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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발전 현황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6-10-04
  • 출처 : KOTRA


□ 중국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정책

 

  ㅇ 2012년 7월 '에너지절약 및 신재생에너지 자동차산업 발전기획(2012-2020)'

    - 중국은 전기자동차 위주의 신재생에너지 자동차를 적극 발전시키고자 향후 8년간 생산 목표를 제시함. 2015년 전기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 생산량은 50만 대에 달할 것이며, 2020년 생산량은 500만 대를 초과할 예정임.

 

  ㅇ 2013년 9월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보급에 대한 통지'

    - 소비자 신재생에너지 자동차를 구입 시 지원금을 주고 시범도시 충전소 건설에도 재정지원을 제공함.

 

  ㅇ 2014년 7월 '정부기관 및 공공기구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구입 실시방안'

    - 2014년부터 2016년까지 공무 승용차 구입 시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비율은 최소한 30%를 차지해야 하며, 향후에도 계속 늘릴 것임.

 

  ㅇ 2014년 8월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구입세 면제 공고'

    - 취득세를 면제하는 신재생에너지 자동차는 '취득세 면제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목록'에 따라 관리함.

 

  ㅇ 2015년 3월 '신에너지 자동차산업 발전 가속화 확대 및 응용 방안에 관한 의견'

    - 신재생에너지 자동차에 대해서 통행이나 구매를 제한하지 않음.

 

  ㅇ 2015년 5월 '중국제조2025'

    - 에너지절약 및 신재생에너지 자동차를 중점 대상으로 발전시킴.

 

  ㅇ 2015년 11월 '전기자동차 충전 기초시설 발전 지침(2015-2020)'

    - 2020년까지 집중식 충전소 1만2000개, 분산식 충전소 480만 개를 건설할 예정임.  

 

□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시장 규모

 

  ㅇ 2015년 중국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시장 규모는 3조6900억 위안을 기록했으며, 2020년까지 39조9700억 위안으로 급격히 증가할 것임.

 

  ㅇ 2015년 신재생에너지 자동차의 생산량은 3.3배 증가한 34만471대, 판매량은 3.4배 늘어난 33만1092대를 기록했음. 그 중 전기자동차의 생산량은 4.2배 증가한 25만4633대, 판매량은 4.5배 늘어난 24만7482대를 기록했음.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시장 규모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


□ 신에너지자동차 산업사슬 발전 현황

 

  ㅇ 전통 자동차산업의 상위 업종은 철강, 기계, 고무, 석유화학, 전자, 방직 등이 있음. 신에너지 자동차는 이외에 전지, 전기, 전기 제어, 자동변속기 등 업종도 포함함. 하위 업종은 보험, 금융, 임차, 판매, 보수, 충전소, 전지회수 등이 있음.

 

  ㅇ 동력 전지(리튬 배터리)산업 발전 현황

    - 2014년 신에너지 자동차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인해 리튬 동력전지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 한중일 삼국이 세계 리튬 배터리 산업의 95%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5년 중국 리튬 배터리산업의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0% 증가한 2030억 위안이며, 순이익은 60% 상승한 130억 위안을 기록했음.

    - 동력전지 기업은 3종류로 분류됨. 첫째, Panasonic, 삼성SDI, ATL 같은 전통 리튬 배터리 생산업체임. 둘째, Johnson Controls, TiannengPower 같은 기타 전지(니켈수소전지 등) 기업임. 셋째, A123, Guoxuan High-tech Power 같은 동력 리튬 배터리 위주 생산업체임. 수년간 경쟁을 통해서 동력전지 시장 구조가 이미 형성됐으며, 외부업체의 시장 진출장벽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됨.

 

2012~2015년 중국 리튬 배터리산업 수입 및 성장률

 

 

    자료원: 중국산업정보

 

    - 중국 동력전지 생산업체는 절반 이상 화동지역에 분포해 있고 화남, 화동, 동북, 화중 등에도 있음. 통계에 따르면, 2015년 동력전지 생산업체는 121개사이며, 2016년에 130개사를 초과할 것으로 예측됨.

 

  ㅇ 전기 및 전기 제어산업 발전 현황

    - 전기 및 전기컨트롤시스템은 신에너지자동차의 두 가지 핵심 요소임.

    - 전기는 현재 중국에서 우세한 산업으로, 신에너지자동차의 주류인 전기-영구 자석 모터전기 개발 시, 풍부한 희토류 영구 자석의 원료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전기 생산 및 제조 방면에서 훌륭한 산업기초가 됨.   

    - 중국에는 汇川, 上海电驱动, 上海大郡, 天津松正, 深圳五洲龙, 南车时代 등의 여러 신에너지자동차 전동구동장치 및 전기컨트롤시스템 연구개발 회사가 있음.

    - 현재 기술연구에서 상품 개발까지 상용모듈은 이미 대규모로 열려있음. 이것은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의 전기가 주로 외부 모듈을 선택하기 때문임. 전기컨트롤시스템은 엔진전자제어장치ECU(Electronic Control Unit), 전기제어, 전지관리 등을 포함함. 현재 중국 내 기술 수준은 어느 정도 격차를 보이지만, 최근 발전 속도가 비교적 빨라지면서 외국과의 차이가 좁혀지고 있음. 전기컨트롤시스템에서, 특히 통합제어기 방면은 자체 연구개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   

 

  ㅇ 충전소 발전 현황

    - 중국공업정보부 통계에 따르면, 2014년 말 기준 공공 전기충전소는 723곳으로 전년동기대비 39.6% 증가하고, 충전기는 2만8000개로 전년동기대비 24.3% 증가에 그쳐 예상 진행속도를 밑돌고 있음.

 


자료원:중국산업정보

 

    - 충전소의 건설은 여러 방면의 이익을 아우름. 현재 국가전력망은 충전기 영역을 민영자본에 개방한 상황이지만, 충전기의 건설운영은 아직 이윤을 창출할 만큼 성숙하지 않아 민영자본은 진입에 신중한 실정임.

    - 충전기의 건설은 아직 국가전력망과 각 지역의 정부 지원에 의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임. 현재까지 시장이 기대하던 충전기 지원금 정책이 나오지 않은 것은 충전소 건설 진도가 느려지는 중요한 원인임.

    - 올해 안으로 충전기에 관한 기획안과 충전기 지원금 정책이 나올 전망이며, 지원금 정책이 실행된 후 충전기 건설이 제대로 영향력을 발휘할 것임.

    - 충전기 그 자체의 장벽은 높지 않아 전기설비 종류의 회사들은 모두 관련 상품을 개발할 수 있음. 이로 인해 충전기 시장이 열리면 회사 간 경쟁이 격렬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충전기회사와의 인수합병에 대한 의미는 그리 크지 않을 것임. 충전기가 곧 미래에너지 인터넷의 진입로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짐.

  

□ 시사점

 

  ㅇ 신에너지 자동차는 중국 정부의 지원정책에 힘입어 전면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됨. 배터리, 충전소, 충전기 등과 결합해 산업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판단됨.

 

  ㅇ 한국은 LG, 삼성 등 대기업이 전기차 관련 산업에서 활기를 띠고 있으나, 연구개발에 과감히 투자하는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업체의 추격에 대비해 기술 격차를 넓히는 것이 중요함.

 

  ㅇ 신에너지 자동차의 충전 인프라 확충, 배터리 충전시간 단축 등 문제점이 여전히 존재함. 신에너지 자동차로 인해 중국이 직면한 문제들이 해결 가능할지는 아직 미지수임.

 

  ㅇ 신에너지 자동차 관련 기업의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의 기회와 위협요인에 대한 정보 분석 및 시장 진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百度, 新华网, 中国知网, 中国产业信息网, 中商产业研究院 및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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