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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친환경 화장품시장 선점을 위한 필수조건 - Ecocert
- 통상·규제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오인제
- 2014-07-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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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친환경 화장품시장 선점을 위한 필수조건 - Ecocert
□ 유럽 및 핀란드 화장품 시장 규모 및 특성
○ 유럽은 세계 최대의 화장품 단일시장
- 2013년 유럽의 화장품 산업규모는 1300억 달러로 전 세계 화장품산업의 40%를 차지함.
- 시장조사 기관 Lucintel에 따르면, 유럽 화장품시장은 2017년까지 연평균 3.4% 성장 지속 전망
○ 자연 및 유기농 화장품에 관심 증가
- Transparency Market Research 자료에 의하면, 자연 및 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연평균 9%의 성장률을 보이며, 시장 규모는 2012년 76억 달러에서 2018년에는 132억 달러로 확대 전망
- Organic Monitor에 따르면, 유럽은 최대 자연 및 유기농 화장품 시장으로 전 세계 유기농제품 인증의 70%가 유럽에서 이루어짐.
- 특히, 북유럽의 자연 및 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연 10%의 성장률을 보이며, 핀란드에서도 Flow Cosmetics와 같은 현지 기업이 오가닉 화장품을 공급하는 등 자연 및 유기농 화장품에 관심이 지속해서 증가함.
□ 친환경 화장품 인증제도 - Ecocert
○ Ecocert
- 1991년 1월 프랑스에 설립된 세계 최대의 유기농 제품 인증기관의 하나로 유럽을 포함한 45개국 1000여 개 기업의 1만7000개 제품의 인증을 시행하며, 전 세계 유기농 화장품 인증의 60%를 차지함.
- EU 규정에 따른 유기농 인증기관으로 화장품뿐만 아니라 식품, 세제, 향수, 섬유, 공정무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증을 시행
○ Ecocert 특징
- 현장 검증을 통해 제품 원료뿐 아니라 가공, 포장 등 생산과정 전체를 점검하며, Ecocert standard가 요구하는 조건에 충족하는 경우에만 인증서를 발급
- 각 분야의 전문가가 모여 지속해서 인증 기준을 개정하며, 계약기간에 따라 인증 유효기간이 결정
○ Ecocert 등록 시 장점
- Ecocert의 엄격한 기준을 통한 검증으로 높은 품질을 보증
- 제품 원료, 제조과정, 포장 등 전체적인 과정의 검증을 통해 친환경 기업으로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마케팅 효과
□ Ecocert 인증 취득 절차 및 기준
○ Ecocert 인증은 지원서 작성, 계약 체결, 서류 심사, 현장 검증, 검증내용 평가의 5단계 과정을 거쳐 이루어짐.
- 인증을 위한 검사는 1년에 1~2회 시행되며, 계약기간 동안 매년 이루어짐.
- 검사 결과에 따라 수정 권고 및 인증 신청 반려, 인증 중단, 인증 취소 등의 결정이 내려짐.
○ Ecocert 인증기준
- 최소 95% 이상의 천연성분 또는 허용된 방법으로 가공된 천연성분을 함유해야 함.
- Ecocert가 인정한 유기농성분을 최소 5% 이상 함유해야 함. 유기농성분 5% 이상일 경우 Natural Cosmetic마크를, 10% 이상일 경우 Organic Cosmetic 마크를 부여
- GMO 유래성분, 파라벤, 실리콘 등 지정된 화학성분을 함유해서는 안 됨.
- 생분해성 또는 재활용이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해야 함.
- 연 1회 이상 시행되는 원료에서 유통까지 생산 전반에 걸친 현장검사에 응해야 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 또는 홈페이지 (http://www.ecocert.com)에서 확인 가능
□ 시사점
○ 브랜드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국내 기업의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Ecocert를 활용
- 본 인증을 통해 유럽뿐만 아니라 북미, 중국 등 전 세계 다양한 지역으로 진출 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활용 가능
○ 화장품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인 오가닉 화장품에 대한 선점기회 확보를 위해 시장 동향 파악 및 인증제도 활용을 통한 시장 공략이 필요
자료원: ecocert.com, Organic Monitor, Lucintel, Transparency Market Research, business wire, Nordic Style Magazine, in-cosmetics.com, KOTRA 헬싱키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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