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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ROVISION 2017' 우크라이나 개최, 국가경제 반등의 기회로
  • 현장·인터뷰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박대희
  • 2016-05-27
  • 출처 : KOTRA

 

'EUROVISION 2017' 우크라이나 개최, 국가경제 반등의 기회로

- 국가 이미지 제고로 우크라이나 경제 상승 반전 기대 -

- 'EURO 2012' 때와 같은 개최비용 부담은 상대적으로 덜해 -

 

 

 

□ '유로비전(EUROVISION)'이란?

 

 ○ 역사 및 유례

  - 1956년 시작돼 올해 59회를 맞는 유럽 최대 대중음악 경연대회로 EBU(유럽방송연맹)이 주관

  - 1956년 세계 2차 대전으로 인해 피폐해진 유럽 국가들의 화합, 단결을 다시 다지기 위해 시작

  - 현재는 유럽 각국에서 대표로 뽑힌 가수들이 나와 노래 실력을 겨루는 국가 대항전식 유럽 송 콘테스트로 발전

 

 ○ 평가방법 및 개최국 선정 방법

  - 심사위원 투표와 대회 참여국들의 시청자 투표 합산으로 우승자를 가리며, 우승자 출신국에서 다음 대회가 개최됨.

 

 ○ 인지도

  - 동시 시청자 수가 2억 명에 달할 정도로 유럽 내에서는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노래 콘테스트

  - 한국에서는 크게 화제가 되지 않지만 이 대회 우승을 통해 세계적인 스타로 성장한 가수들도 다수 배출됨. (예: 1974년 ABBA, 1988년 셀린디온, 1995년 시크릿 가든 등)

 

□ 유로비전 2016 우승국, 우크라이나

 

 ○ 5월 14일 개최된 2016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에서 우크라이나 가수 ‘자말라’가 우승

  - 자밀라가 부른 ‘1944’라는 노래는 구소련 스탈린 정권 시절 크림 반도에서 강제로 추방당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노래로, 실제 자신의 증조모의 경험담을 모티브로 했다고 함.

 

 ○ 우크라이나의 영토였던 크림 반도를 강제 합병한 ‘러시아’는 이 노래가 정치적인 색깔을 띠고 있다고 비난한 바 있으나, EBU 측에서는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입장

 

 ○ 유로비전 2016 자밀라의 우승에 따라, 2017년 개최지는 우크라이나로 확정됨.

  - (참고) 우크라이나는 2005년에도 수도 키예프에서 EUROVISION을 개최한 바 있음.

 

 

 

□ '유로비전 2017' 우크라이나 개최 반응

 

 ○ 개최지역 도시의 경제 활성화 기대로 현재 키예프, 오데사, 르비우, 드네프로페트롭스크, 헤르손 시장들이 '유로비전 2017' 개최 의사 표명

  - 현재 우크라이나 방송 채널 ‘24 Channel‘에서 자체 개최지 투표를 진행하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서부 도시 ’르비우‘가 가장 많은 득표수를 얻고 있음.

  - 수도에서 개최되는 것이 보통이나, 우크라이나는 키예프에서 EUROVISION 2005를 개최한 바 있어 내년에는 지방 도시에서 개최할 가능성도 있음.

 

 ○ 유로비전 2017을 통해 국가 이미지 제고와 더불어 해외 방문객, 해외 투자 확대 기대

  - 전문가들은 유로비전이 기본적으로 텔레비전을 통해 생중계되는 노래 콘테스트이기 때문에, 유로컵과 같은 스포츠 경기에 비해 해외 관광객들의 방문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지는 않음.

  - 그러나, 우크라이나 정부는 유로비전 2017을 성공적으로 개최한다면, 최근 3년간 동부지역 내전으로 인해 부각된 ‘전쟁국가’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탈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또한, 우크라이나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우크라이나가 안전하다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으며, 해외 투자자들의 관심 또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EURO 2012와 같은 부작용은 없을까?

 

 ○ 2012년 우크라이나는 폴란드와 공동으로 EURO컵 대회(유럽 국가대항 축구경기)를 개최한 바 있음.

 

 ○ 우크라이나는 EURO 개최에 따른 경제적 수혜 대신, 2012년 3, 4분기 각각 -1.3%, -2.7% 연이어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이며 경기침체에 빠짐.

  - 유로 2012 개최, 2012년 총선 등에 따른 정부 지출 증가가 재정적자 확대로 이어짐.

  - 또한, EURO 2012가 열린 해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총 관광객 수는 2460만 명으로 전년대비 2.8% 정도밖에 증가하지 않는 등 기대만큼의 관광객 유치 효과를 누리지 못함.

 

 ○ EUROVISION 2017의 경우 개최비용의 약 50%를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영국, 스페인에서 지원받을 것으로 보여 경제적인 부담은 상대적으로 낮을 것으로 전망됨.

 

 ○ 또한, EURO 2012 당시 경기장, 공항 등의 건설 및 리모델링을 이미 시행한 바 있어 관련 인프라를 새롭게 건설해야 할 경제적 부담은 덜한 상황임.

 

 ○ 우크라이나 정부는 각 국가들의 참가비, 티켓, 광고비 등으로 총 개최비용의 75% 이상을 충당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음.

 

2012~2015년 유로비전 개최국 행사 결과

             (단위: 백만 달러, 명)

연도

개최지

개최비용

방문자 수

관광수입

2015

오스트리아(비엔나)

42

30,000

33

2014

덴마크(코펜하겐)

54

39,000

20

2013

스웨덴(말뫼)

26

32,000

24

2012

아제르바이잔(바쿠)

64

7,000

11

자료원: Vox Ukraine

 

□ 결론

 

 ○ 유로비전이라는 국제적인 행사 개최를 통해 우크라이나가 전쟁 국가 이미지를 벗어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대형 스포츠 경기와 같이 많은 수의 관광객 유입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우크라이나 경제가 상승 반전하는 플러스 요인이 될 가능성이 있음.

  - 국가 이미지 제고를 통해 해외 투자자들의 관심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으며, 일부 관광 수입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유로비전은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하나, 유럽 내에서는 유명 국가 노래 대항전으로 알려져 있음. 우크라이나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은 행사 공식 후원과 같은 홍보 마케팅을 통해 기업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음.

 

 

자료원: BBC 우크라이나, Vox Ukraine, 관련 뉴스기사 및 KOTRA 키예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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