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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식품 전시회 '프로드엑스포'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6-03-02
  • 출처 : KOTRA

 

러시아 식품 전시회 '프로드엑스포' 참관기

- 러시아 식품 제조사 참가 대폭 증가, 중남미·중동국가들의 전시 활발 -

- 러시아의 서방산, 터키산 식품 금수조치 이후 러시아 식품시장 변화 확연 -

 

 

 

□ 전시회 개요

 

 ○ Prodexpo는 CIS와 동유럽 최대 식품 전시회로 1994년에 시작돼 올해 23회째로 개최됐으며, 최초 개최연도에 비해 전시 업체 수는 약 4배, 전시면적은 약 5배 증가했음.    

 

전시회명

Prodexpo 2016

(23rd International Exhibition for Food, Beverages and Food Raw Materials)

전시기간

2016년 2월 8~12일

홈페이지

http://www.prod-expo.ru/en/

최초 전시연도

1994년

규모

10만sqm

전시 기업 수

65개국 1986개사(27개 국가관)

전시 방문객 수

약 1만2000명

분야

육류, 채소, 생선, 곡물, 음료, 주류, 오일, 제과, 식품 기계 등

 

 ○ 2016년의 총 전시면적은 10만sqm로, 65개국 1986개사 참가. 2015년 대비 전시면적이나 참가기업 수, 국가 수는 큰 차이가 없으나 러시아 방문객이 증가해 전시회 둘째, 셋째 날에는 전시관 입장에 약 1시간이 소요될 정도로 크게 붐빔.

 

 

□ 러시아 국내기업 및 중남미, 아시아, CIS 국가 기업의 참가 증가

 

 ○ 러시아 전시참가 기업 수는 1424개사로 2015년 대비 10% 증가했는데, 이는 러시아의 서방산, 터키산 식품 금수조치 이후 식품 비즈니스를 새롭게 시작하거나 확대하는 러시아 기업들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됨.

  - 특히 서유럽 국가로부터의 수입 채널이 차단된 낙농 및 치즈 분야에서 러시아의 전시참가 기업 수는 전년 대비 20% 증가했으며, 채소와 곡물류도 44%나 증가함.

  - 생선과 해산물 전시관에는 극동, 크림, 카리닌그라드, 무르만스크에 위치한 기업들의 참가가 크게 증가함.

  - 러시아 지방정부의 전시 참여도 전년대비 2배 이상 증가. Kirov, Penza, Kostroma, Novosibirsk, Tomsk 등의 도시와 함께 Stavropol주(Krai), Kransnoyarsk주, Tver주 정부가 참가해 차, 건조 육류, 생선, 크바스, 생수, 체다 우유(cedar milk) 등 제품 전시

 

 ○ CIS 지역에서는 벨라루스 69개사, 아르메니아 30개사, 카자흐스탄 13개사가 참가해 유라시아경제연합 공동체 간의 교역이 활발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이 밖에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키르키스스탄에서도 상당수 기업들이 참가함.

 

서방산 농식품 금수조치 후 러시아의 국가별 식료품 수입 증가율

자료원: 러시아포커스

 

금수조치 대상 터키산 식품들의 러시아 수입액(2015년 1~9월)

(단위: 백만 달러)

주: 연한 파이 모양이 터키로부터의 수입액

자료원: RBK

 

 ○ 총 27개의 국가관이 운영됨. 이 중 브라질, 스페인, 아르메니아, 칠레, 아르헨티나, 중국, 헝가리가 비교적 넓은 국가관을 운영함. 칠레와 브라질은 전년대비 국가관의 규모가 크게 증가했으며, 스리랑카의 경우 현지 시장 점유율이 높은 차 제품뿐만 아니라 생선, 해산물, 땅콩 등 다양한 제품의 기업들이 전시회에 참여

  - 러시아의 서방산, 터키산 식품 금수조치로 인해 기존의 서유럽, 미국, 터키로 부터의 수입선이 중남미, 아시아, 중동 기업들로 바뀌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전시 참가 국가

Algeria, Argentina, Armenia, Australia, Austria, Azerbaijan, Belarus, Belgium, Brazil, Bulgaria, Chile, China, Colombia, Cyprus, the Czech Republic, Denmark, the Dominican Republic, Estonia, Fiji, Finland, France, Georgia, Germany, Greece, Hungary, Iceland, India, Indonesia, Iran, Ireland, Italy, Kazakhstan, Kyrgyzstan, Latvia, Lebanon, Lithuania, Macedonia, Malaysia, Mexico, Moldova, Morocco, the Netherlands, Paraguay, Peru, Poland, Portugal, the Republic of South Africa, Romania, Russia, Serbia, Singapore, Slovakia, South Korea, Spain, Sri Lanka, Syria, Tajikistan, Thailand, Tunisia, Turkey, Ukraine, Uruguay, the USA, Uzbekistan, and Vietnam.

 

전시 국가관

Algeria, Argentina, Armenia, Austria, Brazil, Bulgaria, Chile, China, the Czech Republic, France, Greece, Hungary, Iran, Italy, Latvia, Macedonia, Mexico, the Republic of South Africa, Paraguay, Poland, Portugal, Serbia, Sri Lanka, Spain, Thailand, Tunisia, Uruguay... will

 

□ 주요 품목별 동향

 

 ○ (제과) 총 311개사가 참가한 사탕·초콜릿·제과·빵 분야 전시면적은 2015년 대비 13% 증가, Prodexpo 전시 섹션 중 가장 넓었음.

 

 ○ (음료) 주스 및 소프트 드링크 전시관에는 생수 품목의 전시면적이 증가한 편이며, 주로 러시아 남부지역이나 북 코카서스 지역 기업들이 많이 참가했음. 소프트 음료와 주류관에서는 최신 추세를 반영해 '유리병(Glass Containers)' 섹션, '병막이(Closures), 포장디자인, 음료 가공' 섹션이 운영됨.

 

 ○ (차) 인도네시아와 네팔이 차 제품을 전시, 본격적인 러시아 진출 움직임이 파악됨.

 

 ○ (육류) 기존의 러시아 대기업 외에 신생 기업들이 많이 참가. 브라질,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파라과이 등 중남미 국가 기업들의 참가도 증가했음. 인도의 육류 수출 기업도 최초로 참가

 

 ○ (주류) 178개의 러시아 회사와 23개국 106개의 외국 회사가 참여. 맥주, 스파클링와인, 코냑 등을 전시. 러시아산 와인도 선보임.

 

□ 시사점

 

 ○ 러시아의 대대적인 식품 금수조치로 러시아 현지 제조와 기존 식품의 수입선 대체가 활발해지는 상황임을 고려해 우리 기업들은 각종 식품 원료, 식품 가공 기계 등의 수출과 함께 극동지역 등 러시아 지방 바이어에 대한 채소, 과일 등을 더 다양한 방식으로 수출하는 전략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 전시회에 참가한 국내기업 A사 해외 마케팅 담당자는 식음료 분야에서 러시아 기업들이 스스로 제조를 본격화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완제품 수출도 필요하지만 이제는 원료 수출, OEM방식의 진출 모델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언급

 

□ 참고 자료

 

MEAT AND MEAT PRODUCTS, COOKED MEATS, POULTRY, EGGS

RETAIL DISTRIBUTION CENTRES

MILK AND DAIRY PRODUCTS, CHEESE

ALCOHOLIC DRINKS

ICE CREAM SALON

GLASS CONTAINERS

GROCERIES, CEREALS, PASTA, SPICES, KITCHEN HERBS

CLOSURES. PACKAGING DESIGN. BEVERAGE PROCESSING

VEGETABLE FAT

PACKAGING SOLUTIONS FOR THE FOOD INDUSTRY □ PRODEXPOPACK EXHIBITION

JUICES, MINERAL WATER, SOFT DRINKS

SALON OF EQUIPMENT AND SERVICES

FROZEN FOOD, SEMI-PREPARED FOODS AND READY MEALS

EXPOSITIONS OF RUSSIAN REGIONS

CONFECTIONERY, SNACKS, NUTS, DRIED FRUIT, BAKERY,CONFECTIONERY RAW MATERIALS

NATIONAL EXPOSITIONS. GOURMET AND DELICATESSEN

TEA, COFFEE

ECOBIOSALON

FISH AND SEAFOOD

HEALTHY NUTRITION, FARM PRODUCTS

CANNED FOOD, SAUCES, KETCHUPS

BABY FOOD

GASTRONOMY, PRODUCTS FOR RESTAURANTS

VEGETABLES, FRUIT, MUSHROOMS

TRADING HOUSES

PET FOOD / HONEY AND BEE PRODUCTS

 

멕시코 국가관

헝가리 국가관

이탈리아 국가관

파라과이 국가관

우루과이 국가관

러시아 유력 농기업 루스아그로사

 

 

자료원: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참가 기업 인터뷰 및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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