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조리가공식품시장에도 웰빙 열풍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정재민
  • 2016-04-18
  • 출처 : KOTRA

 

미국 조리가공식품시장에도 웰빙 열품

- 냉동조리제품이 시장 선도 중이나 완연한 하락세 -

- 신선함을 강조한 냉장조리제품이 최근 급부상 -

 

 

 

□ 미국 조리가공식품(Ready Meals) 시장 동향

 

 ○ 조리가공식품시장 경기 회복과 반대로 하락세

  - 2015년 조리가공식품(Ready Meals) 시장 판매는 257억 달러 규모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소폭 상승함.

  - 2009년 경기 불황 이후 미국 경제의 꾸준한 회복으로 조리가공식품보다 외식, 음식포장 후 집에서 식사하는 소비가 증가하고 있음.

  - Chilled Lunch Kits, 냉장 피자, 냉장 조리가공식품, 조리된 샐러드 제품들의 판매는 증가했지만 다른 조리가공식품들은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함.

 

조리가공식품(Ready Meals) 연평균 성장률 추이(2010~2015년)

                        (단위: %)

 

2014/15

2010~2015

2010/15

Shelf Stable Ready Meals

-3.34

-3.77

-17.48

Chilled Lunch Kits

6.34

3.88

20.99

Chilled Pizza

1.20

-0.64

-3.17

Chilled Ready Meals

1.00

0.31

1.55

Dinner Mixes

-3.50

-3.47

-16.19

Dried Ready Meals

-2.32

0.56

2.84

Frozen Pizza

-1.40

-0.45

-2.23

Frozen Ready Meals

-2.50

-2.69

-12.73

Prepared Salads

1.49

1.56

8.05

Ready Meals

-1.38

-1.25

-6.11

자료원: 유로모니터

 

 ○ 냉장 런치세트(Chilled Lunch Kits), 신선함 강조로 높은 성장률 기록

  - 2010년에서 2015년까지 연평균 3.88%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냉동식품에 비해 풍미, 신선함 그리고 해동이 필요없는 편리함으로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함.

  - 조리가공식품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인 6.34%를 기록하며 침체된 시장에 활력이 되고 있음. 간편하고 이동에 편리한 장점으로 젊은 회사원들이 주 소비층으로 조사됨.

  - 건강관리에 관심 갖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조리가공식품에도 신선함, 친환경적 식품이 높은 성장률을 기록함.

 

 ○ Prepared Salad, 꾸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이어짐.

  - 바쁜 현대인들 패턴에 맞는 건강, 편의성 갖춘 Prepared 샐러드는 꾸준한 수요로 1.49% 성장률 기록함.

  - 캘리포니아주의 가뭄, 비싼 야채 가격은 Prepared 샐러드 식품의 수요를 증가시킨 주요 이유가 됐음.

  - 가격경쟁력, 신선함을 강조해 향후에도 연평균 1.44% 이상의 꾸준한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Fresh Express Prepared 샐러드 제품

자료원: Fresh Express

 

 ○ Shelf Stable, 냉동 조리가공식품은 염분 햠유량, 낮은 영양가로 시장 위기 직면

  - Shelf Stable 식품은 냉장·냉동보관을 하지 않고 상온인 진열대에 놔두어도 상하지 않는 포장 음식으로 2009년부터 현재까지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함.

  - 여전히 조리가공식품 시장 판매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나, 1억 달러 이상의 판매 감소를 기록하는 등 완연한 하락세

  - 2015년 냉동 조리가공식품은 수요 감소에도 8억 달러의 판매를 기록함. 대조적으로 Prepared 샐러드는 전년대비 25% 판매 성장을 기록하며 5억 달러 규모로 성장

  - 신선하고 건강한 제품 찾는 소비자들의 추세로 향후에도 Shelf stable, 냉동 제품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됨.

 

Hormel사 Compleats 제품과 Nestle사 DiGiorno 냉동피자제품

          

자료원: Hormel, Nestle

 

□ 미국 조리가공식품 시장 경쟁동향

 

 ○ 냉동 조리가공식품이 여전히 판매 선두

  - 네슬레(Nestle)는 냉동 조리가공식품 브랜드인 Stouffer’s와 냉동피자 브랜드 DiGiorno의 모기업으로 꾸준히 시장에서 선두 유지 중

  -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변하고 있지만 대학생, 회사원 등 저렴하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냉동 조리가공식품에 대한 지속적 수요로 향후에도 당분간은 시장 선두 유지 전망

  - 네슬레, ConAgra Foods Inc, Kraft Foods Inc, Chiquita Brands Inc, Schwan Food co는 몇 년간 꾸준히 시장의 선두그룹을 유지하고 있음.

 

네슬레(Nestle)의 Stouffer's, DiGiorno 제품

자료원: Nestle

 

미국 조리가공식품 브랜드별 시장점유율(2011~2015년)

                        (단위: %)

retail value rsp

2011

2012

2013

2014

2015

Nestlé USA Inc

18.74

18.36

19.18

18.05

17.38

ConAgra Foods Inc

12.77

12.52

11.72

11.23

10.69

Chiquita Brands Inc

4.85

4.73

4.68

4.70

4.89

Schwan Food Co, The

4.75

4.40

4.41

4.65

4.65

Hormel Foods Corp

4.11

4.22

4.29

4.28

4.28

General Mills Inc

4.24

3.96

3.80

3.86

3.74

Unilever United States Inc

2.87

2.75

2.69

2.69

2.70

Dole Food Co Inc

3.22

3.05

2.65

2.48

2.49

Ready Pac Produce Inc

1.21

1.36

1.56

1.69

2.04

WhiteWave Foods Co

-

-

-

1.37

1.50

Amy's Kitchen Inc

1.01

1.05

1.09

1.26

1.41

Michelina's Inc

1.09

1.15

1.23

1.30

1.41

Birds Eye Foods Inc

0.84

0.91

0.95

1.03

1.11

Quaker Oats Co, The

0.78

0.76

0.76

0.76

0.75

Smithfield Foods Inc

0.80

0.90

0.84

0.79

0.75

Annie's Inc

0.22

0.29

0.38

0.45

0.55

Campbell Soup Co

0.54

0.49

0.46

0.45

0.43

Mondelez International Inc

-

0.12

0.23

0.29

0.38

Tyson Foods Inc

0.35

0.36

0.37

0.35

0.34

Pinnacle Foods Inc

0.46

0.42

0.39

0.38

0.29

B & G Foods Inc

0.20

0.22

0.24

0.25

0.26

Uncle Ben's Inc

0.24

0.24

0.24

0.24

0.24

Mama Rosa LLC

0.24

0.22

0.22

0.21

0.21

Kashi Co

0.20

0.20

0.21

0.21

0.20

Perdue Farms Inc

0.13

0.13

0.14

0.14

0.15

Bob Evans Farms Inc

0.10

0.10

0.11

0.11

0.11

Kraft Foods Group, Inc

-

9.26

9.72

9.93

-

Heinz Co, HJ

3.35

3.24

3.17

2.58

-

Earthbound Farm

0.89

0.93

1.02

-

-

Kraft Foods Inc

8.72

-

-

-

-

Others

23.09

23.64

23.25

24.22

37.03

Total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냉장 런치 세트의 성장 원동력 Portable Protein Pack, Rev Wrap

  -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한 제품은 간식과 식사의 중간 정도의 위치에서 소비자들에게 어필 중임. 특히 이동하면서 섭취 가능하고 건강까지 챙긴 두 제품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Oscar Mayer P3사 제품 'Portable Protein Pack'은 건강 균형식품을 강조해 단백질 및 휴대성 강조로 좋은 시장 반응을 얻음. 총 네 가지 맛을 출시해 입맛에 맞는 제품 구매 가능

  - Hormel사의 Rev Wrap은 활동량이 많은 젊은 세대들의 인기 제품으로 13가지 맛 출시와 함께 단백질 함유량을 높여 간식 겸 식사로 인기. 가격경쟁력과 건강을 챙긴 Rev Wrap 제품은 향후에도 판매 성장 전망

 

Oscar Mayer P3사 Portatble Protein Pack과 Hormel사 Rev Wrap 제품

 

자료원: Oscar Mayer P3, Hormel

 

 ○ 웰빙 대세를 거스르는 Pinnacle사 Hungry Man Frozen Meals

  - 조리가공식품 시장에서도 웰빙,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제조업체 또한 건강에 초점을 맞춘 제품 출시를 위해 노력 중임. 조리가공식품 시장에서 가장 많은 판매를 기록한 냉동식품도 5년간 25% 이상의 판매 하락을 기록함.

  - 아이러니하게도 Pinnacle의 Hungry Man Frozen Meals는 고지방, 고칼로리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수요가 증가해 전년대비 4~6% 판매 성장을 기록함.

  - 건강에 대한 인식 증가에도 불구하고 기존 냉동식품을 애용하는 소비자와 건강보다는 맛을 우선으로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좋은 성과를 얻음.

 

Pinnacle사 Hungry Man 제품

자료원: Pinnacle

 

□ 전망 및 시사점

 

 ○ 건강에 초점 맞춘 다양한 조리가공식품 출시 전망

  - 소비자가 선호하는 웰빙, 신선함 갖춘 제품의 판매는 갈수록 증가할 것으로 전망. 기존 냉동 조리가공식품 업체들도 다양한 제품 출시와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냉동식품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꿀 것으로 전망

  - 2015년에 강세를 보였던 Prepared 샐러드는 포장기술의 발전을 통해 제품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전망. 채소 값의 변동에 따라 제품의 가격에 영향을 줄 것임.

 

 ○ 미국 조리가공식품시장의 선두주자 Nestle, 색다른 마케팅 통해 소비자들 공략 전망

  - 2년 만에 Nestle 판매실적은 13억에서 11억 달러로 약 20% 감소함. 공격적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인식 변화와 판매실적 향상을 목표로 함.

  - 2015년 여름 광고를 통해 기존 소비자들의 몸무게 감소 중시를 긍정적 생활방식 중시로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맞춤.

  - 360i 에이전시와 함께 칼로리가 아닌 원재료와 품질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WeighThis'라는 소셜 캠페인을 시작함.

  - 뉴욕 Grand Central Station에 그림이 그려진 체중계를 비치하면서 '중요한 건 자신의 몸무게가 아니라 자신이 무슨 일을 성취했는가이다'라는 메시지를 던지며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 추구

 

Nestle의 #Weighthis 캠페인 사진

자료원: Nestle, 360i

 

 ○ 한국 음식이 웰빙에 부합한다는 점을 적극 어필해야 할 것

  - 아시아 음식에 관한 미국인들의 관심 증가로 비빔밥, 불고기, 만두 등 다양한 제품에 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 친숙한 한국 제품들 통해 소비자들에게 접근하면서 시장에 진출해야 함.

  - 비빔밥 같은 웰빙 및 건강식의 장점 홍보와 채식메뉴 강조를 통해 시장성을 부각하는 홍보 전략 필요.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미국소비자들 공략을 위해 다양한 유통업체를 통한 시장 진입과 브랜드 이미지 홍보 또한 중요할 것임.

  - 제품 수출 시 필요한 FDA 승인 및 미국 식품표시제도에 관한 준비 또한 중요

 

 

자료원: 유로모니터, Hormel, Nestle, Pinnacle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조리가공식품시장에도 웰빙 열풍)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관련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