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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의류 소비자의 2/3, 상설 할인매장에서 구입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16-08-10
  • 출처 : KOTRA

 

美 의류 소비자의 2/3, 상설 할인매장에서 구입

- 의류 구입의 75%, 상설 할인매장에서 구입 -

- 정규가격 불신 높아 할인판매 기다려… 절약 만족감 높아 -

 

 

 

미국 소비자의 3분의 2가 상설 할인(Off-Price)매장에서 구입하고 있으며, 의류 구입의 75%를 이들 매장에서 구입한다는 보고서가 발표됨. 이러한 추세로 상설 할인매장들의 실적은 호전되고 있으나, 정규가격 매장(백화점 등)은 고전을 면치 못해, 정규가격 매장들이 할인매장 진출을 확대하고 있음.

 * Off-Price는 항상 할인판매를 하는 상설 할인이고, Price-Off는 한시적인 세일을 하는 것을 의미

 

□ 상설 할인(Off-Price)매장 실적, 지속적으로 상승

 

 ○ 소비자에게 가치있는 구매와 절약에 대한 만족을 동시에 제공

  - 브랜드 제품과 디자이너 제품을 싼 가격에 판매. 가격 대비 품질이 매우 좋아 가치있는 구매에 만족

  - 기존에 안 팔린 제품과 반품된 제품을 싼 가격에 판매하는 콘셉트에서 신제품 개발로 전환

  - 정규가격 신제품과 같은 디자인이지만 가격 대폭 낮춰, 절약했다는 만족감 제공

 

 ○ 소비자들 상설 할인매장 구입 증가로 실적 상승

  - 소비자의 2/3, 할인매장에서 구입 즐겨 의류 구입의 75%는 할인매장에서 구입

  - 할인매장(TJ Maxx, Ross, Burlington Factory 등) 매출액은 향후 5년간 6~8% 증가 전망

   · 2015 회계연도 매출액: TJ Maxx 5% 증가(2014년 2%), Ross 4% 증가(2014년 3%)

   · 2016년 1월~4월 할인매장 판매액 전년동기대비 4% 증가, 온라인 다음으로 증가율 높아

 

 ○ 백화점과 제조업체들, 할인매장인 아웃렛 매장 확대 추세

  - Nordstrom, 1970년대부터 할인매장인 Nordstrom Rack을 운영, 최근 추가로 점포 확대

   · Nordstrom Rack 3800개 점포, Ross Stores 90개 추가해 2500개 운영 중

  - 백화점들의 할인매장 신설 러쉬: Macy's(Backstage), Kohl's(Off-Aisle), Neiman Marcus(Last Call)

  - Gap, 2015년 정규가격 매장 175개 축소했으나, 할인매장(GAP Factory와 GAP Outlet)은 확대

 

□ 쇼핑 만족감으로 상설 할인매장 선호

 

 ○ 싼 가격에 하이앤드(High-end) 제품 구입이 뉴노멀

  - 할인매장이 뉴노멀로 자리 잡아 정상가격 매장들도 할인 경쟁에 뛰어들어 할인매장으로 변모

  - 최신 디자인, 새로운 소재의 하이엔드 제품을 상대적으로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것이 장점

  - 특히 브랜드 제품과 디자이너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욕구를 만족시키는 제품 구색이 가장 중요

   · TJ Maxx, Marshall's, Nordstrom Racks 등은 실적 증가, Burlington Factory는 품질 문제 있어

 

 ○ 정규가격에 대한 불신 증가로 정규가격 구입 꺼려

  - 생산자권장가격(MSRP)은 신뢰할 수 없는 가격, MSRP 200달러짜리 시계를 69달러에 구입

  - 공격적인 프로모션(양복업체 Jos A Bank, 1벌 구입에 4벌 공짜)은 정규가격에 대한 불신을 증폭시킴.

  - 정규가격 구입 안 하고 세일 때까지 기다림. 기다리기 싫으면 상설 할인매장에서 언제든지 구입

 

 ○ 다른 사람이 구입하기 전에 구입해야 한다는 강박감 없어져

  - 유행하는 제품도 공급과잉으로 언제, 어디서나 유사제품을 싼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게 됨.

  - 온라인을 통해 수많은 제품(아마존 총 3억 개 제품 업로드)을 검색할 수 있어 대체제품 찾기 용이

  -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제품은 언제든지 구입이 가능해 서두르지 않고 시간 가지고 구입

 

 ○ 고객서비스보다 절약이 더 큰 쇼핑만족도 제공

  - 백화점 고객서비스가 좋았으나, 매출 감소로 매장에서 직원을 찾기 힘들 정도로 서비스 저하

  - 상설 할인매장에서 백화점처럼 점원을 찾기는 어려워도 돈을 절약한다는 생각에 불만 줄어들어

  - 싼 가격으로 절약 경험한 만족도가 상설 할인매장을 다시 찾게 만들고, 정규가격 구입을 꺼리게 함.

 

 ○ 일자리 증가했지만 임금 상승이 느려 아직은 지출을 꺼리는 추세로, 상설 할인매장을 찾게 됨,

  - 2008~2009년 대공황 겪은 소비자들, 아직도 경기에 대한 우려 남아

  - 일자리는 증가하고 있으나 임금상승 속도 매우 느려, 지출보다는 저축에 더 신경을 씀.

  - 낮은 이자율로 장기할부 판매하는 자동차, 가전제품, 주택 구입 증가로 생필품과 의류 구입 연기

 

 ○ 상설 할인매장, 45세 이상이 주 고객으로 가치있는 소비 주도

  - 45세 이상 연령층의 절반 이상이 할인매장에서 주로 구입, 실속있는 구매로 지출 줄여

  - 밀레니얼세대 고연령층 25~34세는 16%만 상설 할인매장에서 구입, 상대적으로 구입률 낮음.

  - 그러나, 모든 연령층에서 할인매장 구입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로, 가치있는 소비 트렌드가 뚜렷해지고 있음.

 

□ 시사점

 

 ○ 백화점, 상설 할인매장에 잠식 당하는 추세 지속될 전망

  - 백화점, 부동산에 큰 투자하고 트렌디한 제품 구색 못 갖춰 소비자 외면한 지 오래

  - 백화점, 연중 할인판매로 매출액 유지. 한 예로, Macy's 백화점 연중 20~40% 할인 및 15~20% 추가할인

  - 백화점, 점포 폐쇄 지속되고 쇼핑몰에서 더 이상 소비자 유치 동력 역할 못해 퇴거되는 추세

   · 최근 쇼핑몰에 소비자를 유치하는 업종은 메디컬과 피트니스로, 이들 업체가 입주하면 방문객 증가

 

 ○ 상설 할인매장에서 판매되는 제품에 대한 분석으로 제품 개발해야

  - 품질과 디자인 좋으나, 브랜드 제품보다 낮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제품 개발 필요

  - 의류, 집안 장식용품, 액세서리, 화장품 등 트렌드에 맞는 제품 개발이 중요

  - 기존 바이어들이 상설 할인시장의 바이어가 아닐 경우, 이들 바이어 발굴 필요

 

 ○ 원단 바이어 S씨, 한국 원단 제작, 염색, 프린팅 모든 면에서 업그레이드 필요하다고 밝혀

  - TJ Maxx, Marshall‘s의 의류에 사용되는 원단은 백화점 의류용보다 더 좋음.

  - TJ Maxx, Marshall's 등에서 판매하는 의류는 한국 원단보다 품질 더 좋음.

  - 한국 원단, Macy's, Kohl's, Ann Taylor 등의 매출 감소로 대미 수출 감소 예상

 

 

자료원: NPD Group, Retail Dive, Supermarket News, RIS, Forbes, Deloitte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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