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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5회 광저우 국제 미용박람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6-10-13
  • 출처 : KOTRA

- 아름다움, 국경을 초월한 세계인의 관심 -

- 한 눈에 알아보는 지구촌 미용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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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45회 중국 광저우 국제 미용 박람회(广州国际美博)

개최일자

2016 9 4~6

장소

중국 수출입 상품교역회(파저우 전시회장), 남풍 국제 컨벤션센터

연혁

1989년부터 45번째 개최

전시 내용

탈모, 손톱, 건강관리, 피부관리, 다이어트, 미용기계 등

전시부스 수

3800여 개

관람객 수

80만 명

홈페이지

http://www.chinainternationalbeauty.com/

자료원: CIBE            

 

전시회 특징


  ㅇ 중국 국제 미용 박람회는 광둥성 미용, 헤어, 화장품협회의 주최로 열림. 1989년에 시작돼 매년 2회씩 개최됐음. 이번 2016년에는 3번 개최됐는데, 광저우에서 3월과 9월에 개최됐고 상하이에서 5월에 개최됨.

    - 중국 국제 미용 박람회는 중국에서 개최되는 최대 규모의 박람회 중 하나이며, 오세아니아, 유럽, 아메리카 등 각국의 뷰티 기업들도 중국 시장을 공략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을 보임.

    - 중국 국제 미용 박람회에서는 각국에서 준비한 다양한 상품들과 새로 개발된 미용기술, 화장품 시장의 동향, 업종 트렌드 등이 소개됨. 또한, 경쟁력 있는 신규사업 발굴을 위한 바이어들과의 만남이 이뤄질 수 있는 기회의 장임.

    - 이번 45회 미용 박람회에서는 약 3800개의 부스가 전시됐고 관객은 80만 명이 관람했으며, 전년동기대비 38% 증가함.


전시관 구성


  ㅇ 전시는 중국 수출입 상품교역회(파저우 전시회장) A, B, C 구역과 남풍 국제 컨벤션센터에서 열렸음.

    - A구역에서는 OEM, 원자재, 향수, 스킨케어 제품들이 전시됨.

    - B구역 1층에서는 헬스 관련 제품, 헤어관리 제품, 손톱, 타투제품 등이 전시됨. 2층에는 국제 브랜드, 노화 방지 제품, 의약제품 등이 전시됨. 3층에는 얼굴 미용 관련 제품, 가슴 성형 관련 제품, 국제 브랜드 등이 전시됨.

    - C구역에서는 Mobile E-Business관과 Micro-Business관이 열렸고, 스페셜 이벤트 존을 만들어 다양한 광고 마케팅이 진행됨.

    - 남풍 국제 컨벤션 센터에서는 중국국제 미용 페스티벌과 OEM 회의가 열렸음.

 

전시회 현장 정보


  ㅇ 전시회 품목 및 방문객 분석

    - 방문객 80만 명 중에서 80%는 중국인, 해외 방문객은 20%였으며 한국인 48%, 일본인 15%, 태국인 8% 순으로 많았음.

    - 중국 방문객 지역별 분포는 광둥성 59%, 저장성 7%, 베이징 6% 순으로 방문함.

    - 전시품목은 미용 및 헬스 전문용품 코너 52%, 화장품 및 향수 코너 18%, OEM/ODM 및 포장 코너 15%, 네일 및 눈썹 코너 10%, 기타 제품이 5%를 차지함.

    - 첫 개장일인 일요일에는 일반 관람객들의 참여가 많았음. 일반 관람객들은 상품의 구매로 직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샘플과 안내원의 숫자가 많이 갖춰진 부스일수록 사람들이 몰려드는 경향이 있었음. 또한, 거래가 용이하도록 웨이신 혹은 즈푸바오를 통한 전자결제가 준비된 부스는 회전율 또한 좋았음.

     - 둘째날과 셋째날에는 주로 기업체에서 파트너를 찾기 위해 관람을 하러 온 바이어들이 많았음. 회사에 투자하려는 직접 투자가보다는, 주로 화장품 유통이나 화장품 대리상과의 접촉을 목적으로 부스 내 관계자와 많은 만남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함. 이들은 주로 제품의 카탈로그를 챙겨가기 때문에, 중문으로 번역된 카탈로그가 비치된 부스일 경우 바이어가 한 바퀴 돌아보고 해당 부스에 다시 와서 면담을 요청하거나 카탈로그를 챙겨갔음.

 

  ㅇ 한국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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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 3800여 개의 참가업체 중에서 한국 기업은 LG L&P 등 대규모의 기업들을 포함해 총 30여 개의 기업들이 참여함.

    - 한국관은 B구역 29.2, 10.2, 11.2에 위치해 있었으며 한국관 외에도 전시회장 곳곳에서 소규모로 참석한 다른 한국 기업 부스의 관계자분들을 만날 수 있었음.

    - 한국관에서 특히 주목을 받은 제품은 눈썹 틴트인데, 이 제품은 눈썹에 액체성 화장품을 바르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고체형태로 굳게 됨. 그 다음에 화장품을 스티커처럼 벗겨내면 눈썹 화장이 쉽게 완성됨. 클렌징 이후에도 쉽게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여성들 사이에서 큰 지지를 받음.


  ㅇ 한국관 외의 특징이 있는 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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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 Derma Pure Clinic은 캐나다의 유명 화장품 브랜드로, 한국에도 이미 널리 사랑받는 기업임. DPC는 이번 행사에서 키다리 피에로를 활용했고, QR코드를 성공적으로 찍어 웨이신 친구 추가를 한 고객들에 한해 고급 샘플을 증정하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함.

    -유한공사의 경우, 아이라인펜슬을 활용한 스케치 퍼포먼스를 보여 관객들의 주목을 받음. 지나가는 관람객들도 관심을 갖고 부스 앞에 오래 머물게 되면서 기업의 제품을 장시간 동안 홍보할 수 있었음.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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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ㅇ 마케팅
  
  - 모공 시술, 두피상태 점검 관람객들에게 일일 체험을 제공하는 부스는 여타 부스에 비해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음. 중국 기업의 마케팅은 한국의 마케팅과 큰 차이가 나지 않을 정도로 세련됐음. 일부 중국 기업은 침 시술, 뜸을 화장품과 결합해 색다른 마케팅을 시도하기도 함.


  ㅇ 타깃팅

    - 관람객들의 구매력, 연령층, 미용의 관심분야가 굉장히 다양했음. 미용박람회를 준비할 때 각 기업들은 어떤 고객층을 상대로 제품을 전시할 것인지 명확한 포지셔닝이 선행돼야 함.


  ㅇ 한국관

    - 한국 미용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많았으나, 중국 화장품 기업의 인지도와 성능이 점차 향상되고 있음을 확인함. 따라서 우리 기업은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으로 차별화된 제품을 생산해야 할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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