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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느리도 안 가르쳐주는 이탈리아 구두의 비법①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김태형
  • 2013-08-09
  • 출처 : KOTRA

 

며느리도 안 가르쳐주는 이탈리아 구두의 비법ⓛ

- 이탈리아 제화산업, 경제위기 영향으로 내수시장 축소 -

- 수출 시장 선전으로 Made in Italy 신발 단가는 오히려 상승 -

 

 

 

세계에서 고급품의 대명사로 통용되는 “Made in Italy” 제품 가운데 제화(구두)는 Made in Italy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임. KOTRA 밀라노 무역관은 “Made in Italy 구두가 사랑받는 비결”을 5회에 걸쳐 연재해 Made in Italy 제품이 가진 경쟁력의 비결을 집중 조명함.

 

□ 이탈리아 제화산업

 

 o 어려운 시기를 보내는 이탈리아 제화산업

  - 2012년 이탈리아 제화산업 관련 기업 수, 종사자 수는 전년 대비 각각 4.5%, 2.1% 줄어든 5356개와 7만9254명

  - 2009년 글로벌 경제 위기 이후 이탈리아에서 생산된 신발은 2011년 총 2억760만 켤레였으나, 이탈리아 경제위기의 영향을 본격적으로 받기 시작한 2012년 생산량은 전년 대비 4.4% 감소한 1억9850만 켤레

 

□ 수출 위주의 이탈리아 제화산업

 

 o 고가제품이 이끄는 이탈리아 신발 수출

  - 2012년 이탈리아 신발 수출은 약 2억1420만 켤레로 전년 대비 6.4% 감소했으나, 매출액은 오히려 2.5% 증가함.

  - 이탈리아 소비 조사기관인 SITA Ricerca에 따르면, 이러한 현상은 해외 바이어들의 이탈리아산 고가제품 선호현상에서 기인

 

 o 수출이 먹여 살리는 이탈리아 신발산업

  - 2012년 내수시장에 유통된 이탈리아산 신발은 총 3180만 켤레로 전체의 16%만을 차지함. 그 외 84%(2011년 83.8%)가 수출용 제품으로 이탈리아 신발산업은 수출에 집중돼 있음.

 

이탈리아산 신발 유통 현황

자료원: 이탈리아 신발협회(Assocalzaturifici)

 

□ 작아져가는 이탈리아 내수시장

 

 o 식어가는 이탈리아인의 신발 사랑

  - 2000년 이탈리아인이 구매한 신발은 약 1억6140만 켤레였으나, 2008년부터 감소 추세로 접어들어 2012년엔 2000년 대비 7.5% 하락한 1억4920만 켤레만을 구입

  - 2000년과 2012년 매출액은 각각 56억과 61억으로 9% 증가함.

  - 그러나 인플레이션을 감안할 경우 2000년의 56억 유로는 2012년 기준 73억 유로 수준으로, 실제로는 내수시장이 축소됨.

 

이탈리아 신발 구매 추세

자료원: 이탈리아 신발협회(Assocalzaturifici)

 

 o 이탈리아인들의 신발 구매가격은 낮아져

  - 2013년 1분기 이탈리아인의 신발 구매는 전년 동기 대비 수량 기준 4.7%, 구매액 기준 7.2%씩 감소

  - 여성화, 남성화 부문에서는 구매액 기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11.2%와 5.8% 떨어짐.

  - 그러나 두 부문의 수량 기준 감소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7.5%와 5.8%로, 이는 이탈리아 소비자의 신발 구매 가격이 낮아진 것이 주 원인으로 분석됨.

 

이탈리아산 신발 부문별 구매량, 구매액 증감률

(단위: %)

자료원: SITA ricerca

 

□ 이탈리아 소비자 성향

 

 o 할인된 가격의 제품을 구매하거나 정기 세일시즌 기다려

  - 경제 불황으로 구매력이 약해진 이탈리아 소비자들은 정상가 구매 대신 신상품이 아닐지라도 할인된 가격의 제품 구매를 선호하고 구매 시기를 7월과 1월에 있는 정기 세일 기간으로 미루는 것으로 나타남.

  - 1995년 판매된 전체 신발 중 할인된 가격에 판매가 이뤄진 제품 비중이 22.9%였던 것에 비해, 2012년에 무려 54%로 그 비중이 크게 증가

 

이탈리아 제화시장 연도별 할인가격 판매제품 비중 추이

                                                                                 (단위: %)

1995년

2000년

2005년

2011년

2012년

수량

구매액

수량

구매액

수량

구매액

수량

구매액

수량

구매액

22.9

20.5

25.6

21.8

34.9

33.5

42.7

40.0

51.0

51.3

자료원: 이탈리아 신발협회(Assocalzaturifici)

 

 o 전문점에서의 제품 구매를 선호

  - 이탈리아 소비자들은 신발 구매 시 신발만을 판매하는 전문 제화점(24.5%) 및 특정 신발 브랜드 체인점(23.6%)에서의 구매를 가장 선호함.

  - 재래시장의 발달로 노점상가에서의 구매가 11.5%를 점유하고 있음.

 

이탈리아 유통 채널별 신발 판매 비중

(단위: %)

자료원: 이탈리아 신발협회(Assocalzaturifici)

 

□ 시사점

 

 o 경기 회복 시기 기다리는 이탈리아 제화산업

  - 경기 침체에 빠진 이탈리아는 전 산업 분야에서 시장 규모 축소 및 수출 감소 등을 겪는 중

  - 제화산업도 이탈리아 국내 수요의 급격한 감소로 내수시장 축소가 나타났지만, 타 산업에 비해 그 파급이 크지 않으며 경기 회복 시기에 맞춰 빠르게 회복해 나갈 것으로 기대

 

 o 위기에도 꺾이지 않는 Made in Italy 신발 사랑

  - 만성화된 경제위기에도 이탈리아 제화산업은 수출 비중이 높은 대표적 효자산업

  - 경제위기에도 이탈리아산 신발이 해외시장에서 선전하는 것은 오랜 기간 축적된 이탈리아 제화산업만의 노하우가 숨어있기 때문

  - 이탈리아 경제를 지탱하는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인 제화산업을 통해 Made in Italy 제품이 가진 경쟁력의 원천을 파악할 수 있으며 전통산업과 첨단산업 컨버전스의 대표적 성공사례로 꼽을 수 있음.

 

 

자료원: Assocalzaturifici, Il sole 24 ore,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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