jpg

- 브랜드: Whiskas(미국)

- 주성분: 닭고기

- 포장: 봉투

- 가격: 3.74유로/kg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812%2BO7lV%2BcL._SL1500_.jpg

- 브랜드: Purina(미국)

- 주성분: 참치, 채소

- 포장: 봉투

- 가격: 1.71유로/kg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A1ClzOk587L._SL1500_.jpg

- 브랜드: Sheba(미국)

- 주성분: 칠면조 고기, 닭고기, 채소

- 포장:

- 가격: 5.8유로/kg

Miglior Gatto Croccantini con Salmone, Arricchiti con Omega 3 e 6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 브랜드: Migliorgatto(이탈리아)

- 주성분: 연어

- 포장: 봉투

- 가격: 1.25유로/kg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71i1sSzNJqL._SL1500_.jpg

- 브랜드: Purina(미국)

- 주성분: 송아지고기, 채소

- 포장: 봉투

- 가격: 6.6유로/kg

자료원: Amazon Italia,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편집

 

□ 시사점

 

  ㅇ 이탈리아에 반려동물용 식품을 수출하기 위해 먼저 PNAA(Piano Nazionale di controllo ufficiale sull’Alimentazione Animale)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야 함.

    - PNAA는 이탈리아 보건부가 동물의 건강과 복지의 차원에서 마련한 일종의 동물용 식품의 가이드라인으로 매 3년마다 개정과 보증을 하고 있으며, 현재 2015~2017년판이 최신으로 2018년에 개정될 예정임.

    · 관련 정보는 이탈리아 보건복지부(www.salute.gov.it)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함.

    - PNAA가 동물용 식품에 규제하는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음.

    ① 양식업을 위한 사료에 변성 동물성 단백질의 사용  

    의약품이나 첨가제 성분  

    미코톡신(아플라톡신 B1, 오크라톡신 A, 제아랄레논, 디옥시니발레놀, 푸모니신, T-2 독소, HT-2 독소)

    ④ 무기오염물, 질소화합물, 유기염소화합물, 방사성 핵종  

    약리학적 활성 성분

    다이옥신, PCB(폴리염화바이페닐) 

    살모넬라 종에 의한 감염  

    ⑧ GMO(유전자변형농산물 

 

  ㅇ 현지의 규정을 확인한 후 이탈리아의 애완동물 용품 전시회 참여로 이탈리아 및 유럽 시장에 업체와 제품 소개해 바이어 발굴을 기대해 볼 수 있음.

    - 격년으로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개최되는 반려동물 용품 전문 전시회에서 유럽 각지의 바이어 발굴이 가능하며 이로 현지의 애완용품 전문 체인점 공급까지 계획해 볼 수 있음.

    - 한국에서도 반려동물 시장이 확장되며 관련 용품의 생산 및 수요가 증가하는 바, 식품의 경우 이탈리아의 규정을 고려해 신제품을 개발한다면 국내시장뿐 아니라 현지시장 진출을 꾀해볼 수 있음.


전시회명

ZOOMARK

기간

(격년제) 2019 5월 일자 미정, 2017511~14

장소

볼로냐 피에라

홈페이지

www.zoomark.it

전시 소개

- 1985년 시작된 이탈리아 최대 규모의 반려동물 용품 전시회

- 2017 43개국의 735개 업체가 참여

- 이탈리아를 제외, 가장 많은 업체가 참여한 국가는 중국(116), 영국(51), 독일(51), 프랑스(21)

- 한국은 애완동물 샴푸업체, 패션 액세서리 업체 등 3개 업체가 참여

- 애완동물 관련 신제품 쇼케이스가 열리기도 하며 어류 전문관이 있는 것이 특징

 


자료원: 애완동물용 식품과 관리용품업체협회 ASSALCO(Associazione Nazionale Imprese per l’Alimentazione d la Cura degli Animagli da Compagnia), 이탈리아 수의사협회 ANMVI(Associazione Nazionale Medici Veterinari Italiani), 일간지 Corriere della Sera,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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