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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2017년 미국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동향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원동호
  • 2017-05-18
  • 출처 : KOTRA

- 자동차의 전장화·스마트화로 디스플레이 수요 급증세 -

- 교통사고 감소에 도움되는 HUD(Head-up Display) 부문이 특히 유망 -




□ 상품명 및 HS Code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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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Texas Instruments 


  ㅇ 상품명: 자동차 디스플레이 품목(HS Code 870899)


□ 선정 사유

 

  ㅇ 지속되는 미국 자동차 산업 호황으로 인한 자동차 판매 및 관련 수요 증가로, 2017년 기준 향후 5년간 관련 시장규모 증가 전망(IHS Markit)


  ㅇ 자동차의 전장화·스마트화에 따른 디스플레이 관련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장착되는 디스플레이 사이즈 증가 및 고급화로 인해 시장 규모 확대 지속(IHS Markit)


  ㅇ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2020년 이후 100% 자율주행차 모델의 출시가 다수 예정돼 있으며, 이로 인해 운전이 필요하지 않은 탑승자들을 위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발전 및 인포테인먼트를 위한 매개체 자동차 디스플레이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임.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관련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116억 달러에 도달할 전망이며, 이 중 Center Stack Display 부문이 61억 달러, Instrument Cluster Display 부문이 48억 달러, Head-up Display(HUD) 부문이 7억3100만 달러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


  ㅇ 2022년까지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는 208억 달러로 2017년 대비 약 79.3% 성장할 전망


  ㅇ 주목 받는 기술

    - 극한의 환경에서도 운행이 가능해야 하는 자동차의 특성상, 편차가 높은 온·습도를 견디는 등 내환경성을 만족하는 디스플레이가 특히 주목받고 있음.

    - 최근 주류를 이루는 LCD 디스플레이에 비해 저·고온 상관없이 사용 가능하며, 색 재현율이 월등히 높고, 기본 구조가 간단한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가 급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Visteon 사의 자동차용 OLED 디스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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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NET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미국 시장 내 부품 수입 현황(HS Code 870899, 연간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2014년

2015년

2016년

비중

2014년

2015년

2016년

총 수입액

14,982

17,394

17,696

100

100

100

1

멕시코

4,079

4,844

5,099

27.2

27.9

28.8

2

일본

2,425

2,773

2,770

16.2

15.9

15.7

3

캐나다

2,432

2,539

2,687

16.2

14.6

15.2

4

중국

1,968

2,466

2,525

13.1

14.2

14.3

5

한국

1,407

1,656

1,726

9.4

9.5

9.8

6

독일

887

964

851

5.9

5.5

4.8

7

대만

313

378

348

2.1

2.2

2.0

8

인도

203

266

253

1.4

1.5

1.4

9

이탈리아

268

245

220

1.8

1.4

1.3

10

태국

47

103

152

0.3

0.6

0.9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HS Code 870899 기준 한국은 해당 품목의 대미 수출국 중 5위를 차지하며, 전체 비중으로는 약 9.8%를 차지함. 2016년 한국은 약 17억2600만 달러 규모를 미국에 수출해 전년동기대비 약 4.2% 증가했음.

 

□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ㅇ 주요 관련 기업 정보

    - Continental사가 관련 시장 최대 규모의 기업이며 Visteon, Panasonic, Denso, Bosch 등의 주요 경쟁기업들과 시장을 나누고 있음. 상위 10대 기업이 전체 시장 70%의 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

    - Panasonic, Denso 등 기술력이 뛰어난 일본 기업의 약진도 두드러지며, 한국의 주요 관련 기업으로는 LG Display가 있음.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 주요 기업

회사명

연간 매출액

비고

Continental

9억8,178만 달러

관련 시장 기준 최대 규모 기업

Visteon

31억6,000만 달러

Panasonic

74억9,000만 달러

일본계 기업

Denso

28억9,654만 달러

일본계 기업

Bosch

108억6,800만 달러

 -

자료원: Hoovers

 

□ 관세율·수입규제·인증

 

  ㅇ 관세율

    - HS Code 870899 기준, 세부 항목에 따라 최대 2.5%에서 무관세가 적용됨. 한국산의 경우는 한-미 FTA의 영향으로 무관세가 적용됨.

 

  ㅇ 수입규제·인증

    - 해당 품목의 경우 자동차 부품으로서 현 시점에서 특별한 수입규제가 존재하지 않으며, 관련 인증으로는 현지 완성차 OEM 등 바이어 기업에 의해 ISO 인증이 보편적으로 요구됨.

 

□ 시사점

 

  ㅇ 자동차 디스플레이 중 Head-up Display(HUD) 부문의 경우, 현 시점에서는 높은 비용과 요구되는 기술력으로 인해 고급 차량에 주로 장착되고 있으나, 자동차의 전장화·컴퓨터화가 심화되면서 수년 내 상당수의 보급형 차량에도 장착되게 될 것임.

 

  ㅇ 특히 HUD는 기존 Center Stack Display와 같은 타 디스플레이 부문에 비해 운전자의 집중을 방해하지 않음. 따라서 운전 중 부주의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교통사고 감소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2022년까지 지속적으로 연 10% 이상의 성장이 전망됨.

 

Continental 사의 Head-up Display(HUD)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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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ontinental

 

  ㅇ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 내 Instrument Cluster Display, HUD, 그리고 eMirror 시스템 부문이 특히 유망한 것으로 분석되므로 관련 우리 기업의 적절한 대응이 필요함. Center Stack Display, Rear Seat Entertainment 부문의 경우 상대적으로 성장이 저조한 편으로 분석되고 있음.

 

 

자료원: IHS Markit, Hoovers, Global Trade Atlas, Continental, Texas Instruments, CNET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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