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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단 살충제 시장 현황 및 진출 방안
  • 트렌드
  • 수단
  • 카르툼무역관 조일규
  • 2016-08-19
  • 출처 : KOTRA

 

수단 살충제 시장 현황 및 진출 방안

- 대금 지불에 유연성 주고, CSR 등을 통한 소비자 체험 기회 제공 필요 -

 

 

 

□ 살충제 시장 개황 및 규모

 

 ○ 수단 현지에서 살충제 및 방역기를 생산하는 업체는 Eilie Group과 Insecticide Laboratory Co.,ltd 등 2개사가 있음. Eilie Group는 수단 현지에서 유명한 Flytex 브랜드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수단 현지 살충제 생산량은 대략 연간 2억6000만 달러로 조사됨. 수단 살충제 시장은 아직 포화상태가 아니므로 현지에서 생산되는 제품만으로는 수요가 충족되지 않아 많은 양의 제품이 수입되고 있음. 2015년 총 시장 규모는 현지생산량과 수입량을 합친 10억2000만 달러가량으로 추산됨.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HS Code

2013년

2014년

2015년

3808

5.3

6.1

7.6

자료원: 수단통계청

 

□ 살충제 시장 현황

 

 ○ 약 200개의 제품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 중 20%는 모기퇴치용 및 공공기관 위생관리 용도로 쓰임. 80%는 목화 해충 퇴치, 회전작물 수확, 사막메뚜기, 새, 설치류 퇴치 용도로 사용되고 있음.

  - 수단은 넓은 영토를 보유한 농업 국가이며, 농업은 국가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농업단지에서는 많은 종류의 곤충 및 해충이 발견되고 있음. 다른 국가에 비해 우기가 긴 편으로(7월~11월) 쥐, 날벌레, 모기 등의 곤충이 많이 서식하고 있음. 수단 북부에는 백개미로 인한 피해가 다수 발생하고 있음. 위와 같은 이유로 수단 살충제/방역기 시장의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그러나,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는 살충제들은 소수의 업체들이 독점하고 있음. 살충제/방역기 사용 시, 마스크나 안경 착용 등 필요한 안전규칙을 지키지 않는 사용자들이 많아 문제가 되고 있음. 대부분의 제품은 정부기관의 허가를 받고 유통되고 있으나, 정부기관에서 살충제 시장 및 방역 사업에 큰 기여를 하고 있지 않음. 수단 정부에서는 살충제 수입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으며, 수입허가를 위해서는 복잡한 절차를 따라야 함. 과도한 살충제 사용, 보관 및 폐기 관련 사회문제가 종종 발생하고 있음.

 

 ○ 살충제 종류

  - 수단 현지에서 유통되는 살충제는 진드기 구충제(Acaricides), 곰팡이 방지약(Fungicides), Herbicide Safeners, 제초제(Herbicides), 곤충유인제(Insect Attractants), Insect Reppellants 등이 있음.

 

 ○ 주요 살충제 제품

 

상품 브랜드

제조사

주요 성분

Cyprofen C 220 ULV

Anglo Gulf /

Astral Chemical Company

Profenofos 200+

Cypermethrin 20

Decis 12.5 ULV

Russel Uclaf / Agways Co.

Deltamethrin

Diazinon 80% ULV

n.a.

Diazinon

Mavrik 50 ULV

Aako B.V. /

Riham International Co

fluvinate

Nomolt 50 ULV

BASF, EU / CTC

Teflubenzuron

Malathion VAP 96% ULV

VAPCO / Green Gezira

  Malathion

자료원: KOTRA 카르툼 무역관

 

  - 유통되고 있는 살충기 제품의 평균 가격은 120~150수단 파운드/ℓ(9~11달러)정도이며, 제초제는 대부분 350~450수단 파운드/ℓ(26~33달러) 가격대에서 판매되고 있음.

 

 ○ 한국 제품 수입 현황

  - 현지에서 유통되는 한국 살충제는 거의 찾아볼 수 없으므로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는 매우 낮은 상태. 살충제 제품 주요 수입국은 중국, 인도, 이집트 그리고 요르단으로 조사됨.

 

□ 주요 소비처 및 구매패턴

 

 ○ 공중위생기관, 정부부처 및 반정부기업(Semi-Government enterprise)이 주요 구매처이며 대부분의 제품은 말라리아 방지, 목화 해충 퇴치 및 설탕 농업 관리를 위해 사용됨.

  - 정부부처에서 사용되는 제품이므로 정부의 허가를 받은 기업 및 부처를 통해 납품이 가능하며, 일반 고객들은 허가 받은 소매상을 통해 구입이 가능함.

 

 ○ 수단 바이어 특성

  - 수단 소비자들은 직접 사용한 적이 있거나 본인에게 익숙한 제품 구매를 선호하며, 구매패턴을 거의 바꾸지 않음. 그러므로 바이어들은 새롭고 획기적인 제품보다는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제품 수입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유통채널 구조

  - 수단 정부가 허가한 업체들만 살충제를 취급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유통절차는 제품을 수입해 항구부터 창고까지 운반되는 모든 절차를 포함하고 있음. 민간 바이어들은 정부의 허가를 받은 현지 수입상들을 통해 구매해 소매상에 납품하고 있음.

 

 ○ 마케팅 채널

  - 광고: 살충제 제품은 미디어를 통해 크게 광고되고 있지는 않으며, Flytex 같은 인지도가 높은 제품은 TV 광고에서 볼 수 있음.

  - 전시회: 해당 전시회 없음.

 

□ 수입규제

 

 ○ 모든 살충제 제품 관련 등록절차, 수입절차, 보관, 운반, 사용법은 Pesticides and Pest Control Products Act 1994에 의거, National Pesticides Council(NPC)의 감독하에 진행돼야 함.

  - NPC는 농림부, 보건부, 조사기관 및 대학교 등 여러 개의 기관들이 협동해 설립된 의회이며, 농림부 차관이 대표직을 맡고 있음.

  - 의회의 기록사무관(Registrar)은 식물보호부(Plant Protection Directorate)의 대표가 담당하고 있음.

 

 ○ 수입관세

 

                        (단위: %)

HS Code

관세

부가세

개발세

영업세

기타(추가 관세)

3808

10

17

13

3

0

 

□ 시사점 및 진출 방안

 

 ○ 살충제 주요 구매처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 필요

  - 보건복지부(말라리아 및 질병 관리 용도)

  - 농업해충관리부처(Plant Protection Directorate, PPD)

  - 민간 농업 부분(일반 채소 및 작물 농업 및 가정용 용도)

  - 관개농업(목화, 설탕 등 회전작물 농업)

  - 천수농업 관리용도

 

 ○ 관개농업 관련 제품 구매는 보건부와 농업해충관리부처에서 입찰 방식으로 진행하며, 다른 구매처들은 일반적인 구매 절차로 진행됨.

 

 ○ 미국 경제제재 아래 외환부족으로 인한 대금지불 및 생필품 부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단 시장에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살충제 시장에 진출을 시도해야 함.

  - 유연한 대금지불 방식, 충분한 제품 교육 및 트레이닝 제공, 바이어 인센티브 제공 및 A/S 서비스 구축. 특히, 대금지불 기한에 대한 충분한 여유와 다양한 방법을 인정해줄 필요성이 높음.

  - 사회적 책임(CSR) 서비스로 살충제 및 방역기 제품을 현지 자선단체에 기부해, 수단 업체들이 한국 제품을 사용해볼 수 있는 기회 제공

  - 한국 전시회 및 수출상담회 방문 기회 제공 등

 

 

자료원: KOTRA 카르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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