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스페인, 크리스마스 선물을 알면 소비시장이 보인다
  • 경제·무역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6-11-28
  • 출처 : KOTRA

- 스페인은 덴마크에 이어 유럽서 두 번째로 크리스마스 시즌이 지출이 많음  -

- 의류·신발, 책, 향수·화장품 등이 꾸준히 사랑받아 -

 


□ 스페인 소비자들의 크리스마스 지출


  ○ 스페인 소비자들은 올해 크리스마스에 작년보다 많은 지출을 할 것으로 전망

    - 딜로이트 컨설팅 앙케트 조사에 따르면, 올해 크리스마스에 스페인 소비자들은 작년대비 4% 늘어난 평균 682유로를 지출할 것으로 예상

    * 유럽 평균 지출 예상액: 517유로(전년대비 -1%)

    - 이는 덴마크(689유로)에 이어 유럽서 두 번째로 높은 수치로 벨기에(529유로)나 독일(529유로) 등 1인당 GDP가 훨씬 많은 인근 국가보다 많음

    - 스페인 소비자들은 전체 지출 중 39%에 달하는 265유로를 선물 구매 명목으로 사용하며, 음식과 레저, 여행에 각각 31% 15%, 15% 할애할 예정


주요 유럽국가별 크리스마스 예상 지출액(‘16)

                                                                                                                                (단위: 유로)


덴마크

스페인

이탈리아

벨기에

독일

그리스

포르투갈

러시아

폴란드

선물

367

265

232

226

239

128

183

108

114

음식

183

212

150

170

123

156

124

114

119

레저

41

73

70

50

50

69

52

29

28

여행

41

73

70

50

50

69

52

29

28

총합계

689

682

614

592

529

439

431

348

328

출처: 딜로이트 컨설팅


  ○ 이는 최근 스페인의 경제가 유럽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수준으로 성장해 현지 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개선되었기 때문으로 보임

    - 스페인의 2016년 예상 경제성장률은 3.2%로 유로존 평균 성장률(1.7%)보다 두 배에 가까운 우수한 성적을 거둘 것으로 전망

    - 또한, 딜로이트 컨설팅의 앙케트 조사에 따르면 스페인 소비자들은 현지 인근 유럽국가의 국민에 비해 미래에 대해 낙천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음. 스페인 내 앙케트 조사 응답자 중 74%가 국가 경제가 안정적이거나 성장할 것으로 답한 반면, 유럽 전체 평균 응답은 52%로 낮은 편

  

□ 선물 트렌드


  ○ 스페인, 실용성 높은 선물 선호

    - 앙케트 조사에 따르면, 스페인 국민들은 크리스마스에 가장 받고 싶은 선물로 2012년부터 꾸준히 현금을 지목

    - 그 밖에 의류·신발, 여행, 책, 화장품·향수 등이 상위권에 랭크

    - 남성 응답자의 경우 선호하는 선물이 현금, 여행, 의류·신발 순이었으며, 여성은 의류·신발, 현금, 여행으로 순위는 조금씩 다르나 대체로 같은 종류의 품목 선호 


  ○ 실제로는 의류·신발, 책, 향수·화장품 등을 선물로 주고 받음

    - 남성이 가장 많이 받은 선물은 의류·신발, 책, 향수·화장품 순이며, 여성은 의류·신발, 향수·화장품, 책으로 남성과 여성이 받은 선물의 유형이 비슷한 편


스페인 국민들이 가장 받고 싶은 선물과 실제 받은 선물

받고 싶은 선물('16)

받은 선물('15)

순위

품목

순위변동

순위

품목

순위변동

1

현금

-

1

의류·신발

-

2

의류·신발

-

2

-

3

여행

+1

3

향수·화장품

-

4

-1

4

제과류

+3

5

향수·화장품

+4

5

현금

+1

6

문화행사 입장권

-

6

패션 액세서리

-2

7

외식

+1

7

스포츠의류

+3

8

스마트폰

-3

8

비디오게임

-

9

컴퓨터

-2

9

음식·음료

+5

10

음식·음료

+8

10

보석·시계

-5

              출처: 딜로이트 컨설팅 


  ○ 청소년이나 어린이에게는 주로 장난감이나 게임기, 의류·신발 등을 선물

    - 어린이·유아층에게 가장 많이 한 선물은 교육용 장난감, 의류·신발, 책, 인형, 창의력 발달 장난감 순

    - 청소년에게 가장 많이 한 선물은 비디오게임, 의류·신발, 책, 현금, 스포츠의류 순


   '15년 크리스마스에 어린이·유아, 청소년에게 가장 많이 한 선물

어린이·유아

청소년

순위

품목

순위변동

순위

품목

순위변동

1

교육용 장난감

-

1

비디오게임

-

2

의류·신발

+1

2

의류·신발

+1

3

-1

3

-1

4

인형

+1

4

현금

-

5

창의력 발달 장난감

+1

5

스포츠의류

+2

6

보드게임

-

6

제과류

+6

7

아동용 장난감

+2

7

스마트폰

-1

8

전자장난감

-

8

태블릿

-3

9

스포츠용품

-2

9

전자장난감

+1

10

실험용 장난감

-

10

음악CD

-1

        출처: 딜로이트 컨설팅

 

  ○ 유통채널: 오프라인 구매 선호

    - 스페인 소비자들은 크리스마스 기간 중 대부분의 상품을 오프라인을 통해 구매할 것임을 응답

    - 오프라인 구매 비중이 가장 높은 품목은 음식·음료(93%), 레저(77%), 선물(72%) 순

    - 반면, 유일하게 온라인 구매 비중이 높은 품목은 여행으로 55% 기록 


주요 품목별 온·오프라인 구매 예상 경로('16)

출처: 딜로이트 컨설팅

 


□ 전망 및 시사점 


  ○ 크리스마스는 스페인의 최대 명절로 현지 소비자들의 씀씀이가 매우 너그러워지는 시기임으로, 각종 마케팅 홍보 역량을 집중해야 함

    - 스페인은 유럽에서 소득 수준이 그리 높지 않음 국가임에도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여느 국가보다 많은 소비를 함.

    - 특히,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평소에 자주 구매하지 않았던 제품도 구매할 수 있을 만큼 소비자들의 구매심리가 긍정적이기 때문에 신규 제품을 론칭하거나 남은 재고를 소진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가 될 것으로 기대됨.

     - 최근들어 블랙프라이데이 등을 통해 미리 선물을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스마트쇼퍼가 늘어나고 있음으로 이러한 트렌드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 크리스마스 선물은 스페인 국민들이 어떠한 제품을 가장 많이 주고받고 싶은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중요한 지표

    - 앞서 나열된 스페인 국민들이 가장 선호하는 또는 가장 많이 선물한 제품을 통해 현지 소비자들의 구매 성향을 파악할 수 있음.

    - 한가지 눈에 띄는 점은 가장 많이 주고 받은 품목이 의류·신발, 향수·화장품, 스포츠의류, 보석·시계 등으로 패션과 관련된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음

    - 반면, 청소년 등 젊은 소비층이 받은 선물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과 같은 IT제품이 상위권에 올라있음.


 


자료원 : 딜로이트 컨설팅, 현지 언론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페인, 크리스마스 선물을 알면 소비시장이 보인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