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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완성차 OEM/자동차부품 기업의 북미 진출 강화 추세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원동호
  • 2016-05-23
  • 출처 : KOTRA

 

일본 완성차 OEM/자동차부품 기업의 북미 진출 강화 추세

- 높아지는 수요로 북미 현지생산 1/3 차지, 5년간 지속 증가세 보여 -

- 우리 기업도 일본 업체의 독보적인 품질 및 내구성 수준 도달 필요 -

 

 

 

□ 일본 완성차 제조업체 북미 시장 진출 현황

 

 ○ 일본 자동차 기업의 북미/미국 지역 생산, 5년간 지속 증가

  - 2015년 일본 완성차 제조 기업의 북미 연간 생산량은 600만 대를 돌파해, 북미 전체 생산량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며 2011년부터 5년간 지속 증가세를 보임.

  - 일본 완성차 업체의 미국 연간 생산량 또한 총 385만 대를 기록해 5년간 지속적인 증가세

 

2011~2015 북미/미국, 일본, 한국 기업 자동차 생산량 생산량 비교

            (단위: 대)

북미 생산량

미국 생산량

자료원: Mark Lines

 

  (닛산자동차) 다임러와 합작으로 멕시코 내 생산공장 건설

  - 닛산자동차는 독일 업체 다임러와 합작투자(14억 달러 규모)를 통해 연간 23만 대 생산이 가능한 멕시코 현지 공장을 건설 중으로, 2017년부터 Infiniti 브랜드 모델 생산 개시 예정

 

  (토요타 자동차) 멕시코에 10억 달러 투자해 신규 공장 건설

  - 토요타는 멕시코 Guanajuato 지역에 10억 달러를 투자, 2019년 생산 개시를 목표로 새로운 공장을 건설 중이며(생산능력: 연간 20만 대 규모), 인기 준중형 모델인 Corolla 2020년형을 생산할 계획. 이로써 미국 외에도 캐나다, 멕시코를 포함한 일본 완성차 업체의 북미 생산량 규모가 더욱 급증할 전망

 

□ 일본, 한국 완성차 업체 북미 생산량 비교

 

 ○ 한국 자동차 기업의 북미 생산은 2013년 이래 정체 보여

  - 반면, 현지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 완성차 기업 현대/기아자동차의 북미 연간 생산량은 76만 대 수준(2015년 기준)으로 일본의 약 13%에 불과하며, 2013년을 정점(77만 대)으로 2015년까지 1만 대 수준의 감소세를 보였음.

 

 ○ (기아자동차) 멕시코 공장 설립으로 미국 외 북미 생산 증가

  - 다만, 최근 완공된 기아자동차의 멕시코 몬테레이 공장의 본격적인 생산(연간 30만 대 규모)이 5월 중순으로 예정되는 등 미국을 제외한 전체적인 북미 생산량이 장기적으로 증가할 전망

 

일본, 한국 주요 완성차 업체 북미 지역별 연간 생산량 통계 및 전망

                        (단위: 대)

완성차 업체명

2015년 연간 생산량

북미 지역

 증산 계획 및 현황

향후 생산량 변화 전망

토요타

미국

1,336,582

멕시코 신규공장

건설 중

미국

현 수준 유지

캐나다

590,723

캐나다

현 수준 유지

멕시코

104,810

멕시코

+200,000(2019년부터)

혼다

미국

1,269,724

-

미국

현 수준 유지

캐나다

384,982

캐나다

현 수준 유지

멕시코

203,657

멕시코

현 수준 유지

르노-닛산

미국

962,393

다임러와 공동

멕시코 공장 건설 중

미국

현 수준 유지

캐나다

0

캐나다

0

멕시코

822,948

멕시코

+230,000(2017년부터)

스바루

미국

228,804

-

미국

현 수준 유지

캐나다

0

캐나다

0

멕시코

0

멕시코

0

현대/기아

미국

755,531

2016년 5월

멕시코 공장 가동 개시

미국

현 수준 유지

캐나다

0

캐나다

0

멕시코

0

멕시코

+300,000(2016년부터)

자료원: Mark Lines

 

□ 일본 자동차 기업이 북미 시장에서 상승세를 보이는 이유

 

 ○ 독보적인 수준의 품질과 내구성

  - (미국) Consumer Reports의 완성차 브랜드별 품질/내구성 순위 발표에 따르면, 일본 완성차 브랜드가 전 세계 28개 완성차 브랜드 중 독일 기업 아우디를 제외한 상위 1~5위를 차지함.

  - (한국) 현대/기아자동차는 28개 브랜드 중 각각 9위와 6위를 차지해 대부분의 독일과 미국 브랜드들을 제치고 중상위권의 성적을 기록했으나, 닛산을 제외한 일본 브랜드에 전반적으로 뒤처지는 경향을 보임.

 

2016년 Consumer Reports 완성차 브랜드별 품질/내구성 순위

순위

기업명

1

렉서스(Lexus)

2

토요타(Toyota)

3

아우디(Audi)

4

마쯔다(Mazda)

5

스바루(Subaru)

6

기아(Kia)

7

뷰익(Buick)

8

혼다(Honda)

9

현대(Hyundai)

10

미니(Mini)

11

BMW

12

볼보(Volvo)

13

폴크스바겐(Volkswagen)

14

포르쉐(Porsche)

15

닛산(Nissan)

16

링컨(Lincoln)

17

포드(Ford)

18

아큐라(Acura)

19

GMC

20

쉐보레(Chevrolet)

21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Benz)

22

크라이슬러(Chrysler)

23

닷지(Dodge)

24

인피니티(Infiniti)

25

캐딜락(Cadillac)

26

램(Ram)

27

지프(Jeep)

28

피아트(Fiat)

자료원: Consumer Reports

 

  - (미국) FCA 산하 브랜드 램, 지프, 피아트가 최하위 3위를 모두 기록하는 등 품질/내구성 면에서 심한 부진을 기록. Ford(16, 17위)와 GM 산하 브랜드(7, 19, 20, 25위) 역시 대부분 중하위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함.

  - 일본차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품질/내구성은 미국 완성차 업체가 일본 기업과의 경쟁에서 밀리는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음.

 

□ 일본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미국 내 동향

 

 ○ 일본 자동차부품업체, 미국 현지 생산 증설 추세

  - 일본 자동차부품 업체들은 최근 토요타, 혼다 등 완성차 업체들의 수요 증가에 맞추기 위해, 기존 미국 내 생산설비와 라인을 대거 증설하거나 신규 공장 또는 법인을 설립하고 있음.

 

미국 내 신규 공장 및 법인을 설립 중이거나 설립한 일본 자동차부품 기업

기업명

북미 본사 소재지

주요 제조 품목

세부사항

NTN Corp

인디애나 주 Columbus

Drive Shaft

인디애나 주에 4200만 달러 투자, 2017년 생산 목표로 공장 설립 중

Otsuka Chemical

조지아 주 Griffin

Brake Pad

2015년 중 조지아 주에 신규 공장 설립 및 가동 개시

Nippon Steel & Sumitomo Metal

뉴욕 주 New York

Steel Wire

5000만 달러 투자해 신규 공장 건설 중, 2018년 생산 개시 목표

Sekisui Plastics

테네시 주 Mount Pleasant

Foamed Plastic Parts

2015년 말 테네시 주에 두 번째 공장 설립 및 가동 개시

Sekiso Corp

오하이오 주 Akron

Porous Ducts

2015년 2억 엔을 투자, 애리조나 주에 공장 건립 및 생산 개시

Daicel Corp

뉴저지 주 Fort Lee

Inflators

2015년 애리조나 주에 에어백 부품 생산 공장 건설 완료

Toray Industries

뉴욕 주 New York

Carbon Fiber

2016년 중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에서 공장 건립 예정

Toyoda Gosei

미시간 주 Troy

Plastic Fuel Tube

미시간 주 브라이턴에 1000만 달러를 투자해 신규 공장 설립, 2015년 5월 건설 완료

Nifco Inc

오하이오 주

Canal Winchester

Interior Plastic Parts

2015년 10월, 조지아 주에 2017년 운영 목표로 현지 공장 설립 계획 발표

Nishikawa Rubber

인디애나 주 Topeka

Weather strips

2015년 중 5억 엔을 투자, 인디애나 주에 세 번째 생산공장 건립

Fine Sinter

오하이오 주 Tiffin

Engine, Transmission, Shock Absorber Parts

2016년 여름에 오하이오 주 신규 공장 건설 예정으로 토요타 자동차에 납품 계획

Bridgestone Corp.

테네시 주 Nashville

Radial tires

향후 5년간 1억6000만 달러를 투자, 연간 타이어 생산량을 2015년 3만2000대에서 2018년 3만5000대로 증가시킬 계획

Yokohama Rubber

오하이오 주 Painesville

Tires

2015년 10월 미시시피 주에 신규 타이어 공장을 건립했으며, 2017년 중 승용차용 타이어 생산공장 건립도 고려 중

Yorozu Corp.

테네시 주 Morrison

Suspension Parts

2015년 10월 앨라배마 주에 1억2000만 달러를 투자, 두 번째 생산공장 설립

자료원: Mark Lines

 

미국 내 기존 설비를 증설 중이거나 증설을 완료한 일본 자동차부품 기업

기업명

북미 본사 소재지

주요 제조 품목

세부사항

Akebono Brake

미시간 주

Farmington Hills

Disc Brakes,

 Friction Material

2016년 중 사우스캐롤라이나 공장설비 증설을 통해 증가하는 북미 수요에 대응할 계획

Exedy

테네시 주 Mascot

Torque Converters

북미 생산라인 재가동을 통해 2018년까지 전 세계 Torque Converters 생산량을 20% 증가시킬 계획

MC Systems

미시간 주 Concord

Anti-Corrosive Treatments

2016년 중 미시간 주 내 설비 증설을 통해 2014년 대비 50% 증산 계획

Keihin

인디애나 주 Anderson

Intake Manifolds

2015년 미국 공장 생산라인 확장을 통해 2014년 대비 10% 생산량 증가

Kobe Steel

뉴욕 주 New York

Aluminum Forging for Suspensions

켄터키 주 내 공장에서 신규 설비 도입을 통해 생산량을 기존 대비 40% 증가 계획

Jtekt Corp

오하이오 주 Westlake

EPS

2016년 중 테네시 주 공장 생산라인 확장 계획

G-Tekt Corp

오하이오 주 Dublin

High Capacity Hub Units

증가하는 OEM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오하이오 주 생산라인 확장 고려 중

Tigers Polymer

오하이오 주 Grove City

Air Cleaner Modules

오하이오 주 공장 내 신규 건물 추가해 생산 능력 확장 목표

TS Tech

오하이오 주 Reynoldsburg

Seat Frames, Seats

2015년 자동차 시트 프레임 제조 시, 신기술 도입해 생산원가 절감

Toyo Tire

캘리포니아 주 Cypress

Tire

조지아 주 보유 공장 확장을 통해 생산량 증가 목표

Toyobo

뉴욕 주 New York

Airbag Foundation cloth and yarns

증가하는 일본 완성차 업체 수요 감당을 위해 앨라배마 주 공장 설비 증설

Piolax

조지아 주 Canton

Hose Clamps

10억 엔을 투자, 조지아 주 공장 설비 확장

Mitsubishi Electric

캘리포니아 주 Cypress

Alternators

오하이오 주 공장 내 신규 건물 추가하고 신규 설비 설치

자료원: Mark Lines

 

□ 시사점 및 전망

 

 ○ 미국 시장 내 한국 자동차 기업, ‘샌드위치’를 벗어나야

  - 미국 자동차 시장 내에서 한국 기업은 일본, 독일 기업과 같이 가격경쟁력에서 불리하지만 높은 기술력과 품질을 보유한 업체들과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막대한 자본과 가격 경쟁력을 보유한 Wanxiang, Fuyao Glass 등 중국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로 위기의식이 고조되고 있음.

  - GM, FCA 등 미국 현지 자동차 산업 바이어들은 한국 자동차 기업의 품질 수준이 일본에 근접한 것으로 보았으나, 전반적으로 우월하지는 않은 것으로 평가함.

 

 ○ 기술 개발과 제품 차별화가 살길

  - 수출 확대를 위해 일본 자동차 기업이 가진 독보적인 품질/내구성 확보는 필수적임.

  - 이를 위해서는 자동차 애프터마켓 제품 엑스포(AAPEX), 전기차/하이브리드차 엑스포(Electric & Hybrid Vehicle Expo), SAE 세계 자동차부품 박람회(SAE World Congress), 디트로이트 북미 국제 오토쇼(NAIAS) 등과 같이 미국 내에서 매년 개최되는 전시회에 정기적으로 참가해 최신 자동차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현지 바이어 네트워크를 확보할 것을 적극 추천함.

 

 ○ 그 외 현지 시장 진출 방안 – 세일즈 렙(Sales Representative) 활용 및 주의점

  - 직접적인 현지 진출이 불가능할 시에는 자동차 산업 내 전문성과 인맥을 보유한 현지 세일즈 렙 업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미국 시장을 공략할 수 있으나, 계약서 작성 시에 많은 주의를 요함.

  - 자동차 산업이 특화돼 발달한 미국 미시간 주의 경우, 관련 법이 세일즈렙에 유리하게 제정돼 있어 현지 사정에 어두운 많은 한국 업체가 세일즈 렙과의 법적 분쟁에서 패소하거나 막대한 합의금을 지불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 세일즈 렙과의 계약 시 계약서에 꼭 상세히 명시돼야 할 사항으로는 계약금 지불 시기, 금액, 계약 파기 조항, 계약 파기 조건 등이 있으며, 특히 계약 종료 후 세일즈렙을 통해 성사된 모든 고객사와의 관계가 어떻게 될 것인지를 정확히 명시해야 함.

  - 관련 전문가에 따르면, 세일즈 렙 계약 시 모든 사항을 검토하고 철저하게 준비하는 일본 기업에 비해, 한국 기업은 성급하게 계약을 체결하는 사례가 빈번한 편임.

  - 세일즈 렙과의 계약 시에는 최소 한 달 정도의 충분한 시간을 두고 현지 변호사와 철저한 계약서 검토 작업을 거쳐 진행하는 것을 추천함.

 

 

자료원: Mark Lines, Consumer Reports, 자동차 산업 현지 바이어 인터뷰 기록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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