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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 보급 확대 주력
- 통상·규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송혜주
- 2014-08-0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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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 보급 확대 주력
- 정부, 보조금 지원 및 각종 규제 완화 등 적극 지원 -
- 도요타 2014년 세계 최초 연료전지 자동차 판매, 혼다도 2015년에 –
□ JX(닛코 일본석유에너지), 2018년 목표로 수소 스테이션 100개소 설치 계획
○ JX 에너지가 수소 스테이션 100개소 설치를 적극 추진하면서, 연료전지 자동차 보급의 과제였던 인프라 정비가 대폭 진행될 예정
- 우선, 수소 스테이션 운영 및 수소 조달, 공급을 추진할 자회사를 설립
- 현재 수소 스테이션은 도쿄도 스기나미구, 요코하마 등 5개소에 설치됐는데, 애초 2014년도 중에 15개소 설립 계획을 19개소로 상향 조정했고, 2015년까지 40개소, 그 이후 2~3년 동안 100개소 규모로 확대한다는 계획임.
* 수소 스테이션: 연료전지 자동차에 수소 연료를 공급하는 시설
○ 정부도 연료전지 자동차 보급을 위한 체제정비 적극 지원 예정
- 정부는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에코-카)로 자리매김할 수소 연료자동차 보급을 위해 2015년도까지 주요 도시에 수소 스테이션을 총 100개소로 정비한다는 계획이지만, 현재 설치가 정해져 있는 것은 41개소 뿐
- 기존 주유소에 병설하는 것 이외 수도권과 지방 주요 도시에 수소 공급전용 거점 신설
- 유류 탱크 대신 압축된 수소를 저장하는 시설을 설치하고, 전용 충전기계를 사용해 자동차에 수소를 공급하는 방식도 추진함.
○ 기업도 적극 참여
- 이와타니산업이 상업시설을 효고현 마가사키시에 열었고, 2015년도 중에 총 20개소 건설할 계획
- 도쿄가스와 도요타통상 등도 도내, 아이치현에 설치할 방침으로 올해 안에 10개소 정도 개업할 전망
- 오사카가스, 토호가스, 대양일산, 이데미츠층산 등도 실험용으로 추진함.
□ 도요타자동차, 2014년도 중 세계 최초로 연료전지 자동차 시판 예정
○ 도요타자동차, 우선 도내, 나고야시 등 수소 스테이션이 정비된 지역에서 연료전지 자동차 판매 방침
- 4인승 세단으로, 가격은 세금을 제외하고 700만 엔 수준
- 지속적으로 비용절감을 추진해 2025년경에 동일한 차격의 하이브리드 자동차(HV) 수준으로 가격을 억제한다는 방침
○ 혼다, 2015년도 중 발매를 목표로 5인승 세단을 개발 추진 중이며, 가격은 1000만엔 선이 될 전망
□ 정부, 보조금과 규제 완화 등으로 적극 지원 방침
○ 연료전지 자동차의 보급은 수소 스테이션의 건설비와 차량 가격을 낮추는 것이 관건
- 정부는 평균 4억6000만 엔 정도 소요하는 수소 스테이션의 설치에 2억8000만 엔을 상한으로 해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며, 앞으로 차량 구입 시에도 200만 엔 정도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을 검토 중임.
○ 설치비용 인하를 위한 각종 규제완화도 추진
- 경제산업성은 설치비용을 '1억5000만 엔 정도 더 낮출 여지가 있다.'고 밝힘.
- 수소 스테이션의 설치비용을 인하하기 위한 각종 규제 완화도 추진할 예정으로, 수소 적립 용기에 구미 수준의 저렴한 강재를 사용하도록 하고, 시가지에서도 설치가 용이한 기준도 마련할 예정
- 현재, 수소 스테이션 설치계획의 대부분은 수도권과 아이치현에 집중돼 간사이와 규슈는 정비계획이 진전되지 않는 편임. 1억~2억 엔으로 설치할 수 있고 이동도 가능한 소형시설 보급을 지원해 지역 간 편차를 줄이도록 하는 계획임.
- 한편, 여당 내 스테이션에서 수소를 공급하는 비용도 정부가 전액 보조하는 방안, 고속도로 휴게소에 수소 스테이션 설치 시 보조, 연료전지 자동차의 주행료를 무료로 하는 등의 방안도 검토 중
차량 및 인프라 병행 보급 목표
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정리 작성
□ 시사점
○ 일본은 아베 정부 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연료전지 자동차를 일반인에게 보급 확대한다는 방침을 마련하고, 이를 위해 보조금 지급, 규제 완화 등 각종 지원 정책을 마련 중임. 또한, 도요타 자동차를 비롯한 기업도 개발에 박차를 가함.
○ 그러나 연료전지 자동차가 '궁극의 에코카'라고도 불리지만, 수소가 가지는 위험성, 제조 과정에서 방법에 따른 고비용, 그리고 CO2 과다 발생으로 지구 온난화 문제 등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음.
- 수소를 생활화하도록 보급하기 위해서는 향후 10~20년 정도의 실험기간, 입증기간을 거쳐 상업화해야 함을 피력함.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경제산업성 홈페이지,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체 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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