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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2017년 신발 트렌드 제시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17-02-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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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탈리아 제화산업은 전통과 뛰어난 기술력, 유명 전시회 개최를 통해 경쟁력을 유지 -
- 디자인 요소와 색상 등 현지 트렌드에 대한 연구와 이탈리아 장인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세계시장 공략 가능 -
□ 2017년 이탈리아의 신발 트렌드
ㅇ 2월 9일부터 4일간 개최된 세계 최대 신발전시회인 미캄(MICAM)에서 이탈리아 제화산업조합(ASSOCALZATURIFICI)은 앞으로 유행할 이탈리아의 신발 트렌드를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로 정리해 발표함.
① 안정적 디자인과 균형 잡힌 색상(톤)
- 소재 선택에서부터 미니멀 디자인과 공정의 최소화, 편안함으로 디자인의 안정성을 강조. 색상은 부드러운 톤으로 모던함을 보여줌.
② EARTHED(지면과 접하다) - 흙과 자연의 힘
- 지면과 접하는 모습은 신발이 접촉하는 대지와 가장 비슷한 모습을 표현. 소재는 부드러우나 색상은 지면이나 나무 등 자연적 요소와 가장 유사하도록 함.
③ NOCTURNE(녹턴) - 더 어두운 분위기
- 원근적인 어두움을 표현해 밤의 역동성을 보여줌. 색상은 나이트블루나 블루마린과 같이 짙은 색상을 사용함.
④ INFUSION(주입)-서로 다른 것들이 섞임.
- 인간과 과학, 현실과 가상현실, 촉감과 기술, 과거와 현재와 같이 각기 다른 독립적 개념을 섞음. 채도와 음영의 조화로 럭셔리한 퀄리티를 보여줌.
ㅇ 남녀 모두 스포츠화와 스니커즈의 유행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임.
- 2016년 1~10월 판매 기준 남성화와 여성화는 각각 -1.8%, -4.0%로 모두 감소한 반면, 스포츠화/스니커즈는 3.4% 증가해 실용적이고 편안한 신발이 인기
- 소비자들의 실용적 구매 성향이 지속될 전망임에 따라, 스니커즈, 남녀 단화 및 슬리퍼 등을 포함한 스포츠화의 판매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안정세를 보이는 이탈리아 제화산업
ㅇ 한편, 이탈리아 제화산업은 대표산업인 패션분야 중 큰 축을 차지하는 산업으로 꼽힘.
- 내수뿐 아니라 수출 주력산업으로서 2016년 기준 총 4839개의 업체와 관련 업체 종사자는 7만6744명에 달함.
ㅇ 2016년 이탈리아 제화산업은 매출액 기준으로 수출과 수입에서 모두 소폭 성장세를 보이며 안정세를 보임.
- 이탈리아 제화산업조합인 ASSOCALZATURIFICI의 조사에 따르면, 이탈리아 제화의 내수가격은 1.1% 상승, 수출가격은 2.5% 상승하며 매출액 상승에 큰 기여를 함.
- 반면, 생산규모 기준으로는 수출은 -0.9% 감소, 수입은 2.4% 증가해 전체 생산은 -2.0% 감소한 것으로 드러남.
2016년 이탈리아 제화산업 현황
(단위: 백만 유로, %, 백만 켤레)
*제화 생산
수출
수입
무역수지
매출액
7,515.2
8,876.3
4,691.6
4,184.7
증감률
0.3
2.5
3.7
1.3
생산규모
187.5
205.9
335.7
-
증감률
-2.0
-0.9
2.4
-
주: *ASSOCALZATURIFICI 회원사 기준
자료원: ASSOCALZATURIFICI
□ 이탈리아의 제화산업 특징
ㅇ 이탈리아 제화산업은 역사와 전통을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특화된 기술이 강점임.
- 지역별로 산업 클러스터가 형성돼 있으며, 다수의 장인기업이 있고 체계적 교육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해 기술을 유지, 발전시킴.
- 주요 클러스터 지역으로는 Marches, Tuscany, Venetia, Lombardy, Campania, Puglia, Emilia Romagna 가 있음.
이탈리아 제화 클러스터
자료원: Italian footwear industry
ㅇ 뛰어난 전통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 선진시장으로 수출을 하고 있음.
- 수출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6년 1~10월 기준 약 75억 유로의 수출로 전년대비 2.6%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 특히, 주요 수출국은 프랑스, 독일 등 주변 유럽국가와 미국, 홍콩 등 선진국으로의 수출이 주요 특징임.
- 한국은 수출 14위 국가로, 2016년 1~10월 기준 총 1억3253만 유로의 수출액을 기록하며 전년동기대비 14.4% 증가한 수치를 보임.
2016년 이탈리아 제화 수출입 상위 5개국(1~10월 기준)
(단위: 백만 유로, %)
수출국
수출액
증감률
수입국
수입액
증감률
프랑스
1,119
-1.2
중국
750
-10.1
독일
842
2.9
루마니아
368
0.1
스위스
836
15.5
네덜란드
348
15.5
미국
803
-3.6
벨기에
337
7.0
영국
485
4.3
베트남
301
1.0
합계
7,527
2.6
합계
4,057
3.8
자료원: ASSOCALZATURIFICI, ISTAT(이탈리아 통계청)
□ 시사점
ㅇ 이탈리아 제화산업은 뛰어난 디자인, 제조기술과 함께 세계적인 전시회를 통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
- 장인기업 중심의 생산시스템으로 제품력을 확보. 시장 차별화와 브랜드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디자인, 소재, 제조공정 등 전 분야에서의 제품 컨트롤이 이뤄지고 있음.
- 클러스터 중심의 생산시스템과 더불어 1년에 2회(춘계와 추계) 개최되는 세계 최대 신발전시회(MICAM)를 통해 세계 제화 산업을 선도하고 있음.
신발 전시회(MICAM) 전시장과 부대행사(패션쇼)
자료원: KOTRA 밀라노 무역관 촬영
ㅇ 최근 우리나라의 패션 제품의 유럽시장 진출이 활발해지는 추세임에 따라, 현지업체와의 협업으로 이탈리아 진출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
- 이탈리아 제화가 세계 선진시장에서 최고의 가치를 인정받는 점을 감안, 국내 기업의 신발 및 관련 액세서리 디자인 시 이탈리아의 패션 트렌드를 잘 검토할 필요가 있음.
- 또한, 국내업체는 이탈리아 장인기업과의 기술/디자인 협업을 통해 현지시장 진출과 더불어 신시장 개척까지 고려해볼 수 있음.
자료원: ASSOCALZATURIFICI 보고서, MICAM 홈페이지, 이탈리아 통계청 및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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