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아시아에서 가장 큰 지하 기차역, 선전 푸텐역 개통
  • 투자진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6-01-06
  • 출처 : KOTRA

 

아시아에서 가장 큰 지하 기차역, 선전 푸텐역 개통

- 30일 개통, 광저우~선전~홍콩(广深港) 여객 전용선 -

- 12월 29일 오전 10시부터 기차표 판매 -

 

 

 

□ ‘아시아에서 가장 큰 지하 기차역’은 얼마나 대단한가?

 

 ○ 지하 기차역

 

  아시아에서 가장 큰 지하 기차역

 

 ○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

 

  지하철 무봉(无) 연결

 

□ 선전 푸텐역(深福田站) 정보

 

 ○ 광저우 철도그룹이 12월 28일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아시아에서 가장  큰 지하 기차역인 선전 푸텐역은 2015년 12월 30일 정식 개통 운영. 이에 관련된 기차표는 12월 29일 오전 10시부터 12306 (http://www.12306.cn) 사이트에서 판매됨.

  - 광저우-선전항구 여객 전용선 푸텐역(福田站)은 아시아에서 가장 큰 지하 기차역이며, 위치는 선전 시내 중심 지역의 이텐로(益田路)와 썬난다도(深南大道)의 교차 위치에 있음.

  - 본 지하 기차역의 총면적은 14만7000㎡이며, 21개 축구장의 면적과 같다고 함. 전체 기차역은 총 3층으로 이루어져 있음.

  - 지하 1층은 환승로비이고, 여객 출입국은 16개임. 지하 2층은 역층과 기차 대기실이며, 총 4개의 탑승 입구가 있고, 대기의자는 1200여 개로 최대 3000명의 여객이 사용 가능함. 지하 3층은 플랫폼이며, 총 4개 플랫폼과 8개 궤도로 구성돼 있음.

  - 지면에는 총 3개 통로를 직접 지하 2층까지 편리하게 출입 가능하도록 설치했으며(지하 1층 사용 안 함), 3개의 출입구는 각각 푸화이루북측(福一路北), 이텐루동측출입구(益田路东侧出入口), 쟝수은행아래 출입구(江苏银下出入口), 썬난다도남측(深南大道南), 이텐루동측출입구(益田路东侧出入口) 등으로 연결돼 있어 여객의 편리함을 도모함.

 

자료원: 바이두(百度)

 

□ 개통 초기에는 광저우 남역 열차만 운영 예정

 

 ○ 운영 초기, 푸텐역(福田站)은 광저우 남역으로 향하는 케이티엑스만 개통할 예정이며, 개통 첫 날부터 2016년 1월 9일까지 매일 11대 케이티엑스가 실행 예정임.

 

 ○ 1월 10일부터는 23대로 증가할 예정임. 12월 29일 오전 10시, 푸텐역에서 광저우 남역의 기차표는 12306(http://www.12306.cn) 사이트, 기차역, 혹은 대리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구매가 가능하고, 푸텐역에서 광저우 남역의 2등석 표의 가격은 82위안이며, 1등석 표 가격은 108위안임.

 

 ○ 푸텐 중심구에서 선전북(深北)은 11분으로 줄어들었으며,푸텐에서 광저우 남역의 열차 중 가장 빠른 열차 운영시간은 42분으로 줄어들었음. 더 상세한 열차 번호, 정거장 등 관련 정보는 12306 (http://www.12306.cn) 사이트에 등록하면 볼 수 있음.

 

 ○ 광저우 철도그룹의 관련 담당자의 소개에 따르면, 광저우-선전-홍콩(广深港) 여객 전용선 푸텐역의 운영 시작은 선전북역의 운영조직을 최적화하며, 동시 선전북역의 여객터미널의 과중한 부담을 완화할 수 있음.

 

 ○ 푸텐역은 중요한 철도교통 중추이며, 주삼각(珠三角)구역 경제의 쾌속한 발전에 매우 유리함. 특히 광저우-선전-홍콩 여객 전용선의 홍콩 부분 개통 후, 홍콩은 중국 내륙의 고속철도망에 융합될것. 이는 중국 내륙과 홍콩 마카오 등 지역의 경제문화 및 인문 왕래 촉진에 큰 중요한 의미가 있음.

 

 ○ 선전과 광저우에서 고속철도 이용 시 각각 15분과 30분의 빠른 속도로 홍콩에 도착할 수 있으며, ‘광저우-선전-홍콩 반시간 경제권’이라는 이름으로 형성됨.

 

자료원: 바이두(百度)

 

□ 총 7개 첫차 버스노선 설립

 

 ○ 푸텐고속열차역 개통 전 선전의 버스노선은 이미 완성. 28일 선전(深)시 교통운송 위원회에서 받은 정보에 따르면, 28일 부터 이미 59번, 327번, E18번, M221번, M413번, 고봉전용선 62번, 고봉전용선 96번 등 7개의 버스노선이 이미 푸텐고속교통 중추의 버스정거장이 됨.

 

 ○ 총 버스노선은 33개로 각각 칭후(湖), 싸징(沙井), 스옌(石岩), 둥후(湖), 난터우(南) 검사역 및 광밍(光明) 등으로 향하는 시민은 푸텐고속열차역에서 직선 버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음.

 

 ○ 기자의 조사 결과, 첫차 시간이 제일 빠른 버스노선은 M413번이며 아침 5시에 출발 예정. 101번 버스 등은 막차 시간은 23시로 지하철 막차 시간과 동일해 시민들에게 많은 편리함을 줌.

 

 

 고속철도 푸텐역(福田站)의 터우탄탕 ‘ 경험

 

 ○ 표 판매시간: 12월 29일 오전 10시부터

 

 ○ 가격: 푸텐역에서 광저우 남역 2등급 가격은 82위안, 1등급 가격은 108위안

 

 ○ 소요시간: 푸텐 중심구에서 선전북(深北) 11분 소요, 푸텐에서 광저우 남역 42분 소요

 

 ○ 33개 버스노선 푸텐 고속 열차역 도착

  - 101, 113, 204, 223, 311, 32, 320, 326, 395, 50, K113, K204, K318, M221, M363, M413, M414, N4, M435, M448, M447, 고봉전용선 15번, 고봉전용선 18번, 고봉전용선 38번, 고봉전용선 49번, B709, 59, 327, E18, M221, M413, 고봉전용선 62번, 고봉전용선 96번

 

 개통 후, 얼마나 편리해질까?

 

  절친과 수시로 홍콩반도 호텔에서 커피를 마시며 즐길 수 있음.

 

 ○ 퇴근 후 홍콩에서 동관(莞)으로 맛집을 찾아 즐길 수 있음.

 

 ○ 아시아에서 가장 큰 지하 기차역은 앞으로 홍콩 부분 개통 후, 베이징(北京)에서 홍콩까지 고속철도로 약 9시간이 소요. 동관(莞)과 선전푸텐(深福田) 중심구에서 홍콩서구용은 각각 30분과 15분이 소요됨. 더불어 광저우-선전-홍콩 여객 전용선의 최고 시속은 300㎞/시간이며, 이상 소요시간은 시간당 200㎞ 운영 시속으로 계산됨.

 

□ 시사점

 

 ○ 아시아에서 가장 큰  지하 기차역-푸텐역 개통

 

 ○ 선전북역(深北站)에서 푸텐역까지 5분 이내 도달

 

 ○ 광저우 남역에서 푸텐역(福田站)까지 30분 이내 도달

 

 ○ 홍콩 부분 개통 후 푸텐중심구에서 홍콩서구용까지 15분 소요

 

 ○ 홍콩 부분 개통 후 동관(莞)에서 홍콩서구용까지 30분 소요

 

 ○ 홍콩 부분 개통 후 베이징에서 홍콩까지 9시간 소요

 

 

자료원: 남방망(南方), 바이두(百度), 중국경영망(中国经营网), 봉황망()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아시아에서 가장 큰 지하 기차역, 선전 푸텐역 개통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