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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차량공유서비스 허용으로 세 마리 토끼 잡는다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복덕규
  • 2016-08-22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차량공유서비스 허용으로 세 마리 토끼 잡는다

- 말레이시아 내각회의서 'Uber'와 'Grabcar' 등 차량공유서비스앱의 합법화 추진 합의 -

- 7만7000대 영업용 택시와 차량공유서비스 등록차량 15만 대의 통합 생태계 운영 추진 -

 

 

 

□ 말레이시아 차량공유서비스 합법화 추진

 

  말레이시아 정부는 지속적으로 논란이 돼왔던 'Uber'와 'Grabcar' 등 차량공유서비스앱의 합법화 여부에 대해 최종적으로 '청신호(Green Light)'를 주는 것으로 최종 결론을 지었음.

 

  말레이시아 교통정책 및 관리감독 기능을 수행하는 담당하는 '육상교통위원회(SPAD)'에서 기존 택시산업을 개혁하고 차량공유서비스의 합법화를 통해 교통서비스를 확장하는 안을 내각회의에 제출해 승인을 받음.

 

  이로써 말레이시아에서는 차량공유서비스가 정부의 공식적인 승인 하에 영업을 확대해갈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 상황임.

 

  이러한 제도 개선을 뒷받침하기 위해 기존의 법규를 수정하거나 신법을 도입해 'Uber'와 'Grabcar' 서비스를 합법화시키고, 기존의 택시도 규제 완화를 통해 3자가 공정한 경쟁을 하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는 복안임.

 

  이러한 정리가 완료되면 현재 전국의 7만7000대 수준인 영업용 택시 외에도 차량공유서비스에 등록된 운전자 약 15만 대를 포괄하는 새로운 교통서비스 생태계가 조성될 것임.

 

□ 기존 택시 규제 완화 등 추가 개선안

 

  이번에 육상교통위원회(SPAD)에서 제안한 개선안 속에는 말레이계 택시(Teksi 1Malaysia: TEKS1M) 지원제도 개선안과 신규 택시 도입을 위한 펀드 조성 등의 11가지 추가 내용이 담겨있음.

 

  특히 무사고경력의 기존 택시운전자들에게는 차량공유서비스와 경쟁할 수 있게 개인택시 면허를 내주는 방법도 검토 중임.

 

  육상교통위원회(SPAD)는 지난해 11월부터 다양한 이해당사자의 의견을 모아, 오랫동안 고민해서 새로운 개선안을 만든 점을 강조하면서 강력한 추진의지를 밝힌 상황임.

 

□ 엇갈린 관련 업계 반응

 

  전통적인 택시업계는 그동안 'Uber'와 'Grabcar'를 불법 택시영업으로 규정하고, 일부 택시 운전사들은 'Uber'와 'Grabcar' 운전자로 보이는 운전자들에게 폭언이나 폭행을 행사하는 사례까지 나오고 있었음.

 

  최근에는 쿠알라룸푸르 시내에서 친구를 마중나온 여성 운전자를 'Uber' 운전자로 오인해 주변의 영업용 택시기사들이 폭언을 하고, 차량 뒤에 계란을 던진 사건이 페이스북을 타고 이슈로 부상하기도 했음.

 

  이러한 일련의 사건을 통해 정치권에 'Uber'와 'Grabcar'를 규제하라는 압력을 가하던 영업용 택시업계는 이번 결정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는 상황임.

 

  말레이시아에서 출발한 차량공유서비스인 'GrabCar'에서는 '모바일 기반의 택시 호출서비스'에 대한 내각의 허용 결정을 대대적으로 환영했음.

 

  GrabCar측은 택시와 공유차량이 공존하면서 승객들에게 싸고 편안하며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운전자의 근무환경과 생활까지도 개선해줄 수 있는 운송서비스 혁신을 주도해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함.

 

  처음에는 택시조합 등의 강한 반발로 인해 차량공유서비스에 대한 정부의 제재나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전망하는 사람들도 있었음.

 

  그러나, 더 많은 유권자를 구성하는 승객들의 여론과 말레이시아 기업으로서 동남아 시장을 석권해 가는 GrabCar 비즈니스에 대한 지원,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더 많은 운전자들의 운송서비스 시장 참여와 세수 확대라는 측면을 고려해 이런 결정이 내려진 것으로 판단됨.

 

□ 정부의 허용 배경과 시사점

 

  말레이시아는 기존 택시회사들의 이권을 보호하기 보다는 운송서비스의 개선과 글로벌 운송서비스 산업육성, 그리고 차량공유 사업자까지 세수 확대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상황임.

 

  이러한 전향적인 정책은 Grabcar와 GrabTaxi라는 토종브랜드를 앞세워 국내에서도 UBER와 맞설 수 있다는 자신감에서 비롯된 것이며, 이미 ASEAN 역내에서도 사업 주도 역량을 확인하고 있는 상황임.

 

말레이시아 차량공유서비스 시장의 경쟁기업: 그랩카 vs 우버

자료원: Ubermanilatips.com 이미지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편집

 

  우리나라도 택시서비스만 묶어내는 카카오택시만으로는 일반 운전자까지 섭외하는 UBER와 맞설 수 없고, 결국 KakaoCar와 같은 토종 '차량공유서비스'를 개발하든지, UBER 서비스를 규제하는 방향 중 하나를 선택할 수밖에 없을 것임.

 

  결국 흐름은 서비스를 틀어막고 규제하는 것보다는 보다 편리하고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개발해 오히려 글로벌 시장의 리더를 육성해가야 한다는 전략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면에서, 말레이시아 정부의 정책을 참고할 만함.

 

  우리 기업들도 이러한 '공유서비스' 개념을 차량뿐 아니라 각종 서비스와 연동시키려는 노력과 시스템 개발, 그리고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에 역량을 집중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가야 할 것임.

 

 

자료원: 현지 언론 The Star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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