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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中 유아용 세제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7-08-09
  • 출처 : KOTRA

- 중국 유아용 세제분야는 시장수요가 확대 중 -

- 신뢰도, 안전성, 브랜드 이미지 중요 -

 

 


□ 상품명 및 기본 정보

 

구분

기본 정보

섬유세제, 섬유유연제, 젖병세제

(HS Code 3402209000)

- 관세율: 2017년 기준 7.9%, 증치세 17%, 소비세 0%

- 해관감독관리조건: A(수입화물통관증)

- 검험검역유형:

- 통관 신고요소: 제품명 용도 포장규격 성분 및 함량

 

□ 선정 사유


  ㅇ 중국에서는 0~3살 아이를 영유아로 분류함. 그중 0~1살은 영아, 1~3살은 유아에 해당함. 영유아용 섬유세제란 0~3살 연령을 상대로 한 섬유세제로 일반 세제와의 차별은 주로 석유성분 표면활성제, 표백 성분, 색소, 방부제 등의 성분이 들어 있지 않으며 세탁 후 알칼리성 성분 잔류가 없어야 함.


  ㅇ 환경 안전을 중시하는 최근 중국의 부모들(1980, 1990년대 이후 출생)에게 품질이 우수한 유아용 세제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음.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유아용 세제의 종류와 수량이 다양하고 증가하는 중

 

  ㅇ 중국 본토 브랜드의 경우 분유 등 유아용품 안전사고로 신뢰도가 미비하거나 해외제품대비 인지도가 부족한 편임. 현재 유아용품 시장에서 고급 유아세제는 독일, 미국 등 서구권 제품임. 중고급은 한국, 일본 제품으로 가격 품질 등 방면에서 장점을 보유해 중국 시장에서 시장가능성이 유망하다고 볼 수 있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기준 중국 0~3세 인구 수는 총 3900만 명이며, 2014년부터 시행된 중국 정부의 '두 자녀 정책'으로 미래 신생아 출생률이 증가될 전망


2007~2016년 중국 0~3세 도시 유아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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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 산업정보(www.chyxx.com)

 

2015~2025년 중국인 출생예측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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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 산업정보(www.chyxx.com)

 

  ㅇ 중국의 도시 거주민을 중심으로 중고급 유아용품 시장 규모 확대

    - 2015년 기준으로 중국 도시 거주민은 7억7116만 명으로 총 인구 수의 56.1% 차지

    - 도시 주민은 중국 소비의 주력군이며 젊은 도시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교육을 통해 소비에 대한 의식과 요구가 큰 편임. 특히 육아에 대한 높은 요구사항과 적극적인 소비성향으로 중고급 유아용품 수요가 크며, 이로 인해 중국 중고급 유아용품 시장 수요도 확대될 것으로 판단

 

  ㅇ 유아용품은 기타 소비재 제품과 달리 중국 소비자들이 가격 못지 않게 안정성과 신뢰성, 브랜드 이미지를 중요시함.

    - 백화점, 유아용품 전문매장의 신뢰도가 높은 편으로 소비자들이 구매장소로 많이 선택

    - 해외 제품에 대한 선호로 최근 국제 직구 전문 사이트의 시장점유율이 쾌속 성장 중

 

  ㅇ 1인당 유아용품 소비액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는 추세임.

    - 유아용품 소비와 연관된 중국 가정 구조는 4+2+1임(양측 조부모, 부모, 아기).

    - 2016년 기준 1인당 유아용품 소비액은 1억4038만 위안으로 매년 12.7%씩 성장


2007~2016년 중국 도시민 가정 유아용품 평균 소비액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www.chyxx.com)

 

  ㅇ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중국 유아용 세제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4022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2016년

2015년

2014년

증감률('15/'16년)

 -

총계

292,959

246,283

181,499

19

1

독일

71,039

61,505

43,564

15.5

2

미국

52,951

49,331

46,814

7.3

3

일본

51,729

36,928

21,794

40.1

4

한국

40,655

31,845

22,819

27.7

5

대만

12,045

12,765

10,726

-5.6

6

이탈리아

8,267

7,183

6,767

15.1

7

베트남

6,094

1,837

1,619

231.8

8

아일랜드

6,093

54

4,786

11,229

9

프랑스

5,318

3,874

3,036

37.3

10

덴마크

4,943

8,957

3,038

-44.8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대한 수입동향


  ㅇ 세제(HS Code 340220 기준)분야 중국의 한국에서의 수입액은 2015년 3184만5000달러, 2016년 4065만5000달러로 27.7% 증가함.

   

2013~2016년 중국의 대한국 수출입액

                                                                                                         (단위: 천 달러, %) 

구분

수입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2016년

40,655

27.7

13,662

-11.8

2015년

31,845

39.6

15,490

29.6

2014년

22,819

80.2

11,954

-25.1

2013년

12,664

40.6

15,969

64.6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경쟁기업 동향


기업명

내용

한국 B&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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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연도: 1979
- 분야: 유아용 섬유세제, 유연제, 손소독제 등
- 특징: 유아생활용품 전문 브랜드인 B&B는 중국에서 인지도가 제일 높은 한국 제품임. 품질, 제품 다양성, 가격 등 방면 경쟁력 보유

  일본 Pig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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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연도: 1949

- 분야: 섬유세제, 젖병세제, 유아용 생활용품, 여성용품

- 특징: 세제 등 분야 글로벌 업체로 중국 상하이에 법인 설립돼 있음. 인지도, 가격 등 경쟁력 높음

月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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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연도:  2001

- 분야: 핸드워시, 섬유세제, 섬유 유연제 등

- 특징: 중국 본토 브랜드로 안정성과 이미지가 가장 높은 제품임. 가격면에서 기타 수입제품대비 경쟁력 우세가 있음

독일 N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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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연도: 1947

- 분야: 유아용 생활용품

- 특징중국 소비자에게 고품질, 고안정성 제품이며 서구제품 중 매출량 1위임

Ka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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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연도: 1997

- 분야 : 주방세제, 손소독제, 세제 등

- 특징: 중국의 국가급 하이테크 기업이며 서북지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브랜드임. 최근 시장 경쟁력 많이 높아짐

comf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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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립연도: 1969

- 분야 : 섬유유연제

- 특징: 1992년 시장 진입 이래 현재 중국 섬유유연제 시장 1위임

독일 LEL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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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야: 유아용 바디로션 오일 등 피부제품, 세제 유연제 등

- 특징:  중국 시장에서 안정성 및 품질 관련해 브랜드 이미지가 높으며, 특히 고급 백화점과 매장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어서 중국 소비자에게 유아용품 고급품으로 인식

Wal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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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야 : 손소독제 등

- 2000년 중국 시장 진출이후 주로 '소독'제품을 위주로 시장을 개척했음. 해당 브랜드의 손 소독제는 중국 소비자의 선호 브랜드임. 2003년 중국 사스 사건 시 무료로 시장에 수백 만 위안의 소독제품을 제공해 브랜드 이미지가 많이 알려 졌으며, 현재 중국 손 소독제 등 제품 판매량 1위임

자료원:  바이두 및 타오바오싸이트


□ 유통 구조(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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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시안 무역관 정리


□ 시사점


  ㅇ 중국은 인구 대국일 뿐만 아니라 최근 1인당 GDP 및 구매력 증가로, 소비력도 점차적으로 증가되는 상황임. 이에 따라 유아를 비롯한 자녀에 대한 소비 및 투자 비중이 높아지고 있음. 또한 중국 정부의 '두 자녀 정책' 시행으로 향후 유아용품 시장의 지속확대가 전망됨.


  ㅇ 중국의 유아용품 소비시장은 매년 평균 12.7%의 성장을 유지하는 중요한 시장임. 유아용 세제는 육아중 기본 구비 사항으로 인식되고 있고, 친환경 안전상의 요구수준이 제고되고 있으며, 수요와 제품의 다양성이 확대되고 있음.


  ㅇ 중국은 로컬브랜드 제품의 각종 유아용품 안전사고로 인해 현지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가 낮아 아직은 수입제품시장이 확대돼 왔지만 현재 Kaimi, Blue moon 蓝月亮 등 중국 업체들의 성장이 두각을 보이고 특히 가격경쟁에서 경쟁력을 보이고 있어 향후 중국산의 시장점유율이 점점 높아질 전망

 

  ㅇ 협력 파트너를 통한 지속적인 브랜드 홍보가 중요한 유아용 세제 시장

    - 독특한 기술적 요구가 높지 않은 세제 제품은 소비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함. 유아용 세제분야에서 품질, 안전성, 가격 등 요소가 중요하며 그 중에서도 브랜드 인지도를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임(경쟁브랜드가 다양하고 많으므로 쉽게 시장 대체가 가능함).

    - 전통적인 광고 홍보 외 대리상, 소매상 등 유통업계 협력파트너 관리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도 중요함. 각 전자상거래 유통상, 소매상 들과의 전략적인 협력을 거쳐 제품을 시장에 지속 투입 노출해 홍보 마케팅 강화 필요


  ㅇ 수입제품은 관세, 인건비 등 원인으로 가격면에서 중국 로컬 브랜드와 경쟁력이 미비. 기술력과 차별화를 통해 중고급 브랜드를 어필하는 제품 포지셔닝이 필요 

 

  ㅇ 중국 업체의 선제적인 지재권 등록에 대비해 타 생활용품 분야와 마찬가지로, 지재권분야 상표 디자인 출원을 기본 선결사항으로 준비하고, IP-Desk 서비스의 이용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무역협회, 바이두, 타오바오사이트, JD등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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