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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식품 전자상거래 현황과 키워드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6-02-26
  • 출처 : KOTRA

 

중국 식품 전자상거래 현황과 키워드

- 주요 소비자 연령 28~38세, 유기농식품 등 건강 관련 제품 수요 증가 -

- 톈마오(天猫), 징둥(京) 산업 1·2위 차지, 워마이왕(我买网) 급부상 -

 

 

 

□ 배경

 

  톈마오, 징둥 등 많은 전자상거래 대기업은 2012년부터 식품 시장으로 진입하기 시작

 

  대형 온라인의 식품몰이 급부상, 시장은 점점 더 치열하게 경쟁

 

□ 중국 식품 전자상거래 시장 개황

 

  중국 온라인 소매시장 규모

  - 2015년 제 2분기 중국 온라인 판매시장 거래규모는 4670억1000만 위안, 전분기 대비 17.15% 증가

 

중국 온라인 판매시장 규모(2015년 상반기)

자료원:

 

 ○ 식품 전자상거래 시장의 점유율은 증가하는 추세로 2010년 0.08%에서 2015년 1.78%로 증가

 

중국 식품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2015년 상반기)

                                                                        (단위: %)

자료원:

 

 ○ 온라인으로 많이 구매되는 식품은 판매 1위인 유기농식품(23%)을 비롯해 유제품(21%), 건강식품(19%)으로 온라인 식품 구매기준 키워드는 ‘건강’.

 

중국 온라인으로 구매되는 식품의 종류

                                                                                    (단위: %)

자료원:

 

 ○ 식품 전자상거래 시장의 주요 소비자 연령은 28~38세(48.6%)

  - 이들 소비자들의 구매력은 강하며, 해외식품과 신선한 식품을 선호함. 또한 생활의 질을 매우 중시하고 맛과 건강을 고려하면서 제품 가격 부담은 덜 느낌.

 

중국 식품 전자상거래 소비자 연령대

                                                                                    (단위: %)

자료원:

 

□ 중국 식품 전자상거래 주요 기업

 

 ○ 중국 식품 전자상거래 주요 기업의 시장 점유율

  - 2015년 상반기 식품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 1위는 톈마오(天猫, 28%), 2위는 징둥(京, 22%), 3위는 워마이왕(我买网, 17%)

 

중국 식품 전자상거래 시장 쇼핑몰 점유율(2015년 상반기)

                                                                                    (단위: %)

자료원:

 

□ 시사점

 

 ○ 식품 전자상거래 시장은 발전 초기 단계로, 기업 간의 격차는 적고 경쟁은 치열함.

  - 배송 체인과 제품 보관 서비스의 품질 제고 및 기업 간 인수합병 예상

 

 ○ ‘건강에 이로운 제품’이 제품 선택에 가장 중요한 기준

  - 중국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며, 소비자들이 식품안전과 생활수준에 더 많은 요구를 하고 있음.

 

*중국 특색 온라인 식품사이트 '워마이왕(我买网)'

자료원: 我买网

 

기업명

워마이왕(我买网)

홈페이지

www.womai.com

전화번호

400-005-5678

이메일

service@womai.com

 

  - 세계 500개 기업 중의 하나인 중량그룹(中粮集)이 투자한 식품 구매 온라인 전문 사이트(2015년 판매액이 약 20억 위안 이상)

  - 식품만 판매하며 주로 수입식품, 신선한 수입식품, 원산지에서 구매한 신선한 제품, 기업 내 브랜드 제품을 판매

  - 자사 브랜드뿐만 아니라 한국, 일본, 동남아, 지중해, 북미주, 남미주, 유럽, 오세아니아, 아프리카 등 국가에서 1000여 가지의 우수제품 판매

  - 현재 워마이왕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지역에 식품창고를 설립했으며, 중국 142개 도시에 최소 48시간 내에 배송 가능한 배송서비스 제공

  - 60개 도시에 완전한 콜드체인 물류 시스템을 건설, 이를 통해 '마지막 1㎞까지(最后一公里)' 보장 가능

 

자료원: 我买网

 

 ○ 콜드체인 시스템을 운영하는 중국 기업과의 협력채널 구축 필요

  - 워마이왕(我买网: 중국 식품 온라인 사이트) 등 콜드체인을 구축하고 있는 온오프라인 기업과 협력 필요

  - 한국의 aT센터(농수산 물류 유통공사)는 청도에 냉동 물류창고를 확보해 향후 콜드체인 구축 계획  보유

 

 

자료원: 易,, 我买网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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