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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조로운 운동복에 지친 중국 학생들, "예쁜 교복을 달라"
  • 통상·규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5-08-18
  • 출처 : KOTRA

 

단조로운 운동복에 지친 중국 학생들, "예쁜 교복을 달라"

- 중국 교복시장 변화 가능성 높아 -

- 한국의 교복 스타일 각광받을 것 -

 

 

 

□ 중국 교육부 등 4개 부서 위원회 연합 《초·중·고교 교복 관리 업무의 진일보 강화에 대한 의견》공포

 

 ○ 교육부(敎育部), 공상총국(工商總局), 품질검사총국(質檢總局), 국가표준위원회 (國家標准委) 연합은 2015년 7월 13일 《초·중·고교 교복 관리 업무의 진일보 강화에 대한 의견》(關于進一步加强中小學生校服管理工作的意見, 이하《의견》)을 공포함.

  - 이는 국가표준위원회가 2015년 6월 30일,《초·중·고교 교복 상품의 국가 표준》을 발표한 후에 이어서 논의돼 온 것으로 《의견》은 위의 국가 표준을 엄격히 따라야 한다고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음.

 

《초·중·고교 교복 상품의 국가표준(中小學生校服産品國家標准)》의 주요 내용

 

  - 피부와 직접 닿는 부분은 면섬유 함량 수치가 35% 이상이어야 함.

  - 칼라 부분에는 어떠한 라벨(label)도 붙여서는 안 됨. → 교복 착용 시 쾌적성을 보장함.

  - 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와 PH 값은 B급류 방직제품 수치를 만족해야 함.

  → 이 외에, 발암성 아민(amine) 염료 함량에 대한 표준 등도 정함으로써 교복의 안전 품질 향상 기대

  → 교복 상품에 등급을 매기는 방식이 사라지고, 국가표준을 통과하기만 하면 시장 진입이 가능해짐.

 

□ 《의견》의 등장 배경

 

 ○ 교복의 재질과 스타일, 안전 등의 문제로 ‘교복 개혁’ 관련 논의는 몇 년 전부터 줄곧 있었음.

  - 교복의 품질 불량과 안전 문제로 커다란 쟁의를 불러일으킨 한 예로 상하이의 ‘독 있는 교복 사건(上海‘毒校服’事件)'이 있음.

  - 상하이 ‘독 있는 교복’ 사건(毒校服’事件)

   · 2013년 2월, 상하이(上海) 품질감독청(質監局)이 본 도시에서 생산, 판매되는 교복 상품의 품질을 검사한 결과, 학생들의 건강을 해치는 교복이 생산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

   · 22개의 차수(次數) 교복 상품을 표본으로 추출해 품질을 검사함.

   · 그 중 6개 차수의 교복이 불합격으로 판단됨. (합격률은 단지 73%에 불과)

   · 한 교복 상품은 발암성 물질이 검출됨. (상하이 어우샤)

 

 ○ 교복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불만과 반감이 증폭됨.

  - 1978년 개혁개방(改革開放) 이래 편안한 운동복이 점차 교복의 주류(主流)가 됐고, 이러한 복장은 가격이 저렴하고 움직이기 편하며, 학생들이 검소·절약 정신을 배양하는 데 유리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음.

  - 하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로 점점 교복에 불만과 반감을 품게 되고, 교복 혁신에 대한 주장이 거세짐.

 

① 교복 디자인과 스타일

  - 중국의 교복은 일반적으로 ‘운동복’ 형태로, 몸에 딱 맞지 않고 크고 헐렁헐렁함. 둔해 보이고 학생의 생기발랄한 특징을 드러내지 못함.

  - 몇 학교의 교복은 두껍고 무거워서 신체 운동, 심지어 펜을 잡는 가벼운 행동도 버거운 정도. 사실상 운동복 구실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태임.

  - 스타일이 단조롭고 미관상 보기 좋지 않으며, 청소년의 활기와 미(美)에 대한 추구, 개성의 확립을 억압함.

  - 성별과 연령 구분 없이 모두 똑같은 교복을 착용하기 때문에 명확한 성 정체성 확립이 어렵고 다양한 연령대의 심리적, 생리적 특징을 반영하지 못함.

 

② 교복 재질과 품질, 안전 문제

  - 질감이 거칠고 땀을 흡수하지 못하며, 정전기가 자주 일어나는 옷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쾌적성이 현저히 떨어짐.

  - 착용한 지 오래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봉합 부분(이음매)이 터지는 등 파손 문제가 흔히 발생함.

  - 아민(amine) 등 다량의 발암성 물질이 검출되기도 함.

 

③ 교복 구매 방식이 단일(單一)하고 투명성이 낮음.

  - 교복 구매는 신체 사이즈 개별 측정을 거쳐 학교가 지정한 통일된 스타일과 가격으로 맞춤 제작하는 방식으로, 오직 학교의 요구에 따라 비용을 지불함.

  - 교복 구매 방식이 반강제로 이루어지고, 교복의 생산지(공급원)에 대한 정보와 가격 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진 것인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지불 면에서 투명성이 보장되지 않음.

  - 교복 구입료가 실제로 옷감과 제조비용에 제대로 쓰이는지 의심스러움.

 

 ○ 지린성 창춘시 차오양구(吉林省長春市朝陽區)에서 '초·중·고교 학생복 문화 디자인 대회(中小學校學生裝文化設計大賽)'를 개최함.

  - 2014년 9월 12일, 창춘시(長春市) 타오리메이(桃李梅) 대극장에서 교복 패션쇼가 열림.

  - 패션쇼 모델들은 창춘시 차오양구(長春市朝陽區) 28개 초·중·고교 100여 명의 학생들로, 무대에서 선보인 의상들은 학부모와 선생님, 학생들이 함께 디자인한 교복임.

  - 창춘시 차오양구 교육국 국장 탄다웨이(譚大爲)는 “이번 패션쇼는 교복이 ‘청춘의 활력(活力)과 학생 존엄의 구현(具現)’이라는 사실을 제대로 보여주었고, 교복 개혁에 하나의 중요한 계기로 작용할 것”이라고 함.

 

□《의견》의 주요 내용

 

 ○ 교복은 국가 표준을 엄격히 따라야 하고, 교복 제작 관련 기업은 법에 의거해 등록해야 함.

 

 ○ 교복의 보급과 검수(檢收)에 있어서는 ‘분명하고 확실한 표시(mark)’를 해야 하고, 교복은 ‘의복 제작 합격 마크’를 달아야 함.

 

 ○ 학교는 철저한 논증과 학부모위원회와의 충분한 의견 공유를 거친 후 교복 선용(選用) 여부를 확정지어야 함.

 

 ○ 교복을 선용할 때는 학부모와 학생이 참여하는 ‘교복 선용 조직’을 구성해야 함.

 

 ○ 교복 구매의 공시(公示)와 관리를 강화하고 구매 시 서류 등록 절차를 밟아야 함.

 

 ○ 정부는 법에 의거해 위법 교복 제조업체와 매매업체를 엄격히 조사, 단속하고 교복 제조업체 ‘블랙리스트’ 제도를 실시할 것임.

 

 ○ 각 지역마다 재정 곤란 가정의 학생들에게 무상으로 교복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학생들이 교복을 착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임.

 

□ 중국 교복 혁신 전망

 

 ○ 《초·중·고교 교복 관리 업무의 진일보 강화에 대한 의견》에 따라 교복 구매 방식에 투명성이 보장되고, 학부모와 학생들이 자유롭게 교복을 구입, 제작할 수 있을 것임.

  - 학생들은 각 학교마다 지정한 교복 스타일과 색에 맞추어 자신이 원하는 대로 교복을 구입하고, 스스로 옷감과 제조업체를 정해 제작할 수 있음.

 

 ○ 우선은 중국의 의류 기업들이 교복 개혁의 사회적 요구에 맞추어 점차적으로 교복 제작에 변화를 주고, 몇몇 기업들은 교복 전문 브랜드를 창출하거나 재탄생할 것으로 전망됨.

  - 한 예로, 의류 브랜드 이둔지더(伊頓紀德 Eton Kidd): 전국 26개 성, 약 100개 도시의 1100개의 학교에 교복 개혁을 실시한 지 약 5년째

  - 교육 행정부와 학교,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호평을 받아 국제적으로 유명한 영국풍(英倫) 교복 브랜드로 자리매김 함.

 

 ○ 운동복으로 통일된 교복 구성에 다양성이 부여될 전망

  - 2014년 3월, 첫 전국 초·중·고교 교복 연구센터가 BICT(Beijing Institute of Clothing Technology 北京服裝學院)에 간판을 걺.

  - BICT는 작년부터 베이징시 교육위원회가 위탁한 교복 디자인 경신(更新) 임무를 담당하게 됐고, 베이징 이공대학 부속 중학교(北京理工大學附屬中學) 교복을 새롭게 디자인하게 됨.

  - 수업복, 체육복, 예복 등 여러 벌이 교복 한 세트를 이루어 운동복으로 일관된 교복을 점진적으로 대체할 예정임.

 

 ○ ‘교복 사이즈 기준표’가 설정돼 성별과 연령 구분 없이 모두 동일한 교복을 착용하는 방식에서 탈피할 것임.

  - 위의 한 교복 연구센터는 미국의 비접촉식 인체 3D스캐너를 도입, 학생 표본을 추출해 성별과 연령, 체형을 고려한 ‘교복 사이즈 기준표’를 만듦.

 

 ○ 한국의 교복 전문 브랜드를 포함한 국외 다수의 의류 브랜드도 중국의 교복 개혁에 영향력을 행사할 전망임.

  - 디자인 제작에 있어서 중국 각 학교만의 특색과 복식(服飾) 문화, 중국이라는 국가의 특징, 학생들의 요구사항 등을 전체적으로 파악, 연구하는 데 심혈을 기울일 것임.

  - 중국 의류 브랜드나 중국 유통업체와의 합작, 협력으로 교복 상품의 생산, 판매 경로를 확장하는 것도 눈여겨볼 만한 방법임.

 

□ 시사점

 

 ○ 중국에서 막강한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의 교복 스타일에 관심을 갖고 동경하는 중국 학생들이 매우 많음.

  - 많은 중국 학생들이 현 교복에 대한 불만을 품은 동시에, 한국 드라마나 영화에서 접하게 된 한국의 교복 디자인을 부러워하며 이와 비슷한 스타일로 교복이 바뀌길 원함.

  - 운동복이라는 중국 교복의 단일 구성과는 달리, 한국은 춘하추동 복장이 모두 다르며 여학생 교복의 경우 치마 착용이나, 옷에 리본 디자인이 포함되는 등 미적인 감각이 더해져 있음.

  - 한국의 모든 교복은 가슴에 학교 휘장(학교 마크)이 붙어있어 미감(美感)과 함께 소속감과 애교심을 부여함.

                 

 ○ 한국에는 신뢰도가 높은 다양한 교복 전문 브랜드가 형성돼 있음.

  - 한국에는 일반적으로 맞춤 제작이 아닌, 기성복의 형태로 교복 상품을 판매하는 교복 제작 전문 브랜드가 여러 개 존재하며, 이 브랜드 업체들은 광고 선전과 판촉 활동에 공을 들이며 선의의 경쟁을 함.

  - ‘교복 제작 전문‘이라는 비중 있는 상표를 내걸고 경쟁 브랜드 수 역시 적지 않기 때문에 품질과 안전, 디자인 등 모든 면에서 소비자들에게 최상의 만족을 주기 위한 노력이 불가피함.

  - 브랜드 업체들은 최근 가장 인기 있는 아이돌 그룹이나 배우 등 연예인들을 모델로 해 청소년들의 모방심리를 이용, 판매량을 대폭 늘리고 있음. 이는 중국의 한류 열풍을 고려하면 한국 브랜드의 중국 진출과 입지를 굳히는 데 중요한 작용을 할 것임.

 

 

 자료원: 중국인민일보(人民日報), 시나(sina)닷컴(新浪新聞中心)을 포함한 신문 기사 자료, 중국 인터넷논문(中國論文□), 바이두백과(百度百科)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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