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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아동용품 시장전망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5-10-15
  • 출처 : KOTRA

 

멕시코 아동용품 시장현황

- 물티슈, 다이애퍼 크림, 유모차 등 전망 밝아 -

 - 최근 출산율 감소 등으로 한 아이에게 지출하는 비용 증가 -

 

 

 

□ 아동용품 진출 현황

 

 ○ 과거 멕시코에서는 통상적으로 자녀에게 지출하는 비용이 높은 편은 아니었으나 최근 출산율 감소 등으로 한 아이에게 지출하는 비용이 증가하는 추세임.

 

 ○ 2014년 아동용품 시장은 전년대비 4% 증가한 65억 페소 규모로 성장함.

  - 아동용품 시장은 2019년까지 연간 2% 성장해 2019년 74억 페소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아동용품 시장은 몇 년간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데, 몇 년째 침체돼 있는 멕시코 경제상황이 고성장을 가로막고 있는 요인으로 지목됨.

  - 멕시코 저소득층 및 일부 중산층들은 가정에서 베이비 파우더를 이용하는 대신 옥수수 가루를 사용하는 등 대체재를 이용하거나 직접 생산하는 방법으로 아동용품을 충당하고 있음.

 

□ 진출 유망품목

 

 ○ 물티슈의 경우 구매가 쉽고 다른 아동용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해 높은 성장세를 보임.

  - 2014년 전년대비 전체 매출이 4% 증가했으며, 2010~2014년 5~6%의 증가세를 보임.

  - 2014년 전체 물티슈 매출 증가액은 전년대비 1%에 그쳤으나 판매량은 전년대비 8%가 증가했음.

  - 다수의 업체가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가격경쟁이 심화됐기 때문에 매출액이 판매량 증가에 미치지 못함.

  - 실제로 2014년 물티슈 가격은 전년대비 6% 하락한 것으로 조사됨.

  -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 데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아이의 건강으로, 알로에, 비타민 E, 라벤더, 사과 등이 첨가된 제품이 많이 판매됐음.

 

 ○ 아이의 피부를 보호하는 다이애퍼 크림이 2014년 높은 인기를 끌었음.

  - 연약한 유아의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성 제품으로 엉덩이, 사타구니, 목, 팔, 다리 등 접히는 부위에 주로 발라주며 기저귀 발진, 짓무름, 따끔거림, 붉어짐 진정, 땀띠, 벌레 물린 데 등에 사용하는 크림

  - Pasta Lassar라는 제품은 매출이 26%, Bepanthen이라는 제품은 매출이 21% 증가했음.

  - 위 제품들은 적극적인 라디오, TV, 잡지, 신문 등에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고 샘플 증정 및 제품 시연 등의 마케팅 전략을 통해서 매출 증가를 이뤄냄.

 

 ○ 유모차 또한 아동용품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 멕시코의 유모차 시장규모는 관련 자료가 전무한 관계로 파악이 어려워 수입 시장규모로 짐작할 수밖에 없음.

 

유모차와 그 부속품 수입 현황(HS Code 8715.00 기준)

                                                                                                            (단위: 만 달러)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수입량

2,466

2,828

2,941

3,732

3,589

2,240

주: 2015년 자료는 1~7월 자료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멕시코에서 선호하는 유모차는 강한 햇빛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면서 통풍기능이 좋은 제품으로 유모차와 카시트가 함께 한 세트로 이루어진 제품, 부모가 아이를 정면으로 볼 수 있도록 디자인된 제품도 인기를 끌고 있음.

  - 최근 기능상품인 2인용 유모차의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인데, 이는 통상적으로 멕시코 가정에서 두 명의 자녀를 두는 경우가 많기 때문임.

 

 ○ 이 외에도 유아용 자외선 차단제, 유아용 두피케어 제품 등이 인기를 끌고 있음.

 

2009~2014년 유아용품 소비 현황

                                                                                                            (단위: 백만 페소)

항목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두피 및 두발관리

634

667.6

736.3

798.1

824.7

864.9

피부관리

519.2

533.2

602.2

640

650.5

677.2

자외선 차단

65.1

70.8

78.9

90

94.4

97

기저귀

836

868.9

915

996.4

1,011.20

1,037.70

목욕용품

478.9

504.7

544.5

599.8

628.3

666

방향제 및 향수

357.2

364.2

370.4

396.6

382.9

371.7

물티슈

2,472.80

2,839.60

2,954.90

3,100.50

3,215.80

3,250.00

의료용품

124.8

129.1

132.7

141.4

150.2

159.8

다이애퍼 크림

218.9

237

255.1

277.3

314.5

395.1

합계

4,870.80

5,346.20

5,675.00

6,043.80

6,261.20

6,481.60

자료원: Euromonitor

 

2014년 항목별 증감률

                                                                                                                        (단위: %)

항목

전년대비 증감률

5년간 평균 증감률

2009년 대비 증감률

두피 및 두발관리

4.9

6.4

36.4

피부관리

4.1

5.5

30.4

자외선 차단

2.8

8.3

49

기저귀

2.6

4.4

24.1

목욕용품

6

6.8

39.1

방향제 및 향수

-2.9

0.8

4.1

물티슈

1.1

5.6

31.4

의료용품

6.4

5.1

28

다이애퍼 크림

25.6

12.5

80.5

합계

3.5

5.9

33.1

자료원: Euromonitor

 

□ 전망 및 시사점

 

 ○ 멕시코의 출산율은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평균 결혼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다소 감소하는 추세이나 여전히 2.29명에 달해 아동용품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

  - 5년마다 실시하는 멕시코 통계청 인구조사에 따르면 2010년 0~4세 아동 인구는 2005년 대비 34만 명 증가한 1018만6243명으로 집계됨.

 

 ○ 멕시코의 경우 사치품이라고 할 수 있는 프리미엄 유아용품과 일반 유아용품의 가격 차이가 심한 편임.

  - 유모차의 경우 2만~5만 페소에 달하는 고급 유모차와 3000~6000페소에 판매되는 중저가 유모차로 시장이 양분돼 있음.

  - 전체 유아용품 시장에서 프리미엄 시장이 차지하는 규모는 5~6% 정도임.

  - 프리미엄 제품은 대형 백화점에서, 중저가 상품은 월마트, 소리아나 등 대형 유통업체에서 판매되고 있음.

 

 ○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아동용품을 구매하는 경우는 오프라인에 비해 미미하나, 현재 인터넷 쇼핑 규모가 증가하고 있어 온라인 매장을 통한 진출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현재 멕시코 페소화 가치가 연일 하락하는 등 멕시코 경제에 대한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어, 멕시코 경제상황 등을 고려해 신중히 수출전략을 구상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경제일간지 El Financiero, El Economista, 멕시코 통계청, Euromonitor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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