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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눈 보호제품 시장 수요 증가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정재민
  • 2016-03-31
  • 출처 : KOTRA

 

美 눈 보호제품 시장 수요 증가

- 고령화, 전자기기 사용으로 인공눈물, 연고, 세정제  많이 찾아 -

- 온라인 통한 눈 건강 교육 및 증상에 맞는 제품 찾아주는 서비스 증가 전망 -

 

 

□ 미국 눈 보호제품 시장 동향

 

 ○ 콘택트렌즈, 전자기기 사용, 라식 수술, 환경적 요인으로 눈 보호 제품 찾는 소비자 증가

  - 미국인 평균 11시간 이상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이로 인해 눈이 건조해지고 피로가 증가해 눈 보호 제품 수요 상승. 특히 인공눈물의 수요가 증가했으며, 시력 저하로 콘택트렌즈 이용 소비자 많아짐.

 

미국 평균 전자기기 사용시간

 

자료원: Statista

 

  - 미국 콘택트렌즈 시장 규모 2020년까지 120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현재 38만 명이 콘택트렌즈 사용 중으로 향후에도 렌즈 사용자 증가 예상. 콘택트렌즈의 건조함, 가려움 유발로 눈 보호 치료제품 사용 또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전자기기 사용 및 생활습관 문제로 시력교정 필요한 미국인 증가. 이로 인해 라식수술을 받는 사람 증가로 현재 70만 명 이상이 시술 받음. 시술 후 건조함 느끼는 소비자 많아 눈 보호 제품 사용 증가

  - 미국 겨울 시즌, 춥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눈의 피로함, 건조함 완화 위해 눈 보호 제품 수요 증가

 

 ○ 봄, 여름 계절 알레르기 눈 보호 제품 판매 증가

  - 꽃가루 날림이 심한 봄, 여름에 알레르기 반응의 주 원인인 꽃가루가 집중적으로 발생함. 2015년 꽃가루 쓰나미라고 불릴 정도로 대량의 꽃가루가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켜 알레르기 눈 보호 제품 수요 증가

  - 알레르기 눈 보호 시장은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연평균 6.6% 성장률 기록. 향후 기상 변화, 꽃가루 현상 심화로 연평균 2.2% 성장 및 2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 안구건조 관련 제품, 기본적인 눈 보호시장 성장 원동력

  - 눈 보호 시장 매출의 80% 차지 중인 기본적인 눈 보호시장은 2015년까지 연평균 4.9% 성장. 인공눈물, 연고, 세정제 3개의 대표적인 제품이 있음.

  - 간편한 사용방법 장점인 인공눈물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가장 높으며, 안구건조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향후 관련 제품 판매 수요 증가

 

Eye Drops(인공눈물)

- 소비자들이 충혈, 건조 증상 때 가장 많이 찾는 제품으로 기본 눈 보호 제품 시장의 86%를 차지하고 있음.

- 간편한 사용방법과 효과적 증상 완화로 향후 시장 성장의 중요한 제품이 될 것으로 보임.

- 콘택트렌즈 사용자 증가, 라식 수술 등 현대인들의 시력 감소로 지속적 수요 있을 것으로 전망

Eye Ointment(연고)

- 전문의약품으로 항생제 성분이 포함된 제품 등 염증 증상에 눈꺼풀 안에 발라서 이용

- 수술이나 상처 등 연고가 필요할 때 주로 사용됨.

- 사용용도가 한정적으로, 2014년 이후로 판매 성장 감소 추세

Eye Wash(세정)

- 주로 눈 충혈, 염증 또는 눈 안의 이물질, 화학적 물질 제거용으로 사용

- 인공눈물 선호 추세로 특정 용도에만 사용되며, 2010년 이후 지속적 판매 감소 추세

 

                        (단위: %)

% retail value rsp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Drops

85.1

85.2

85.3

85.3

85.5

86.0

Ointment

11.6

11.7

11.7

11.7

11.7

11.3

Wash

3.3

3.2

3.0

3.0

2.9

2.7

Total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고객 교육, 제품 가시성 확보로 눈 보호 제품 판매 실적 증가

  - 알레르기 눈 보호 제품, 기침·감기·알레르기 약 등과 함께 진열로 제품 가시성 확보 및 판매실적 향상 기대

  - 월그린은 Bausch &Lomb와 협력으로 Sight Sense Education 프로그램 출시. 눈 건강 점검과 함께 이상 징후 시 증상에 맞는 제품 소개하는 온라인 플랫폼 운영

  - 향후 온라인 유통시장 활성화, 기업 간 협력을 통해 제품 홍보 및 판매 향상 마케팅 전망

 

월그린과 Bausch &Lomb 협력

자료원: Walgreen, Bausch&Lomb

 

 ○ 소비자들, 눈 건강 관련 인식 증가 관련 제품 수요 증가

  - 건강 관련 인식 및 건강보조식품 수요 증가로 5년간 연평균 12%라는 매우 가파른 성장세를 시현

  - 전자기기 사용 증가로 눈 피로감 호소하는 소비자 증가, 노화 눈 건강 관련 인식 증가로 제품 사용 증가. 나이가 들면서 음식물로 인한 시력감퇴 현상 완화시키려는 소비자 증가

 

□ 눈 보호시장 주요 업체 및 경쟁동향

 

 ○ GBO Novartis, 2015년 눈 보호 시장 총 매출의 32% 차지

  - Standard 눈 보호 시장점유율 33%가 성장원동력. 특히 Systane, Genteal 브랜드 모기업으로 시장 선두 유지

   · Systane 2012년 대비 3% 성장률 기록하며 20.8%로 선점

  - 알레르기 눈 보호 시장에서도 Zaditor, Naphron-A 제품 강세로 선두권 유지. 2015년 눈 보호 시장 19% 점유

  - The eye solution이란 웹사이트 출시. 이는 소비자들에게 눈 건강 인식을 증대시키고 증상에 맞는 제품 매칭을 도와주는 사이트로, 판매실적 및 인식 향상 기대

     

자료원: GBO Novartis

 

 ○ Activas, 눈 보호 시장의 복병 Allergan 인수합병으로 경쟁력 확보

  - Allergan 눈 보호 시장 17% 점유로 GBO와 경쟁사인 Activas, Valant Pharmaceuticals는 눈 보호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보인 Allergan과의 인수합병에 열을 올림.

  - Valant Pharmaceuticals는 다수의 인수합병 시도에도 실패. Acitivas가 2015년 660억 달러에 인수합병에 성공하면서 Standard 눈 보호 시장 2번째 규모로 성장

  - 향후 GBO와 눈 보호 시장 선점을 위해 치열한 다툼 전망

     

                        (단위: %)

retail value rsp

2011

2012

2013

2014

2015

Allergan Inc

15.2

15.8

16.0

16.3

17.0

 

자료원: 유로모니터, Actavis.

 

 ○ 소비자들 관심 프리미엄 제품으로 쏠리면서 자사 브랜드(Private Label) 업체 성장 감소

  - 비싸더라도 믿을 수 있는 대형기업 제품 선호 추세. 자사 브랜드 제품 점유율은 꾸준히 하락세

  - 대형기업의 점유율은 광고 및 소비자들 신뢰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중소기업과 인수합병으로 브랜드 로열티 설립 및 수요 증가 전망

  - 눈 보호 시장에서 자사 브랜드 점유율은 11%에 불과하며, 앞으로도 소비자들 수요 감소로 시장에 어려움 겪을 것으로 전망됨.

          

눈 보호 시장 브랜드별 시장점유율(2012~2015년)

                        (단위: %)

% retail value rsp

Company(NBO)

2012

2013

2014

2015

 

 

 

 

 

 

Systane(Novartis AG)

Alcon Laboratories Inc

17.8

18.9

20.0

20.8

Visine(Johnson & Johnson Inc)

McNeil Consumer & Specialty Pharmaceuticals

10.1

10.1

10.3

10.1

Refresh(Allergan Plc)

Allergan Inc

-

-

-

10.1

Clear Eyes

(Prestige Brands Holdings Inc)

Prestige Brands Inc

6.6

6.7

6.8

6.6

Refresh Tears(Allergan Plc)

Allergan Inc

-

-

-

5.0

GenTeal(Novartis AG)

Ciba Vision Corp

4.6

4.3

4.0

3.6

Walgreens(Private Label)

Walgreen Co

3.4

3.4

3.4

3.4

Zaditor(Novartis AG)

Novartis Consumer Health Inc

2.8

3.1

3.1

3.2

Advanced Eye Relief(Valeant Pharmaceuticals International Inc)

Bausch & Lomb Inc

-

3.3

3.2

2.9

Rohto(Rohto Pharmaceutical Co Ltd)

Mentholatum Co Inc, The

2.1

2.3

2.4

2.8

Thera Tears(Akorn Inc)

Advanced Vision Research Inc

2.9

2.9

2.8

2.7

CVS(Private Label)

CVS Health Corp

-

-

2.5

2.5

Opcon A(Valeant Pharmaceuticals International Inc)

Bausch & Lomb Inc

-

2.5

2.5

2.4

Alaway(Valeant Pharmaceuticals International Inc)

Bausch & Lomb Inc

-

2.4

2.4

2.4

Blink Tears

Abbott Laboratories Inc

2.9

2.7

2.5

2.3

Naphcon(Novartis AG)

Alcon Laboratories Inc

2.3

2.3

2.3

2.2

Wal-Mart(Private Label)

Wal-Mart Stores Inc

1.9

1.9

1.9

1.9

Soothe(Valeant Pharmaceuticals International Inc)

Bausch & Lomb Inc

-

1.6

1.7

1.7

Tears Naturale(Novartis AG)

Alcon Laboratories Inc

2.0

1.8

1.7

1.7

Bion Tears(Novartis AG)

Alcon Laboratories Inc

0.4

0.3

0.3

0.2

Target(Private Label)

Target Corp

0.1

0.1

0.1

0.1

Refresh

Allergan Inc

9.4

9.4

9.5

-

Refresh Tears

Allergan Inc

4.4

4.6

4.9

-

CVS(Private Label)

CVS Caremark Corp

2.6

2.6

-

-

Hypo Tears(Novartis AG)

Ciba Vision Corp

0.8

0.7

-

-

Murine(Prestige Brands Holdings Inc)

Prestige Brands Inc

0.7

0.2

-

-

Advanced Eye Relief

Bausch & Lomb Inc

3.6

-

-

-

Opcon A

Bausch & Lomb Inc

2.6

-

-

-

Alaway

Bausch & Lomb Inc

2.3

-

-

-

Soothe

Bausch & Lomb Inc

1.6

-

-

-

Other Private Label(Private Label)

Other Private Label

3.2

3.1

3.1

3.0

Others

Others

9.0

8.8

8.6

8.2

Total

Total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전망 및 시사점

 

 ○ 전자기기 사용 증가로 눈 보호 시장 지속적 성장 예상

  - '스마트 시대'라고 불릴 만큼 현대인들은 업무, 여가시간, 공부 등 대부분의 시간에 전자기기 사용.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블루라이트, 눈 깜박임 감소 등으로 향후에도 안구건조증 호소하는 사람들 증가 전망

  - 향후 안구건조증 관련 제품 수요 지속 증가 전망

 

 ○ 콘택트렌즈 사용자들, 건조함과 가려움 현상 등으로 촉촉한 일회용 렌즈 사용 증가 전망

  - 현재 세계적으로 1억2000만 명이 사용 중. 건조함, 가려움 현상 호소 고객 증가로 콘택트렌즈보다 수분이 많은 일회용 렌즈, 소프트 렌즈 수요 증가 전망

  - 실리콘 하이드로겔 소프트 렌즈는 높은 산소투과성으로 안구 수분유지와 충혈 방지에 도움. 또한 오랜 사용기간에도 편안한 착용감으로 소비자 수요 높음.

  - 향후에도 실리콘 하이드로겔을 사용해 소비자들의 편안함, 수분유지를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 렌즈 출시 전망. 또한 안구건조증 완화 위해 눈 보호 제품 찾는 소비자 증가 예상

 

글로벌 콘택트렌즈 재료 사용 추이(2012~2015년)

자료원: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

 

 ○ 향후 65세 이상 고령화 인구 증가로 눈 보호 시장 제품 수요 성장 전망

  - 2009년 미국 65세 이상 총인구의 12.9% 차지. 2030년까지 19.3%로 고령화 심화 전망. 이와 관련된 눈 보호 시장, 의료기기산업, 제약산업 등 고령친화적 제품 판매 증가 예상

  - 노안과 65세 이상 소비자들의 전자기기 사용 증가로 눈의 건조함, 피로함 증상 증가. 향후에도 꾸준히 눈 보호 시장 제품 판매 수요 증가 전망

     

미국 65세 이상 인구와 총인구 비중 추이 전망(1900~2060년)

(단위: 명. %)

자료원: 미국 Administration on Aging

 

 ○ 한국 기업 시장진출 위해 제품 홍보 및 소비자 신뢰 확보 필요

  - 비싸더라도 검증된 제품을 사용하는 추세로, 한국 기업 제품은 진출을 위해 cGMP(미국 우수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인증 필수.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신뢰 제고 및 브랜드 이미지 확립하고 기존 업체들과 경쟁할 필요

 -  또한 월그린, 월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 통해 제품을 공급해 많은 소비자들에게 가시성 확보 필요. 특히 인공눈물 등 Standard 눈 보호 제품은 FDA 승인, 판매허가와 같은 절차가 필요 없어 수출에 용이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유로모니터, GBO Novartis, Activas, Allergan, 미 Adminstration on Aging, Walgreen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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