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집트의 수에즈운하 인근 지역 개발계획, 경제재건 기폭제될까?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노정민
  • 2016-06-09
  • 출처 : KOTRA

 

이집트의 수에즈 운하 인근 지역 개발계획, 경제재건 기폭제 될까?

- 신도시 건설, 산업단지 조성, 항만 확장 등 다양한 개발 계획 추진 중 -

- 프로젝트 파이낸싱 능력이 사업자 선정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될 전망 -

 

 

 

□ 수에즈 운하 인근 지역 개발 추진 경과

 

 ○ (2014.8.) 수에즈 운하 물동량 확대 및 운하 주변지역을 산업·물류 허브로 개발하는 계획 발표(93억 달러 규모)

 

 ○ (2015.3.) 이집트 컨설팅사 종합계획 수립(150억 달러 규모로 확대)

  - ‘30년까지 제2 운하, 항구, 물류센터 및 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100만 개 일자리 창출

 

 ○ (2015.8.) 수에즈 운하 인근 지역을 경제특구(SEZ, Special Economic Zone)로 지정(대통령령)하고 관리 독립행정기구(청) 설립

 

수에즈 운하 개요

 ㅇ 개통일: 1869.11.(프랑스 레셉스가 건설)

 

 ㅇ 구간: 지중해의 Said 항에서 홍해의 Suez항을 연결하는 약 193㎞

 

 ㅇ 특징: 수심 14.5~24m, 폭 205~225m

   - 운항 가능 선박: 24만 톤 DWT(컨테이너선은 모든 선형이 통과 가능)

 

 ㅇ 관리기관: 수에즈 운하청

  - 1956.7. 이집트 나세르 대통령의 국유화 선포로 이집트 귀속

 

  운영방식: 일일 3회(남향 2, 북향 1), 강제도선(선박당 4명 승선), 운하 구간 속력(시속 13~14㎞), 선박 간 운항간격(10~16분/2~3㎞), 평균 운항시간(12~15시간)

 

 ㅇ 항로 단축효과(부산-로테르담)

  - 케이프타운 경유보다 6028㎞ 단축(7~10일 단축/23% 감소, 2만6189㎞ → 2만161㎞)

 

 ㅇ 우리나라 이용실적(2014년 기준)

  - 우리나라 해운회사 선박 709척이 통과해 수수료 3억2000만 달러 지불(103개 국가의 선박 1만7148척이 수에즈 운하 통과)

 

□ 수에즈 운하 경제특구(SCEZ: Suez Canal Economic Zone)

 

 ○ 지정 목적: 경제성장 및 고용창출을 위한 투자 유치를 목적으로 경제특구 선포(대통령령 공포, ‘15.8.)

 

 ○ 경제특구 선포 지역

  - 6개 항구: East Port Said, West Port Said, Ain Al-Sokhna, Al-Arish, Al-Tor, Adabya

  - 이스마일리아: 테크노 밸리

  - 3개 운하 도시 인근: Suez, Ismailia, Port Said 인근 산업물류 단지

 

 ○ 경제특구 개발 계획(총 500억 달러로 추산)

  - 인프라 구축: 도로, 전력, 용수 공급 등 기반시설 구축(150억 달러)

  - 항만 확충 및 개선: 동 사이드(East Port Said)항 터미널 확장 등 항만 확충(150억 달러)

  - 산업단지 개발: 각종 산업단지 개발(200억 달러)

 

 

□ 수에즈 운하 인근 지역 개발 관련 주요 프로젝트

 

프로젝트명

규모(억 달러)

비고

제2 수에즈운하

84

완료(2015.8.)

신도시(Ismallyah) 건설

450

중국 기업(잠정계약)

운하를 가로지르는 7개 터널 건설

-

 

기존 5개 항만 재개발

-

 

산업단지 및 테크노파크 조성

-

 

어류 양식장 개발

-

 

주: 소요비용, 재원조달 방안 등은 대부분 비공개

 

□ 수에즈 운하 산업단지 조성안

 

 ○ (위치) 3개 지역(130㎢, 여의도 약 44.8배)에 산업단지 건립

  - 북부 Port Said, 중부 Ismailia, 남부 Suez-Sokhna 지역

 

 ○ (주요 핵심 업종) 정보통신업, 제조업

  - 유리, 자동차 조립, 선박, 전자, 섬유, 가구, 종이, 석유화학 등 대상

 

□ 시사점

 

 ○ 이집트 정부는 2015년 8월 제2 수에즈 운하 개통과 더불어 수에즈 운하 인근 지역을 이집트 경제개발의 중심축으로 삼고자 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구체적인 개발계획도 이미 마련했다고 알려져 있음.(아직까지 대외적으로는 비공개)

 

 ○ 수에즈 운하 인근 지역 개발은 우리 기업의 다양한 진출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가 되며 이러한 점은 이집트 엘시시 대통령의 한국 방문 시에도 중요한 의제 가운데 하나로 한국 측에 제안된 바 있음.

 

 ○ 그러나 이러한 이집트 정부의 계획에도 불구하고 이집트 내 대부분의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수에즈 운하 인근지역 개발 계획 역시 이집트 정부가 충분한 재원을 가지고 있지 못하며 이로 인해 이집트 정부는 대부분의 개발 사업을 투자유치와 연계해 추진코자 노력 중임.

 

 ○ 수에즈 운하 인근 지역 개발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이집트 정부 역시 사업참가 기업의 프로젝트 파이낸싱 능력이 사업자 선정에 있어 중요한 잣대가 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이집트 정부 발표자료, 주요 일간지,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집트의 수에즈운하 인근 지역 개발계획, 경제재건 기폭제될까?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