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일본, 공유경제가 뜬다!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5-12-15
  • 출처 : KOTRA
Keyword #공유경제

 

일본, 공유 경제가 뜬다!

- 2014~ 2018년 5년간 약 2배 확대 전망 -

- 소유에서 '공유'와 ‘체험’으로 소비패턴 변화, 자동차, 의류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 -

 

 

 

□ 급속히 확대되는 공유경제

 

 ○ 공유경제(Sharing Economy)란?

  - IT 기술의 발달로 개인이나 기업이 소유한 물건과 서비스 등을 인터넷을 통하여 공유하는 경제 구조로 특히 미국이나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 중

     

 ○ 일본의 조사기관 야노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일본에서도 공유경제가 급속히 확대 중

  - 2014년 232억엔에서 연평균 18.7%씩 성장, 2018년에는 462억엔에 달할 전망

  - 특히 2014년에는 차량 공유기업인 우버(Uber), 숙박시설 매칭 서비스 제공기업인 Airbnb 등 해외기업이 일본에 진출, 전년대비 34.7% 성장

 

일본 공유경제 규모 전망

(단위: 백만 엔)

 자료원 : 야노경제 연구소, 2015년 추정치, 2016년 이후 예측치

 

□ 일본에서 공유경제가 확산되고 있는 이유

 

 ○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스마트폰 및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보급 확대에 따라 공급자와 수요자의 매칭이 보다 용이해진 것을 들 수 있음.

  - 일본에서도 2014년 클라우드소싱협회 등이 설립돼 공유경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편한 IT 환경이 갖춰짐.

 

 ○ 비용절감이 가능한 것도 장점

  - 차량, 공간, 의류뿐 아니라 노동력까지 대상으로 확산되는 공유경제는 필요할 때만 해당 물건을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어 절약 가능

 

 ○ 외국인 관광객 증가

  - 특히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 따른 호텔 및 교통수단 부족으로 숙박시설 및 차량 공유가 인기를 끔.

  - 일본 관광청에 따르면, 올해 10월까지 외국인 관광객은 엔저 및 비자규제 완화로 전년 대비 44% 증가한 1630만 명을 기록

 

 ○ 소유에서 '공유'와 ‘체험’으로 소비패턴 변화

  - 의류 및 액세서리, 고급 승용차 등 물건을 소유하기보다 공유 및 대여를 통해 유행에 맞게 체험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소비자 가치관이 변화하고 있음.

 

□ 일본 공유경제 사례

 

 ○ 숙박, 자동차, 의류, 노동력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음.

 

ㅇ Airbnb,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일본 매출 급성장

 - Airbnb는 올해 11월, 2015년 민박 대여 서비스 제공이 전년대비 529% 증가할 것이라고 발표

 - 또한 빈 방을 유료로 대여하는 민박의 경제파급 효과가 2220억 엔에 달하고 2만1800명 고용창출효과가 있었다는 조사결과도 발표

 -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 따라 일본 정부는 국가전략 특구에 한해 조건부로 민박 금지 규제를 완화함.

 - 이에 따라 오사카부는 2015년 10월 민박 허용 조례를 통과시켰으며, 도쿄도 오오타구도 올해 12월 조례화 예정

ㅇ 본격적 서비스 제공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Uber

 - 일본에서 개인차량을 활용한 유료 합승은 도로운송법상 불법(白タク)이기 때문에 Uber는 택시회사와 제휴해 콜택시, 택시배차 서비스만 제공 중이며, 일반 승용차를 배차하는 UberX는 일본에서 제공하지 않음.

 - 교토부 교탄고시 등에서 특구내 개인용 차량의 영업 허용을 요구했고, 정부 국가전략 특별구역 자문회의에서 공공교통의 공백지대에 한해 인정할 의향을 최근 보여 향후 영업 확대에 대한 전망이 밝음.

ㅇ 개인간 차량 공유 서비스 Anyca

 - 올해 9월부터 영업 개시

 - 차량을 빌리는 측은 다양한 차량을 필요할 때만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고, 임대해주는 측은 임대수입을 통해 차량 유지비 경감 가능

 - 고급 수입차도 많이 등록돼 있어 자동차광에 인기

ㅇ 개인소유 주차장을 빌려주는 akippa

 - 개인소유 주차장 등을 스마트폰으로 검색해 일시 이용하게 해주는 서비스

 - 요금은 코인 파킹보다 저렴하게 설정되는 경우가 많음.

ㅇ 취향 및 유행에 맞춘 옷을 빌려주는 air closet

 - 2014년 10월부터 영업 개시

 - 매월 일정한 요금을 받고 마음에 드는 스타일의 의류 등를 대여해주는 서비스

 - 의류 수납공간 및 세탁이 필요 없어 인기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일본경제신문

 

□ 시사점

 

 ○ 확대되는 공유경제

  - 외국인 관광객 증가, IT 기술의 발달과 함께 소유보다 공유 및 체험을 중요시하는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차량, 숙박, 의류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공유경제 확대

  - 공유경제 확대로 서비스 및 물건 공급자가 기존 사업자에서 개인까지 확대되고 소비자와 직접 소통할 기회도 증가

 

 ○ 우리 기업도 공유경제 확산에 따른 비즈니스 기회 노려야

  - Uber, Airbnb 등 해외기업 성공사례에 주목하고, 선진 IT 기술 활용해 새로운 플랫폼 개발을 시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닛케이 트렌드, 야노경제 연구소, The Japan Times, KOTRA 오사카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일본, 공유경제가 뜬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