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불황에도 대만 여행 관련용품 소비 꾸준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박지현
  • 2016-08-12
  • 출처 : KOTRA

 

불황에도 대만인들 여행 사랑 여전해, 관련 용품 소비 꾸준

- 여가생활 중 '여행' 지출 비중 가장 커 -

- 여행용품 소비 증가로 전문 매장도 늘어나는 추세 -

 

 

 

□ 대만인 여행 관련 통계

 

 ○ 경기불황에도 대만인의 ‘여행’ 사랑은 꾸준히 증가세

  - 교통부 관광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총 1318만 명이 해외여행을 떠나 역대 최대 수를 기록함.

  - 주요 여행지는 일본, 중국, 홍콩, 태국 순이며 한국 여행은 메르스 때 주춤했다가 다시 성장세

  - 지난해 대만 내 공영 야영지, 국가풍경구역(國家風景區), 국립공원 등 주요 관광지를 찾은 방문객 수는 2억8523만 명으로, 국내여행도 인기 여행지로 급부상 중

 

대만인 여행 관련 통계

(단위: 만 명, %)

 

출국 횟수

증감률

국내 주요 여행지 관광객 수

증감률

2013

1,105

7.9

26,863

-2.1

2014

1,184

7.2

28,807

7.2

2015

1,318

11.3

28,523

-1.0

자료원: 대만 주계처

 

최근 5년간 대만인의 주요 해외 여행국 추이

자료원: 대만 교통부, KOTRA 타이베이무역관

 

 ○ 2년 연속 민간소비 증가율을 웃돌 만큼 대만인 여가비 지출 많은 편

  - 대만 행정원 주계처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대만인의 여가 및 문화생활비는 7490억 대만달러(23조 원 상당)로 전년대비 소폭 성장(2.6%)

  - 대만인은 여가비로 1인당 연간 3만1904 대만달러(114만 원 상당) 소비

  - 지난해 민간소비 증가율은 2.3%

  - 2001년 5000억 대만달러 미만에서 2012년 6872억 대만달러로 큰 폭 증가(37.4%)

  

 ○ 여가비 중 ‘여행’에 가장 많이 지출

  - 일간지 공상시보(工商時報)에 따르면, 여가 및 문화생활 지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여행·관광, 오락기기 순이라고 전함.

  - 마스터카드가 실시한 소비자 구매동향조사에 따르면, 대만인은 해외여행 시 1인당 평균 경비로 4만6000대만달러(162만 원 상당)를 지출한 것으로 나타남.

 

 □ 여행용품 최근 트렌드

 

 ○ 대만 소비자, 기능 가장 중요시하지만 디자인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로 작용

  - 디자인 상품 전문 온라인쇼핑몰 보커라이(博客來)에 따르면, 대만 소비자는 여행상품 선택 시 기능을 가장 중요하게 보지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상품인지 역시 중요하게 여긴다고 함.

  - 대만에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일본 캐릭터 ‘쿠마몬(Kumamon)’ 소형 여행용 케이스의 경우, 올해 1000개 이상 팔렸다고 덧붙임.

   · 쿠마몬은 일본 구마모토 현의 지역 캐릭터

  - 문화창의제품을 주로 취급하는 송산문화창의단지(松山文創園區) 내 쇼핑몰(誠品生活松□店)에 디자인 여행상품 전문매장이 등장해 눈길을 끎.

 

쿠마몬 여행용 캐리어(위)와 쑹산문화창작지구 내 여행상품 매장 모습(아래)

자료원: crazymike,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 국내여행 증가로 캠핑용품 판매 급증

  - 대만 교통부 관광국(交通部觀光局) 통계에 따르면, 2015년 기준 대만인의 국내 여행자 수(17만8524명)는 전년대비 14.3% 증가

  - 야영지 영업이익은 2015년 기준 2167억 대만달러로 전년대비 5.3% 증가했으며, 2011년부터 지속 증가 추세

  - 대만 최대 온라인 판매 사이트 Pchome 관계자에 따르면, 캠핑용품 판매량은 전년대비 22% 증가했다고 밝힘.

  - 특히 텐트 판매가 가장 눈에 띄게 늘었다고 덧붙임.

 

□ 여행용품 구매 형태

 

 ○ “올해 여행용품 판매는 전년대비 30% 가량 증가할 것”

  - 온라인 쇼핑몰 모모(Momo) 관계자 인터뷰에 따르면, 올해 들어 경량급 캐리어 판매가 두드러져 전년대비 판매가 20% 성장했다고 함.

  - 또한, 기존 캐리어에 연결해 사용 가능한 소형 수납가방의 판매는 전년대비 30% 증가

 

 ○ 매출규모 상위 5대 온라인 쇼핑몰* 모두 여행용품 카테고리 별도 마련

  - 대만 최대 온라인 판매 사이트 Pchome의 경우, 여행기간별 제품 추천, 햇빛 보호제품, 완구류, 로밍카드, 더위 방지 제품, 방충 제품, 헤어캡, 수납, 수면용품, 전자제품 등 액세서리별 카테고리로 세분

  * 대만 내 온라인 쇼핑몰은 매출규모 기준 피시홈(Pchome), 모모(momo), 야후치모(Yahoo!奇摩), 이티몰(etmall), 보커라이(博客來) 순

  - 오픈마켓의 일종인 Pchome의 상댄재(商店街) 관계자에 의하면, 다수의 소비자가 여행일정을 잡은 후 인터넷을 통해 관련 상품을 구매한다고 전함.

  - 특히 관광지 이용권이나 할인권, 캠핑용품의 소비가 가장 두드러졌다고 덧붙임.

 

 ○ 실속있는 여행소품 판매 두드러져

  - 대만 5대 쇼핑몰 중 하나인 보커라이(博客來)의 여행용품 카테고리 인기상품은 여행용 진공압축팩, 휴대용 에어컨형 선풍기, 3D 입체 수면안대, 핸드 캐리어, 캐리어 저울, 도난방지 체인, 휴대용 안심이불 등임.

  - 이 밖에도 기능성 습식타월, 귀마개, 기내용 슬리퍼, 기능성 목 베개 등 기능 갖춘 여행소품 인기

 

보커라이 여행용품 카테고리 인기상품

            (단위: 대만달러)

 

제품명

사진

특징

가격

1

여행용 진공압축팩

- 손의 압력으로 압축이 가능한 캐리어 정리팩

- 3종류 크기로 총 6장이 들어있음.

- 압축이 간편하고 내구성이 뛰어남을 강조

- 완전 투명한 팩이 아닌 적당한 디자인

499~599

2

휴대용 에어컨형

선풍기

- 일본 MAGICOOL사의 제품

- 쿨링팬 방식으로 강력한 바람이 나옴.

- 얇고(3.3㎝) 가벼운(140g) 모델로 휴대가 용이 

499~800

3

3D 입체 수면안대

- 접착식이 아니어서 화장 후 사용하기 용이

- 통기성이 뛰어나고 가벼움.

- 안대인 만큼 빛 차단이 우수함.

250

4

핸드 캐리어

- 대용량 다기능 여행용 수납 캐리어

- 분홍색, 파란색, 회색, 녹색 총 4가지 색상

- 손으로 들 수 있고, 캐리어 손잡기에 끼워 고정 가능

- 캐리어 무게 초과 시 기내수화물로 이용

360~640

5

캐리어저울

- 사전에 캐리어 무게를 측정해 비행기 탑승 시 무게 초과를 미리 방지할 수 있는 제품

- 온라인쇼핑몰에는 muva, Aibo 브랜드 주로 판매 중

400~600

6

도난방지 체인

- 여행 시 중요 소지품을 가방과 연결할 수 있는 안전장치

- 한국 ALIFE사 제품

- 6가지 다양한 색상으로 디자인 우수함.

250~350

7

휴대용 안심이불

- 1인용 휴대 이불

- 안심하고 숙박시설을 이용할 수 있음.

- 접어서 팩에 보관하는 방식

- 단색 상품 다수

420~840

주: 대만달러 대비 원화 환율은 1:36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 오프라인 여행·캠핑용품 전문 판매점, 눈에 띄게 늘어나는 추세

  - 오프라인 매장은 주로 단일 브랜드 매장과 여러 브랜드를 함께 판매하는 편집숍으로 나뉨.

  - 기능성 캠핑용품 위주 판매가 대부분이었으나, 점차 디자인 여행 용품점도 늘고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여행객 수만큼 여행용품 수요는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여행을 자주 떠나는 만큼, 여행용품 구입 시 양질의 제품을 소비하려는 경향이 있음.

  - 한국 제품 선호도는 높은 편으로, 일반 제품보다 디자인이 예쁘고 고가라는 인식 존재

  - 제품 경쟁력 갖춘 후 시장 진입 시, 우리 기업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공상시보(工商時報), 대만 행정원 주계처(主計處), 뤼요우윈(旅遊雲), 보커라이 및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불황에도 대만 여행 관련용품 소비 꾸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