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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보안카메라, 日 B2B 시장에서 승산있다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7-02-15
  • 출처 : KOTRA

- 바이어에게 듣는 日 보안카메라시장 공략법 -

- 도쿄 올림픽 계기로 보안카메라시장 성장세 -

 

 


□ 확대일로에 있는 일본 보안 카메라 시장

 

  ㅇ 최근 전 세계적 테러 빈발 및 일본 내 보안의식 고조로 보안 카메라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야노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13년 이후 일본 보안 카메라 출하대수는 해마다 약 10%씩 증가, 2015년에는 137만 대를 기록했으며 2020년에는 300만 대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

 

  ㅇ 특히 IP 카메라 시장이 확대 중

    - 인터넷과 연결돼 다른 기기로 영상을 실시간 송출할 수 있는 IP 카메라 보급률은 2010년에는 27%에 그쳤으나 2016년에는 60% 이상으로 확대됨.

    - 후지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도쿄 올림픽을 겨냥한 IP 카메라 수요가 2016년 이후 본격화되고 있으며 야노 경제 연구소는 특히 2018년 및 2019년에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

    - 이에 따라 주요 기업들은 IP 카메라를 주력 제품으로 하고 있으며 NVR(Network Video Recorder) 등 이미지 녹화장치나 입퇴실 관리 시스템, 빌딩 관리 시스템 등과 함께 패키지로 판매하고 있음.

    - 후지 경제연구소에서 금액으로 추산한 시장 규모 및 전망은 아래와 같으며, 특히 2018년 IP 카메라 시장은 2014년 대비 85% 증가한 446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보안 카메라 시장 규모 및 전망       

구분

2014

2018

증감률

IP 카메라

240억 엔

446억 엔

85.8%

아날로그 카메라

143억 엔

100억 엔

30.1%

합계

383억 엔

546억 엔

42.6%

  자료원: 후지 경제연구소

 

□ 보안카메라시장 주요 동향

 

  ㅇ 도시 방범 수요가 높아져 주택가나 번화가에 설치하기 위한 수요도 확대되고 있으며 가정집에서도 범죄 예방을 위해 설치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음.

    - 일본의 주요 보안카메라 제조기업 중 하나인 파나소닉에 따르면 번화가, 도로 등에 향후 보안카메라 설치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이에 따라 상하 및 좌우 이동기능, 줌 기능을 가진 카메라와 야간에도 밝게 보이는 기능을 탑재한 카메라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이라고 함.

    - 최근 판매되는 아파트 등 주택에는 보안 카메라를 설치해 안전하다는 점이 강조돼 판매되기도 함.

    - 한편 가정에서는 ‘방범’뿐 아니라 노약자 및 어린이 ‘돌봄’을 위해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전양판점 요도바시 카메라 담당자에 따르면 “파나소닉 등 믿을 수 있는 대기업” 제품이 인기

 

  ㅇ 한편 IoT 보급 확대에 따라 IP 보안 카메라 등 인터넷에 연결된 가정용 기기가 사이버 테러의 주요 표적이 되고 있는 것은 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

    - 일본 경찰청은 인터넷으로 연결된 가전제품을 겨냥한 것으로 보이는 사이버 공격이 2016년 12월 어드레스당 1일 평균 1692회를 기록해 2016년 1월 대비 7.4배 증가했다고 발표함.

    - 이에 따라 파나소닉은 IP 보안 카메라에 사이버 공격을 탐지하는 기능을 추가

    - 캐논도 IP 보안 카메라 전 기종에 대해 이용자가 비밀번호를 설정하도록 함.

 

□ 보안카메라 수입 기업 G사 인터뷰

  

* 아래에서는 주택 건설업체 등에 보안 제품 등을 납품하는 상사로, 한국 보안 카메라에 관심이 많은 A사 구매 담당자 인터뷰 결과를 정리

  

(Q) 일본 보안 카메라 시장 현황은 어떠한가?

 

  ㅇ 2020년 도쿄올림픽까지 도쿄를 중심으로 대규모 건물이 연간 20동 정도 신축될 것으로 알고 있음.

    - 2020년 이후에는 수요가 줄어든다는 견해도 있지만 도쿄에는 오래된 건물이 많기 때문에 재건축, 신축공사는 계속적으로 있을 것이고, 방범 의식이 높아진 것을 고려하면 신축 및 재건축 건물에 보안 카메라를 설치하려는 수요도 꾸준할 것으로 생각함.

 

  ㅇ 일본에서도 최근 강력 범죄가 종종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보안 카메라를 설치하려는 개인 및 회사가 증가하고 있음.

    - 다만 우리 회사 같은 중소기업이 대규모 건물, 공항 등 중요한 시설에 납품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쇼핑몰, 아파트 등에 우선 설치해 실적을 만들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생각임.

 

(Q) 보안 카메라를 한국에서 수입하려고 하는 이유는?

 

  ㅇ 일본 시장의 약 50%는 Panasonic, TOA, Mitsubishi, JVC Kenwood 등 일본 대기업이 차지하고 있음.

    - 우리 회사 같은 중소 상사가 시장을 뚫고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해외의 우수한 보안 카메라를 수입해 판매함으로써 일본의 대기업과 차별화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임.

 

(Q) 한국기업에 원하는 점은?

 

  ㅇ 한국 제품은 기능이 좋아도 일본 내 인지도는 떨어지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가격대비 성능이 좋다는 것을 적극 어필해야 하는 상황임.

    - 고객에 따라서는 가격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있어 대만 기업과의 경쟁이 되지만 요즘 한국에서는 디자인 및 기능이 우수한 소형 카메라가 출시되고 있어 한국제품의 경쟁력은 높다고 생각함.

    - 다만 일본 고객은 잘 모르는 제품을 쉽게 믿지 않기 때문에 우선 테스트 후 소량으로 구입해 사용해 본 다음에 문제가 없으면 본격 구매로 연결된다는 점을 항상 고려해야 함.

    - 또한 바이어가 높게 평가했다고 하더라도 제품을 직접 구매하는 소비자 입장과 다르다는 것도 인지하고 있어야 함.

 

 바이어가 관심을 가진 한국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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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한국 전시회에서 바이어 직접 촬영

 

(Q) 특별히 희망하는 스펙이 있는지?

 

  ㅇ SD카드나 microSD카드가 내장돼 있는 제품, 네트워크를 경유하지 않아도 녹화가 가능한 제품, 동작 확인용 LED램프가 장착돼 있는 제품, 홈 네트워크 카메라 중 디자인이 우수한 소형 타입 제품을 찾고 있음.

    - 또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조작 가능하며, 제품 표지 등이 일어로 써 있어야 함.

 

□ 시사점

 

  ㅇ 도쿄 올림픽을 계기로 보안의식이 강화되고 있어, 보안 카메라시장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이에 따라 최근 일본 업계에서는 카메라 자체의 기능을 고도화할 뿐 아니라, IT 기술과 결합해 스마트폰으로 조작이 가능하게 하거나 빌딩 입퇴실 관리 시스템 등과 함께 패키지화 혹은 사이버 공격 탐지 기능을 탑재하는 등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 중

 

  ㅇ 우수한 품질을 보유했지만 아직 일본에서의 인지도는 낮은 우리 중소기업 제품의 경우, 우선 B2B를 통해 실적과 신뢰를 쌓는 것도 유효한 방법 중 하나임.

    - 가격 대비 우수한 성능, 높은 해상도 등 자사 제품의 경쟁력을 강조해 어필할 필요가 있음.

    - 또한 최근 일본에서는 사이버 공격 대상으로 보안 카메라도 지목되고 있으므로 시큐리티를 높이는 방안을 추가하는 등 부가가치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야노 경제연구소, 후지 경제연구소, 일본 경제신문, KOTRA 오사카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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