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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의료기기 시장 진출방안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진준현
  • 2016-06-03
  • 출처 : KOTRA

 

요르단 의료기기 시장 진출방안

- 의료기기 품질 요구사항 까다로워 -

- 중동 의료관광 강국으로, 요르단 수출 시 주변국 진출에도 긍정적 효과 기대 -

 

 

 

□ 시장 개요 및 특징

 

 ○ 시장규모

  - 2014년 기준, 관련 수입액은 약 2억1700만 달러에 이름(요르단 통계청 자료).

  - 주요 수입품목: 사진·영상 촬영기기(X-ray, CT, MRI 등), 시약 및 실험장비, 심장 및 신장투석 관련 장비, 수술도구(성형수술 포함), 병원운영장비(카트, 집기류 등), 정형외과 관련 장비(의족, 의치 등의 인공기관 포함), 기타 의학 소모품 등

  - 요르단 보건부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요르단은 병원 109개, 병상 1만2041개, 약국 2298개 규모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음.

 

 ○ 시장 특징

  - MENA 지역 최대의 의료관광국으로 국제적으로 명성이 높은 만큼 의료기기 품질 진입장벽이 높은 편

  - 의료산업 발전 붐에 따라 의료-IT융합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으며, 특히 e-Healthcare 제품, 의료기기, 병원투자 분야 등에서 시장진출 기회가 있음.

  - 주요 수입국: 미국, 유럽 주요국(독일·아일랜드·스위스 등), 일본, 호주, 한국 등

 

 5대 수입품목 및 주요 수입국 통계

                        (단위: 달러)

HS Code

수입규모(2014년)

5대 수입국

수입국 중 한국 순위

901890000

63,371,674

미국, 독일, 중국, 일본, 한국

5위

901839000

26,166,781

미국, 아일랜드, 멕시코, 스위스, 중국

20위

940290000

9,600,795

독일, 미국, 중국, 스페인, 이탈리아

21위

300590000

7,966,610

중국, 독일, UAE, 스위스, 영국

10위

902212000

7,368,496

미국, 네덜란드, 독일, 벨기에, 일본

없음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 한국산 제품 수출 현황

 

 ○ 2013~2015년 꾸준한 수출 증가 추세

  - 특히 2014년에는 전년대비 59% 증가 추세를 보임.

  - 주요 수출품목으로는 사진·영상 촬영기기, 초음파 영상진단기, 치과용 장비 등이 있음.

 

한국산 의료기기 요르단 수출 동향

            (단위: 천 달러, %)

국명

2013

2014

2015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요르단

3,026

6

4,812

59

5,283

10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대요르단 진출 시 참고 사항

 

 ○ 의료기기 등록

  - 대요르단 의료기기 수출을 위해서 현지 등록은 필수 절차

  - 등록처: JFDA(Jordan FDA)

  - 등록 필수서류: CE 또는 FDA 또는 FSC 중 1가지(제품 종류에 따라 달라짐)

  - 등록 대리인: 현지 에이전트를 등록 및 판매권자로 지정해야 함(직수출 불가).

   · 최초 등록 대리인이 독점계약을 요구할 확률이 높음. 독점계약이 필수는 아님.

 

의료기기 등록 및 인허가 절차

자료원: JFDA

 

 ○ 요르단 의료기기 유통구조

  - 수입업자가 직접 유통을 겸하는 경우가 많음.

  - 소비자 반응에 대해 수입업자(유통업자)가 수출업자와 직접 연락해 즉각적 대응 가능

  - 중간 유통경로를 최소화해 시장 공급단가 최소화 가능

 

일반적인 의료기기 유통채널 운영방식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 기타 유의사항

  - 등록을 위한 원산지에 제한은 없으나 미국산 또는 유럽산 제품이 우선 고려되는 행정 관행 잠재

  - 일부 요르단 정부 입찰에서 특정 원산지 제품만 응찰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되는 등 잠재적 진입장벽 존재

 

□ 시사점

 

 ○ 요르단 진출을 위해서는 선진국 기준에 맞는 제품 필요

  - 관련 정책 및 행정 관행이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중심으로 맞춰져 있기 때문에 제품의 질 및 취득 인증이 선진국 기준에 맞추어져 있어야 요르단 시장 진출이 용이함.

  - 관련 인증(CE, FDA, FSC 등) 취득이 필수적이며, 인증을 취득한 후에도 미국산, 유럽산과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

 

 ○ 유능한 에이전트 발굴이 관건

  - 요르단 의료기기 등록 및 판매를 위해서는 현지 에이전트 고용이 필수적이며, 에이전트가 한국 기업의 지사와 같이 초기 시장 진입부터 사후관리까지 거의 모든 일을 담당하기 때문에 진출 희망기업은 유능한 에이전트 발굴이 성패를 좌우한다고 볼 수 있음.

 

  한국산의 경쟁력 및 요르단의 시장 잠재력

  - 2014년 기준 요르단 의료기기 수입 5대 품목 중 2개 품목에서 한국이 10위권 수입국에 포함되는 등 한국산은 어느 정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임(HS Code 901890, 300590).

  - 요르단은 MENA 지역 최대 의료관광 강국이므로, 요르단에서 주로 활용되는 제품은 주변국의 관련 품목 도입에도 파급력을 미칠 수 있음.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요르단 보건부, 한국무역협회, JFDA, 요르단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암만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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