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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중국 탈모샴푸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7-07-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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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샴푸시장 한국 시장점유율 1위 차지 -
- 한중 FTA 관세 활용 시 유리 -
자료원 : 바이두
□ 유망 상품 및 선정사유
ㅇ 유망 상품
상품명
탈모샴푸
HS Code
33051000
ㅇ 선정 사유
- 중국 내 탈모인구수는 2억5000만 명으로 매년 15~18% 증가하고, 매년 탈모인구 증가에 따른 탈모제품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2017년 중국 헤어제품 시장 소비총액은 45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
- 중국보건기구(中國保健機構) 및 탈모 관련 사이트가 공동으로 조사한 결과, 현대인의 탈모 초기발병 연령이 낮아졌으며 35세 이하 탈모 발병 환자가 전체 75%에 달함.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중국 탈모 인구수 2억5000만 명 중 남성 탈모 절반 이상 차지
- 중국건강촉진 및 교육협회(中國健康促進與教育協會)에서 발표한 <2016년 중국탈모인구조사(中國脫髮人群調查)>에 의하면 현재 중국의 탈모 인구수는 약 2억5000만 명에 달하며, 그 중 남성탈모가 약 1억6000만 명으로 중국 남성의 20%가 탈모증을 겪고 있음.
- 닐슨 시장조사 연구기관은 2016년 <중국소비자 탈모현상에 대한 인지연구(中國市場消費者對掉發現象的認知研究)>(이하 연구라 함)에서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청두, 우한 등 지역의 1800여 명 남성소비자 대상으로 탈모 관련 조사를 진행함. 연구 결과 60% 이상의 참여자가 모발 건강문제로 고민하고 있다고 답변함.
ㅇ 갈수록 젊어지고 있는 탈모인구
- 최근 들어 20, 30대 연령층이 탈모로 고생하고 있으며, 심지어 15세에도 탈모현상이 일어나 탈모현상 연령층이 현저하게 낮아지고 있음.
- 외모 관리에 관심 많은 젊은층의 탈모현상 증가에 따라 탈모 예방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층은 갈수록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최근 3년간 수입 동향
ㅇ 연도별 수입동향
- 2014~2016년 중국 샴푸 수입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 추세. 2016년 중국 샴푸(HS Code 33051000) 수입 규모는 15억5055만 달러로 전년 대비 20.9% 증가함.
- 특히 2015년에는 2014년 대비 시장이 2배 이상 성장하는 급증세를 보였음.
최근 3년 중국 샴푸(HS Code 3305.1000) 수입규모 및 증감률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샴푸
61,880
36.3
128,239
107.2
155,055
20.9
자료원 : kita.net
ㅇ 주요 수입국 수입동향
- 2016년 샴푸 주요 수입국은 한국이 1위이며, 그 뒤를 일본, 프랑스 순임.
- 한국은 2014년 수입국 4위에 머물렀지만 2015년 중국 수입 샴푸시장이 급성장시기에 1위로 올라섰으며, 2016년에도 1위 자리 유지
- 2016년에도 한국은 57.3%의 증가율을 보이며 대중 수출이 증가하고 있음.
중국 샴푸(HS Code 3305.1000)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2014년
2015년
2016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한국
6,908
24.3
35,752
417.6
56,222
57.3
2
일본
13,334
108.8
33,531
151.5
39,177
16.8
3
프랑스
7,445
123.1
33,531
68.1
12,957
3.5
4
미국
4,429
239.2
10,585
139.0
9,965
-5.9
5
태국
13,987
-9.9
12,515
-8.1
9,718
-24.4
6
독일
4,730
56.8
6,561
38.7
7,339
11.8
7
대만
1,281
12.7
2,619
104.5
4,194
60.1
8
호주
2,225
-7.3
3,242
45.7
3,600
11.1
9
영국
1,070
637.5
2,512
134.8
3,535
40.7
10
스페인
2,038
-4.7
2,707
32.8
2,433
-10.1
총계
61,880
36.3
128,239
107.2
155,055
20.9
자료원 : kita.net
주: 2016년 순위 기준임.
ㅇ 주요 성별 수입동향
- 주요 성별 한국 샴푸 수입동향을 보면 상하이는 최근 3년간 상위 3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음. 저장성, 허난성은 2014년 모두 5위권 밖이었으나 2016년 상위 3위권에 포함
- 2016년에 100% 이상 성장률을 보인 지역으로는 상하이(213.2%), 산둥(155.5%), 베이징(215.5%), 랴오닝(181.3%), 충칭(257.2%) 등으로 지역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임.
최근 3년 샴푸(HS Code:3305.1000) 중국 성별 수입동향
(단위 : 천 달러, %)
순위
성명
2014년
2015년
2016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Shanghai(上海)
1,900
188.6
5,439
186.3
17,307
213.2
2
Zhejiang(浙江省)
51
-15.2
10,948
21,335
10,529
-3.8
3
Henan(河南省)
110
4,588
6,484
5,790
8,907
37.4
4
Shandong(山東省)
2,176
3.8
4,234
94.6
7,421
75.3
5
Guangdong (廣東省)
896
46.2
2,166
141.8
5,535
155.5
6
JiIin(吉林省)
966
-25.1
4,707
387.2
2,517
-46.5
7
Beijing(北京)
64
-71.2
587
816.6
1,851
215.5
8
Liaoning(遼寧省)
246
-42.7
516
109.1
1,450
181.3
9
Chongqing(重慶)
0
0
166
-
591
257.2
10
Jiangsu(江蘇省)
370
24.133
338
-8.7
247
-26.8
자료원 : kita.net
주: 2016년 순위 기준임.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 샴푸, 중국 수입시장에서 1위 차지
- 2016년 한국 샴푸의 시장점유율은 36.3% 1위 차지
- 한국 샴푸는 2012년 만해도 10% 미만의 시장점유율이었으나, 2015년에 27.88%로 시장점유율이 껑충 뛰어오른 후 2016년에 36.3%로 1위 유지
- 한국산 화장품 및 미용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샴푸, 린스 등 한국산 헤어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도 커짐. 현지 온라인 쇼핑몰 인기 제품을 살펴보면 한국 탈모샴푸에 대한 선호 브랜드는 려(吕), 케라시스, 리엔 등 브랜드임.
중국 샴푸 수입시장 점유율(2012~2016년)
자료원: GTA
ㅇ 최근 5년간 대한 수입동향
- 중국의 대한 샴푸 수입규모를 보면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2015년 3억5752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417.60% 증가하는 고속 성장세를 보였음.
2013~2017년 5월 누적 對韓 수입 동향(HS Code 3305.1000)
자료원 : kita.net
□ 경쟁동향
ㅇ 바이두지수(百度指数)* 검색 통계로 보는 탈모샴푸 브랜드
- 바이두지수 통계에 의하면 2011-2016년 탈모샴푸의 바이두검색 수가 제일 많은 브랜드는 타이양선(太阳神)으로 바이두지수 검색 평균치가 1978에 달함. 그 다음으로 바왕(霸王)이 1626로 2위, 스화커우(施华蔻)가 1457로 3위에 오름.
- 2017년 1~6월 바이두지수 통계에서 스화커우(施华蔻) 검색 평균치가 1773으로 1위로 타이양선(太阳神)을 치고 올라옴.
* 바이두지수(百度指数): 바이두의 빅데이터를 공유해주는 플랫폼。바이두 이용자들의 특정 키워드 검색 빈도를 측정해 수치화 한 것. 일반적으로 바이두 지수는 조회수, 연관 검색어, 검색률 등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산정되는 수치로 중국 내 브랜드 인지도를 확인하는 척도로 활용
2011-2017년 6월 중순 탈모샴푸 브랜드 바이두지수* 검색 평균치 통계
브랜드
2011~2016년 바이두지수
2017년 1~6월 바이두지수
太阳神 APOLLO
1,978
1,264
霸王 BAWAMG
1,626
883
施华蔻 Schwarzkopf
1,457
1,773
章光101 zhangGuang
913
976
潘婷 PANTENE
760
805
索芙特 Softto
744
403
卡诗 Kerastase
673
749
馥绿德雅 ReneFurterer
215
355
史云逊 svenson
165
76
丰添 Foltene
118
151
자료원: 바이두지수(http://index.baidu.com)
ㅇ 주요 10대 경쟁업체
-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網)에서 발표한 2016년 탈모샴푸 10대 브랜드 통계에 의하면, 그 중 중국 브랜드 4개, 프랑스 2개, 스위스, 독일, 이탈리아, 영국 각각 1개 브랜드 차지함.
-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중저가제품(40~80위안)을 많이 선호하며 10대 브랜드 중 가장 비싼 가격의 제품은 프랑스의 Kerastase 탈모샴푸(199위안/250ml)임.
- 그 외 온라인에서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제품은 영국 브랜드 ‘卓藍牙(ZOOLY)’ 탈모샴푸로, 탈모에 좋은 생강을 원료로 두피건강에 효과적인 제품임.
브랜드
대표 탈모제품
소비자 가격
(징둥가격)
비고
霸王 BAWAMG
47위안/
200ml
- 1928년 설립(중국)
- 중국 탈모방지샴푸 대표 브랜드
- 유명 배우 성룡이 광고모델로 활동
- 탈모방지 뿐만 아니라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며 튼튼한 모발이 자라도록 도와줌.
索芙特 Softto
56위안/
300g
- 1988년 설립(중국)
- 탈모샴푸, 미백 화장품 브랜드로 인지도가 높음.
- 천궁, 산초, 코코넛 오일 등 성분으로 탈모방지효과 개선
章光101
89위안/
400g
- 1974년 설립(중국)
- 중국 모발산업 영향력 있는 브랜드
- 인삼뿌리 추출물, 각종 약재 추출물 성분으로 탈모 방지 효과 개선
潘婷 PANTENE
26위안/
400ml
- 1947년 설립(스위스)
-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샴푸 브랜드
- 중국시장에서도 브랜드 인지도 및 신뢰도가 높음.
卡诗 Kerastase
199위안/
250ml
- 1964년 설립(프랑스)
- 불필요한 유분을 제거해 두피를 숨쉬게 해줌.
- 40년간 연구해온 기술로 확실한 탈모방지효과
- 영양이 결여된 모발에 충분한 영양 공급
丰添 Foltene
119위안/
200ml
- 1966년 설립(이탈리아)
- 70년간 탈모케어 제품 연구
- 남성용과 여성용 따로 각자의 특성에 맞게 개발한 제품
- 해조류를 채취, 추출해 특허받은 원료 사용함.
施华蔻 Schwarzkopf
178위안/
1L
- 1898년 설립(독일)
- 세계 3대 헤어 브랜드 중 하나
- 100여 년 역사로 소비자 신뢰하는 헤어케어 제품 브랜드 1위
- 아미노세포 강건기술, 아연복합제 등 성분으로 탈모 방지효과 개선
太阳神 APOLLO
79위안/
200ml
- 1988년 설립(중국)
- 보건식품, 약품, 화장품 연구개발
- Angelica sinensis, 단삼 뿌리 등 약초 성분으로 탈모 방지 효과 개선
馥绿德雅 ReneFurterer
96위안/
250ml
- 1957년 설립(프랑스)
- 전문 헤어케어 브랜드
- 브라질 인삼, 라벤더 등 성분으로 탈모 방지 효과 개선
史云逊 svenson
100위안/
20ml
- 1957년 설립(영국)
- 전문 헤어케어 연구중심
- 염화나트륨, 글리세린, 박하멘톨 등 성분으로 탈모 방지 효과 개선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網), 각 브랜드 홈페이지, 징둥(京東)
□ 관세율, 인증정보 및 수입규제
ㅇ 관세율
- 샴푸(HS Code33051000) 수입세율 중 한-중 FTA 세율 5.1%로 가장 낮으므로 중국으로 수출 시 한-중 FTA 수입세율 적용 권장함.
HS Code
명칭
수입세율
부가가치세
(증치세)
소비세
단위
최혜국
한중FTA
아태5국
일반국
3305100090
其他洗发剂(香波)
Shampoos
6.5%
5.1%
5.4%
150%
17%
0
Kg
ㅇ 인증정보 및 수입규제
제도명
CFDA
인증구분
강제
인증유형
현행
도입시기
2013년 3월 22일
근거규정
ㅇ 화장품위생감독조례(위생부령 제3호, 1990,1,1 시행)
ㅇ 화장품위생감독조례실시세칙(위생부령 제13호, 1991.3.27. 시행)
ㅇ 화장품위생행정허가신고, 접수규정 및 신청서류의 요구사 (2010.4.1.시행)
ㅇ 수출입화장품감독검사관방법(위생부령 제21호, 2004.4.1.시행)
ㅇ 화장품위생규범(2007.1 위생부)
ㅇ 건강관련상품신고 및 수리절차(2006.6.1 위생부)
제도 내용
ㅇ 중국 판매를 위한 수입화장품은 『수입화장품 위생행정허가증』을 취득해야 함. ㅇ 『위생행정허가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국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hina Food & Drug Administration, CFDA)에서 지정한 화장품위생검사기구에서 샘플검사를 받은 후,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에 그 검사 결과와 함께 『수입화장품 위생허가신청서』를 제출하여 심사를 받아야 함. (화장품위생검사기구 샘플검사 후 수입화장품 위생허가신청)
품목정의
1) 용도: 두발 관리용 2) 기능: 두피와 모발에 묻은 먼지나 기름, 땀 등의 더러운 물질을 씻어 내거나 미용목적으로 사용하는 제품
적용대상품목
샴푸, 헤어린스, 헤어크림, 헤어용 염색제 등
확대적용품목
일반화장품
인증절차
Type C : 해외에서 제품시험(시험기관) 후 해외에서 인증획득(인증기관)
시험기관
중국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에서 지정한 국가급 화장품위생검사기구 : 중국질병통제센터(中国疾病预防控制中心), 광둥질병통제센터(广东省疾控中心), 베이징질병통제센터(北京市疾控中心), 랴오닝질병통제센터(辽宁省疾控中心), 장쑤질병통제센터(江苏省疾控中心), 저장질병통제센터(浙江省疾控中心), 쓰촨질병통제센터(四川省疾控中心), 후베이질병통제센터(湖北省疾控中心), 상하이질병통제센터(上海市疾控中心) 중 한 곳
인증기관
중국식품약품감독관리국(China Food & Drug ministration, CFDA)중국식품약품감독관리국(China Food & Drug ministration, CFDA)
인증비용
약 37,000위안
소요기간
약 60~80일
수입규제 및 유의사항
ㅇ 화장품 위생허가 미취득 시, 중국 수출 불가 ㅇ 특수용도 화장품 및 일반류 화장품의 샘플검사 및 구비서류가 다르므로 주의해야 함. * 참고 1) 일반 화장품(일반두발용, 안부접촉 두발용품, 일반스킨케어, 안부 접촉 스킨케어, 일반메이크업, 아이메이크업, 입술보호 및 입술화장제품, 손(발)톱 용품, 방향제) 2) 특수용도 화장품(발모제류, 슬림제품류, 가슴미용제품, 염색제류, 자외선차단제, 탈취제류, 기미제거류, 탈모제류)
□ 중국 내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北京国际美博会 Beijing International Beauty Expo
시간
2017년 7월 29~31일
장소
北京国家会议中心 베이징국가회의센터
주최기관
광둥성미용헤어화장품산업협회
전시범위
헤어, 네일, 미용기기, 화장품, 스킨케어 제품 등
홈페이지
http://www.cidbe.com
전시회명
2017 第45届 中国广州)国际美博会
2017 China International Beauty Expo(Guangzhou) Autumn
시간
2017년 9월 3~5일
장소
广州·中国进出口商品交易会展馆 광저우·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관
주최기관
광둥성미용헤어화장품산업협회
전시범위
헤어, 네일, 미용기기, 화장품, 스킨케어 제품 등
홈페이지
http://www.chinainternationalbeauty.com/gz
전시회명
2017 第24届 上海国际美容美发化妆品博览会
2017 The 24th Shanghai Beauty,Hairdressing & Cosmetics Expo
시간
2017년 11월 3~5일
장소
上海光大会展中心(徐汇区漕宝路88号)
Shanghai Everbright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No.88 Caobao Road)
주최기관
상하이미용헤어협회, Shanghai Xiubo Exhibition Co., Ltd.
전시범위
화장품, 미용기기, 미용보건품, 헤어제품, 네일제품, 원료 등
홈페이지
http://www.meirongexpo.com
□ 대중 수출 시 유의사항
ㅇ 한-중 FTA 적극 활용 권장
- 샴푸는 수입관세율 중 한-중 FTA 세율 5.1%로 가장 낮으므로 중국으로 수출 시 한중 FTA 수입세율 적용 권장
- 한-중 FTA 원산지 기준을 충족하고, 원산지증명서 구비 등 협정에서 요구하는 제반 요건을 충족하면 한-중 FTA 협정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음.
ㅇ 중국 내 수입제품 관리 감독 강화에 따른 철저한 준비 필요
- 올해 1~5월 중국 해관 총서에 의해 수입 불허된 샴푸는 총 4건이며, 수입 불허 요인으로는 포장 불합격(2건), 증서 미비(2건)임.
- 따라서 대중 수출을 위한 증빙서류 준비는 물론 포장, 라벨링 규격에 대한 철저한 대비 필요
□ 전망 및 시사점
ㅇ 전체 탈모인의 60%는 간편한 탈모 방지제품을 선호
- <2016년 중국탈모인구조사(中國脫髮人群調查)>에 의하면 전체 탈모인의 60%는 병원치료보다 간편한 탈모 방지제품을 선호한다고 답변
- 병원치료는 비용 부담면도 있지만 아직 익숙하지 않고 사람들의 시선을 꺼려하는 부분도 있어 집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탈모 방지 제품을 보다 선호
ㅇ 탈모샴푸도 녹색제품 선호
- 최근 소비자들은 제품의 원료성분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탈모 방지 제품도 방부제, 황산염 등 성분이 포함된 제품보다는 천연제품, 오염방지, 무색소 등 제품을 선호
ㅇ 향후 전문적인 케어서비스 관리센터 수요 증가 예상
- 기존에는 두피·탈모·모발 관리는 병원에서 가장 많이 이루어졌지만 최근 소비자 수요 증가, 한국 두피관리센터 중국으로의 진출 등의 영향으로 두피관리센터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증가하는 추세임.
자료원: Euromonitor,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網), 바이두지수(百度指数), SOHO신문(搜狐新聞), 징둥(京東), 동방재부망(東方財富網),,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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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최신 ‘탈모경제’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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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샴푸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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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탈모방지제품 시장동향
중국 2020-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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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인기 있는 샴푸 브랜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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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샴푸 시장 동향
일본 2021-09-08
-
6
美 늘어나는 탈모 인구, 커지는 탈모케어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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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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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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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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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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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
-
6
2021년 중국 정보통신(ICT) 산업 동향
중국 2022-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