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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와 함께 성장하고 있는 한국의 프랜차이즈 전문점
  • 투자진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고동현
  • 2016-04-07
  • 출처 : KOTRA

 

한류와 함께 성장하고 있는 한국의 프랜차이즈 전문점

- 한류로 각광받는 한국 문화와 음식 -

- 현지에 맞는 차별화된 전략과 서비스 중요 -

 

 

 

□ 한류 붐에 힘입어 성장하는 한국 프랜차이즈 전문점

 

 ○ 2015년 외교부 조사 결과, 우리나라에 호감을 느끼는 국민이 가장 많은 나라로 말레이시아가 1위(72.7%)에 뽑혀 현지에서 부는 K-POP, 한국 드라마 및 예능 열풍이 일시적인 현상이 아님을 입증

  - 현지 최대 K-POP 페이스북 커뮤니티인 Malaysian KPOP fans는 6만 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지난 3월 17일 쿠알라룸푸르에서 진행된 한국 제품의 런칭 행사의 경우 탤런트 이광수 씨가 참석한다는 소식을 듣고 수천 명의 팬들로 인산인해를 이룸.

 

   

자료원: malaysiankpopfans.tumblr.com, k-popped.com

 

 ○ 이러한 한류 열풍과 함께 말레이시아인들은 자연스럽게 한국의 문화와 음식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됐으며, 특히 과거 드라마 ‘대장금’의 방영은 이러한 분위기 형성에 크게 일조. 이를 통한 한국 프랜차이즈 전문점들의 진출 또한 활발하며, 몇몇 기업들은 한류를 이용한 마케팅 및 현지 사정을 고려한 진출전략으로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음.

 

□ 성공사례

 

 1) 지팡이 아이스크림 - 현지 환경을 파악한 공격적인 시장 진출

 

 ○ 말레이시아는 사계절이 섭씨 35~37도를 오가는 기후(낮 기준)로 인해 연중 수시 아이스크림을 찾는 고객이 많으며, 관련 산업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2009~2019년 말레이시아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연도

총계

Off Trade

On Trade

2009년

217.6

140.4

77.2

2014년

303.7

195.7

108.0

2019년

388.6

249.9

138.7

2009~2014년 연평균 성장률

6.9

6.9

7.0

2014~2019년 연평균 성장률(예상)

5.1

5.0

5.1

주: 오프 트레이드; 슈퍼마켓, 면세점 등 판매시장 / 온 트레이드; 레스토랑, 바, 호텔 등 소비시장

자료원: marketresearch

 

 ○ 한국의 지팡이 아이스크림은 2014년 말 진출했으며, 불과 2년 만에 현재 4곳의 점포를 대형 쇼핑몰 내에 입점시키며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성공 이유는 기존 아이스크림의 경우 말레이시아 현지 높은 기온으로 금방 녹아버려 빨리 섭취해야 하거나 녹아내려 손에 묻는 등 불편함이 있었으나, 이는 콘으로 내용물을 감싸 더위에 덜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손에 묻지 않아 큰 호응을 얻어냄.

 

 ○ 또한, 말레이시아 내 유명 한국 예능 프로그램 및 한류스타 팬 페이지를 통한 상품 노출로 지팡이 아이스크림 인지도 상승  

 

 2) 교촌치킨 - 한류 스타를 활용한 홍보 극대화 및 다양한 메뉴 제공

 

 ○ 말레이시아의 국교는 이슬람교로 돼지고기 섭취가 금지돼 있으며,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레시피로 인해 닭고기 섭취량이 많음. 이는 섭취량 2위인 돼지고기에 비해 6배나 높은 섭취량을 보이고 있으며, 총 섭취량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

 

            (단위: Metric Ton)

종류

2012년

2013년

2014년

소고기

181,479

201,556

210,166

양고기

24,384

28,767

34,935

돼지고기

228,531

228,023

229,752

닭고기(오리 포함)

1,301,480

1,390,660

1,427,080

자료원: Department of Veterinary Malaysia

 

 ○ 2014년 초,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한 교촌치킨은 현재 쿠알라룸푸르 내 3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현지인 입맛에 맞는 다양한 메뉴 운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치킨 메뉴만을 중점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한국 교촌치킨과는 달리, 현지 교촌치킨의 경우 닭갈비 정식, 불고기 정식, 김치볶음밥, 김치찌개 등 한식 등을 같이 판매

 

 ○ 아울러 한류스타를 광고모델로 내세워 한류 팬 대상 홍보 극대화

  - 첫 매장 개업 행사 당시, 광고 모델이었던 슈퍼주니어 멤버들이 방문해 오픈행사를 진행

  - 또한, 최근 Pavilion KL 내에 생긴 3번째 매장에는 현재 교촌치킨 광고모델인 배우 이민호가 방문해 수많은 한류팬들이 행사장에 참석,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음.

 

교촌치킨 메뉴 및 레스토랑 전경

   

자료원: 말레이시아 교촌치킨 홈페이지 등

 

□ 시사점

 

 ○ 말레이시아 시장에서의 한류는 현지 내 IPTV의 이용자 증가 및 인터넷 매체의 발달, 다양한 행사 개최 등으로 인해 지속적인 인기를 끌 것으로 보임.

  - 젊은 층의 경우 인터넷 매체를 통해 한국 드라마와 예능을 접하기 쉬워졌고, 다수가 시청하는 TV 시장의 경우 현지 대표 IPTV 업체인 Astro와 Hypptv에서 한국 드라마의 방영 횟수를 늘리고 있어 한류가 더욱 확산될 것으로 예상

  - 한국의 유명한 K-POP 가수들의 말레이시아 공연과 한류 관련 다양한 행사가 연중 개최되고 있어 한류붐이 계속 유지될 것으로 예상

 

 ○ 한류에 힘입어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프랜차이즈 기업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임.

  - 기존에 진출한 프랜차이즈 기업이 전부 성공을 한 것은 아님.

  - 한류에 너무 의존하기보다는 하나의 큰 Advantage로 생각해 기업별 현지에 맞는 차별화된 전략 및 서비스를 가지고 진출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 포인트

 

 

자료원: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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