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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을 든 대륙, 미래 중국의 화훼산업을 주목하라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7-04-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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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13차 5개년 계획농업진흥을 위한 화훼산업 부흥전략 제시 -
- 생활수준의 상승으로 화훼산업 급성장, 중국 기업들의 적극적인 화훼산업 진출 활발 -
□ 중국 화훼산업 현황ㅇ 화훼산업 발전에 적합한 다양한 기후와 환경 보유
- 넓은 땅과 성별로 다른 기후조건을 이용한 중국의 화훼산업 및 시장은 중국에서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음.
- 중국의 아열대나 열대지역의 기후는 화훼재배의 좋은 조건을 제공함. 장쑤성, 저장성, 허난성이 중국 내 생산총면적 1~3위를 차지. 10위권 안에 든 생산지역은 중국 생산총면적의 73.3%를 차지하고 있음.
ㅇ 화훼판매량 증가와 생산면적의 확대 추세
- 중국 화훼협회에 따르면 2015년 말까지 해당 산업의 소비총액은 217억 달러, 수출 총액은 6억2000만 달러에 달함. 수출량이 매년 증가하고 있어 중국인들 사이에서 화훼산업은 절대 망하지 않는 시장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음.
- 2016년 기준, 중국은 전 세계 화훼 생산 총 면적의 1/3을 차지하고 있고, 전국 화훼 총 생산 면적은 140만 헥타르에 달함.
- 중국은 내수시장의 확대 및 정부지원정책에 힘입어 화훼생산지 면적을 계속해서 확장해 나가고 있는 추세임.
ㅇ 중국의 경제발전에 의한 화훼소비 증가
- 중국 중산층이 확대되고 소비력이 증대됨에 따라 비싸더라도 아름다움과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개인 기호가 표출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화훼 소비량도 증가하고 있음.
- 중국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중국 화훼 판매액은 2020년까지 1566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중국 화훼산업 판매액 추이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원
□ 중국 13차 5개년 개발계획과 화훼산업
ㅇ 13차 5개년 발전계획의 농업진흥책
- 중국 정부는 2015년에 2016~2020년 농업의 현대화를 위한 농업진흥책을 발표했으며, 이에 대한 일환으로 화훼산업에 대한 정부의 투자가 지속되고 있음.
- 小康(샤오캉)사회를 만들기 위한 농업소득 증가를 위해 중국 정부는 연간 16억 위안 이상의 금액을 화훼산업에 투자함.
ㅇ 중국 농업의 발전과 현대화 추세
- 새로운 농업, 생산, 경영체계를 구축하고 농업의 품질 효율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인터넷과 전자상거래를 활용한 농업 내수시장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음.
- 화훼산업의 효율적인 유통망이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통해 빠르게 구축돼이로 인한 내수시장 확대가 가속화되고 있음.
□ 중국 기업의적극적인 화훼산업 진출현황
중국 10대 화훼기업
순번
브랜드
상세 내용
1
森禾(선허)
저장선허종업유한회사는 2000년 설립됐으며 분재, 화훼, 나무 등 관상식물의 새로운 품종과 신기술 연구 개발, 신제품의 생산 및 판매, 신작물의 보급화 서비스 중심 기업임.
이 기업의 총 자산은 40억 위안으로 10개 지역에 자회사 및 20개의 생산기지를 갖추고 있음. 각 생산기지는 0.2헥타르 규모로 제조, 판매, 연구, 전시, 시범 등의 기능을 갖춘 생산기지와 800명의 직원을 보유함
2
虹花园艺(홍화위안이)
홍화원예유한회사는 1998년 쿤밍에 설립됐으며 20헥타르 규모의 면적부지와 300여 명의 직원을 보유함. 본 회사는 국화 모종 제품이 주요 판매품으로 생산의 약 95%는 일본으로 수출됨. 윈난, 상하이에 종자 생산기지를 두었고, 이외에 하이난 종자 생산기지에서 수출 업무를 겸하고 있음 3
锦苑花卉(진위안화후이)
진위안화훼유한회사는 1995년 설립된 1억 위안 규모의 기업임. 본 기업의 순자산은 1억 8000만 위안으로, 연 매출액은 1억 6,000만 위안임. 현재 윈난성 최대의 생화 생산기업이며, 다양한 품종 연구와 보급 및 처리기술을 판매하는 화훼기업임. 또한 종자재배 기술을 연구개발할 수 있는 생화 종자기지를 보유함 4
英茂花卉(잉마오화후이)
잉마오화훼유한공사는 1996년 1월 자본 6,000만 위안으로 설립된 묘목전문 생산기업임. 70만m² 규모의 맞춤형 온실에 카네이션 묘목, 생화, 난,수선화, 등 다양한 분재 및 생화를 생산함 5
明珠(밍주)
명주화훼유한회사는 2008년 초기자본 3,200만 위안으로 설립된 백합종자 및 백합생화 생산 기업임. 본 기업은 20만m²의 백합 생화 하우스를 설치해 백합종자를 재배함. 옥계, 취징 등(윈난성 지역) 여러 지역에 하우스를 설치해 여러 기후에서 백합종자를 재배 하고 있음. 제품은 일본, 러시아, 싱가포르, 태국, 홍콩 등 큰 도시에 수출함 6
虹越花卉(화웨화회이)
저장화웨이화훼유한공사는 2000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2010년 가정식 원예방식을 보급화해 온·오프라인 플랫폼 등의 방식으로 빠르게 급성장 했음. 현재 13개의 도매점, 5개의 온라인 판매점, 제품 재배, 제조, 유통 채널 플랫품 구축에 성공했음. 7
丽都花卉(리더우화후이)
윈난리더우화훼유한공사는 2008년 초기자본금 3100억 위안으로 설립된 화훼 기술 연구, 생산, 판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생화생산수출 화훼 기업임. '브랜드+농가+시장'의 방식을 통해 상호이익을 취할 수 있는 운영 구조 방식을 이용하고 있으며 위시, 청공, 통하이 등 지역에 총 2700개의 농가를 보유함 8
连城兰 花(롄청란화)
렌청화훼유한공사는 2000년 초기자본금 1억 5,000만 위안으로 설립된 난 생산기업임. 현재 중국 내 최대 난 생산기지를 보유함 9
杨月季(양웨지)
양웨지원예유한회사는 1999년 설립된 품종 및 기술의 연구개발, 생화 생산 및 보급화 전문 민영기업임. 본 기업은 장미, 수국, 특색 품종, 화훼 등을 주로 재배하며, 중국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 한국, 이탈리아 등 각 지역에 판매되고 있음 10
振兴花卉(전싱화후이)
전싱화훼유한공사는 2006년 초기 자금 4,000만 위안으로 설립된 중국 최대 묘묙 및 화웨 종자 공급기업임. 본 기업은 백합과 튤립 등 여러 종류의 종자를 수입하고 대부분의 제품은 중국 내 20여 개 성과 10여 개 국가에 수출함 자료원: 산업소식왕(产业信息网)
ㅇ 샤오미(小米)의 화훼산업 진출
- 샤오미(小米)는 작년 쿤밍(昆明)에서 스마트온실사업을 시작으로 화훼사업을 더 확대해나갈 계획임. 화훼제품 생산규모는연간 약 2000만 개이상으로 설정하고 2억 위안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음.
- 쿤밍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2015년 7월 24일 오후 윈난성 농업기술원과 샤오미 과학기술유한공사는 상호협력 MOU를 체결하고 쿤밍시 판롱지역에 윈난화훼산업원을 조성
- 양자 간 합자방식으로 설립된 윈난미화원예술테크유한공사(云南米花园艺科技有限公司)는 5000만~1억 위안을 투자해 3년 내 10헥타르 규모의 스마트 온실을 건설, 연간 2000만 개의 분재화분을 생산, 약 2억 위안의 매출창출 목표로 하고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ㅇ 중국 화훼산업의 전망
- 정부지원정책의 확대, 중국 내수시장 성장 및 전자유통시스템의 발전에 따라 중국 화훼산업은 미래 신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음.
- 스마트온실, 천연가스 시스템, 비료순환 시스템 등 현대화 자동 생산장비와 관련 기술을 토대로 소형 화분의 생산 기술을 새롭게 통합하고 시범화하는 추세가 강함. 중국 업계는 스마트온실 시설이 농업에서 더 광범위하고 보편적으로 응용될 것이라고 예측함.
ㅇ 중국 주요 전시회 소개
명칭
장소
개요
제19회
중국국제화훼원예전시회
(Hortiflorexpo
IPM Shanghai)
일시: 2017년 5월 10~12일
장소: 상하이신국제전시센터
중국국제화훼원예전시회는 중국 농업부 및 국가 임업국의 지원하에 1998년부터 시작된 전시회. 화훼, 원예 전시방면으로 아시아 내 인지도가 가장 높은 전시회임. 20여 년간 해외 기업을 유치했으며, 중국 화훼 기업의 중요한 전시회 중 하나임
중국 정저우
국제화훼원예전시회
(CCPIHE)
일시: 2017년 10월 28~30일
장소: 정저우 중원국제전시센터
허난성화훼협회, 정저우시농업회, 정저우시화훼협회, 정저우시온실협회, 천자이이화훼그룹, 베이징허잔위업국제전시유한공사가 연합해 개최한 전시회로 2012년부터 시작됨. 정부협회 및 전시 관련 업체의 지지로 화훼산업 내 영향력이 큰 전시회로 거듭남
광저우 국제 분재식물 및
화훼 전문용품전
(IPGEXPO)일시: 2017년 11월 21~23일
장소: 광저우 바오리전시관
본 전시회는 중국 화훼협회가 주관해 아시아 최대의 화훼원예 브랜드전으로 중국국제화훼원예전시회(Hortiflorexpo)와 관련된 전시회임. 광저우 국제 분재식물 및 화훼 전문용품전은 분재식물, 화원 장식용품, 정원설비 등을 판매하는 전시회임
ㅇ 중국 화훼시장 진출 방법론 모색 필요
- 현재 한국 정부기관 및 농업기업·협동단체들이 한국기업이 중국에 구축한 중국현지시험재배센터하우스를 통해 중국 시장 진출을 모색하는 사례가 창출되고 있음.
- 강원도 농업기술원은 윈난성에 진출한 현지시험재배센터하우스와의 협력을 통해 강원도 소재 화훼 및 농업분야의 중국시장 진출지원을 지원하고 있음.
- 화훼에 적합한 중국성시에 거점 현지시험재배센터하우스 구축하고 국내 우수 종자의 재배 및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인큐베이팅 사업모델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중국 현지기업 대상 국내 우수 온실하우스 구축기술·화훼기술 컨설팅사업 또한 국내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유망 분야로 꼽힘.
자료원: 산업소식왕(产业信息网), 중국산업연구원, 바이두, 중국 10대 화훼기업 홈페이지, 십대브랜드망(十大品牌网), 위보구즈예시장연구센터(宇博智业市场研究中心), 쿤밍일보, 중화왕(中花网), 중국화훼보(中国花卉报),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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