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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 가전제품 보조금 정책 시행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5-12-09
  • 출처 : KOTRA

 

베이징, 가전제품 보조금 정책 시행

- 보조금 대상 품목 총 9종, 공기청정기도 포함 -

- 보조금 지급 대상업체 온·오프라인 매장 21곳 지정 -

- 현지 가전업체 수혜 전망 -

 

 

 

□ 베이징, 2015년판 에너지 절감형 가전제품 보조금 정책 시행

 

 ○ 베이징시 상무위원회는 11월 24일 에너지 절감형 가전제품 총 9종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결정

  - 보조금 대상이 되는 가전제품 품목은 TV·냉장고·세탁기·에어컨·공기청정기·양변기·자전거·레인지후드·열수기 등 9종

  - 시행기간은 2015년 11월 28일부터 2018년 11월 30일까지 3년

 

 ○ 베이징은 2년 반 만에 친환경 가전제품 보조금 정책을 재개

  - 베이징은 에너지 절감형 가전제품 소비 촉진을 위해 2011년부터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컴퓨터 제품 등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

  - 2012년 6월부터는 중국 전역에 확대*, 1년 시행기간을 가진 후 2013년 5월 말 종료

   * 2012년 6월 국무원, ‘에너지 절감형 가전제품 보조금 정책’ 발표

 

□ 정책 내용

 

 ○ 이번 보조금 대상이 되는 가전제품은 TV·냉장고·세탁기·에어컨·공기청정기·양변기·자전거·레인지후드·열수기 등 9종

  - 2012년의 가전제품 5종에서 PC는 제외하고 레인지후드, 열수기, 공기청정기, 양변기, 자전거 등이 추가

   · 2012년 보조금 대상 품목: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컴퓨터

  - 중국 국가에서 지정한 에너지나 절수 효율등급 1, 2등급에 부합되는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열수기, 레인지후드는 모두 보조금 대상에 포함

  - 공기청정기는 국가전자제품 안전기준인 ‘가정용 및 유사용도 가전제품 안전통칙 GB4706.1-2005’, ‘가정용 및 유사용도 가전제품 안전 공기청정기에 대한 특수요구(GB4706.25-2008)’, 상품성능표준인 ‘공기청정기(GB/T 18801-2015) 등 국가표준에 부합돼야 함.

  - 양변기는 절수인증 및 물사용효율 등급이 2급 이상의 상품이어야 함.

  - 자전거의 경우 국가에서 제정한 ‘자전거 통용기술 조건’에 부합하면 모두 보조금 대상에 포함

 

 ○ 보조금 지급 대상으로 지정된 업체는 총 21곳, 온라인 매장도 포함돼 온라인으로 구매한 제품 역시 보조금 대상에 포함

  - 궈메이(國美), 쑤닝(蘇寧), 까르푸 등과 같은 오프라인 유통매장뿐만 아니라 타오바오(淘寶), 징둥(京東), 샤오미(小米) 등과 같은 인터넷 기업도 포함

  - 이는 활발하게 발전하는 중국 전자상거래 발전 추세에 맞춘 정책적 시도로 해석됨.

 

보조금 지급 대상으로 지정된 업체

 

온라인 (6)

오프라인 (16)

업체

쑤닝(蘇寧)

궈메이(國美)

징둥(京東)

타오바오(淘寶)

당당망(當當網)

샤오미(小米)

쑤닝(蘇寧), 궈메이(國美), 따중(大中), 화관(華冠), 까르푸,

창핑신스지(昌平新世紀) 쇼밍몰, 신하이윈퉁(海運通),  취웨이(翠微),

순이궈타이(順義國泰), 바이성(百盛) 쇼핑몰,

우메이징베이따스제(物美京北大世界), 왕푸징 수앙안(雙安),

디위안(帝園) 쇼핑몰, 옌칭런민(延慶人民) 쇼핑몰,

신스다이관화(新時代冠華), 창핑양광(昌平陽光) 쇼밍몰

주: 쑤닝(蘇寧)은 온·오프라인 매장이 모두 지정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소비자는 베이징 시민, 베이징 호구(戶口) 소유자와 베이징시에 주둔한 군인 및 무장경찰, ‘베이징시 취업거주증’(工作居住證)과 ‘임시거주증(暫住證)’ 소유자 등

  - ‘베이징시 취업거주증’(工作居住證)과 ‘임시거주증(暫住證)’ 소유자를 보조금 대상 소비자에 포함시킨 것은 이번이 처음

  - 최근 추진 중인 중국 호적관리개혁을 반영하고 수혜자 범위를 확대해 에너지 절감형 소비 추진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됨.

 

 ○ 보조금은 소비자들이 정부가 지정 업체에서 절전형 가전제품을 구매할 시 곧바로 지급

  - 과거처럼 관련 부처에 가서 영수증을 제출한 후 보조금을 지급받는 번거로움도 없앴음.

 

 ○ 보조금 액수는 아직 미공개, 그러나 이번 절전형 가전제품 보조금의 혜택 규모가 과거보다 더 클 것으로 관측

  - 현지 언론에 따르면, 에너지효율등급에 따라 보조금 액수에 차등을 둘 예정

  - 구체적으로 1등급의 경우 전체 가전제품 가격의 13%를, 2등급은 8%를 보조금으로 지급한다는 예측

  - 보조금 액수는 최고 800위안을 초과하지 않을 전망

 

□ 中 가전 소비 추진 정책들

 

 ○ 당국은 오래 전부터 에너지 절감형 가전 소비를 추진하기 위한 정책과 조치를 다양하게 제정·시행해왔음.

  - 중국 가전산업 ‘12.5 발전규획’(2011~2015년)에 관한 건의안에 주요 가전제품의 에너지 절감 수준을 평균 15% 향상시킬 것을 제시했음.

  - 또 농촌주민의 가전제품 소비를 추진하는 ‘가전제품하향(家電下鄕)’ 정책, 가전제품 신구 교체를 추진하는 ‘이구환신(以舊換新)’ 정책을 실시

 

 ○ 중국 국무원은 지난 2012년 265억 위안 재정보조금으로 에너지 절감형 가전 소비를 추진한 바 있음.

  - 265억 위안 재정 보조금을 조성해 에너지 절감형 에어컨·평판TV·냉장고·세탁기·온수기 등 가전 소비추진 결정, 1년간(잠정) 실시

  - 그 중 절전등·LED 등 22억 위안, 1.6ℓ 이하 배기량 에너지 절감형 자동차 60억 위안, 고효율 전동기 16억 위안 보조금 마련

 

중국 가전제품 보조금정책

정책 명칭

시행기간

구체적 내용

‘가전제품하향’

(家電下鄕)

2007.12~
2012.4

- 2007년 12월부터 산둥, 허난, 쓰촨 등 지역에서 1년간 시범 시행을 거친 후 2008년 12월 전역에서 추진

- 농촌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컬러TV, 냉장고, 휴대전화, 세탁기 구매 시 단가의 13%를 지원해 주는 정책으로, 한도 금액은 없음.

이구환신

(以舊換新)

2009.6~

2011.12

- 농촌에 비해 소득수준이 높은 도시지역 소비자를 대상으로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컴퓨터 구형 가전제품을 새 제품으로 교체 시 단가의 10%를 지원

에너지 절감형

가전제품 보조금 정책

2012.6~

2013.5

- 내수시장 부흥과 에너지절약 가전제품 보급 확대를 위해 고효율에너지절약 냉장고, 에어컨, 평판TV, 세탁기, 열수기 구매 시 100~400위안의 보조금을 차등 지급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 기대효과: 에너지 절감형 가전 보급, 경기부양 그리고 가전시장 활성화

 

 ○ 중국 정부의 가전소비 진작정책들은 일정한 효과를 거두었음.

  - ‘가전제품하향’ 정책으로 총 2억4000만 대 판매, 약 5675억 위안 매출을 실현

  - ‘이구환신’정책을 실시한 기간 내 중국 전역에서 해당 정책에 의해 가전제품이 총 9248만 대 팔렸고, 총 매출액은 3420억 위안에 달했음.

 

 ○ 가전산업뿐만 아니라 패널 등 관련 산업의 발전에도 일정한 견인력을 발휘

  - 2012년 5월 중국 전역에 에너지 절감형 소비추진정책의 시행은 중국 LCD 패널의 출하량에 직접적인 견인효과를 부여했는데, 2012년 2분기 TFT LCD 패널 출하량은 해당 정책의 시행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마무리 짓기도 했음.

 

TFT LCD 패널 출하량

                                                                                                            (단위: 백만 장, %)

Application

2011. Q4

2012. Q1

2012. Q2

2012.Q1

전월대비 증감률

2012.Q2

전월대비 증감률

Notebook PC

49.1

48.6

53.1

-1

9

Tablet PC

13.6

16.1

24.4

18

52

Mini-Note

5.4

6.1

5.9

12

-2

LCD Moniter

48.1

46.0

47.0

-4

2

LCD TV

55.5

51.1

57.0

-8

12

Public Display

0.6

0.7

0.6

16

-13

Others

2.6

1.7

1.7

-36

0

Total

174.9

170.2

189.6

-3

11

자료원: DisplaySearch, 화바오(華寶)증권연구소

 

 ○ 이번 보조금 정책도 환경오염이 날로 심각해지는 베이징 지역에서 에너지 절감형 가전제품을 보급 및 확산하고 가전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

  - 특히 공기청정기 시장은 징진지 지역이 ‘스모그철’에 접어들면서 보조금 정책까지 더해져 시너지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됨.

   · 지난 12월 1일, 중국 수도권인 징진지 지역의 PM 2.5 수치는 900을 넘어서며 징진지 지역에 ‘스모그 공포’를 안겨주기도 했음.

 

2015년 12월 1일, 스모그에 휩싸인 베이징 天安門

자료원: 둥팡IC(東方IC)

 

 ○ 한편, 중국 경기둔화 속에서 소비를 진작시키려는 조치로 분석됨.

  - 중국 재정부는 2013년 에너지 절감형 가전제품 보조금 정책 실시 이후 에너지 절약 가전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큰 폭으로 늘어나고 소비촉진효과를 거뒀다고 강조한 바 있음.

  - 재정부에 따르면, 1년간 실시한 절전형 가전제품 보조금 정책으로 총 122억 위안의 보조금이 지출됐으며, 총 약 6500만 대 절전형 가전제품이 판매돼 약 2500억 위안이 넘는 내수촉진효과를 거뒀음.

 

 ○ GREE, 메이디(美的), 하이신(海信), 샤오미 등 중국 현지 가전업체 수혜 전망

  - 보조금 정책은 상품 특성(에너지 절감 효과)와 유통 업체만을 지정, 제조업체에는 제한을 두지 않았음.

  - 그러나 전통 오프라인 시장은 중국 현지 업체들이 강세인데다가 최근 타오바오, 징둥 등 온라인 매장에 전문 매장을 개설한 가전제품들도 모두 글로벌 가전 브랜드

  - 유통업체 중 전자상거래를 개통한 제조업체는 샤오미뿐 기타 전자상거래를 개통한 제조업체는 지정받지 못했음.

  - 또, 에너지 절감형 보조금 정책이므로 ‘에너지 절감’ 인증을 받는 것이 전제조건. 이는 오랫동안 중국 시장에서 운영을 해온 업체에 더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

  - 최근 다양한 상품 구성과 성능 향상에 총력을 기울여왔으며, 소비자들로부터 인정을 받은 현지 상품이 보조금 정책의 혜택을 입을 것으로 예상됨.

 

□ 전망 및 시사점

 

 ○ 베이징을 테스트 베드로 수도권인 징진지 지역, 나아가 전역으로 확대시킬 가능성이 큼.

  - ‘가전제품하향’ 정책은 산둥성, 허난성, 스촨성 등 지역에서 1년의 시범기간을 거친 후 중국 전역으로 확대 시행

  - 스모그는 베이징에 한해 있는 환경오염문제가 아니라 징진지 기타 지역은 더 심각하므로, 베이징에서 일정한 시범기간을 가진 후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는 징진지 지역으로 확대 시행할 가능성도 제기됨.

 

 ○ 침체돼 있는 중국 가전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가전시장 상품 구성에도 일정한 변화를 가져다줄 것으로 전망

  - 이번 보조금 정책은 ‘에너지 절감’에 포인트를 둬, ‘에너지 절감’ 인증마크를 받은 상품의 시장 선점이 유리할 것으로 기대

  - 이러한 추세에 맞춰 가전 제조업체들은 에너지 절감형 상품의 연구개발, 출시를 더 중요시할 전망

  - 또 가전 부품산업 등 관련 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 정부의 소비진작, 경기부양 의도와 달리 여러 가지 문제점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관측

  - 가전하향 정책 실행 당시,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판매가보다 13%의 우대혜택을 받은 가전하향제품 가격이 오히려 높은 현상도 종종 있었음.

  - 또, 보조금을 지원하는 제품 공급이 너무 높아 판매량이 많더라도 세금과 대리점 임대료, 배달비용 등을 빼면 오히려 지정 판매업체에 손해를 가져다주는 경우도 있었음.

 

 

자료원: 베이징시정부 홈페이지, 징화스보(京華時報), 베이징 천보(北京晨報) 및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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