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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친환경 빌딩 유망품목 동향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김충성
  • 2016-12-01
  • 출처 : KOTRA

친환경시장 유망품목으로 뜨고 있는 가스센서 -

- 스타키스트와 같은 유력 현지 바이어 발굴이 키워드 –

 



□ 시장 현황 


  ㅇ 싱가포르 실내용 가스센서 시장규모

    - 2015년 기준 약 1억8500만 싱가포르달러로 전년대비 약 7% 상승함. 현지 바이어들에 의하면, 건설경기 발주시기에 따라 수요가 상승 또는 하락할 수 있으나, 전반적으로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함.   


최근 3년간 싱가포르 실내용 가스센서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싱가포르달러, %)

2013

2014

2015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180.5

N/A

172.2

-4.59

184.8

7.31

자료원: IE Singapore

 

  ㅇ 강보합세 보이는 싱가포르 친환경 빌딩 시장 동향

    - 이전에 비해 시장규모가 상승 추세에 있음. 현지 정부의 싱가포르 그린마크(Green Mark) 정책에 따라 녹색환경 조성을 위해 탄력을 받을 시장으로 보고 있음.

    - 그린마크 인증 프로그램 도입한 이후 11년이 지나고 있는데, 현재까지 전체 빌딩 면적의 20%에 해당하는 약 1700개 빌딩이 이 인증을 취득함. 점진적으로 인증 수와 적용면적 비율이 사무실 빌딩 이외 쇼핑몰, 복합상가, 대형마트 등의 공간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현지 바이어들에 따르면, 친환경 조성에 일조하는 품목 시장이 성장세가 빠를 것으로 예측되며, 특히 물성치 측정하는 계측기 및 센서와 같은 품목이 매우 유망할 것으로 전망함.

 

□ 수입 동향


  ㅇ 수입규모 보합세

    - 미국과 독일의 양강 구도에서 독일이 밀려나고 미국이 1강 체제를 유지하는 가운데 중국, 말레이시아 등이 약진하는 상황으로, 시장 규모의 큰 변동은 없지만 후발주자 경쟁업체들의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음.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Code 90269010)

                                                                                                                                  (단위: 백만 싱가포르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3

2014

2015

2013

2014

2015

14/15

1

미국

41.8

34.8

30.0

37.23

43.32

41.07

-5.19

2

중국

9.9

6.5

9.7

8.89

6.81

9.53

40.03

3

말레이시아

3.6

2.4

9.2

3.23

2.54

9.10

357.87

4

영국

4.6

5.2

8.2

4.14

5.44

8.13

49.40

5

태국

5.5

8.6

6.6

4.91

8.99

6.53

-27.29

6

일본

4.4

3.9

6.3

4.01

4.13

6.27

51.99

7

독일

14.0

10.9

5.9

12.50

11.36

5.82

-50.25

8

스위스

3.3

3.7

5.2

2.99

3.86

5.13

33.03

9

스웨덴

1.3

1.3

3.0

1.19

1.35

2.99

221.32

10

프랑스

4.2

3.2

2.3

3.76

3.36

2.34

-30.28

21

한국

2.5

0.2

0.4

2.29

0.26

0.42

61.53

자료원: IE Singapore

 

□ 동종업체 경쟁동향


  ㅇ 선두업계 동향  

    - 현지 에이전트 및 유통 바이어와의 인터뷰를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GE, Honeywell, Sense air 등이 가스센서를 주도하고 있으며, 특히 화학식 적용방식에서 비분산적외선(NDIR) 방식으로 진화되고 있음.    

    - 세계 최초로 비분산적외선(NDIR) 가스센서를 개발한 GE사에 이어 세계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Sense Air사의 경우, 기존 화학식 센서에 비해 1년 이하의 수명에서 최고 15년 이상의 수명기간을 늘렸음. 탐색 범위는 일반 실내용은 0~5000ppm, 산업용은 0~1만ppm, 특수목적용으로는 0~5만ppm임. 

    - 한편, 한국산도 일정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일부 한국산 제품이 현지 바이어에게도 알려져 있으나, 품질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음에도 선두업계만큼 브랜드 선호도가 없다 보니 유통 바이어들에게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함.

    - 이러한 센서는 실내용으로 적용 시 공조기 및 환기 시스템 영역에 적용되며, 약 30% 에너지 절약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함.

 

□ 시사점

   

  ㅇ 중계무역을 통한 시장 개척  

    - 싱가포르 유통 바이어 중에는 스타키스트와 같이 수입해 제3국으로 재수출하는 경우가 왕왕 있어, 특히 동남아 시장 개척 시 싱가포르를 거점으로 한 시장공략도 고려해볼 만함. 

    - 해외 바이어로부터 소량 발주 시 최소주문수량(MOQ)에 미달해 수출선적에 애로사항이 있는데, 여러 국가 바이어로부터 소량발주를 받아 양산 후 각각 인도하기보다는, 싱가포르와 같은 중계무역 네트워킹이 강한 바이어(스타스키트)를 발굴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함.

 

  ㅇ 현지 바이어 대응 시 참고사항

    - 가스 센서를 다루고 있는 현지 유통 바이어들의 경우, 샘플 테스트 기간을 거치고 나서 실제 구매를 하기 때문에 대략 1개월 또는 수개월의 검토시간이 요구됨. 

    -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선두업계 제품과 저가형 제품을 병행 수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저가형 제품보다는 선두업계 제품에 경쟁할 수 있는 스펙(사양조건)을 갖추는 것이 더 유리함.

    - 또한, 이 바이어들은 십중팔구 화교계가 차지하고 있으므로, 중국 비즈니스에서 언급되는 '꽌시' 문화를 염두에 두고 계약 이전 관계 형성을 중심으로 해 접근해야 할 것임. 예를 들면, 싱가포르와 한국의 중간 지점으로 볼 수 있는 홍콩의 전시회에서 회동해 네트워킹 미팅을 자주 갖거나 또는 국내외 수출상담회/무역사절단 기회를 통해 지속적인 만남을 유지한다면 거래 성사가 가까워지고 있다고 예상할 수 있음.   

 

 

자료원: IE SINGAPORE 및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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