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루마니아 샴푸 및 컨디셔너 시장 성장세 지속
  • 트렌드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김동민
  • 2017-06-07
  • 출처 : KOTRA

 

 

시장 개요

 

  ㅇ 시장 특성

    - 루마니아 샴푸와 컨디셔너 시장은 전년대비 성장세를 보이며 2016년에도 지속적인 시장 확장을 이뤘음.

    - 샴푸와 컨디셔너 제품의 시장 규모는 2016년에 106억8900만 달러 이상으로 측정되며, 이 수치는 샴푸 판매액 93억 달러와 컨디셔너 판매액 13억8900만 달러를 더한 수치임.

    - 헤어 관리 제품 시장에서 샴푸의 시장점유율은 판매액 87%, 판매량 89%인 반면, 컨디셔너의 시장 점유율은 판매액의 13%, 판매량의 11% 로 상대적으로 낮음.

    - 구매력 상승과 다양해진 소비자 기호가 원인으로 작용해 시장 확대 추세가 내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됨.

 

external_image

자료원: Nielsen 루마니아 소매상 감사 평가(Nielsen's Retail Audit for Romania)

 

    - 2016년 루마니아 샴푸 시장의 판매액은 6% 상승했으며 판매량은 4% 증가했음.

    - 2016년 컨디셔너 시장도 2015년 대비 판매액 6% 상승과 판매량 7% 증가를 보이며 샴푸 시장과 동일하게 상승 추세를 보임.

    - 모발 관리 제품 시장은 여러 부분으로 구분돼 있는데, 단편화는 소비자가 식별해야 하는 다양한 요구의 결과로 나타남.

    - 이같은 특징은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반영한 결과임.

 

  ㅇ 판매 동향

    - 비듬 방지 샴푸의 시장 점유율은 판매액의 36%와 판매량의 27%를 차지함.

    - 손상모 복구용 샴푸는 분석 범위에서 가장 큰 상승 변화치를 기록함(판매액의 17%, 판매량의 18% 차지).

 

external_image

자료원: Nielsen 루마니아 소매상 감사 평가(Nielsen's Retail Audit for Romania)

 

    - 컨디셔너 시장 규모는 샴푸 시장에 비해 현저히 작음. 샴푸 시장은 현재 루마니아에서 가장 큰 시장 침투력을 갖고 있는 화장품 관련 분야 중 하나임. 이는 시장 동력과 수차례에 걸친 혁신의 결과로 볼 수 있음.

    - 컨디셔너의 경우 루마니아 시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종류는 손상모 관련 제품임. 이는 시장에서 판매액의 25%를 차지하며 판매량의 27%를 차지함.

 

external_image

자료원: Nielsen 루마니아 소매상 감사 평가(Nielsen's Retail Audit for Romania)

 

    - 최근에는 모발 관리 제품 기존의 샴푸와 컨디셔너 종류를 넘어서 마스크, 오일, 세럼과 같이 치료 목적 상품으로 분류되고 있음.

 

경쟁업체

 

  ㅇ 루마니아 샴푸와 컨디셔너 시장은 Conter, Henkel, L‘Oreal, Unilever, Beisersdorf, Procter&Gamble, H.S.A. Varese 같은 세계적인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음. 이들 제품은 85%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반면, 루마니아 제조사들(Farmec, Elmiplant, Genmar) 15%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2016 현지 시장에서 판매된 주요 제품

제품

제품명

external_image

LOreal(ELSEVE)

 - 용량: 400ml

 - 가격: US$ 3.83

external_image

LOreal(EXPERT)

 - 용량: 250ml

 - 가격: US$ 6.83

external_image 

Unilever(DOVE)

 - 용량: 400ml

 - 가격: US$ 2.27

external_image 

Unilever(Clear)

 - 용량: 400ml

 - 가격: US$ 5.21

 external_image

Unilever(Dove Men+Care)

 - 용량: 250ml

 - 가격: US$ 3.15

external_image 

Procter&Gamble

(Head&Shoulders 2 in 1 Menthol)

 - 용량: 400ml

 - 가격: US$ 4.11

 external_image

Procter&Gamble(Wash & Go)

 - 용량: 750ml

 - 가격: US$ 4.41

external_image 

Henkel(Syoss)

 - 용량: 500ml

 - 가격: US$ 3.21

 external_image

 Gerovital(Gerovital)

 - 용량: 250ml

 - 가격: US$ 4.41


주: 부가가치세 19% 포함

자료원: 루마니아 국립은행 소비자 가격(2017년 5월 31일 기준 환율 적용)

 

  유통 판매 방식

 

  ㅇ 유통은 주로 소매업체에서 이뤄지는데, 이는 샴푸와 컨디셔너 판매의 60% 차지함. 반면, 온라인 시장에서 미용 헤어 관리 제품의 판매는 5% 정도로 낮은 비중을 차지. 대다수의  루마니아인들은 상점이나 약국 또는 판매 대리인을 통한 직접 구매를 선호함.


  ㅇ 소비자들의 제품 충성도는 모발 관리 제품의 주요 변수로 있지만 현재까지는 판촉 행사 할인이 더욱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음. 시장에서는 극심한 판촉 행사 경쟁이 이뤄지는데, 이는 낱개부터 묶음제품까지에 대해 다양한 할인행사를 포함함. 따라서 소비자뿐만 아니라 그들의 가족에까지 혜택이 주어진다고 있음.

 

 진출 방안

 

  ㅇ 세계적인 브랜드들이 모발 관리제품 시장을 장악하 상황과 소비자들의 선호도에서 최상위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극심하다는 점을 고려했을 지속적인 제품 혁신과 판촉 행사가 중요 변수로 작용할 것임.


  ㅇ 도시에 살고 있는 소비자들은 혁신을 수용하며 평균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기 희망함. 반면, 시골 지역의 소비자들은 샴푸만 구매하며 이들에겐 용량이 크며 제품을 주로 구매함.


  ㅇ 경쟁력 있는 판매자가 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제품 업데이트가 필요하며 새로운 모발 관리 방법을 제시해야 함.

    - 루마니아에서는 고급 화장품 제품들이 아직 미발달 상태이지만, 높은 성장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음.

    - 모발 관리제품에는 연구 개발을 통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함. 그리고 소비자들이 제품 관련 정보 제품의 질과 장점에 대해 있게 해야 .

    - 소매업체들이 우수한 제품과 적당한 가격의 제품을 선보이는 경향을 고려하면 관련 분야가 성장할 가능성이 보임.


 

작성자: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정희수 인턴


자료원: 현지 자료(Nielsen's Retail Audit for Romania 등) 및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루마니아 샴푸 및 컨디셔너 시장 성장세 지속)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