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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크로스보더 외환 지불결제 시스템 발전
  • 트렌드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7-06-09
  • 출처 : KOTRA

- 기존 외환 대금결제 시스템보다 결제처리가 신속하고 편리해 -

- 중간 수수료 부담 적어 가격경쟁력 있어 -
 

  
  

 크로스보더(Cross-border) 전자상거래

  -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국경을 넘어 국가 간 재화나 서비스를 사고 파는 모든 형태의 거래
  - 해외직구 등이 이 범주에 해당함

  
□ 중국 크로스보더 지불결제 시장 규모  


  ㅇ 크로스보더 결제 시장, 2020년엔 198억 위안 규모로 성장할 전망

    - 웨이신즈푸, 즈푸바오 등 온라인 결제에 익숙한 중국 20~30대 젊은 층의 소비력이 점점 증가하면서 온라인 결제를 기반으로 하는 크로스보더 시장 규모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현재 중국에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기업만 약 20만 개가 있으며 결제 시장도 2018년에는 152억4000만 위안, 2020년에는 197억9000만 위안으로 성장할 전망

 

중국 크로스보더 시장 규모 예측 그래프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 시장성장 배경


  ㅇ 정치적: 정부의 관련정책 규제 완화, 일대일로 정책으로 해외 지불결제 시장 확대

    - 2013년 10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외환 지불결제 업무 시범시행에 대한 회답문서' 발표, 크로스보더 지불 결제기업 17개사가 '크로스보더(전자상거래 및 외환지불) 비즈니스로의 확대 시범시행'에 대한 비준 통과

    - 2014년 2월, 중국 중앙은행 상하이지부는 '상하이 시 지불결제 시스템의 크로스보더 위안화 지불서비스 확대에 관한 실시의견' 발표, 이에 따라 상하이인리엔(上海银联), 동방전자(东方电子) 등 크로스보더 지불결제기업 5개사가 크로스보더 위안화 지불결제업무 자격 최초 획득

    - 2015년 1월, 외환관리국은 '지불결제 시스템의 해외 외환 지불서비스 시범시행에 대한 통지' 발표, 시범구역에서만 실시되던 크로스보더 외환 지불결제서비스가 전국 범위로 확대되면서 즈푸바오(支付宝), 차이징통(才精通), 인리엔 전자상거래(银联电子商务) 등 17개사가 추가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외환지불 서비스 시범기업 자격 취득.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1회 외환거래액  한도 또한 1만 달러에서 5만 달러로 상향 조정

 

  ㅇ 경제적: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전으로 크로스보더 지불결제 산업도 빠르게 발전

    - 2014년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거래규모는 3억75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38.9%의 성장률 보임.

    - 2014년 중국 전자상거래 온라인 소매업 거래규모는 2억7800만 위안(전체 소매업 소비 총액의 10.63%)

 

  ㅇ 사회적: 해외직구, 해외여행, 유학 등으로 인해 크로스보더 지불결제시장 수요 증가

    - 중국 인터넷 사용자 수는 6억4900만 명으로, 인터넷 보급률 47.9%에 달함.

    - 해외 제품, 해외 여행 및 유학에 대한 수요 점점 증가

    - 2014년 기준 해외 직구 지출액 15억 달러 이상, 해외여행객 수 1억 명, 해외유학생 수 45만 9800여 명

 

  ㅇ 기술적: 위안화 국제지불 시스템(CIPS) 도입

  

위안화 국제지불 시스템(Cross-Border Interbank Payment System)

  
 - 중국 인민은행이 2012년 도입한 자금 청산 결제 시스템 
 - 중국과 해외에 소재한 위안화 사용자들의 해외 결제 업무를 더 효율적이며 편리하고 신속하게 처리해 위안화 거래를 더욱 
원활하도록 돕는 시스템

 - 국제 은행 간 결제망인 스위프트(SWIFT)와의 호환성이 낮았던 기존 지불 시스템과 달리 호환성을 높임으로써 더 위안화 결제가 용이하도록 보완됨   

 - 중국 위안화의 국제화를 앞당기기 위한 중요한 역할

  

    - 위안화 국제지불 시스템(CIPS) 1기의 온라인 운영 성공. 중국 4대 은행(중국은행, 농업은행, 공상은행, 건설은행) 외 19개 기업 참여

    - 인터넷 및 물류 발전으로 해외 거래가 편리해짐.

    - 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원스톱식 물류방식으로 통관, 세금환급 제품 안전 등 번거로운 절차 줄임.

 

□ 크로스보더 결제 플랫폼 소개


  ㅇ 지역별 소개  

    - 현재 중국 각지에는 크로스보더 결제 업무를 수행하는 결제 플랫폼이 30개사가 있으며 그 중 23개사가 베이징, 상하이, 항저우 등 주요 도시에 위치함.

   

서비스 영역별 지역 플랫폼

     - 베이징 소재 크로스보더 결제 플랫폼(10개사)                           

플랫폼명

화물

무역

유학

항공권

호텔

숙박

국제

물류

여행

서비스

국제

전시회

국제

콘퍼런스

SW

서비스

통신

서비스

이바오즈푸

(易支付)

 

 

 

치엔따이바오

()

 

 

 

 

 

 

인잉통

(盈通)

 

 

 

 

 

 

 

아이농이짠

(爱农驿站)

 

푸신이즈푸

(普信易支付)

 

 

 

베이징 인리엔

전자상거래 

(北京银联)

 

 

 

 

 

 

왕인온라인

(网银线)

 

 

 

 

 

 

라카라

(拉卡拉)

 

 

 

 

즈허씬

( 和信)

 

 

 

 

 

 

리엔동요우스

(联动优势)

 

자료원: 업계피엔얼(行业篇二), KOTRA 항저우 무역관 종합

 

    - 상하이 소재 크로스보더 결제 플랫폼(9개사) 


플랫폼명

화물

무역

유학

항공권

호텔

숙박

국제

물류

여행

서비스

국제

전시회

국제

콘퍼런스

SW

서비스

통신

서비스

회이푸티엔샤

(汇付天下)

 

 

 

 

 

 

통리엔

(通联)

 

 

 

 

 

 

인리엔 띠엔즈 즈푸

(银联电子支付)

 

 

 

 

 

 

동방 띠엔즈 즈푸

(东方电子支付)

 

 

 

 

 

 

 

 

 

콰이치엔

(快钱)

 

 

 

 

 

 

셩푸통

(盛付通)

 

 

 

 

 

 

환쉰즈푸

(环迅支付)

 

 

 

 

 

 

푸요우즈푸

(富友支付)

 

 

 

 

 

 

바오푸

(宝付)

 

 

 

 

 

 

 

 

 

자료원: 업계피엔얼(行业篇二), KOTRA 항저우 무역관 종합


    - 저장성 소재 크로스보더 결제 플랫폼(4개사)     

플랫폼명

화물

무역

유학

항공권

호텔

숙박

국제

물류

여행

서비스

국제

전시회

국제

콘퍼런스

 SW

서비스

통신

서비스

베이푸과학기술

(贝付科技)

 

 

 

 

 

 

 

 

리엔리엔즈푸

(连连支付)

 

 

 

 

 

 

왕이바오

(网易宝)

 

 

 

 

 

 

즈푸바오

(支付宝)

 

 

 

 

 

 

자료원: 업계피엔얼(行业篇二), KOTRA 항저우 무역관 종합


  ㅇ 중국 대표적 크로스보더 지불 플랫폼 정보          

  

플랫폼명

상세 설명

즈푸바오

(支付)

ㅇ 기업명: 즈푸바오(중국) 인터넷기술회사[支付宝(国)网络有限公司)

ㅇ 소재지: 항저우

ㅇ 연혁

  - 2007온라인 지불 플랫폼으로서는 최초로 크로스보더 온라인 지불 서비스 시작

  - 2010년 '타오바오(淘宝)' 인터내셔널 버전인 '알리익스프레스(速卖通)' 출시

  - 2013년 외환관리국의 '전자상거래 외환지불업무 시범시행 자격' 취득

  - 2014년 '글로벌 블루(环球篮联)'와 손잡고 해외 세금 환급업무 개시

  - 2015년 크로스보더 O2O 업무 시작 

ㅇ 특징

  - 중국·해외 180여 개 은행 및 VISA와 마스터카드 등 기업과도 합작함

  - 2014년부터 해외 오프라인 현장결제업무 실시, 오프라인 판매점에서도 즈푸바오로 지불 가능

  - 수출업무는 타오바오와 알리익스프레스 플랫폼을 이용해 더욱 현지화된 해외지불방식 추구

  - 주요 수입업무는 해외 주문 서비스로, 중국 고객들의 수입품 구매에 대한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

  - 해외송금, 해외 데이터팩, QR코드식 세금환급 서비스 제공

  - 최근 수출 세금환급 업무 및 국제 항공권 지불 등 업무까지 확장 

ㅇ 강점

  - 해외 지불결제 업무를 비교적 일찍 시작해 종류가 다양하고 혜택도 많음

  - 알리바바, 췐치우고우(全球购)등 독자적인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보유, 크로스보더 지불 서비스에 대한 종합적 능력이 타 플랫폼에 비해 우세한 편

  - 사용 가능 국가 100여 개국(일본, 싱가폴 등 아시아 지역 위주), 사용가능 화폐 14종이며 해외 판매자 5만 여 명과 연동돼 있음

차이푸통

(付通)

ㅇ 기업명: 차이푸통 지불 과학기술회사(付通支付科技有限公司)

ㅇ 소재지: 선전

ㅇ 연혁

  - 2005년 Tencent 그룹 자회사인 차이푸통 플랫폼 정식 성립

  - 2011년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와 합작

  - 2013년 외환관리국의 '전자상거래 외환지불업무 시범시행 자격' 취득

  - 2015년 차이푸통 인터내셔널, 대만과 홍콩, 일본 등 국가 진출 

ㅇ 특징

  - Tencent 그룹 계열사로, 인터넷 고객과 기업에 안전하고 편리한 온라인 지불결제 서비스를 제공

  - 개인 고객 2억 명, 기업 고객 40만 개사 이상

  - 게임, 전자상거래, 보험, 물류, 철강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 제공

  -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와 합작, 익스프레스 국제계좌 개통 고객들도 크로스보더 지불 시스템을 통해 차이푸통을 이용할 수 있음

  -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와 합작관계를 맺은 메이시(Macy’s), 아마존 등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도 차이푸통을 통해 해외 직구 가능 

ㅇ 강점

  - 같은 계열사 메신저인 위챗(Wechat)을 기반으로 해, 스마트폰 고객 수가 타 플랫폼보다 많음(약 6억 명)

  - 중국인민보험 지불결제 안전성 보장

  - 화폐 10여 종 사용 가능

인리엔즈푸

(银联支付)

ㅇ 기업명: 인리엔 비즈니스 회사(银联有限公司)

ㅇ 소재지: 상하이

ㅇ 연혁

  - 2002년 창립

  - 2007년 크로스보더 지불업무로 업무범위 확대

  - 2013년 외환관리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외환 비즈니스 시범시행 자격' 허가 획득, '하이고우(海)'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 출시

  - 2014년 홍콩, 일본 등 전세계 각국으로 확장

  - 2015년 이베이(eBay)와 합작, '인리엔 온라인즈푸(银联线支付)' 업무 개통 

ㅇ 특징

  - 인리엔의 '은행 간 거래결제시스템'을 통해 은행 시스템간의 호환 및 자원공유와 은행∙크로스보더 은행카드 사용 가능

  - '인리엔 웹사이트 인증지불 시스템(CUPSecure)'을 통해 해외 주요 은행카드와 연동하는 방식으로 주문 서비스 제공

  - 전 세계 40개 국가에서 인리엔 카드 발급, 소매, 인터넷 여행예약, 학비 납부, 항공권 예약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ㅇ 강점

  - 인리엔의 기존 주요 업무는 해외 오프라인 카드결제 및 해외송금 등이었으나, 해외 전자상거래가 발달하면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지불업무도 발전하기 시작함

  - 인리엔 카드를 사용해 크로스보더 인터넷 지불 시, 이에 해당하는 위안화 금액이 직접 빠져나가므로 카드 소지자는 따로 환전 수수료를 부담할 필요가 없음

  - 다른 플랫폼보다 비교적 해외 지불결제업무에 일찍 착수해 고객 수가 많음(온라인 판매자 100만 여 명)

  - 사용 가능한 국가 수 최다(150여 국)

  - 해외 현금 인출 서비스 제공

리엔리엔즈푸

(连连支付)

ㅇ 기업명: 리엔리엔 전자지불회사(连连银子支付有限公司) 

ㅇ 소재지: 항저우

ㅇ 연혁

  - 2011년 지불업무 허가 획득

  - 2013년 크로스보더 위안화 업무 허가 획득

  - 2015년 해외 외환업무 허가 획득

  - 2016년 크로스보더 외환 및 입출금업무 전 세계로 확장 

ㅇ 특징

  - 저장성에서 가장 규모가 큰 지불 기업

  - 모바일 지불결제 플랫폼으로는 5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내 지불결제로는 3위에 오름

  - 대표 상품인 간편결제 서비스는 2014년 3분기에 시작

  - 수출업무는 국제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크로스보더 지불기업·금융기구를 이용, 보다 편리한 크로스보더 자금 솔루션 방안 보유

  - PayPal과 위안화 현금인출서비스 합작파트너 관계, 아마존과 eBay, 알리익스프레스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 내 판매자들을 위한 위안화 수납 서비스 제공 

ㅇ 강점

  - 중국 내 Paypal의 유일한 합작 파트너로, Paypal로 위안화 현금인출 가능

  - 지불결제 플랫폼 중 입금되는 시간 가장 짧음, 2~3일 내에 위안화 인출 가능

  - 수수료 1.2%로 매우 낮은 수준, 별도 환전 비용 없음

이바오즈푸

(易支付)

ㅇ 기업명: 이바오 지불회사(易支付有限公司)

ㅇ 소재지: 베이징

ㅇ 연혁

  - 2011년 지불업무 허가 획득

  - 2013년 외환관리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외환업무 시범시행 자격' 허가 획득

  - 2014년 해외사업부 설립 

ㅇ 특징

  - 홍콩, 대만, 일본, 영국, 캐나다, 미국 등 다수 국가 커버

  - 중국 국내∙외 주문, 고객을 위한 대리 지불 및 송금, 세관신고 등 서비스 제공 

ㅇ 강점

  - 주문 지불결제 성공률 95% 이상으로 높은 안전성 보장

  - 사용 화폐 종류 다양, 3일(주중 기준)내 입금 등 신속하고 효율적인 서비스

  - 업계당 맞춤형 솔루션 제공(전자상거래 업무 시 지불, 세관신고, 송금 서비스 일체화)

  - 산업 체인 자원에 기반한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

자료원: 이관즈쿠(易观智库), KOTRA 항저우 무역관 종합


□ 크로스보더 지불결제시스템을 활용한 외환대금결제


  ㅇ 지불결제 플랫폼의 외환비즈니스 시행

    - 2014~2015년에 걸쳐 중국중앙은행과 외환관리국은 즈푸바오(支付宝), 차이징통(才精通),인리엔 전자상거래(银联电子商务) 등 주요 지불결제 플랫폼(소위 핀테크 기업)에 외환결제시스템 시범운영 허가

    - 종전에는 VISA, MasterCard 등 국제 카드사와 연계해 외국환 및 위안화 결제를 연계했었던 반면, 외환 결재시스템 운영허가를 받은 크로스보더 지불 플랫폼은 중국로컬은행과 협력해 자체적 외환거래를  통해 직접 공급상에 제품 판매대금을 지불할 수 있게 됨.

    - 이는 외환거래의 중간단계를 하나 생략함으로써 외환 거래수수료 절감 및 대금결제시간을 단축해 소비자와 공급상이 윈윈하는 결과를 가져왔으며, 진정한 의미의 국경 간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시스템 구축의 계기가 됐다고 볼 수 있음.



자료원: 이관즈쿠(易观智库), KOTRA 항저우 무역관 종합


 

자료원: 이관즈쿠(易观智库), KOTRA 항저우 무역관 종합

 

  ㅇ 중국 수출기업에 미칠 기대 효과

    - 기존의 수출기업 혹은 중국 온라인 전자상거래 입점 기업의 경우 온라인을 통한 결제 대금을 회수함에 있어 적지 않은 리스크를 떠안고 있었음.

    - 중간에 거쳐야 하는 지불시스템 이용수수료, 환전수수료 등을 감안 했을 때, 소비자 가격에 모든 비용이 전가돼 중국시장 내에서 가격경쟁력을 갖기 힘든 구조적인 문제가 상존했었음.

    - 중국 소비시장 내 핀테크 기술을 활용한 지불플랫폼 이용률은 한국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이미 널리 보급된 성숙 시장임(20~30대 젊은 소비자의 80% 이상이 즈푸바오, 웨이신즈푸 등 이용).

    - 크로스보더 지불결제 플랫폼 수의 확대로 외국 수입품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되면 향후 중국 소비자들의 수입제품 구입 동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우리 기업이 중국 온라인 소비시장 진출 간 대금수취 부분에 있어서도 많은 고민을 덜어줄 것으로 예상됨


□ 전망 및 시사점


  ㅇ 크로스보더 지불결제 기업, 플랫폼화 및 정교화될 전망

    - 크로스보더 지불결제 기업 중, 계좌를 기반으로 하는(즈푸바오, 차이푸통 등) 기업은 고객 수가 많아 점점 플랫폼화될 것

    - 온라인·오프라인의 결합, 결제업무 범위 광범위화, 종류의 다양화

    - 업계 지불결제 솔루션을 기반으로 하는(콰이치엔, 이바오즈푸 등) 기업은 서로 다른 여러 영역에서 더 맞춤화된 전문 솔루션을 내놓을 것

    - 예를 들어, 이바오즈푸는 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위해 해외금융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함.

 

  ㅇ 크로스보더 지불결제 기업들은 해외로도 영향력을 확대할 것

    - 모바일 인터넷이 빠르게 발달함에 따라 중국 내 크로스보더 지불결제 기업들은 중국 국내 고객을 발굴해 해외 구매, 여행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서비스 확장 중

    - 더 나아가 중국 크로스보더 지불결제 기업들은 외국 기업과의 인수합병을 통해 국제화를 꾀하기도 함.

    - 일례로 2015년, 중국 내 대표적인 지불결제 플랫폼인 즈푸바오는(支付宝)는 6억8000만 달러를 투자해 인도의 지불결제기업인 Paytm사를 인수한 바 있음.

 

  ㅇ 지불결제기업마다 수행하는 업무나 혜택 등이 상이함.

    - 예를 들면, 리엔동요우스(联动优势)는 유학, 항공권이나 여행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나 통신 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반면 바오푸(宝付)처럼 화물무역 업무만 다루는 기업도 있음.

    - 또한 아메리칸익스프레스, 페이팔 등 해외 결제 기업과 합작해 보다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기업도 있음.

    - 따라서 중국의 온오프라인 유통시장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은 유통플랫폼뿐만 아니라, 해당 유통플랫폼이 협력하고 있는 지불 결제기업의 특징 및 강점, 서비스, 혜택을 꼼꼼히 분석해 대금수취의 효율화 및 수익성 제고를 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자료원: 이관(易观) 데이터분석, 중국산업정보망, 업계피엔얼(行业篇二), 인민망(人民网) 외 KOTRA 항저우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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