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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AI, 소매업 현장에서 맹활약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광수
- 2017-07-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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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기술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서비스로 수익 도모하는 일본 소매업계 -
- 새로운 AI 서비스 모델 개발 필요 -□ 성장하는 일본 AI 시장, 마케팅 분야 AI 활용 더욱 증가할 것
ㅇ 후지키메라 종합연구소에 따르면 2030년도 AI 비즈니스의 일본 국내 시장은 2015년도(1500억 엔) 대비 14.1배 증가한 2조1200억 엔이 될 전망
- AI 시장은 제조 및 금융, 정보·통신 기업들의 개별 개발 위주였던 만큼, SI(System Integration)와 하드웨어가 견인 역할을 하고 있음.
- 개인 정보나 고객 정보를 학습 데이터로 사용하는 유저들이 보안을 중시하기 때문에 '온프레미스(On-Premise, 소프트웨어를 사내 전산실 서버에 직접 설치해 운영)'로 AI 환경을 구축하려는 경향을 보임.AI 비즈니스 일본 시장 전망
자료원: 후지키메라종합연구소
ㅇ AI를 활용·접목한 서비스와 기술들은 더욱 확대될 전망
- 수요 예측 서비스는 이미 AI와 접목한 제품이 제공되고 기업 내 데이터 축적을 위한 시스템에 수요 예측 기능을 탑재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음.
- 커뮤니케이션 로봇은 기업이나 매장에서 접객용으로 도입된 상황으로, 현재 소프트뱅크의 제품 'Pepper'가 앞서고 있지만 2018년 이후 많은 기업이 제품을 공개할 전망
- 네트워크 보안은 기존의 패턴매칭, 블랙리스트 방식의 보안에서 기계학습 등 AI 기술을 활용할 전망. 2020년 올림픽에 사이버 공격이 예상되면서 AI에 대한 기대가 증가AI를 활용한 서비스·시스템 시장 전망
(단위: 억 엔)
구분
2015년도
2020년도 예측
2030년도 예측
수요 예측
370
825
2,015
콜센터
104
730
1,870
영상감시
13
98
1,600
커뮤니케이션 로봇
5
160
600
네트워크 보안
40
265
390
자료원: 후지 키메라 종합 연구소
□ 빅데이터를 활용해 안경을 추천해 주는 인공지능이 등장ㅇ 일본 안경업계 대기업인 'JINS'는 2016년 11월부터 고객에게 맞는 안경을 추천하는 AI 서비스 'JINS BRAIN'을 제공하기 시작
- 약 200종류의 안경을 쓴 총 6만 개의 사진을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3000여 명의 JINS 직원이 착용자와 안경이 어울리는지를 판단한 결과를 AI가 기계 학습. 이후 고객에게 맞는 안경을 추천하는 서비스
- 'JINS BRAIN' 사이트에 고객의 얼굴 사진을 등록한 후 원하는 스타일의 안경을 적용시키면, 바로 AI가 안경이 고객에게 어울리는지를 판단해줌.ㅇ 객관적인 데이터 분석으로 고객의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향상, 최종 구매로까지 이어지게 되는 선순환 구조가 창출됨.
- 매장 내에서 직원이 "잘 어울리시네요"라고 말하는 것은 판매를 위한 립 서비스라고 생각해 구매를 망설이는 경우가 많지만, AI를 통한 분석은 믿음이 간다는 의견이 다수
- 'JINS BRAIN'을 사용한 후 실제 매장에 방문해 구입을 하는 고객이 이전에 비해 10% 이상 증가JINS의 AI 추천 서비스 ‘JINS BRAIN’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 라면 가게에서 활약하는 고객맞이 로봇도
ㅇ 클라우드 분석 서비스와 얼굴인식 로봇을 활용, 도쿄 하마마츠쵸 인기 라멘가게 '토리포타 라멘 THANK'의 마케팅 전략
- 이 라멘가게는 2017년 2월부터 '브이스톤(vstone)'사의 로봇 '소타'를 도입, 전용 앱에 고객이 등록한 본인 사진을 로봇 '소타'가 인식해 반갑게 인사하고 메뉴를 추천해 줌.
- 로봇 '소타'는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인 'Microsoft Azure'와 'Headwaters'가 제공하는 '클라우드형 고객환대 서비스'를 이용해 등록된 고객의 개인정보를 클라우드에서 관리·분석함. 이 서비스는 월 3만 엔의 저렴한 비용으로 소규모 매장에서의 활용이 확대될 전망ㅇ 고객 만족은 물론 잠재 수요 발굴까지 가능한 인공지능기술
- '토리포타 라멘'집은 '소타'를 채용한 후 각종 리뷰 사이트에서 접객 평가를 높게 받음.
- 메뉴 자판기에서는 알 수 없던 고객의 성별과 연령대 그에 따른 성향과 선호도 데이터를 토대로 한정 메뉴를 출시해 고객의 잠재수요에 부응할 계획ㅇ 단순히 로봇 존재만으로 손님을 모으는 시대는 지났으며, 즐겁게 대화를 나눌 수 있거나 재방문 수 있도록 로봇 기반의 매력적인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시점
'토리포타 라멘 THANK' 점포 내 얼굴인식 로봇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 매장 내 고객 행동양상 분석을 통한 수익창출에도 활용되는 AI
ㅇ 일본에서 AI 활용 얼굴인식 기술은 점포 방문횟수와 주문 상품 파악뿐만 아니라 매장 내 고객 행동 분석까지 응용되는 상황으로, 'AEON몰'의 침구 전문 직영점 '트루 슬리퍼'는 POS기에 남은 단순 데이터만으로는 고객의 기대에 부응할 수 없다고 판단, 2016년 'ABEJU'사의 AI활용 영상분석 기술을 도입
- 매장 내 설치된 4대의 카메라가 고객 개인이 누군지 특정하지 않고도 성별과 연령대를 90% 이상의 정확도로 파악해냄.ㅇ 가게 앞을 지나간 손님의 수, 내점률, 내점 고객이 실제로 구입한 비율 등을 연령대·성별별로 파악해 고객 동향을 분석하는 것으로, 고객의 행동 분석으로 기존의 데이터를 수정해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
- 고객의 행동 분석 결과, 주로 폐점 시간에 구매율이 높은 것으로 드러남. 비교적 부피가 큰 가구 제품이라서 모든 쇼핑을 마무리한 후 자사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분석
- 폐점시간 구매 경향이 높으니 도중에 구매를 포기하는 손님을 잡자는 취지로, 매장 첫 방문 시 구입을 결정한 고객에게 '무료배송 서비스'를 실시, 1개월 사이에 10명 이상이 구입
- 여성과 고령층 고객이 많을 것이라고 상정했었지만 행동 분석 결과 성비는 50대50, 연령층은 30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이를 토대로 제품을 전면 재배치트루 슬리퍼 매장 모습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 시사점
ㅇ 최근 일본에서는 마케팅·서비스 분야에 AI를 활용하는 움직임이 확산되는 상황임.
- AI 로봇이 기계학습을 통해 고객을 식별하고 취미, 기호 등 분석을 통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함. 고객의 점포 재방문율이 올라가는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ㅇ AI 도입은 인력 및 에너지 절감 등의 장점이 있어 중소기업은 물론 대기업까지 도입이 확대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이 전망함.
- 얼굴 인식·분석이 가능하도록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관리하는 비용이 월 3만 엔으로 저렴함. 소규모 점포를 중심으로 널리 활용되는 상황 역시 주목해야 함.ㅇ AI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해가며 다양한 방식으로의 활용예가 전 세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는 상황이기에, 한국 기업들 역시 일본 등 한발 빠른 AI 활용이 이루어지는 국가의 사례를 참고해 새로운 서비스 모델로 개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후지키메라 종합연구소 등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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