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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살라의 맛, 인도 라면시장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임성식
- 2017-07-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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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화와 도시화로 라면 수요 급증 -
- 장기적인 안목에서 현지 진출 추진 필요 -□ 인도 라면시장 현황
ㅇ 인도 라면시장 현황
- 12억5000만 명에 이르는 인구와 7%대의 고성장을 바탕으로 인도는 미래 유망 소비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음.
- 유로모니터(2016)에 따르면, 쌀과 파스타, 면을 합한 식품시장의 규모는 455억 달러로 전년대비 23%가 확장됐음. 이중 면 시장의 경우, 6억4000만 달러 정도로 비중은 작으나 성장세는 31%로 가장 가파르게 나타남.
- 인스턴트 면(라면)만을 두고 보면 4억8900만 달러로 성장률은 36%로 모든 품목군 중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음. 2011~2016년 기간 연평균 성장률은 19%에 이름.
인도 라면시장 품목별 시장규모 추이 2011~2016(단위: US$ 백만)
품 목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전 체
466.24
568.2
681.72
814.67
492.5
642.5
① 인스턴트 면 - 컵라면
4.2
4.8
5.4
6.09
5.48
5.7
- (봉지)라면
379.8
472.54
576.25
694.85
355.04
483.84
② 일반 면
82.22
90.84
100.03
113.72
132.01
153
자료원: 유로모니터(2016년 12월)
ㅇ 인도의 국민라면 'Maggi'
- 인스턴트 라면의 효시는 네슬레로 1980년대 중반부터 판매가 됐음. 당시 ‘2분이면 된다’는 콘셉트로 가정에서 아이들 간식용으로 인기를 끌었음. 이후 네슬레는 인도의 국민라면인 'Maggi(매기)‘라면을 출시했으며 한때 시장점유율이 50% 이상을 웃돌기도 했음.
- 하지만, 2015년 6월 인도 식품검역국(FSSAI)는 메기라면에서 납성분이 검출됐다고 판정하며 판매금지처분을 내렸음. 이 사건은 인도내 식품안정성에 대해 큰 논란을 불러일으킨 대형 스캔들도 번졌으며, 브랜드 이미지에 적지 않은 타격을 입혔음.
□ 인도라면 유통채널과 대표 제조사ㅇ 간편한 라면 간편한 선택
- 인도의 거리에는 간이대 모양의 소규모 소매점이 있는데, 이를 키라나(Kirana)라고 함. 도시에서도 대규모 쇼핑센터가 드물고 상업지구로의 접근이 쉽지 않기 때문에 인도인들은 길거리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규모 판매점을 통해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음.
- 라면 또한 매출의 대부분이 키라나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이에 반해 현대적인 유통채널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비율은 20% 남짓에 불과함. 상대적으로 저렴한 라면의 특성상, 다른 품목에 비해서도 아직까지는 전통적인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임.라면제품의 주요 유통망별 유통비율 2011~2016
(단위 : %)
유통채널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현대적 식료품점
16.5
16.9
17.3
17.7
17.8
19.4
편의점
0.9
0.9
0.9
0.9
0.9
1.2
대형마트
9.0
9.2
9.5
9.7
9.8
10.1
슈퍼마켓
6.6
6.8
6.9
7.0
7.0
8.1
전통 식료품점(키라나)
83.5
83.1
82.7
82.3
82.2
80.3
온라인
0.0
0.0
0.0
0.0
0.0
0.3
자료원: 유로모니터(2016년 12월)
ㅇ 인도내 주요 라면 제조사 및 제품현황제조사/브랜드명
회사소개
대표제품 및 가격대
네슬레 인디아
(스위스)/
'Maggi'
- 네슬레는 인도내에 8개의 생산공장을, 35개 종류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음.
- 2016년 기준 시장점유율은 31.7%이며 여전히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Maggi Masala : Rs.12
Maggi Cuppa Mania : Rs. 45
ITC
(인도)/‘Sunfeat Yippee'
- 인도의 대표기업의 하나인 ITC는 2010년 라면산업에 진출했음.
- 이 브랜드는 인도의 전통양념인 마살라(Masala)를 컨셉으로 3가지 종류의 마살라 타입을 선보이고 있음.
- 2016년 18.2% 점유율로 Maggi에 이어 두 번째임.
Classic Masala : Rs. 12
Magic Masala : Rs. 10
Chinese Masala : Rs. 15
GC Group
(네팔)/
'Wai Wai'
- Wai Wai는 태국에 본거지를 둔 글로벌 인스턴트 라면 기업임. Chaudhary 그룹이 동사를 인수해 네팔을 통해 인도에 소개됐음.
- 인도내에는 시킴, 우타르칸트에 제조공장이 있으며 2016년 기준 시장점유율은 5.8%임.
Wai Wai Veg noodles : Rs. 12
Wai Wai Chicken noodle : Rs. 12
Wai Wai Express masala : Rs. 10
Capital Food
(인도)/
'Ching's Secret'
- 인도와 중국 음식의 퓨전을 콘셉트로 하며, 학카누들(Hakka Noodle) 타입이 대표적인 제품임.
- 2016년 기준 시장 점유유은 1.9%임.
Hot Garlic noodle : Rs.12
Thai Noodles noodle 130gm : Rs. 75
Indo Nissin Food
(일본)/
‘Top Ramen'- 1988년 인도 벵갈루루에서 사업을 시작하며 인도에 진출했으며, 인도 Nissin Foods Holdings의 자회사임.
- 2016년 기준 시장점유율은 1.8%임.
Top Ramen : Rs. 10
Top Ramen Atta(Wheat) noodle : Rs. 15
Cup noodles : Rs. 40
자료원: 각 사별 홈페이지 및 현지 매장에서 KOTRA 뉴델리무역관이 정보취합
□ 수입현황 및 수입제품
ㅇ 인도 내 라면 수입현황
- 2016년 기준 인도의 라면 수입액은 1,475만 달러로 적은 액수를 기록하고, 이 마저도 수입이 크게 늘지 않고 있음.
- 이는 인도 내에서 라면 생산이 활발한 데다가 수입라면의 가격이 현지 라면에 비해 비싼 편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국가별 라면 수입 추이 2014~2016
(단위: US$ 천, %)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2016/2015
전체
15009
13710
14757
100.00
100.00
100.00
7.64
네팔
7312
6607
7158
48.71
48.19
48.51
8.34
이탈리아
5490
4966
4747
36.58
36.22
32.16
-4.42
태국
417
444
798
2.78
3.23
5.41
79.99
싱가포르
521
584
656
3.47
4.26
4.44
12.32
터키
343
378
463
2.28
2.75
3.14
22.64
호주
239
183
180
1.59
1.34
1.22
-1.59
방글라데시
192
45
145
1.28
0.33
0.98
223.19
한국
133
109
91
0.89
0.79
0.62
-16.1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대표적인 수입제품은 다음과 같음.
브랜드(국적)
제품 및 가격대
Picnic Noodles (태국)
Picnic Chicken Noodles 60 gm: Rs. 79
Picnic Seafood Noodles (Cup) 60 gm: Rs. 79
MAMA
(태국)
Mama Instant Noodles - Oriental Style (Vegetable Flavor), 60 gm: Rs. 35
Mama Instant Cup Noodles - Vegetables Flavor, 55 gm: Rs. 109
Mama Instant Noodles - Kimchi, 90 gm Pouch: Rs. 85
농심(한국)
Shin Bowl Noodle Soup (Gourmet Spicy) - 3.03oz: Rs. 45
Nong shim Neoguri Udon Spicy Seafood Noodle Ramyun 120g: Rs. 125
Nong Shim Savory Bowl Noodle Soup: Rs. 175
□ 시사점
ㅇ 인도 라면시장은 미래 유망시장
- 맥킨지(2015)는 인도 소비시장의 규모가 2020년까지 1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 바 있음.
- 인스턴트 식품산업의 경우, 급격한 도시화에 따라 인도인들이 간편한 라이프스타일을 선호함에 따라 빠르게 확장됨.ㅇ 장기적으로 현지 투자진출을 고려할 필요
- 인도내에서 수입식품의 수요는 크게 두드러지지 않고 있음. 인도산 제품에 비해 부담스러운 가격으로 인도 소비자들이 선뜻 선택하기 어렵기 때문임. 아울러, 인도의 열악한 인프라와 시장접근이 어렵다는 점 때문에 판로를 확보하기가 곤란함.
- 최근 인도정부는 농촌지역의 소득증대를 위해 식품가공업의 현지 진출을 적극 장려하고 있음. 따라서, 현지 업체와의 합작을 통해 현지 판매망을 확보한 상태에서의 현지진출은 고려할만한 전략임.작성자: KOTRA 뉴델리 무역관 임성식 과장, Jaya Soin S.Mng
자료원: 유로모니터 보고서, Global Trade Atlas, 라면제조사별 홈페이지, Times of India(현지 매체), 현지 매장 직접 방문 및 현지인 인터뷰 등<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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