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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단맛에서 탈피한 담백한 과자 꾸준한 인기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정재민
  • 2016-09-01
  • 출처 : KOTRA

 

美 단맛에서 탈피한 담백한 과자 꾸준한 인기

- 단백질, 저칼로리 과자 등 건강 지향적 제품 출시 증가 -

- 과일, 채소 등을 말려 만든 원물과자 제품 인기 -

 

 

 

□ 미국 과자시장 동향

 

 ○ 기존의 단맛에서 벗어난 담백하고 독특한 '세이보리(Savoury) 과자' 인기

  -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과자시장에도 영향을 미치며, 담백하고 한 끼 식사대용으로 적합한 세이보리 과자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전년대비 4% 이상의 판매율 증가를 보인 세이보리 과자 제품은 높은 단백질 함유량, 저칼로리 제품이 강세를 보이며, 2003년 이후 꾸준한 판매 증가를 기록함. 소비자들이 아침 대용으로 즐겨먹던 시리얼 대신 높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세이보리 과자를 섭취하는 소비자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과자시장의 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는 세이보리 과자 제품은 2021년까지 약 51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으로, 향후 고단백질, 저칼로리를 강조한 세이보리 과자 제품 출시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됨.

 

 ○ 세이보리 과자 시장의 키포인트, 혁신

  - 다양한 향과 맛을 첨가한 과자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기존의 과자업체들도 제품 개발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음. 팝콘, 감자칩 등 과자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누린 제품들의 변화를 통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음.

  - 팝콘 제품 중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Smartfood, Angie’s는 앞다투어 신제품을 출시하며 경쟁력을 높임. Smartfood 팝콘은 할라피뇨 렌치 제품 출시를 통해 독특한 맛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며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Angie‘s 또한 기존의 팝콘 맛을 벗어나 바비큐 제품을 선보임.

  - 미국 세이보리 과자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고수하고 있는 Frito-Lay는 시장에서 혁신을 이끌고 있는 업체로, “Do Us a Flavour” 캠페인 등 제품 개발을 위해 소비자와 소통하며 꾸준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음.

 

Smartfood, Angie’s 제품 사진

자료원: Smartfood, Angie’s, Frito-Lay

 

○ 고구마, 감자 등을 말려 만든 심플한 원물과자 인기

  - 식품첨가물, 화학재료 등을 사용하지 않고 원재료를 말려서 과자처럼 섭취할 수 있는 원물간식에 대한 인기가 증가하고 있음. 식이섬유, 저칼로리 등 건강 친화적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의 트렌드에 부합하며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음.

  - 최근 월스트릿 저널의 기사에 의하면, 미국 가공식품의 중요 포인트가 심플 인그리디언트라고 밝히며 제품의 구매 시 식품 라벨을 꼼꼼히 살피고 선택을 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힘.

  - 향후 채소, 과일을 첨가물 없이 최소한의 재료를 사용한 건강 친화적 제품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되며, 더욱 다양한 원물과자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전망됨. 소비자들의 선택기준이 까다로워지면서 심플 인그리디언트는 과자시장에서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임.

 

Simple Truth 고구마 원물과자, Crispy Green 사과 제품 사진

자료원: Simple Truth, Crispy Green

 

□ 미국 세이보리 과자 경쟁 동향

 

 ○ Pepsi Co사 Frito-Lay, 세이보리 Snack 선두 유지

  - 감자칩, Puffed Snack, 토티야 칩에서 각각 60%, 71%, 75%의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Frito-Lay는 2016년 세이보리 시장에서 38%의 점유율을 보이며 선두자리를 유지하고 있음.

  - Lay’s, Doritos, Cheetos, Tostitos. Fritos 등 현지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의 모회사인 Frito-Lay는 꾸준한 제품 개발과 다양한 맛으로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음. 팝콘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높이고 있으며,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Smartfood의 할라피뇨 랜치 제품이 낮은 칼로리와 독특한 맛으로 좋은 반응을 얻으며 4%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함.

  - Frito-Lay의 지속적인 소통과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하고 니즈를 확인하며 다양한 제품을 개발 및 출시하고 있는 Frito-Lay사의 노력은 향후에도 제품의 수요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

 

 Frito Lay사의 다양한 브랜드 과자 제품 사진

자료원: Frito-Lay

 

 ○ The Hain Celestial Group, 과자 시장의 새로운 감자

  - Sensible Portions, Garden of Eatin and Terra의 모기업인 The Hain Celestial Group은 최신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Simple Ingredient'에 적합한 건강, 웰빙 친화적 제품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음.

  - 클린 라벨을 강조한 제품을 통해 최소한의 재료로 건강과 맛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불러일으키며, 0.5%에 불과하던 시장점유율을 약 1%대로 높이며 선전하고 있음.

  - 채소, GMO-Free 등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The Hain Celestial Group는 꾸준한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또한, 원물과자에 대한 인기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The Hain Celestial Group의 제품 판매 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됨.

 

 Sensible Portions, Garden of Eatin의 과자 제품 사진

자료원: Sensible Portions, Garden of Eatin

 

□ 시사점

 

 ○ 원물, 유기농 과자 등 건강 친화적 제품이 향후 과자시장의 트렌드로 발전 전망

  - 설탕, 화학재료 등을 줄이고 최소한의 재료로 제품을 가공하는 Simple Ingredient 트렌드가 과자 시장에서 유행하면서, 향후 더욱 다양한 제품들이 유기농, 원물 과자 형식으로 출시될 것으로 전망됨.

  - 과자를 한 끼 식사대용으로 섭취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고단백질 제품이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됨. 채소, 과일 등 영양가 높은 제품들을 식품 첨가물 없이 바로 말린 과자는 연령대에 상관없이 많은 소비자들의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기존 과자들의 칼로리를 줄이고 다양한 영양성분을 첨가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어 과자 시장에서도 건강, 자연 친화적 재료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됨.

 

 ○ 김, 쌀 등 한국 고유의 맛 살린 제품 출시로 시장 진입 필요

  -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는 건강과자 제품으로 미국에서 웰빙 간식으로 주목받고 있는 김, 쌀 등을 곡물과 함께 독특한 맛으로 제품을 출시해 시장 진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제품 선택 시, 식품라벨을 꼼꼼하게 읽어보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맞춰 첨가물을 줄이고 천연재료, 유기농 재료를 통해 제품의 건강한 이미지 확립이 중요함. 이미 다양한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는 기존의 과자 시장보다 원물, 세이보리 과자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해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또한, 제품 출시 전 현지 전시회, SNS를 통한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들의 반응 및 가시성 확보도 시장 진입에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The Hain Celestial Group, Simple Truth, Crispy Green, Angie’s, Frito-Lay ,123rf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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