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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의 나라' 브라질에서 대중화되는 차(茶) 문화
- 트렌드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7-07-19
- 출처 : KOTRA
-
- 2016년 기준 브라질 차 제품 매출은 13억5730만 헤알 규모, 판매량은 연간 4000톤 이상 -
- 건강한 생활 습관을 추구하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차 문화 성장 -
□ 시장 개요
ㅇ 2016 년 브라질 차(茶) 제품 매출은 전년대비 14% 증가했으며 소매 판매는 5% 증가함.
- 웰빙을 추구하는 인구는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고소득층의 경우 많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차를 마시는 경우가 늘고 있음.
- 건강식품 매장 및 고급 천연 차 전문 매장이 꾸준히 늘고 있으며 차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도구의 판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시장 규모
ㅇ 브라질에서 최근 들어 차를 우려 마시거나 차를 혼합한 음료수를 즐겨 마시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 2016년 기준 브라질의 차 제품 시장 규모는 13억5730만 헤알로 추산되며, 연간 4000톤 이상의 차가 판매되고 있음.
- 과일과 허브가 포함된 차 제품 판매가 12억2680만 헤알로 전체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2위는 녹차 제품으로 나타남.
차 종류별 소매 판매액 동향(2011~2016)
(단위: 백만 헤알)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Black Tea
10.1
7.2
7.3
7.4
7.6
7.8
- Black Standard Tea
9.9
7.1
7.2
7.3
7.5
7.7
-- Loose Black Standard Tea
-
-
-
-
-
-
-- Tea Bags Black Standard
9.9
7.1
7.2
7.3
7.5
7.7
- Black Speciality Tea
0.2
0.2
0.1
0.1
0.1
0.1
-- Loose Black Speciality Tea
0.1
0.1
0.1
0.1
0.1
0.1
-- Tea Bags Black Speciality
0.1
0.1
0.1
0.1
0.1
0.1
Fruit·Herbal Tea
531.8
674.7
800.3
935.2
1,074.0
1,226.8
Green Tea
32.7
39.5
47.0
54.6
62.3
70.5
Instant Tea
-
-
-
-
-
-
Other Tea
23.0
28.5
34.1
39.9
45.6
52.1
Tea
597.5
749.9
888.7
1,037.1
1,189.6
1,357.3
자료원: Euromonitor
차 종류별 소매 판매량 동향(2011~2016)
(단위: 톤)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Black Tea
113.8
76.2
72.7
69.5
66.3
63.5
- Black Standard Tea
113.3
75.8
72.3
69.1
65.9
63.2
-- Loose Black Standard Tea
-
-
-
-
-
-
-- Tea Bags Black Standard
113.3
75.8
72.3
69.1
65.9
63.2
- Black Speciality Tea
0.5
0.4
0.4
0.4
0.4
0.3
-- Loose Black Speciality Tea
0.2
0.2
0.2
0.2
0.2
0.2
-- Tea Bags Black Speciality
0.2
0.2
0.2
0.2
0.2
0.2
Fruit·Herbal Tea
2,412.1
2,699.0
2,900.1
3,128.0
3,314.3
3,485.2
Green Tea
226.3
253.5
274.8
293.9
310.2
324.9
Instant Tea
-
-
-
-
-
-
Other Tea
95.2
109.5
118.3
128.2
134.8
141.5
Tea
2,847.4
3,138.2
3,365.9
3,619.6
3,825.6
4,015.1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 동향
ㅇ 브라질에서 차는 아직까지 커피만큼 일상생활에서 즐겨마시는 음료는 아니지만, 건강한 생활습관과 체중조절을 원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차 소비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 커피 등 다른 음료와 비교할 때 브라질 인들은 차를 매일 마시는 습관이 없음. 그러나 최근 들어, 소비자들은 차를 가볍고 건강한 음료로 인식하는 등 차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
- 제조업체들은 차의 효능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노력를 강화하는 동시에 차 전문점이나 쳔연식품 전문 매장에서 소비자들이 쉽게 차를 접할 수 있도록 유통판매 확대에 노력하고 있음.
ㅇ 최근 브라질에서 ‘가공하지 않은 자연스러움을 강조한 음료수’는 ‘체중 감량이나 관리에만 초점을 맞춘 기능성 제품’보다 훨씬 인기를 끌고 있음.
- 소비자의 건강과 웰빙 생활에 대한 인식은 과거 체중 조절에 집중돼 있었으나 최근에는 체중을 유지해 주면서 생활에 활력을 더해주는 제품, 최대한 가공하지 않은 자연스런 제품으로 인식이 변화하고 있음.
- 일례로 2016년 체중 감소 기능을 극대화한 '슬리밍 티(Slimming Tea)'의 판매가 70% 감소했고, 해당 분야 선두 기업 Bioslim (GBO: Farmoquímica SA)은 판매 저조로 브라질에서 철수함.
ㅇ 브라질 차 시장은 '프리미엄 브랜드'와 '대중 브랜드'의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한편에는 고급스러운 용기에 포장돼 비싼 가격에 판매되는 프리미엄 차 제품이 존재하고, 다른 한편에는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는 대중적인 제품이 존재함.
- 수입산 고급 차 제품은 차 전문점을 통해 고소득층 소비자에게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반면, 경기 침체를 겪으면서 대중적인 차 제품은 전년대비 판매량이 16% 증가해 36%의 시장점유율 기록하게 됨.
- 2016 년에 출시된 신제품의 경우, 대부분 혁신적인 제품보다는 기존 제품에 다양한 맛을 가미한 제품이 주를 이룸. 이같은 경향은 단기간에 크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됨.
ㅇ 차를 혼합한 웰빙 음료수 소비 증가
- 컨설팅 업체 Kantar Worldpanel이 2016년 5월~2017년 4월까지 12개월 동안 소비 동향을 조사한 결과, 브라질 소비자들의 차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남.
- 특히 과일이나 허브를 차에 혼합해 팩이나 병에 담은 차 음료수의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71%나 늘었음.
- 브라질 소비자들은 경제 침체로 주머니 사정이 어려워지면 무조건 저렴한 가격의 제품만을 찾았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는 가격 대비 부가가치가 높고 건강에 이로운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조사됨.
- 콜라겐이 포함된 기능성 차 제품도 건강식품 선호자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음.
자료원: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체 조사
□ 차 제품 분야 주요 기업
ㅇ Leão Júnior SA는 브라질 차 시장의 선두업체로 2016년 기준 26%의 판매 점유율을 기록. 2016년 동사 판매액은 전년대비 14% 증가한 13억5700만 헤알에 달함.
- 2위는 점유율 19%의 Indústrias Alimentícias Maratá Ltda이며, 3위는 점유율 13%의 Dr. Oetker Brasil Ltda임.
차 제품 분야 주요 기업(국내기업)의 시장 점유율(%)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Leão Júnior SA
25.4
25.8
26.0
26.5
26.4
Indústrias Alimentícias Maratá Ltda
19.3
19.3
19.2
19.4
19.2
Dr Oetker Brasil Ltda
13.1
13.0
13.0
13.1
13.0
Yoki Alimentos SA
2.0
2.0
2.0
2.1
2.0
Aurora Bebidas e Alimentos Finos Ltda
1.4
1.0
1.0
1.0
1.0
AB Brasil Indústria e Comércio de Alimentos Ltda
-
0.5
0.5
0.5
0.5
Midori Indústria de Chá Ltda
0.7
0.6
0.5
0.4
0.4
Moinhos Unidos Brasil Mate SA
0.3
0.3
0.3
0.3
0.3
Herbarium Laboratório Botânico Ltda
0.1
0.1
0.0
0.0
-
Franco Suissa Importação Exportação e Representações Ltda
0.2
0.0
-
-
-
Krys Belt do Brasil Indústria e Comércio Ltda
0.0
0.0
-
-
-
Kraft Foods Brasil Ltda
0.0
-
-
-
-
Private Label
0.8
0.9
0.9
0.9
0.9
Others
36.7
36.5
36.4
35.8
36.2
Total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차 제품 분야 주요 기업(글로벌 기업)의 시장점유율(%)
브랜드명(소속 그룹)
브라질 내 운영기업
2013
2014
2015
2016
Leão(Coca-Cola Co, The)
Leão Júnior SA
24.4
24.6
25.0
24.9
Maratá
Indústrias Alimentícias Maratá Ltda
16.4
16.4
16.5
16.3
Dr Oetker(Oetker-Gruppe)
Dr Oetker Brasil Ltda
13.0
12.9
13.0
12.9
Castellari
Indústrias Alimentícias Maratá Ltda
2.9
2.9
2.9
2.9
Lintea(General Mills Inc)
Yoki Alimentos SA
2.0
2.0
2.1
2.0
Celestial Seasonings
(Hain Celestial Group Inc, The)
Aurora Bebidas e Alimentos
Finos Ltda
1.0
1.0
1.0
1.0
Twinings
(Associated British Foods Plc)
AB Brasil Indústria e Comércio
de Alimentos Ltda
0.5
0.5
0.5
0.5
Yamamotoyama
(Yamamotoyama Co Ltd)
Midori Indústria de Chá Ltda
0.6
0.5
0.4
0.4
Multiervas
Moinhos Unidos Brasil Mate SA
0.3
0.3
0.3
0.3
Bioslim(Farmoquímica SA)
Herbarium Laboratório Botânico Ltda
0.1
0.0
0.0
-
Bigelow(RC Bigelow Inc)
Franco Suissa Importação
Exportação e Representações Ltda
0.0
-
-
-
Coscarque Emagrecedor
Krys Belt do Brasil Indústria
e Comércio Ltda
0.0
-
-
-
Twinings
(Associated British Foods Plc)
Aurora Bebidas e Alimentos Finos Ltda
-
-
-
-
Bioslim
Herbarium Laboratório Botânico Ltda
-
-
-
-
Royal Blend(Kraft Foods Inc)
Kraft Foods Brasil Ltda
-
-
-
-
Kitano
Yoki Alimentos SA
-
-
-
-
Lintea
Yoki Alimentos SA
-
-
-
-
Private label
Private Label
0.9
0.9
0.9
0.9
Others
Others
38.0
37.9
37.3
37.8
Total
Total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브라질에서 시판되는 각종 차 제품
□ 차를 이용한 푸드 서비스
ㅇ Tal Cha
- 각종 차 및 차 추출 도구를 파는 상점으로 시작해 간단한 차와 디저트를 즐기면서 대화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함.
- 더운 물을 넣으면 꽃이 피는 차 제품이나 시중에서 잘 판매되지 않은 희귀한 수입차가 많아 차를 좋아하는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곳임.
- 과일과 허브를 차에 혼합해 만든 음료수는 더운 여름에 인기 메뉴이며 다양한 티포트와 거름망, 찻잔 등을 판매하고 있음.
ㅇ Tea Connection
- 아르헨티나 업체의 브라질 지점으로 상파울루 차 전문점 가운데 선두 업체 중 하나임. 다양한 종류의 온차 및 냉차를 판매하며, 최근에는 브런치와 간단한 건강 메뉴를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차 도구 판매도 꾸준한 증가세 유지
ㅇ거름망, 티포트, 찻잔, 아이스티 피처 등 차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도구 판매도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특히 티포트나 거름망의 경우, 색다른 모델이 나올 때마다 콜렉션 용으로 구매하거나 차를 좋아하는 친구에게 선물로 주기 위해 구매하는 소비자도 많은 것으로 나타남.
티포트
(R$ 150~500)
거름망
(R$ 30~100)
찻잔
(R$ 70~150)
자료원: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체 조사(환율: 1달러 = 3.3헤알)
□ 시사점
ㅇ '커피의 나라' 브라질에서 차를 마시는 문화가 점차 대중화되고 있음.
- 아직까지 차는 커피만큼 대중화돼 있지는 않지만, 차 전문 매장이 늘고 있고 슈퍼마켓을 통해 다양한 차가 유통되고 있어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임.
- 브라질에서 차 제품은 2016~2021년 사이 6년간 6% 성장이 예상, 2021년에는 18억 헤알의 시장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소매 판매량은 4%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ㅇ 2016~2021년에 과일·허브 티는 차 판매량의 87%를 차지하는 현재의 추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됨.
- 소비자들은 '자연에 가까운 제품에 기능성을 더한 제품'을 원하기 때문에 향후에도 과일과 꽃 등이 가미된 차 제품이 신제품 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전망됨.
- 콜라겐 등의 안티에이징 기능을 더한 차 제품의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ㅇ 브라질 차 제품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들은 '자연스러움'을 최대한 살린 차를 선호하는 브라질 소비자들의 기호를 고려해야 하며, 차를 혼합한 소프트드링크, 차를 추출하는데 사용되는 도구 등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정보 포털 사이트 UOL, Tal Cha, The Connection 홈페이지,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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