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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칠레 모조장신구 시장동향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조윤후
  • 2017-05-23
  • 출처 : KOTRA

- 모조품시장 트렌드, 가격중심에서 품질중심으로 이동 -

- 다양한 디자인과 우수한 품질의 한국제품 수입비중 1년세 125% 급증 -




□ 칠레 여성의 활발한 사회 진출과 패션시장 확대


  ㅇ 칠레 사회개발부(Ministerio de Desarrollo Social)에서 2~3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전국사회경제특성조사(CASEN) 결과에 따르면, 1990년 칠레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29.4%에 불과했으나 2009년 세계경제위기를 기점으로 급격히 증가해 2015년 47.4%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함. 


  ㅇ 현재 20~40대 커리어우먼의 급증으로 패션에 대한 소비와 관심이 매우 왕성해지고 있음.

 

2010~2015년 칠레 액세서리 및 여성의류 시장동향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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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ㅇ 칠레 여성의류 시장은 2010년 16억7000만 달러에서 2015년 24억6000만 달러로 46.6% 급성장했고, 액세서리 시장도 같은 기간 1억7000만 달러에서 2억3000만 달러로 37.7% 높은 오름세를 보였음.


□ 칠레 모조장신구 수입 동향


  ㅇ 칠레 대 세계 모조장신구(HS Code 7117) 수입 규모는 2011년 2473만 달러에서 2013년 3410만 달러로 최고점을 찍었다가 최근 3년간 하락세를 보였으나, 이는 전체 시장의 축소가 아닌 저렴하고 낮은 품질의 중국산 제품의 수입 감소가 주요 원인으로 파악됨.


   특히 2016년 기준 중국산 목걸이(HS Code 7117.1910) 수입은 전년대비 50.1% 감소했고, 중국산 팔찌(HS Code 7117.1920)도 최고점이었던 2013년 대비 40.8% 감소함.


2011~2017년 1/4분기 칠레 모조장신구 수입 동향

                                                                                                                                              (단위: 만 달러)

순위

국명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1~3.

 

전 세계

2,473

3,231

3,410

3,350

2,988

2,400

543

1

중국

1,374

2,004

2,008

2,093

1,819

1,388

249

2

스페인

168

158

200

234

180

152

36

3

인도

127

161

205

150

166

136

14

4

태국

69

84

90

62

25

96

10

5

콜롬비아

51

94

99

133

129

88

28

6

베트남

0

1

1

15

59

72

30

14

한국

4

2

2

4

5

12

2

자료원 : Checkpoint 자료 무역관 재구성

 

    ㅇ 2017년 1~3월 기준, 칠레의 수입액은 전년 동기대비 8.2% 증가했고,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 즉, 스페인(23.7%), 베트남(42.6%), 콜롬비아(107.6%), 브라질(114%), 태국(99.5%), 미국(63.5%)은 전년 동기대비 오름세를 기록함.


    요약하자면, 현재 팽창하는 칠레 모조장신구 시장에서 중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는 점차 줄어드는 반면,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색다른 소재를 앞세운 여타 수입국들의 시장점유율은 갈수록 늘어나고 있음.


    한국산 모조장신구 수입 규모는 2011~2015년 평균 4만 달러에 머물렀으나, 2016년 약 12만 달러로 전년대비 125% 급성장해 최근 칠레 진출 유망품목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음.

 

현지 바이어 의견

 

    ㅇ 모조장신구 수업업체 P사 바이어는 최근 금색제품들의 판매가 호조세이며 수입 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가격보다 디자인이라고 강조함.


    ㅇ 한국산 모조장신구를 수입하는 F사의 바이어는 가격대비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품질이 한국산 제품의 장점이라고 강조했으나, 중국에서 한국산 트렌드 상품을 모방해 더 저렴한 가격에 수출하는 폐해가 있다고 언급함.


    ㅇ 하지만 저렴한 중국산 모조장신구는 디자인과 소재 면에서 유럽 및 여타 국가들의 제품보다 떨어지므로 최근 귀금속에 준하는 고급 모조장신구를 찾는 칠레 여성 고객들의 수요에 부응하지 못하다는 평이 있음.


    ㅇ 크리스털 주얼리로 칠레 모조장신구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달리는 S사 제품 외에 최근 고급스럽고 색다른 디자인을 겸비한 다른 제품에 대한 문의도 늘고 있는 추세


    ㅇ 최근 판매 급증 품목으로는 크고 화려한 귀걸이, 반지 세트, 그리고 심플하지만 러블리한 느낌을 주는 초커(Chocker) 목걸이 등이 있으며, 주요 고객층인 20~40대 커리어우먼은 시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직접 매장에 방문하기보다 최근 온라인 쇼핑을 선호함.


칠레 모조장신구 매장 진열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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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 KOTRA 산티아고무역관 자체자료

 

칠레 모조장신구 주요 온라인 유통망

 

ㅇ Dafiti

- 주소: Los Militares 5890, Las Condes, Santiago, Chile

- 웹페이지: www.dafiti.cl

 

ㅇ Lounge S.A.

- 주소: Avenida del Cóndor 550, of. 206, Huechuraba, Santiago, Chile

- 웹페이지: www.lounge.cl

 

ㅇ Via Uno Chile

- 주소: Av. del Parque 5275 of 203, Huechuraba

- 웹페이지: www.viaunochile.com

 

시사점

 

    ㅇ 모조장신구는 귀금속보다 가격경쟁력에서 뛰어나기에 성별에 관계없이 10대에서 노인층까지 다양한 연령이 소비하나 최근 활발한 여성의 사회 진출과 소비패턴을 고려할 때 주요 타깃층은 20~40대 커리어우먼


    ㅇ 2015~2016년 구리가격 폭락, 소비 위축, 실업률 증가 등 최악의 경기침체에서 벗어나 최근 경기 회복세가 뚜렷해지고 있으므로 수입시장 상황도 점차 호전될 것으로 기대


    ㅇ 저렴하고 낮은 품질의 중국산 모조장신구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현 상황에서 다양한 소재 및 현지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디자인으로 무장한 한국산 중고급 모조장신구의 칠레 시장진출은 유망함.


    ㅇ 칠레 여름은 습도가 낮고 햇빛이 강렬해 노출이 많은 얇은 옷이나 오프숄더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므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금색, 모양이 크고 화려한 장신구, 젊은 층을 겨냥한 초커 목걸이 등이 최신 트렌드 상품


    ㅇ 전문매장을 통한 직접 판매보다 기존 온라인 유통망을 이용해 투자비용을 줄이고 착용 사진과 사용자 후기에 집중하는 전략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Euromonitor, Checkpoint, KOTRA 산티아고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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