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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중심으로 재편되는 말레이시아 휴대폰 시장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복덕규
  • 2016-03-16
  • 출처 : KOTRA

 

스마트폰 중심으로 재편되는 말레이시아 휴대폰 시장

- 2015년 스마트폰 800만 대 판매 -

- 2015년 삼성전자 시장점유율 39%로 스마트폰 시장 선도 -

 

 

 

□ 말레이시아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2015년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스마트폰 판매가 8% 증가해 800만 대가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음.

  - 스마트폰에 대한 고객 선호가 지속되면서 피처폰 판매는 18%가 감소한 100만 대로 소비가 급감

 

  소비자들의 가처분소득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새롭게 진보된 스마트폰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모으는 중임.

 

  스마트폰 판매 성장은 기존의 삼성/아이폰 주도 시장에 3G/4G 네트워크까지 장착한 중국 스마트폰들이 매력적으로 포장돼 진출하면서 시장의 성장과 경쟁을 가열시키는 중임.

 

□ 말레이시아 통신서비스 환경

 

  좀 더 신뢰할 만한 이동통신 데이터 네트워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말레이시아 통신사들은 4G 서비스를 새로 출시, 아울러 현행 3G 서비스 지역을 확장해가는 중임.

 

  통신서비스 기업들은 각기 다른 소비자 군들에게 다양한 데이터 플랜을 제공하고, 가족들 간에 데이터크레딧을 올려주거나 나눌 수 있게 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음.

 

  이렇게 데이터서비스가 편리해짐에 따라 휴대폰 활용시간이 많아지고, 결과적으로 다시 좀 더 발전된 스마트폰을 찾는 수요로 연계되는 상황임.

 

  말레이시아 통신 및 멀티미디어위원회(MCMC)에 따르면, 2014년 말 기준으로 4500만 건의 휴대폰 가입 건 중에 2000만 건이 3G 서비스였다고 함.

 

  스마트폰과 데이터 서비스가 일반화되면서 3G 서비스가 급성장하는 상황이며, 3G 고객들은 소득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도시지역에 집중돼 있는 것으로 분석됨.

 

□ 말레이시아 소비자 휴대폰 사용 동향

 

  휴대폰 전문 마케팅기업인 Vserv의 '스마트폰 사용자보고서(SUPR)' 조사 결과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사용자들은 평균 하루 3시간, 323M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됨.

 

  사용 콘텐츠를 분석해 보면, 40%는 소셜네트워킹 및 채팅에 36%는 엔터테인먼트에 그 밖의 15%는 유틸리티앱을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음.

 

□ 스마트폰 시장 경쟁동향

 

  삼성 말레이시아는 2015년 현재 39%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스마트폰 부문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음. 삼성의 이러한 압도적인 입지는 갤럭시 S6와 S6 edge, 그리고 갤럭시노트4 등과 같은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와 주요 통신사들이 연계한 적극적인 마케팅 결과임.

 

2012~2015년 말레이시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비교

                        (단위: %)

브랜드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Samsung

37.8

41.0

41.7

38.9

iPhone

11.6

14.2

18.4

22.3

Nokia

27.5

14.4

10.8

8.1

HTC

6.4

4.3

3.8

2.8

Sony

3.6

3.5

2.4

2.0

LG

0.6

0.7

0.7

0.6

Others

12.5

21.9

22.2

25.3

Total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애플의 아이폰은 고급 스마트폰 분야에서 선전하면서 22%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특히 화면이 커진 아이폰6+가 삼성제품들과 경합을 벌이는 상황임.

 

  기타 브랜드로는 저가의 중국 스마트폰들이 빠르게 시장을 잠식하고 있으며, 샤오미의 경우 온라인 특화 판매전략이 주효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2016년 스마트폰 시장 전망

 

  향후 말레이시아 휴대폰 시장도 스마트폰이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스마트폰 신상품 모델들이 지속적으로 수요를 촉발하는 요소가 될 것임.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 심화로 저가 스마트폰들이 출시되면서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전환하는 소비자가 급증할 것임.

 

  특히 일과 재미를 함께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구미에 맞춰 다중작업(Multitasking)이 가능한 최신 앱과 운영체제를 탐재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임.

 

  아직까지 농촌지역에서는 소득수준이 상대적으로 낮다 보니 피처폰 같은 휴대폰 사용률이 높기는 하지만, 잠재적인 성장가능성은 오히려 더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음.

 

  이런 잠재력을 보고, Maxis와 같은 주요 통신서비스가 수도권인 끌랑밸리 지역을 넘어 페낭, 조호르바루, 동말레이시아 지역까지 LTE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하는 중임.

 

  선불카드 사용이 일반적인 말레이시아에서는 아직도 73%의 휴대폰이 별도 서비스패키지 사용계약 없이 구입되고 있음.

 

  그러나 주요 통신 서비스사들이 지속적으로 소비자군에 맞는 저렴한 서비스상품들을 개발해 가면서 서비스패키지 고객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말레이시아 3대 통신사들인 Celcom, Maxis, DiGi에서 3G와 4G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제공하는 가운데, 소비자들의 가처분소득이 증가하면서 브로드밴드와 통화시간을 결합한 후불제 서비스 플랜들이 큰 호응을 얻고 있음.

 

  가전제품 양판점들이 전체 휴대폰 판매비중의 88%를 차지할 정도로 주요한 유통채널인 가운데 통신서비스사들이 직영하는 대리점들도 잦은 휴대폰 프로모션 판매와 데이터 할인 프로그램으로 급성장 중이므로 이들과 연계한 휴대폰 액세서리 판매 등을 모색해볼 필요가 있음.

 

  스마트폰의 성장은 모바일앱 시장과 모바일 쇼핑의 성장으로 연결되는 바, 관련 산업의 현지 시장 진출도 적극적으로 검토해볼 단계이며, 말레이시아를 테스트베드로 활용하면서 성장하는 동남아 시장을 공략하는 교두보로서 적극 활용해야 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분석 자료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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