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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를 기회로,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붐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16-08-01
  • 출처 : KOTRA

 

위기를 기회로,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붐

- 경제위기가 가져온 이탈리아 소비형태의 변화 -

- 대세는 식품과 의류, 새롭게 떠오르는 분야는 서비스와 안경, 잡화 -

 

 

 

□ 2016년,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붐의 해

 

 ○ 2015년 도미노피자, 2016년 KFC에 이어 2017년 스타벅스까지 줄줄이 이탈리아 상륙

  - 2015년 시작된 프랜차이즈 왕국이라 할 수 있는 미국 각 기업들의 이탈리아 진출 붐과 함께, 2016년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시장은 이탈리아 기업과 외국계 기업의 각축장이 될 전망

 

이탈리아에 진출한 미국의 대표적 프랜차이즈 업체

자료원: corriere.it

 

 ○ 2016~2017년 대형 쇼핑몰 개장으로 프랜차이즈 기업 성장 기회

  - 2016년 4월 개장한 유럽 최대 규모의 쇼핑몰인 밀라노 인근의 Arese 쇼핑센터에 의류, 외식 및 여가 서비스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의 250여 개의 매장이 입점했는데, 이들 대부분은 프랜차이즈 매장

  - 이 외에도 2016년 개장을 앞둔 100개 이상의 매장에 입점 예정인 풀리아 Foggia 지방의 Grandapulia, 2017년 개장을 목표로 건설 중인 34만㎡ 규모의 토리노의 Mondo Juve 등 초대형 쇼핑센터의 개장 소식은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산업 성장에 희소식     

  - 2016년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시장은 전년대비 18% 성장할 전망으로, 920여 개의 새 매장에서 5500여 개 일자리 창출로 이탈리아 경기지표 회복에 긍정적 요소로 작용할 것

 

□ 2015년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 이탈리아인들, 2015년 한 해 프랜차이즈 업종에 233억 유로 소비

  -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기업의 매출은 매년 증가세로, 2008년부터 7년간 4.6% 성장해 2015년 총매출 233억600만 유로 기록

  - 2014년과 비교해 2015년 이탈리아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기업수와 지점수, 매출, 종사원수에서 모두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으나, 이탈리아 내 외국인 가맹점주의 기업수는 감소세로 나타남. 초기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산업 성장에 기여했던 외국인들의 프랜차이즈 기업 운영은 둔화되고, 이탈리아인들의 프랜차이즈 기업 운영이 활발해져 산업 성숙기 진입 단계로 분석됨.

 

2014년, 2015년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시스템 지표별 비교

(단위: 개, 명, 백만 유로, %)

지표

연도

15/14 비교

2014

2015

증감수

증감률

이탈리아 내 프랜차이즈 기업 수

941

947

+6

+0.6

매출

23,221

23,306

+0,085

+0.4

프랜차이즈 지점 수

49,773

50,185

+412

+0.8

프랜차이즈 종사원 수

186,507

187,888

+1.381

+0.7

외국인 프랜차이즈 기업 수

67

58

-9

-13.4

외국계 기업 수

29

29

-

-

프랜차이즈 기업의 평균 지점 수

52.9

53.0

+0.1

+0.2

지점의 평균 고용인 수

3.75

3.74

-0.01

-0.1

주: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협회 Assofranchising에 등록된 기업은 총 1300여 개로, 이 중 본점 포함 3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기업의 수는 947개. 인용된 보고서의 자료는 이 947개 프랜차이즈 기업 대상 조사 결과임.

자료원: assofranchising.it

 

 ○ 식품과 의류를 필두로 서비스와 안경, 잡화가 프랜차이즈의 새로운 주인공으로 등장

  - 2015년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총 매출액의 약 42%를 식품과 요식업이 차지. 식품 소매 슈퍼마켓 체인을 비롯해 피자, 커피 등을 판매하는 간이음식점, 패밀리레스토랑, 젤라또 전문점 등의 식품과 요식업은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산업의 대세

  - 또한, 성인 남녀의류, 아동의류, 속옷, 신발 및 액세서리는 전체 프랜차이즈 매출의 약 23%를 차지하며 식품과 함께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산업의 양대 산맥으로 군림

  - 전통적인 식품과 의류 이외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약진이 두드러져, 부동산 중개와 자동차, 세탁, 건강과 미용 분야의 매출액 증가가 눈에 띔. 특히 어린이집, 놀이방 등의 보육 서비스는 매출 비중은 작지만 1년간 약 74%의 큰 성장률 기록해,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분야로 등장

  - 잡화 역시 전체의 약 2% 미만으로 작은 비중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지만, 2015년 약 15%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함. 평준화된 품질의 가성비 높은 제품을 찾는 소비자의 수요 증가에 따라, 잡화 분야의 프랜차이즈 기업 성장 예상

 

2014년, 2015년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분야별 매출액 비교

            (단위: 유로, %)

분야

매출액

2015년 매출 비중

2014

2015

대형 소매 식품체인 음식

7,168,724,000

7,345,043,200

31.52

남성·여성 의류

1,546,972,000

1,676,852,000

7.19

패스트푸드, 피제리아, 카페테리아

1,496,423,500

1,640,792,000

7.04

속옷

1,490,192,051

1,459,016,901

6.26

대형 소매 비식품 체인

1,033,800,000

1,375,865,000

5.90

아동 의류

984,685,500

1,086,847,500

4.66

전문 제품, 서비스

1,902,622,600

891,335,000

3.82

신발, 가죽 제품

684,335,500

798,885,000

3.43

여행, 관광

996,763,500

798,453,000

3.43

부동산 중개

763,019,000

770,282,000

3.31

테마 레스토랑, 펍

410,616,000

533,580,000

2.29

안경(상품과 액세서리)

450,110,000

511,123,000

2.19

자동차(상품과 서비스)

451,237,000

482,302,000

2.07

잡화

401,564,000

460,100,000

1.97

우편, 인쇄 서비스

370,960,000

375,077,000

1.61

가구

349,996,000

363,321,000

1.56

사무용품, 문구

380,120,500

352,200,000

1.51

인터넷, 전화

435,511,000

342,566,000

1.47

액세서리, 보석

385,673,500

328,875,000

1.41

젤라테리아, 요거테리아, 노점

186,651,000

241,505,000

1.04

서점

157,750,000

223,225,000

0.96

허브, 다이어트 전문점, 약국

180,004,000

202,065,000

0.87

미용, 웰빙 센터, 헬스장

175,848,000

185,688,750

0.80

화장품

143,659,000

176,965,000

0.76

이·미용(상품과 서비스)

154,477,500

155,800,500

0.67

교육, 컨설팅

134,630,000

154,981,000

0.66

숙박업

154,375,000

140,055,000

0.60

세탁

75,685,000

83,575,000

0.36

어린이집, 놀이방

47,854,000

83,080,000

0.36

정보통신, 비디오, 사진

107,420,000

66,730,000

0.29

합계

23,220,679,151

23,306,185,851

100

자료원: assofranchising.it

 

□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시장의 특징

 

 ○ 프랜차이즈 시장 성장의 기회가 된 경제위기

  - 2008년 시작된 이탈리아의 경제위기는 소비자들에게 위기를 체감하는 기회로 작용, 소비자는 항상 상품의 정보를 찾고 가성비를 따져 최저가의 제품을 선택하게 됐으며, 시장은 동일 가격대의 평준화된 품질의 상품을 출시. 이러한 경제 상황에서 프랜차이즈 산업은 사회경제학적인 측면에서 필수적으로 성장   

  - 이탈리아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2008년부터 2015년까지 기업수 15.2% 증가, 매출액 4.6% 신장, 종사원 수 4.9% 증가를 기록하며 승승장구함. 또한, 2015년부터 경제 회복의 징후와 함께 시작된 소비심리 회복은 프랜차이즈 시장에 호재로 작용

  - 경제위기 기간 동안 이탈리아인들의 프랜차이즈에 대한 인식의 긍정적 변화로, 산업 성장 전망과 함께 프랜차이징 매니저라는 새로운 직업이 탄생해 젊은 층의 관심 집중

 

 ○ 단일 매장, 단일 상품으로 승부를 거는 프랜차이즈 매장 증가세

  - 2015년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산업의 대세는 식품. 그 중에서도 스트리트 푸드 위주의 단일 품목을 판매하는 소규모 매장 붐이 특징. 대표적인 예로, 다양한 소스를 곁들인 감자튀김 한 품목을 판매하는 소형 프랜차이즈 매장 붐이 일어나, 시내 중심가와 쇼핑몰을 중심으로 다수의 이탈리아 감자튀김 프랜차이즈 매장 성업 중

 

감자튀김 프랜차이즈 매장 모습

자료원: amsterdamchips.com

 

 ○ 틈새시장, 마이너 분야로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 가능성 확대

  - 프랜차이즈 산업의 대세인 식품 중 무슬림 인구를 위한 할랄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매장의 성공은 틈새시장 진출의 좋은 예로, 2011년 이탈리아 산레모에서 탄생한 '치킨앤치킨'은 프랑스에까지 사업 확장

  - 전통적인 프랜차이즈 종목인 식품과 의류 이외의 분야에서의 약진도 눈에 띔. 치과, 다이어트 센터, 꽃, 유기농 슈퍼마켓, 자동세탁소, 안경, 화물차 렌트, 우편 서비스, 공동 사무실 등의 마이너 품목과 서비스 품목이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을 위한 대안으로 부상

  - 성숙기에 접어들기 시작한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을 위해, 대세 품목인 식품과 의류 이외에도 다양한 품목의 틈새시장 가능성을 열어두어야 하며, 시장 분석과 수요에 대한 연구가 필요

 

안경 프랜차이즈 Nau의 모습

자료원: nau.it

 

□ 시사점

 

 ○ 경제위기가 불러온 프랜차이즈에 대한 인식 변화와 소비형태의 변화가 이끄는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붐

  - 유럽 내에서도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이 더딘 이탈리아는 2008년 경제위기 이후 평준화된 품질의 저가 상품에 대한 수요와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변화, 이와 함께 2015년 시작된 소비 회복세로 프랜차이즈 산업이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

  - 2016년 이탈리아에 상륙하는 외국계 프랜차이즈 기업들과 함께 이탈리아계 기업들의 시장 선점을 위한 전쟁이 예상되며, 프랜차이즈 매장수의 증가와 고용인원 수의 증가는 이탈리아 경제 발전에 긍정적 영향

 

 ○ 이탈리아 시장 진출의 하나의 솔루션이 될 수 있는 한국의 프랜차이즈 산업

  - 현재 이탈리아 전체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외국계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3%로 낮은 편이나, 역으로 우리 기업의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산업 진출 기회가 크다고 볼 수 있음.    

 

2015년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기업 현황

자료원: assofranchising.it

 

  - 최근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시장의 트렌드는 전통적인 품목인 의류와 식품 이외에 서비스 분야 및 잡화 등 다양화된 품목이 특징. 전문적인 시장 조사를 통한 현지 수요 파악과 전문가의 의견 수집을 통해 틈새시장 진출전략 수립 필요

  - 2016년 11월에 개최되는 밀라노 프랜차이즈 전시회를 통해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에 대한 정보 획득 및 현지 시장 분석 가능

 

전시회명

Salone Franchising Milano

날짜

2016년 11월 3~5일

장소

밀라노 Fiera Milano City

홈페이지

www.salonefranchisingmilano.com

  

 

자료원: 일간지 il sole 24 ore, www.confimprese.it, www.assofranchising.it, Assofranchising Italia 2015 보고서 및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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